지난주 UHD TV 구입 후 Skylife Uhd 현재 시청중입니다.
카페지기님 글을 계속 검색해보니 진정한 UHD가 아닌듯 해서 소위 멘붕상태입니다.
지난글 검색해보니 저와 같은 질문에서 (2016년 7월) IPTV UHD가 화질이 좋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현재 상태에서도 IPTV UHD가 스카이라이프 UHD보다 화질이 더 좋은지요?
더 나은 선택을 하고자 도움 부탁 드립니다. 기가인터넷은 집까지 들어옵니다.
Skylife UHD vs KT IPTV UHD 어떤 걸로 가입을 해야 맞는 것 인지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KT 올레(IP)TV의 UHD(4K)방송은, KT스카이라이프의 신호를 받아서, 재전송 하는 것입니다. 헌데, 재미 있는 것은, KT스카이라이프(위성)는 UHD(4K)방송을 25Mbps로 송출한다고 하고 있는데, 그 신호를 받아서 재전송하는 KT 올레(IP)TV는 32Mbps로 방송을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두 방송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면 별반 차이가 없고, 두 UHD(4K)방송의 근본적인 문제는 색감이 콘텐츠별로 차이가 심한 것을 보면, HEVC인코딩의 문제와 편집상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KT 올레(IP)TV나 KT스카이라이프의 UHD(4K)방송은, 기본적인 색감부터 잘못 되어 있고, 일부는 물빠진 듯한 색감마져 있습니다.
4K HEVC압축 과정과 편집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UHD(4K) VOD는 대다수 IPTV업체들이 공유를 하고 있는데, 이 또한 4K HEVC압축 과정에서 20Mbps이내의 것들이 많고, 색조정을 하지 않아, 그리 썩 좋은 화질은 아닙니다. / 현재 국내 4K UHD방송중 최고 화질은 케이블TV의 UMAX 채널이 가장 좋은데, 문제는 UHD(4K) VOD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약점에 1채널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아이러니 하네요.
umax 자제가 리얼을 추구하는데... 지상파가 그정도로 따라 올려면 멀었을거 같네요
따라가는 문제가 아니라 표준의 문제입니다. 원본은 좋은데, 지상파 UHD(4K)방송 표준에서 UHD(4)본방송 1채널을 18Mbps로 정해놨으니, 따라가고 싶어도 이제는 갈 수가 없습니다.
@이군배 도서지역은 선택권도 없으니
스카이 라이프나 봐야 하겠지만
위성 대역폭이 남아 있을라 모르겠군요
대역폭 모자른다고 또 채널짜를련지
아니면 전채널 uhd 대응이나 제대로 할련지..
uhd를 uhd라 부를수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