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교육원
♣ 설립일 : 1981년 6월 9일 (등록 : 재정경제부)
♣ 설립 목적 : 본 교육원은 정보화 사회의 소비자 의식을 함양시키고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어 소비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의 관심사를 찾아낸다. 또 그들의 경험을 정보와 지식으로 정리해 내고 교육함으로써, 소비자의 삶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합리적 소비문화와 인간이 살만한 미래 사회를 안내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가입단체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원단체, UN NGO 밝은사회국제클럽 한국본부 회원단체
◎ 한국소비자교육원 주요활동 및 활동분야
감시단 활동, 소비자 의식조사, 소비자 교육, 상품 테스트, 소비자 제안회의, 실태조사, 캠페인, 현장 견학등
1. 소비자 주권 함양을 위한 의식화 사업 :
지식 / 정보 / 테크닉 사회의 소비자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소비자 의식 함양 운동
2. 소비자 지식, 정보, 기술의 개발과 보금 :
현대 생활에 필요한 소비자 지식과 정보기술의 개발과 보급
3.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안내 :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안내와 연령 / 계층 / 단계별 완숙한 소비자 교육
4. 소비자 여론의 집약과 정책 개발 :
소비자의 여론을 곧 국론으로 이끌 수 있도록 소비자 여론을 종합 수렴하고 이를 미래 사회를 위한 정책으로 개발
5. 소비자 지도자 양성 :
소비자의 사회 지도적 위치에서 여론을 선도하고 소비자 주의를 이끌 소비자 지도자 및 자질 있는 상담인 양성
6. 소비자 감시 및 감독 :
시장 안에 내재하고 있는 소비자 문제를 감시화고 감독할 행동조직인 소비자 감시단 및 감독 조직을 운영
7. 소비자 고충과 피해 구제 :
이미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염려가 있는 소비자 피해, 고충, 그리고 관심사에 대해 원상을 회복하며 피해를 보상 받고 구제되도록 행동함.
8. 소비자단체 및 시민단체와의 연대와 협력 :
소비자의 관심사가 되는 모든 문제는 소비자 문제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이익과 복지에 도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소비자 단체의 활동이라도 적극 참여하여 연대함.
9. 상거래 질서 및 행태 연구 :
윤리적 상거래와 상행을 세우기 위하여 거래 질서와 상 행태를 관찰 감시하고 바른 질서, 옳은 관행, 좋은 모델을 연구 개발하며, 날로 새롭게 개발되고 유입되는 새로운 거래 유형을 안내지도.
10. 도농 지도자 교류 협의회 구성
◎ 한국소비자교육원 본부 현황
♣ 본부 (설립 1981.06.09) : 서울 서초구 양재동 111-5 양촌빌딩4층 / 02-579-0603
♣ 대표자 : 전성자 원장
♣ 조직 및 인력구성 :
- 이사회 (고문, 감사, 지도위원회, 자문위원회)
- 원장 (부원장, 상임이사)
- 사무총장 (실행위원회, 운영위원회)
- 부서 : 기획 조정부, 교육 홍보부, 소비자 상담부, 회원 관리부, 프로그램부
♣ 회원: 79,730명, (모니터요원 790명, 감시단 630명 포함)
♣ 감시단 (21개 분과) :
불량상품감시단, 교통감시단, 광고감시단, 식품감시단, 방송감시단, 유통업체감시단, 출판물감시단, 유해공연물감시단, 영상물감시단, 생활개혁감시단, 의약품감시단, 에너테크감시단, 의류감시단, 한방감시단, 화장품감시단, 환경감시단, 농수산물감시단, 축산물감시단, 서비스감시단, 물가감시단, 수질오염감시단
◎ 한국소비자교육원 지부 현황
♣ 서울지부 (설립 1993년) :
* 주소 : 서울 서초구 양재동 111-5 양촌빌딩 / 02-577-9977
* 회원수 : 54,877명
* 중점사업 :
소비자 고발 상담과 처리, 소비자운동과 관련된 세미나, 캠페인 및 각종대회개최, 소비자교육 (직장인 및 공무원, 학생, 주부, 일반시민대상 감시단과 모니터제를 이용한 조사 활동 및 감시 각종 업체 견학과 워크샾 활동을 통한 정책 반영 소비자의식 범국민 운동전개), 소비자 조사연구사업
♣ 하남지부 (설립 1989.06.24) :
* 주소 : 경기 하남시 신장동 427-116 모범사회연구원 / 031-793-3131
* 회원수 : 23,310명
* 중점사업 :
소비자 고발상담과 처리, 소비자교육, 모니터제 운영, 생활협동조 합을 운영 (유기농산물 직판방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연결), 교양대학 운영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교육사업)
♣ 보령지부 (설립 1992.04.20) :
* 주소 : 충남 보령시 주산면 금암리 702 / 041-934-1909
* 회원수 : 1,393명
* 중점사업 :
소비자 고발상담과 피해구제, 노인대학 설립운영, 사회복지사업 (무의탁 노인, 소년소녀 가장돕기등), 생산자와 소비자 직접 연결 농산물 저가 공급사업
♣ 광주지부 (설립 2003.12.24) :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 1191-4 / 062-682-8217
* 회원수 : 150명
* 중점사업 :
소비자 교육사업, 소비자 고발상담과 처리, 전문 소비자 감시단 조 직, 조사 연구사업
♣ 대전지부 (설립 2007.03.06) :
*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갈마동 393-20 / 042-482-6114
* 대표자 : 배현숙 지부장 (회원수 : 330명)
* 중점사업 :
소비자 교육사업, 전문 소비자 감시단 운영, 소비자 조사 연구사 업, 소비자 문제 캠패인, 소비자 상담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