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정비연수원에 신차교육과정을 다녀왔습니다.
2007년 12월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지엠대우오토엔 테크놀로지주관으로 실시된 산업체교육연수가 부천시오정구삼정동
부천연수원에서 한국폴리텍대학 교수님 14분이 참석한가운데 엔진은 조규호 차장님이, 전기장치는 오상환 차장님의 주관으로 실시 되었습니다.
엔진담당 연락처 : 조규호 차장
A/S사업본부 A/S교육팀
421-808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삼정동 13-3 부천연수원
Phone 032-680-9510, 010-2206-3749
E-mail chogh@hanmail.net
이번교육은 Hi-tech정비교육 교재로 파워포인트나 동영상을 띄워서 지엠대우에서 생산되고있는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 전기장치, 섀시 등의 신 시스템의 특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3일간의 짧은 일정으로 실시되었으며, 윈스톰엔진을 사용하여 커먼레일디젤기관의 백리크테스트, 동적시험, 압축압력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지엠대우승용차 정비와 시스템은
1)지엠대우자동차 승용차의 경우 전용스캐너(SCAN-100)가 필요하다.
2)지엠닷로더(GMDAT LOADER)는 신차정보 정기적인 업그레이드 및 전자제어 리프로그램시 필요하다.
3)전기장치는 전자제어모듈과 센서가 서로 네트워크 통신에의해 연결되어있다.(윈스톰의경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예)파워트레인 제어관련---하이스피드 지엠랜통신
전장제어관련---------로우스피드 지엠랜통신
AV및 네비게이션------로우스피드 캔통신
ESP관련센서---------히이스피드 캔통신
차속감응파워스티어링(SSPS)---K 라인
4)슬립모드(Sleep mode)가 있어서 데이터의 활동이 없으면(모듈내부 주요기능차단) 슬립모드로 진입해서 전원소모를
최소화시킨다.
5)대부분의 장치는 보안엑세스와 학습(키학습, 이모빌라이져, 자동변속기등)이 요구되었다.
이상과같이 GM의 시스템이 글로벌화를 통해서 빠른속도로 국내차에 적용되면서 기술은 과거에 우리가 생각했던 시스템과 큰 변화를 낳고 있었다. 이로인하여 변화에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