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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학습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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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워드 프로세서는 문서를 작성하는 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문서의 작성, 편집, 저장, 인쇄 등을 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2.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에는 입력 기능, 편집 기능, 기억 기능, 인쇄 기능 등이 있다. 3. 워드 프로세서에 입력할 수 있는 문자는 한글, 영문, 숫자, 한자, 특수 기호, 외국어 등 다양하다. 4. 한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한글을 블록으로 지정한 다음 ( ) 키나 ( )키를 누르면 [한자로 변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5. 편집 용지에는 A4, A3, B4, 80칸 등이 있으며, 용지 방향, 용지 여백 등을 설정할 수 있다. 6. 문단의 정렬 방식으로는 양쪽 혼합, 왼쪽으로 정렬, 가운데로 정렬, 오른쪽으로 정렬이 있다. 7. 첫줄이 오른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들여쓰기라 하고, 왼쪽으로 나오는 것을 내어 쓰기라 한다. 8. 표에는 한글뿐만 아니라 숫자, 영문, 한자, 특수 문자 등 다양한 내용을 입력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복잡한 내용이나 수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9. 차트는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수치 데이터를 더욱 보기 좋게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든 것이다. 10. 그리기 마당은 많이 사용되는 그림을 미리 만들어 놓고 해당 그림을 불러 쉽고 빠르게 원하는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11. 그림이나 표 등의 제목이나 설명을 캡션이라고 하며, 캡션 편집은 캡션 내용을 넣거나 고치는 기능이다. 12. 글맵시는 보다 시각적인 문서 작성을 위해 외곽선, 패턴 채움, 그림자, 회전과 같은 특별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이다. 13. 메일 머지는 같은 내용의 안내문이나 편지, 초대장 등을 여러 사람에게 발송할 때에 문서를 여러 번 작성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 여러 사람의 이름, 주소 등이 들어 있는 데이터 파일과 내용문 파일을 결합시켜 동일한 내용의 많은 편지를한꺼번에 만드는 기능이다. 14.스타일은 자주 사용하는 글자 모양, 문단 모양, 탭 설정에 대한 정보를 하나의 이름으로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문단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미리 정의된 문단의 틀 같은 것이다. 15. 매 쪽의 상단에 동일하게 인쇄되는 내용을 머리말이라 하고, 하단에 인쇄되는 내용을 꼬리말이라고 한다. 머리말과 꼬리말에는 보통 책의 제목, 그 장의 제목, 쪽 번호 등을 넣는다. 16. 쪽 번호는 문서의 분량이 많을 때 각 장에 번호를 자동으로 부여하는 기능으로,쪽 번호의 위치와 모양 등을 지정할 수 있다. 17. 스프레드 시트는 컴퓨터의 기억 장소를 하나의 커다란 종이로 생각하여 행과 열로 그려진 화면상의 도표 위에서 각종 계산 및 자료 관리, 그래픽 등이 가능하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18. 엑셀의 기능에는 계산 기능, 도형 기능, 문서 작성 기능, 데이터 베이스 기능, 그래프 작성 기능 등이 있다. 19. 워크 시트는 일종의 템플릿으로 문서의 양식을 미리 만들어 사용자가 이를 선택하여 쉽게 문서를 완성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20. 열이나 행을 숨기는 것은 열 너비나 행 높이값을 0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21. 문자열은 문자 내용을 표현하는 데에 이용하며, 한 셀에는 길이가 1024자까지 문자를 저장할 수 있다. 22. 숫자 데이터의 구성은 0부터 9까지의 숫자와 + ( ) . / $ % . E e 등과 같은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23. 수식은 항상 등호(=)로 시작한다. 24. 연산자의 우선 순위는 괄로 → 음수 → 백분율→ 지수→ 곱하기.나누기→ 더하기.빼기의 순서이다. 25. 상대 주소는 현재 수식이 들어 이쓴 셀을 기준으로 참조하는 셀의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이며, 절대 주소는 셀의 위치에 상관 없이 워크 시트에서 고정된 셀의 위치를 나타낸다. 26. 자동 채우기는 상대 주소를 사용하여 수식을 복사하는 것으로 똑같은 내용의 수식을 연속된 공간에 적용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인다. 27. 셀 서식에는 표시 형식, 맞춤, 글꼴, 테두리, 무늬, 보호 등의 변경이 포함되며,셀 서식이 변경되어도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28. 함수는 합계나 평균을 구하는 것과 같이 여러 사용자들이 같은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수식을 미리 정의해 놓은 것이다. 29. 파워포인트의 일반적인 용도로는 회사난 연구소에서 회의를 주재할 떄에나 회의 자료를 작성할 때에 사용한다. 또, 인터넷 홈 페이지를 제작하는 도구와 상표나 로고를 디자인하는 도구 등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30. 새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에는 내용 구성 마법사나 디자인 서식 파일, 새 프레젠테이션 등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31. 글머리 기호는 슬라이드를 삽입하고 문자열을 입력하면 나타나는 동그라미나 네모 모양의 기호를 말한다. 32. 워드아트는 여러 가지 특수 효과로 장식한 글자들의 모음이다. 33. 조직도는 조직의 구성원을 도식화하여 한눈에 쉽게 해당 조직의 구성원 형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조직도 프로그램을 Microsoft Orga-nization Chart라는 프로그램이다. 34. 표는 수치 데이터 드으이 자료를 정리하여 표시함으로써 쉽게 한눈에 들어오도록 해 준다. 35.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쉽게 사용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하여 마련된 지원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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