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註):
엑셀 2002 도움말의 [바로 가기 키] 항목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엑셀에서 주로 쓰는 단축키 위주로 설명하며, 윈도우 기본 단축키와 겹치는 항목은 가급적 제외했습니다.
좌우 방향키는 [←], [→] 로, 백 스페이스는 로 표현했습니다.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창/도구 모음 표시 관련 단축키
[ + W] 선택한 엑셀 문서창을 닫는다. [ + ] 키와 같다.
[ + ] 선택한 엑셀 문서창 크기를 이전 크기로 복원한다.
[] [창]-> [나누기] 메뉴로 나눈 창 사이를 전환한다. [ + ] 키는 반대 방향.
[ + 7](숫자 패드 아님) 표준 도구 모음을 표시하거나 숨긴다.
[ + ] 엑셀 문서가 2개 이상 열려 있으면 다음 문서창으로 전환한다. [ + + ] 키는 반대 방향.
[ + ] 엑셀 문서창이 최대 크기가 아닐 때, 방향키로 창을 이동한다.
[ + ] 엑셀 문서창이 최대 크기가 아닐 때, 방향키로 창크기를 조절한다.
[ + ] 엑셀 문서창 크기를 최소화한다.
[ + ] 선택한 엑셀 문서창 크기를 최대화하거나 이전 크기로 복원한다.
[ + ] 열린 엑셀 문서창 사이를 전환한다. [ + + ] 키는 반대 방향.
<그림2> 나눈 창 사이를 [F6] 키로 전환한다.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인쇄와 미리 보기 관련 단축키
[ + P] [인쇄]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 ] 키와 같다.
[ + F, V] 인쇄 모양을 미리 본다.
[ + ↑] 미리 보기 상태에서 첫페이지로 이동한다. [ + ←] 키와 같다.
[ + ↓] 미리 보기 상태에서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한다. [ + →] 키와 같다.
시트(Sheet)/ 셀 이동 관련 단축키
[ + ] 새 시트를 삽입한다. [ + + ] 키와 같다.
[ + Page Down] 다음 시트로 이동한다. [ + Page Up] 키는 반대 방향.
[ + + Page Down] 현재 시트와 다음 시트를 그룹으로 선택한다. [ + + Page Up] 키는 이전 시트와 그룹으로 선택.
[ + 방향키] 현재 데이터 영역의 가장자리로 이동한다.
[Home] 첫째 행으로 이동한다. 틀이 고정된 경우는 틀고정 영역의 첫 행으로 이동.
[ + Home] 시트의 처음 부분으로 이동한다. 틀이 고정된 경우는 틀 고정 시작위치로 이동.
[ + End] 시트의 마지막 셀(맨 오른쪽 열 맨 아래 행)로 이동한다.
[ + Page Down] 한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 Page Up]은 반대 방향으로 이동.
[ + G] [이동]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키와 같다.
[] (데이터 입력을 마치고) 왼쪽에서 오른쪽 셀로 이동한다. [ + ] 키는 반대 방향으로 이동.
[Enter] (데이터 입력을 마치고) 위쪽에서 아래쪽 셀로 이동한다. [ + Enter] 키는 반대 방향으로 이동.
[ + .(마침표)] (셀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시계 방향으로 선택한 범위의 다음 모서리 셀로 이동한다.
[Scroll Lock + Home] 엑셀 문서창에서 가장 왼쪽 위 모서리 셀로 이동한다. [Scroll Lock + End] 키는 반대 방향으로 이동.
[Scroll Lock + 방향키] 선택한 셀은 그대로 있고 화면이 이동한다.
<그림3> [Ctrl + .(마침표)] 키로 셀 이동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선택 관련 단축키
[ + ] 열 전체(세로)를 선택한다.
[ + ] 행 전체(가로)를 선택한다.
[ + ] 여러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현재 셀만 선택한다.
[ + A] 시트 전체를 선택한다. [ + + ] 키와 같다.
[ + /] [이동] 대화 상자에서 [옵션]-> [현재 셀이 있는 배열] 옵션을 선택한 것과 같다.
[ + \] [이동] 대화 상자에서 [옵션]-> [동일 행에서 값이 다른 셀] 옵션을 선택한 것과 같다.
[ + + *] [이동] 대화 상자에서 [옵션]-> [현재 셀이 있는 영역] 옵션을 선택한 것과 같다.
[ + + O] (알파벳 O) 메모가 있는 셀을 모두 선택한다.
[ + '['] 선택 영역의 수식에서 직접 참조하는 셀을 모두 선택한다.
[ + ']'] 현재 셀을 직접 참조하는 수식이 들어 있는 셀을 선택한다.
[ + ;] [이동] 대화 상자에서 [옵션]-> [화면에 보이는 셀만] 옵션을 선택한 것과 같다. 필터 나 숨기기 상태에서 화면에 있는 데이터만 선택할 때 유용하다.
[] 확장 모드를 설정하거나 해제한다(상태 표시줄에 '확장'이라고 표시). 확장 모드에서 셀을 선택하면 [] 키를 누른 상태에서 셀 영역을 선택하는 것과 같다.
[ + ] 선택 영역에 다른 범위를 추가한다(상태 표시줄에 '선택'이라고 표시). [] 키를 누른 상태에서 떨어진 셀들을 각각 선택하는 것과 같다.
[ + 방향키] 선택 영역을 한 셀씩 확장한다.
[ + + 방향키] 선택한 셀 주위의 마지막 데이터 셀까지 선택한다.
[ + Home] 선택한 셀부터 행의 첫째 셀까지 선택한다.
[ + + Home] 선택한 셀부터 시트의 가장 첫째 셀(왼쪽 위 모서리)까지 선택한다.
[ + + End] 선택한 셀부터 시트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셀(오른쪽 아래 모서리)까지 선택한다.
[ + Page Down] 선택한 셀부터 한 화면 아래셀까지 선택한다. [ + Page Up] 키는 반대 방향으로 선택.
<그림4> [Ctrl + Shift + O] 키 - 메모가 있는 셀 모두 선택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데이터 입력/편집 관련 단축키
[] 데이터 입력/편집 상태가 된다. 셀을 더블클릭한 것과 같다.
[ + ] 셀 메모를 삽입/편집한다.
[ + Enter] 셀 안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상태에서 새 줄을 만든다. 워드프로세서에 [Enter] 키를 누르는 것과 같다. 도형 그리기에서는 선택한 도형의 복사본을 만든다.
[ + Enter]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위쪽 셀을 선택한다.
[ + Enter] 선택한 셀 범위를 현재 입력한 데이터로 한꺼번에 채운다.
[] 데이터 입력을 취소한다.
[ + F] [찾기 및 바꾸기] 대화 상자 [찾기] 탭을 나타낸다. [ + ] 키와 같다.
[ + H] [찾기 및 바꾸기] 대화 상자 [바꾸기] 탭을 나타낸다.
[ + D] 셀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쪽 셀을 맨 위 셀 내용으로 채운다.
[ + R] 셀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셀을 맨 왼쪽 셀 내용으로 채운다.
[ + ] [이름 정의]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 ] [이름 만들기]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K] 하이퍼링크를 삽입한다.
[ + ;] 현재 날짜를 입력한다.
[ + + ;] 현재 시간을 삽입한다.
[ + ↓] 현재 셀에 입력된 목록 가운데 선택하여 입력한다.
[ + C] 2번 Office 클립보드(다중 복사와 붙여 넣기)를 표시한다.
[ + