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동안의 노고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2009학년도를 시작한지도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 주를 맞이했군요. 돌아보면 참으로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우리학교는 바른 품성을 길러주는 인성교육(Happy),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창의교육(Ability), 기초와 기본 학력을 다지는 능력교육(Professional), 우리 얼을 심는 뿌리교육(Pride), 함께하는 마음을 길러주는 공동체 교육(Yes)을 중점으로 즐겁게 공부하는 신명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경상남도교육청지정 전통문화교육 자율시범학교 운영, 진주, 삼천포 12차 농악 12차 농악 전승, 인사 잘하기, 최고의, 남양다운 NY HAPPY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학생이 행복한 학교,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형제결연을 맺은 특별한 입학식을 시작으로 학부모의 날 공개수업, 삼소원 봉사활동, 친구의 날 민속놀이대회, 명예교사 수업, 사자소학 암송, 남양 킹왕짱, 우리고장문화탐방 등 다양한 활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교실 리모델링, 골마루 수리, 보건실 정비, 화장실 신축, 다목적 강당 신축 등 교육지원 사업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에 원칙을 지키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가 하나 되어 이루어가는 돈독한 교육공동체 등을 보면 이제 우리 남양은 명실공이 교육혁신의 선두주자이자 최고의 학교임이 분명합니다. 이 모든 결과는 언제나 열정적이고 창의적으로 학생교육활동에 물심양면으로 노력하시는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우리 교사들과, 선생님을 믿고 따르는 착하고 따뜻한 우리 학생들, 그리고 묵묵히 학교교육을 이해하고 협조하고 성원해 주시는 학부모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맙습니다. 모두에게 그동안의 노고와 협조에 고마운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즐겁게 공부하는 신명나는 학교, 함께하는 남양희망교육에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칭찬릴레이, 끝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7월 9일 친구의 날을 맞이하여 칭찬 릴레이를 하였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춘다고 했지요.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칭찬해 준다면 친구사이의 정도 깊어지고 학교생활도 훨씬 밝아지겠지요.
칭찬릴레이가 마라톤보다 더 멀리 이어지길 바랍니다.
◦ 다음 주 교육과정 일정입니다.
- 13일(월) 우수학습장 전시회가 도서관에서 열립니다. 각 학년 6명의 우수학습장을 뽑아 전시회를 엽니다.
- 14일(화) 전통문화 독서골든벨, 황금징을 울려라가 열립니다.
주어진 전통문화 도서를 열심히 읽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17일 방학식을 실시하며 1교시 교육과정으로 10시에 학교를 마치게 됩니다.
- 17일 사천시 줄넘기 대회에 참가합니다.
우리 학교의 대표인 강동권 지예준 조예리 이지언 최성진 황일근 김지영 이민희 탁형진 조상훈 이희진 김서인
문보성 한수웅 김규민 최명진 조우진 김혜빈 이유정 문수빈 김민주 박아영 정귀주 김강호 김기영 김현우 정 철 이한음 고한준 오아영 박지민 강석민 고태한 선수가 드디어 출전합니다. 인솔은 조우숙 선생님, 박태욱 선생님, 지인철 선생님이 하게 되며 사천학생체육관에서 10시에 개회식을 갖고 본격적인 대회가 진행됩니다. 남은 기간동안 우리 선수들에게 많은 격려와 성원 바랍니다.
◦ 7월 17일 ‘제헌절’ 입니다. 전국에 태극기의 물결을!
7월 17일은 우리나라 헌법을 제정한 날로써 국경일이지만 공휴일에서 제외되어 등교하게 됩니다. 학교 오기 전에 모두가 태극기를 달아 헌법을 존중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높이는 제헌절의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아울러 우리 규칙과 질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질서를 잘 지킬 수 있도록 다짐도 해 보면 좋겠습니다.
◦ 「아동 안전 지킴이 집』을 기억하세요!
아동 안전지킴이 집이란 아동, 청소년이 각종 범죄로부터 도움 요청 시 보호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낯선 사람이나 동물로부터 위협받거나 사고 또는 길을 잃는 등 위급 상황에 처할 경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 학교 근처 지킴이집을 소개합니다.
1 명패 없는 문구점/ 사천시죽림동 795/ 055-835-9580,
2. 천리향식당/ 죽림동 581-2/ 834-4500,
3. 중앙경호무술/ 송포동 259-2/ 055-835-8070
자세한 내용은 5쪽 홍보물을 참고하세요.
