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24일부터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노(전국자동차노조 대구버스지부)-사(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정(대구시)이 각기 다른 입장으로 대처함에 따라 갈등의 실마리가 쉽게 풀리지 않고 있다.
문제는 1년8개월간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준비기간에도 불구, 대구시와 버스조합 측이 임금인상에 따른 누적퇴직금의 자연증가분(정산) 등 세부적인 사안에 대한 협의가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올해 노사협상 과정에서 누적퇴직금 자연증가분(정산)이 임금 단체협약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노조가 파업 찬반 투표까지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 대구시 입장
◇…대구시는 준공영제 시행(2월19일) 이후의 퇴직금에 대해서는 시가 당연히 책임지지만, 이전 누적분에 대한 자연증가분까지 시민들의 세금으로 충당하라는 것은 사측의 편의에서 나온 발상이라며 원칙적으로 준공영제 시행 이전 퇴직금 부분에 대해서는 사측이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구시는 사측 주장대로 누적퇴직금 자연증가분을 대구시가 책임져야 한다면 사측은 누적퇴직금 570억원을 먼저 시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임금 인상 부분은 타 시·도와 비슷한 수준에서 검토할 수 있지만, 누적퇴직금 자연증가분에 대한 책임은 일단 사측에 있다"고 말했다.
◎ 버스업주 입장
◇…대구 시내버스업체 대표들로 구성된 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준공영제 시행 이후회사 이름만 있을 뿐 수익금 관리 등 모든 분야를 대구시가 관리·감독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 사측은 조합이 아니라 대구시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최준 버스조합 이사장은 "퇴직금은 노무비로, 원가에 포함된다"며 "따라서 원가산정 등을 대구시가 맡고 있는 만큼 준공영제 시행 이후의 누적퇴직금 자연증가분도 시가 책임지는 게 법규에도 맞다"고 주장했다.
버스조합은 파업찬반 투표가 시작되는 22일 오후 2시 업체 대표자 회의를 갖고 입장을 정리한 뒤 같은 날 오후 5시 노조와 만나 마지막 협상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버스노조 입장
◇…24일 파업 예고에도 불구, 대구시가 오는 26일 버스개혁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히자 전국자동차노조 대구버스지부 각 분회장 등 30여명은 지난 18일 오후 2시40분쯤 대구시 버스개혁기획단 사무실을 항의 방문한뒤 "파업 예고 이틀 뒤에 버스개혁위를 개최한다는 것은 파업을 강행하라는 말과 다름없다"며 "노사협상에 방관자적 입장만 취하고 있는 대구시는 적극적인 자세로 사태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구시 버스개혁기획단 사무실과 회의실, 복도 등에서 밤을 샌 뒤 다음날인 19일 오전 10시30분쯤 자진 해산했다.
장용태 대구버스지부장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떠나 대구시도 노사협상의 당사자"라며 "시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은 조합원들도 하기 싫지만, 대구시와 사측이 서로 책임 떠넘기기를 하는 모습을 보면 답답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첫댓글 저도 오늘 신문에서 읽었던 내용 인데.. 참 답답 합니다. 진정한 우리들의 권익만 빠진 느낌 입니다.
휴~
준공영제되면다해결되줄알았는디~~~@@@@ 아줌마!여기골뱅이하나 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