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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서 장로로 추대를 받고 교단 지방회에서 고시를 치뤄야하는데, 그간 공부한 내용을 순서없이 대충 기록해봅니다. 정답은 아님]
1.신약을 분류하라.
(1)복음서:(공관복음)마태복음- 유대인을 위한 복음서(마태)
마가복음- 로마인을 위한 복음서(제일 처음기록됨)
누가복음- 이방인을 위한 복음서(의사 누가가 기록함
(제4복음) 요한복음- 세계인을 위한 복음서
(2)역사문학 : 사도행전
(3)서신 :
(바울의 교리서신)로마서- 당시 세계의 중심에선 로마로 가고픈 마음을 기록함,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바울의 중심사상, 이는 오늘의 기독교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그리스도인의 실제적 교훈도 기록됨
고린도전서,후서-
갈라디아서- 유대교 율법에서의 해방과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구원을 받으라는 기독교의 독립선언문
(바울의 전도서신)데살로니가전서,후서 - 전서에는 이제 곧 다시 오실(재림) 예수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하였으나, 그 편지로 말미암아 긴박한 종말사상에 현실에 충실하지 못함과 미래에 대한 준비에 부족함이 있어서 후서에 다시 이를 보완하여 편지함.
(바울의 옥중서신)에베소서-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이시며,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화목제물이 되심.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하나이므로 교회는 통일되어야 함.
빌립보서, 골로새서, 디도서
(바울의 목회서신)디모데전서,후서,빌레몬서
(공동서신)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4)묵시문학 : 요한계시록 (사도요한이 밧모섬에서 기록)-박해문학 (히브리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2. 구약을 분류하라.(70인역에 의한 분류)
(1)율법서(모세오경): 창세기 - 천지창조를 비롯한 태고역사와 이스라엘 족장에 관한 이야기
출애굽기 - 모세를 중심으로 한 출애굽 역사
레위기 - 모세법 중 여러가지 제사 의식법
민수기 - 시내 광야 행진 이야기와 인구조사
신명기- 모세의 설교를 비롯하여 인도주의적인 법을 다루고 있음. 모세의 최후 설교 등.
(2)역사서 : 여호수아 -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이야기
사사기 - 가나안 정착 때에 등장한 12명의 지방 영웅들인 사사들에 대한 이야기
룻기 - 룻과 시어머니 나오미 사이의 아름다운 관계로 룻이 다윗의 조상(증조모)이 된다는 이야기
사무엘상,하 - 사무엘이 왕으로 세운 사울과 다윗을 중심으로 한 왕국의 역사 이야기
열왕기상,하 - 다윗이 죽은 다음 솔로몬의 역사와 솔로몬 이후 분열된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의 정치사
역대상,하 - 다윗과 솔로몬의 이야기, 소로몬 이후 분열왕국, 유다의 멸망까지의 역사
에스라 - 바벨론에서의 귀환과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
느헤미야 -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
에스더 - 애국자 에스더가 바사(페르샤)의 왕비가 되어 이스라엘 동족을 하만의 모함에서 구출하는 이야기
(3)성문서 : 욥기 - 의인 욥이 외 고난을 당해야만 했는가를 기록한 이야기(설화)
시편 - 찬송시, 감사시, 탄식시 등 이스라엘의 전통적 노래와 기도
잠언 - 인간 처세술을 담고 있는 이스라엘의 지혜와 격언
전도서 - 허무주의를 극복한 지혜문학
아가 -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하며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하는 것을 상징함
예레미야애가 - 예레미아의 애가, 예루살렘의 멸망을 탄식한 노래
(4)예언서(대선지): 이사야 - 예루살렘의 예언자 이사야(1~39장)의 심판 예언과 제2 이사야(40~55장)의 위로와 귀환 예언, 다시 제3
이사야(56~66장)의 예언(사랑의 선지자)
예레미야 - 유다의 멸망을 본 예언자 예레미아의 심판 예언과 새계약 사상(눈물의 선지자)
에스겔 - 바벨론으로 잡혀간 예언자 겸 제사장인 에스겔의 예언과 환상의 기록
다니엘 - 애국자인 다니엘이 바사 지배중의 이방 땅에서 이스라엘 하나님의 우월성을 보이고 희망을 준 묵시문학적 예언서
(소선지): 호세아 - 예언자인 호세아가 부정한 아내 고멜을 사랑하는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줌(사랑의 선지자)
요엘 - '여호와의 날'인 심판의 날을 보여주고 백성들에게 회개를 요구함
아모스 - 사회 정의를 외치고 부정부패의 멸망을 선언한 심판 예언자(정의의 선지자)
오바댜 - 에돔과 다른 나라의 죄에 대해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
요나 - 니느웨 성의 회개를 위해서 가던 도중 이를 회피하자 배가 침몰하여 큰물고기 뱃속에 사흘간 있다가 다시 토하여져
본래의 목적지인 니느웨로 가서 성읍을 구한 이야기
미가 - 농촌 출신 예언자로 이스라엘, 유다의 부정한 지도자를 고발한 심판예언자.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하나님