◦ 방학 중 원어민 수업이 있습니다.
벌써 여름방학이 다가옵니다. 자녀들과 함께 알찬 방학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하세요. 방학 중 원어민 수업 안내를 참고하시고 원어민 수업에 참여해도 좋겠지요. 각 학년 4명씩 수강 가능합니다.
◦ 장마와 무더위에 건강에 각별히 주의 바랍니다.
아폴로 눈병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질병 예방의 첫걸음은 바로 손을 씻는 것입니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꼭 지도 바랍니다.
장마사이로 가끔씩 햇살이 나와 눅눅한 우리들의 마음을 까실까실하게 말려줍니다.
우리들도 다른 사람의 기분을 뽀송뽀송하게 만드는 말 한마디 해 주는 게 어떨까요?
남양희망교육, 우리들의 비전입니다.남양
영어한마디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인다고 해서 모두 금은 아니다.
알아 두면 좋은 사자성어
自初至終 (자초지조-처음부터 끝까지)
전통 문화 행사 안내
국립국악원http://www. ncktpa.go.kr/
7.18. pm 5:00-6:20 2009 토요상설공연
7.18. pm 7:30-8:40 창경궁의 아침 - 국악의 아침을 거닐다
자녀교육 TIP!
-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관련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정의)
6.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제21조 (통합교육) ②항
특수교육대상자를 배치받은 일반학교의 장은 교육과정의 조정, 보조인력의 지원,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교원연수 등을 포함한 통합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제22조 (개별화교육)
-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함
-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 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함
-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학할 경우 또는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에는 전출학교는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여야 함
남양초등학교 병설유치원-토끼반 소식
★ 수박화채 만들기 ★
더운 날씨에 아이들과 수박화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수박은 먹어 봤지만, 수박화채는 아이들이 생소해 했습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여 아이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재 료 : 수박, 후르츠 칵테일, 암바사 또는 사이다
만드는 방법 : * 수박을 반으로 갈라 숟가락을 떠서 볼에 담는다.
* 후르츠 칵테일을 넣는다.
(여러 가지 과일을 넣으면 더 맛있겠죠?)
* 암바사를 넣어 섞어 준다.
* 맛있게 먹는다.
아이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이 귀여워요.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먹고 또 달라고 그러네요.
먹고 난 후, 입안이 얼었다고 난리였습니다. ^^
함께 읽는 글
시험 보는 날(정한솔/4-2)
긴장하지 말자.
긴장할수록 두렵고 무섭기 때문에 긴장하지 말자.
아자아자 화이팅!
【친구 칭찬릴레이입니다.】
<1-2>
구민수 : 우진이는 인사를 잘하고 모르는 사람에게도 인사를 잘 합니다.
구우진 : 재원이는 인사를 잘하고 착하고 달리기도 잘해서 부럽습니다.
김재원 : 현승이는 줄넘기를 잘하고 달리기도 잘 합니다.
감현승 : 성광이는 웃는 것을 잘합니다.
문성광 : 휘병이는 신발을 바르게 놓습니다.
박휘병 : 창우는 발표를 발하고 글을 잘 읽습니다.
백창우 : 승호는 줄넘기도 잘하고 공부도 잘 합니다.
신승호 : 예찬이는 줄넘기를 잘하고 달리기를 잘 합니다.
예찬 : 정권이는 바른자세로 앉고 물건을 잘 빌려 줍니다.
신정권 : 명준이는 줄넘기를 잘하고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엄마 말씀도 잘 듣습니다.
이명준 : 원섭이는 저랑 같이 놀아주기 때문에 착합니다.
이원섭 : 진영이는 공부를 잘하고 나랑 잘 놀아 줍니다.
최진영 : 민선이는 그림도 잘 그리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냅니다. 그리고 다정합니다.
강민선 : 민희는 줄넘기를 잘 합니다.
김민희 : 자영이는 연필, 지우개를 잘 빌려 줍니다.
김자영 : 채린이는 인사를 잘 하고 항상 잘 웃습니다.
김채린 : 박다은이를 칭찬합니다. 왜야하면 줄넘기를 잘하기 때문입니다.
박다은 : 예은이는 발표를 잘 합니다. 풀 없을 때 빌려 주기도 합니다.
박예은 : 보배는 줄넘기를 잘하고 나를 많이 도와 줍니다.
신보배 : 다현이는 힘든 것이 있어도 신나게 웃고 착합니다.
이다현 : 서영이는 노래를 잘 합니다.
