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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 | 완행1 | 급행1 | 완행2 | 완행3 | 급행2 | 급행3 | 수인1 | 수인2 | 사당1 | 사당2 | |
오이도 |
0 | 7:05:30 | 7:17:30 | 7:29:30 | 7:11:30 | 7:23:30 | |||||
0 | 7:03:00 | 7:06:00 | 7:09:00 | 7:15:00 | 7:18:00 | 7:30:00 | 7:12:00 | 7:24:00 | |||
안산 |
6.5 | 7:12:00 | 7:12:30 | 7:18:00 | 7:24:00 | 7:24:30 | 7:36:30 | 7:18:30 | 7:30:30 | ||
6.5 | 7:13:30 | 7:13:00 | 7:19:30 | 7:25:30 | 7:25:00 | 7:37:00 | 7:19:00 | 7:31:00 | |||
한대앞 |
12.8 | 7:24:30 | 7:19:00 | 7:30:30 | 7:36:30 | 7:31:00 | 7:43:00 | 7:25:00 | 7:37:00 | ||
12.8 | 7:25:00 | 7:19:30 | 7:31:00 | 7:37:00 | 7:31:30 | 7:43:30 | 7:25:30 | 7:37:30 | |||
상록수 |
14.3 | 7:27:00 | 7:21:30 | 7:33:00 | 7:39:00 | 7:33:30 | 7:45:30 | ||||
14.3 | 7:27:30 | 7:22:00 | 7:36:00 | 7:39:30 | 7:34:00 | 7:46:00 | |||||
산본 |
23.7 | 7:38:30 | 7:29:00 | 7:47:00 | 7:50:30 | 7:41:00 | 7:53:00 | ||||
23.7 | 7:39:00 | 7:29:30 | 7:47:30 | 7:51:00 | 7:41:30 | 7:53:30 | |||||
정부청사 |
34.5 | 7:55:00 | 7:45:30 | 8:03:30 | 8:07:00 | 7:57:30 | 8:09:30 | ||||
34.5 | 7:55:30 | 7:46:00 | 8:04:00 | 8:07:30 | 7:58:00 | 8:10:00 | |||||
남태령 |
39.4 | 8:07:30 | 7:50:00 | 8:16:00 | 8:19:30 | 8:02:00 | 8:14:00 | ||||
39.4 | 8:08:00 | 7:50:30 | 8:17:00 | 8:20:00 | 8:02:30 | 8:14:30 | |||||
사당 |
41 | 8:10:00 | 7:52:30 | 8:19:00 | 8:22:00 | 8:04:30 | 8:16:30 | ||||
41 | 8:10:30 | 7:53:00 | 8:19:30 | 8:22:30 | 8:05:00 | 8:17:00 | 8:07:30 | 8:14:00 | |||
총신대입구 |
42.1 | 8:12:30 | 7:55:00 | 8:21:30 | 8:24:30 | 8:07:00 | 8:19:00 | 8:09:30 | 8:16:00 | ||
42.1 | 8:13:00 | 7:55:30 | 8:22:00 | 8:25:00 | 8:07:30 | 8:19:30 | 8:10:00 | 8:16:30 |
특징
1.수인선-4호선 직통운행.
수인선 수원행:당고개행(4호선급행)=1:1
4호선 완행:급행(수인선직통)=2:1(사당이후 급행 비율은 감소)
운행시격
수인선 6분
수원행:12분 당고개행: 12분
4호선 완행:6분
2. 급행은 최대 3번에 걸쳐서 완행을 앞지르게 됨.
완행소요시간(오이도~사당): 67분/70분
급행소요시간(오이도~사당): 46분 30초 (필자가 실제보다 특정구간에서 소요시간을 길게 잡은 경향이 있어 실제로는 완급행 모두 이보다 더 빠른 시간안에 들어올거라 판단된다. 하지만 완행의 경우 대피하는 시간으로 인한 손실로 인해 현재 소요시간인 62분보다는 2~5분여정도 더 소요 될 것이다.
3.수원행 수인선열차도 안산선 구간은 급행운전한다.
4. 수원행 다음으로 들어오는 당고개행 4호선 완행은 안산역에서 다음 급행이 올때까지 대피선에서 정차해 있다가 급행 출발이후 출발한다. 안산에서 급행이 한번 앞지르고 그 다음 급행은 이 완행을 남태령에서 앞지르게 된다.(급행은 정부청사에서 4호선 급행전용 신선을 탐)
5. 급행 다음에 들어오는 완행의 경우는 좀 복잡하다. 우선 안산역에서 뒤따라 들어오는 수인선 수원행 열차를 기다린다. 수원행이 출발하고 난 뒤 출발한다. 한대앞-상록수 구간에서 급행2와 30초 간격으로 달린다. 이것이 가장 문제되는 바였는데 한대앞-상록수구간만 부분 복복선을 설치하면 해결될듯하다.(부지는 충분해 보이니..) 완행이 상록수에서 바로 뒤따라오는 급행을 기다린다. 완행이 30초 간격뒤로 출발하면 남태령에서 그 뒤 급행열차와 30초 간격으로 만나는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배차간격 조절을 위해 이 완행은 상록수에서 승객들을 급행열차를 타도록 유인한뒤 3분간 정차하였다 출발한다. 이럴경우 앞서가는 급행열차와 6분간격. 뒤에 오는 완행열차와 3분30초 간격을 유지하며 정부청사역까지 간다.