과 겸손히 동행하기를 주장함
나훔 - 앗수르의 수도인 니느웨가 멸망할 것을 예언
하박국 - 탄식조로 부정과 횡포를 고발하면서도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고 예언
스바냐 - 우상종교에 젖은 죄를 공격하고 '여호와의 날'이란 심판날을 예언
학개 - 성전 재건을 독려한 예언자
스가랴 - 예루살렘으로 귀환 후 성전재건에 힘쓰면서 여덟가지 환상을 보면서 신정정치(神政政治)의 이상을 보여줌
말라기 - 제사장을 비롯한 조교 지도자들의 책임이 중요함을 강조, 이혼과 잡혼을 금지, 십일조 강조
3. 초대교회의 일곱집사 : 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바메나 디몬 니골라
4. 소아시아 일곱교회(특징)
에베소 교회 -
서머나 교회 -
버가모 교회 -
두아디라 교회 -
사데 교회 -
빌라델비아 교회 -
라오디게아 교회 -
5. 바울이 전도한 지역(도시) : 안디옥 다멕섹 빌립보 에베소 고린도 로마 아덴(아테네)
6. 가상칠언 : (1) 아버지여 저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저들은 저들의 죄를 알지못하나이다(눅23:34)
(2) 내가 진실로 말하노니 네가 오늘 나와함께 낙원에 거하리로다(눅23:43)
(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어머니이니라. (요19:26~27)
(4)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하나님이여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마27:46)
(5) 내가 목마르다(요19:28)
(6) 다 이루었다(요19:30)
(7)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맡기나이다(눅23:46)
7. 야고보서의 행동의인(行動義認)과 로마서의 신앙의인(信仰義認)의 관계
아브라함의 의롭게 됨에 대하여 바울은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고 하며, 야고보는 행함으로 의롭게 되었다고 함. 얼핏 보기에는 두 서신이 서로 모순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전혀 모순이 없는 이중의 진리이다. 바울은 단지 율법적인 행위를 공박하는 것으로서 선행을 무시한 것이 아니며, 야고보는
실천에 옮긴 산 믿음을 강조하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앙과 행동을 일치해야 한다.
8. 믿음장은 히브리서 11장, 사랑장은 고린도전서 13장, 부활장은 고린도전서 15장, 신앙무장장은 에베소서 6장
9. 사사 : 옷니엘 입다 입산 삼손 삼갈 기드온 야일 에훗 드보라 돌라 엘론 압돈
10. 시편 1편 :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
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
리로다.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11. 시편 23편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
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는도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
이 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12. 감리교 교리적 선언에 대해서...
1930년 제1회 총회에서 선언함(8조)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성신), 은혜, 성경, 교회, 천국, 의의 승리와 영생 등을 믿음
13. 감리교회의 특징
교리적 특징 - 인간의 자유의지, 만민 구원설, 신자의 인의(認義)와 성화(聖化)
제도적 특징 - 감독정치, 감리사 제도, 속회조직(중앙 집권제)
14. 영국 감리교회의 세가지 강령
1) 남을 해롭게 말며, 악한 것을 피하라.
2) 능력에 따라,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
3) 하나님의 모든 예법을 삼가 지키라.
15. 교인의 의무
1)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사람에게 증거한다
2) 매일 성경을 읽으며 기도한다
3) 예배 기도회 속회 및 기타 모든 은혜받는 집회에 참석한다
4) 감리교회의 교리와 장정을 공부하고 이를 지킨다
5) 교회에 헌금과 교회사업에 대한 의무금을 낸다
6) 교회의 임원이나 직무를 맡았을때는 충실하게 수행한다
7) 교단에서 발행하는 기관지나 서적등을 구독한다
16. 권사의 자격
1) 집사로 선출된 후 5년 이상 그 직을 연임한 30세 이상된 자
2) 신앙이 돈독하고 교리와 장정을 아는 자
3) 기도회를 인도하고 다른이에게 신앙적으로 권면할 능력이 있는 자
4) 교단에서 정한 과정고시 합격자
17. 장로의 자격
1) 신앙이 돈독하고 전도할 능력과 열심이 있는자로서 권사로서 5년 이상 연임하고 35세 이상인 자로서 가족이 교회에 나오는 자
2) 기획위원회의 공천을 받아 당회에서 2/3의 찬성으로 신천장로로 피택된 자
3) 장로과정고시에 합격하고 지방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방회에서 2/3 이상의 찬성으로 성품 통과를 받고 장로증서를 받
은 자
18. 장로의 직무
1) 감리사의 파송을 받은 교회에서 담임자를 도와 예배와 성례 그리고 기타 행사 집행을 보좌한다.