이서영 : 고은이는 다현이를 잘 도와 줍니다. 줄넘기를 잘못하지만 그래도 그림을 잘 그리고 착합니다.
정고은 : 민수는 달리기를 잘하고 줄넘기도 잘 하고 그림도 잘 그립니다.
<4-2>
강기원 : 저는 김건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김건은 타자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강해인 : 저는 시현이와 혜주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시현이는 마음씨가 착하고 친구를 잘 이해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혜주는 친구가 고민이 있을 때 해결해주며 이해와 배려를 해주기 때문에 칭찬합니다.
이광혜 : 저는 혜주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들과 잘 놀아주기 때문입니다.
정한솔 : 저는 서영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서영이는 우리랑 잘 놀기 때문입니다.
문지현 : 나는 태영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저랑 많이 다투기도 하지만 조금은 변덕스럽...아니 조금 나쁘긴 하지만 충고를 하는 마음이 고마웠습니다.
박재성 : 저는 건이를 칭찬합니다. 건이는 남을 잘 위로도 해주고 좋게 대접해 주기 때문입니다.
김영원 : 저는 강석민을 칭찬합니다. 석민이는 착하고 잘 놀아주기 때문입니다.
이가희 : 혜주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언제나 잘 대해주기 때문입니다.
고태환 : 저는 재성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재성이는 친구들이랑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기 때문입니다.
조승훈 : 저는 지현이를 칭한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를 잘 도와주고 그리고 착하기 때문입니다.
강석민 : 나는 김영원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공부를 잘하기 때문입니다.
김소현 : 저는 혜주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를 잘 도와주기 때문이다.
위시현 : 저는 광혜를 칭찬합니다. 노래도 잘 부르고 가창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박혜진 : 저는 소현이를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를 잘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공예찬 : 저는 준우를 칭찬합니다. 준우는 책을 잘 읽기 때문입니다.
김 건 : 저는 박재성을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박재성은 성격이 좋기 때문입니다.
박준우 : 김건을 칭찬합니다. 컴퓨터를 잘 해갖고요.
이다원 : 최서영을 칭찬합니다. 그림을 잘 그립니다.
최서영 : 다원이를 칭찬합니다. 이다원 좋아요.
<1-1>
문재웅 : 준희는 컴퓨터 시간에 내가 잘 못하는 것을 도와줘요.
박준희 : 찬혁이는 글씨를 잘 쓰고 친구와 같이 잘 놀아요.
서찬혁 : 민찬이는 은경이를 잘 도와 주어요.
손민찬 : 호영이는 나와 같이 잘 놀아요.
송호영 : 진성이는 은경이를 잘 도와주고 친구들과 같이 놀고 착합니다.
이진성 : 성현이는 남을 잘 도와주고 은경이를 사랑하고 친구를 때리지 않아요.
임성현 : 호경이는 나를 잘 도와주고 공부를 잘 하고 착합니다.
임호경 : 민관이는 나한테 가위를 빌려주고 친구도 때리지 않아요.
정민관 : 우현이는 로봇과학 시간에 나를 많이 도와줘요.
정우현 : 호찬이는 나와 같이 잘 놀고 착합니다.
정호찬 : 완이는 착하고 친구들과 싸우지 않고 잘 놀아요.
김완이 : 유미는 은경이를 잘 도와주고 공부시간에 조용히 하고 공부를 잘 합니다.
김유미 : 혜진이는 청소를 잘 하고 불편한 친구를 잘 도와줘요.
김혜진 : 정인이는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잘 씁니다.
문정인 : 지원이는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학용품도 잘 빌려줍니다.
문지원 : 수빈이는 은경이를 잘 도와주고 유미와 정인이랑 같이 잘 놀아요.
박수빈 : 은경이는 공부를 잘 하고 친구들에게 밝은 미소를 지어 칭찬합니다.
신은경 : 가현이는 급식소 갈 때 나를 많이 도와주고 책도 대신 빌려줍니다.
이가현 : 수정이는 피아노를 잘 치고 공부도 잘 합니다.
임수정 : 예은이는 그림을 잘 그리고 집에 갈 때 같이 기다려줍니다.
최예은 : 지현이는 나랑 잘 놀아주고 싸우면 서로 화해합니다.
탁지현 : 재웅이는 글씨를 잘 쓰고 어려울 때 잘 도와줍니다.
‘내 자녀 바로알기’나이스 학부모서비스를 이용하세요.