6. 급행열차와 완행열차의 속도 차이 및 배차간격 조절 등으로 인해 사당~당고개간 열차가 운행 할 수 있는 틈이 생긴다. 사당에서 당고개행 열차를 투입시켜 배차간격을 조절토록 한다.
결국 급행열차는
수인선 인천구간~오이도역까지는 전역정차하고 한대앞 역까지는 안산역의 대피선을 활용해 운영한다. 한대앞~상록수에는 부분복복선을 설치하여 일부 완행과 충돌을 막고 산본 이후 정부청사역까지 전역정차한다. 정부 청사 이후 과천에서 남태령 쪽으로 직선으로 잇는 신선을 분기하여 이 신선을 통해 급행화 하도록 한다.
남태령이후 당고개까지 전역정차한다.
사당 이후로는 배차간격을 안정화시키며 2분30초~4분 사이로 유지한다(RH)
또한 수인선 열차도 안산선 구간에선 급행화하도록 한다.
첫댓글 좋은데,,, 2분30초 마다 열차가 한대씩 지나다닐 만큼 수원-안산-인천간 수요가 많은지요? (태클아님)
2분 30초가 아니라 3분인데요; 거기다 수원~인천간은 12분간격입니다;; 오이도~사당간이 배차간격이 날뛰지만 대강 4분꼴입니다..이정도면 RH때면 괜찮지 않나요??
2분30초간격을 맞추는 곳은 사당이후입니다. 현재도 이렇게 운행중인 것으로 압니다;
저도 4호선-과천선-안산선 오이도행(또는 정왕행/안산행) 급행계획을 짜고 있습니다.(시설조건 무시) 통과역은 남태령(서울메트로 역이지만), 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사당-과천간 직통 신선 건설), 수리산, 대야미, 반월(산본-상록수간 복복선 신설), 신길온천역(안산-정왕간 복복선 신설)이지요.(정차역이 많은가?)
조금 줄여주셔도 상관은 없을 듯합니다(어차피 부분 복복선 신설이라면...)
그리고 안산선 열차를 인천까지 운행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너무 멀지요.
단순히 인천->당고개로 보면 너무 돌아가고 멉니다만 인천에서 안양이나 군포,과천쪽으로의 수요는 충분히 당길수 있다고 봅니다. 거리상으로는 1호선이나 분당-수인직결을 봤을때 뭐 -_-;; 급행이 인천발이 아니라면 최소한 인천발 오이도or안산행이라도 만들어서 수인선배차간격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인천까지는 과하고 송도 쯤에서 자르면 어떨까 싶습니다. 단 한대앞~수원구간 개통 후에는 완행 폐지, 급행만 직통으로 운행하는게 어떨까요.
인천까지가 과하다면 경인선 급행과 환승이 되는 송도나 인천 1호선 환승 원인재..혹은 연수 등지 정도에서 짤라도 무방합니다...다만 역시 인천발 오이도 행 정도는 생겨야 할 듯 합니다. 그런데 시베리아님 한대앞~수원구간 개통후 완행 폐지가 구체적으로 어떤 완행폐지인지 알고싶네요. 수인선 완행폐지 입니까?
아아 수인-4호선 직통 완행 폐지입니다. 이 시점즘 되면 안산이나 시흥 지역에서 서울로 나가는 수요는 상당량 신안산선이나 소사원시선으로 분산되리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컹 수인-4호선 완행은 주장한바가 없습니다만;;;; 완행은 오이도에서 끊깁니다..
그러니까, 오이도까지도 할 거 없이 한대앞에서 끊자는거죠. 한대앞 이후 수인선 구간에는 모두 인천~수원 완행만 편성하고.... 무리일까요 -_-;;
일단 제가 주장한바에 의하면 수인선 완행도 안산선 구간에서는 급행화해서 뛰므로...뭐 설사 안산선에서 완행으로 간다 치더라도...오이도~한대앞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엄청난 반발 예상...(수원 갈일보다 서울 갈일이 당연히 많겠죠 -_-;;;)
안산~한대앞은 분명히 부분복복선 신설할 공간이 있는데 한대앞~상록수도 공간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산~한대앞 구간의 공간은 수인선 폐철로 부지라서....
한대앞~상록수도 부지 충분합니다(제가 답사해본 결과도 그렇고 지도로 보아도 그렇습니다다.) 다만 선로 조정을 좀 해줘야 할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