2) 담임자를 도와서 교회 임원들의 활동을 지도한다.
3) 교인들을 심방하며 신앙을 지도한다.
4) 교회의 재정유지에 적극 참여한다.
5) 담임자가 부재하거나 유고시 담임자 또는 감리사가 위임한 범위 내에서 담임자의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
6) 당회의 공천위원이 되며, 지방회의 회원이 된다.
7) 당회 구역회 지방회의 임원이 되며 평신도 연회대표로 선출될 수 있다.(직무수행 보고의무)
19. 감리교회의 5가지 의회 : 당회 구역회 지방회 연회 총회
20. 당회의 구성요건 : 당회는 예배처소가 있고 등록된 입교인이 15인 이상이 교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1. 지방회의 구성요건 : 지방회는 25개 처 이상의 구역과 10인 이상의 연회 정회원이 있어야 한다.
22. 한국에 감리교회는 언제 누구를 통해 들어왔는가..
1) 미감리회는 1884년에 가우처 목사가 일본 선교사 맥클레이를 통해 고종황제에게 '선교윤허'를 받아서 들어오게 되었다.
2) 남감리회는 윤치호를 통해 1895년에 헨드릭스 감독과 리드 선교사를 한국에 보냈다.
23. 한국의 첫 감리사는
1) 미감리회는 1885년 초대감리사- 맥클레이 박사, 부감리사- 아펜젤러 목사
2) 남감리회는 1897년 초대 조선선교관리자 - 리드(李德)박사
24. 기독교대한감리회의 조직 : 1949년 5월 통합총회(재건, 부흥)에서 조직됨
25. 국내 감리교 계통의 학교
1) 중.고등학교 - 배재(1885), 이화여(1886), 배화여(1898), 광성(1894), 정의여(1899), 루시여(1903), 호수돈여(1904), 영명
(1905), 송도(1906), 숭덕(1906), 삼일(1903), 매향(1902), 영하(1892) 등
2) 대학 - 이화여대, 목원대, 감리교신대, 연세대, 배제대, 배화여대, 협성대, 인천간호전문대 등
26. 설교의 특색
설교의 주체자는 설교자가 아니요, 하나님이시다. 설교는 하나님 말씀의 선언이다. 불확실성이나 개연성이 없으며 단정적이다.
27. 설교의 목적(4가지)
1) 하나님을 알게 한다. 2) 회중의 현재 사고에 복음을 옮겨 심는 것이다. 3) 믿게 한다. 4) 죄인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28. 예수의 설교 특징은
1)권위가 있었다. 2)사람들의 죄를 심판하는 설교였다. 3)죄에서의 구원과 영생을 목표로 설교했다. 4)쉽고 독창적이며 신선했다.
29. 설교의 종류 : ①본문 설교 ②제목 설교 ③회화식 설교 ④낭독식 설교 ⑤자유 설교
30. 설교의 분류 : ①교리적 설교 ②도덕적 설교 ③경험적 설교 ④역사적 설교 ⑤경우적(절기) 설교
31. 성령의 열매 : ①사랑 ②희락 ③화평 ④인내 ⑤자비 ⑥양선 ⑦온유 ⑧절제 ⑨충성
32. 기획위원회
1) 조직 : 기획위원회는 담임자와 연회 회원과 장로로 조직한다. 단 7인이 미달시에는 권사 집사의 순으로 당회에서 충원한다.
2) 직무 : 담임자의 목회협력에 관한 협의, 신천 장로 천거, 임원(권사 집사등)의 당회 공천, 상근 직원의 임면에 관한 협의 등
33. 교회에서 유능한 임원을 선택하는 심사 표준..
1) 분명하게 생각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
2) 착한 일을 위해서 시종여일한 사람
3) 책임 수행에 있어서 자발적이며 용감한 사람
4) 교회를 사랑하며 충성을 다하는 사람
5) 다른 사람과 잘 협력할 수 있는 사람
6) 자기 맡은 일에 유능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사람
34. 모세를 통해 애굽에 내린 재앙 10가지
①피 ②개구리 ③이 ④파리 ⑤악질(전염병) ⑥독종(종기) ⑦우박 ⑧메뚜기 ⑨어둠(흑암) ⑩장자의 죽음
첫댓글 원래 굉장히 많은데.. 혼자서 복습하면서 생각나는대로 적은 것이라서 (극히 일부임) ... 아직 많이 부족한데 장로로 추천해주시고 또 다들 동의해 주셔서 피택이 되었습니다. 시험을 치르고.. 지방회에서도 성품통과가 되어서 2월 22일에 임명을 받았습니다.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주신 직분과 사명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저를 위하여 많은 기도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