학부모서비스는 학교를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자녀의 학교정보와 학교생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자녀 교육에 필요한 각종 교육정보도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학부모서비스 이런 내용을 보여드립니다.
학교정보학교기본정보, 교육과정, 학사일정, 급식식단표학생정보학교생활기록부, 건강기록부, 학습자료 안내, 진로/상담자료, 특별활동, 출결사항, 성적학부모 상담관리온라인으로 선생님과 상담교육정보학업, 인성, 진학, 진로, 특수아지도 정보
♣ 학부모서비스 이용 방법 및 절차
① 공인인증서 준비
은행용인증서 또는 학부모서비스 전용 공인인증서② 학부모서비스 접속
www.parents.go.kr → 경상남도교육청 선택③ 신원인증 로그인
(성명, 주민번호 입력 → 인증 버튼 클릭 → 공인인증서 선택 → 암호 입력)④ 학부모서비스 신청
학부모와 자녀 정보 입력하고 신청⑤ 학교에서 학부모 여부 확인 후 승인(2~3일소요)⑥ 자녀 정보 조회
자녀정보조회 버튼 클릭→자녀이름 클릭※ 공인인증서 준비 방법학부모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공인인증서는 가지고 있는 은행용인증서를 사용하고
▶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학부모서비스 전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합니다.
❶ 준비서류 : 신분증 사본, 공인인증서 신청서
※ 신청서는 www.signgate.com에서 작성하여 출력하거나 학교·교육청에 비치된 신청서 작성
❷ 서류 접수 장소
자녀 학교 또는 인근 교육청 방문접수
❸ 인증서 발급
- 공인인증서 발급 안내 메일도착
(교육청 접수후 2~3일 소요)
- 메일에서 지시한 대로 이름, 주민번호, 비밀번호 입력하여 인증서 발급(PC에 저장)
- 발급받은 인증서는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시 조회됨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이용 신청을 하면 학교 담임선생님이 학부모 여부를 확인하고 승인을 한 후에 자녀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 한번의 신청으로 졸업할 때까지 계속 이용 가능 하지만 자녀가 상급 학교로 진학하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 간 경우는 다시 학부모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2009. 7. 10.
남양초등학교장
「아동 안전 지킴이 집』을 기억하세요!
사회적 여건의 급변화 등으로 아동이 가족과 헤어져 찾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안양 실종 아동 피살사건 등으로 실종아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아동관련 범죄는 부모와 경찰만의 문제라기보다 지역사회와 범 국가적으로 공동 대처해야 할 과제라 생각하여 우리 경찰은 민·경 협력 시스템의 일환으로 아동 안전지킴이 집을 선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동 안전지킴이 집이란
아동, 청소년이 각종 범죄로부터 도움 요청시 보호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아동이 낯선 사람이나 동물로부터 위협받거나 사고 또는 길을 잃는 등 위급 상황에 처할 경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
아동안전지킴이 집은?
학교주변 · 아파트 등 상가 놀이터 주변
옆의 로고가 붙어 있어요!
아동안전지킴이 집 어떤 일 하죠?
위험에 처한 아동을 임시 보호하고 보호자 및 경찰에 연계하는 일, 위급 상황 발생시 경찰에 신고
사천경찰서 청소년상담 ☎ 055)832-0182, ☏ 긴급시: 112
경찰은 항상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http://www.police.go.kr
사 천 경 찰 서
알 립 니 다.
학부모님께
안녕하십니까? 벌써 여름방학이 성큼 다가와 학생들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이런 설렌 마음을 조금 진정시키고 보다 알찬 방학 계획을 위해 무료 원어민 수업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영어로 생각하고 표현하며 즐기는 체험 활동을 통해 좀더 영어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1. 기 간 : 2009년 8월 3일~2009년 8월 7일
2. 참가대상 : 1~6학년 (각 학년 4명)
3. 참 가 비 : 무 료 ( 담임선생님께 신청)
4. 원어민 교사 : Steve Brookman (출신 :뉴질랜드, 중심근무학교: 동성초등학교)
5. 준 비 물 : 필기도구, 실내화
6. 시간계획 일정
1교시 9:00~9:40 저학년 Phonics & Reading a storybook
2교시9:50~10:30 저학년 Play board games
3교시10:40~11:20고학년 Phonics & Write an essay
4교시11:30~12:10고학년Play board games
방학 중 원어민 수업참가 희망조사
학 반 이 름 연락전화번호 희망여부(○)로
2009년 7월 10일
남 양 초 등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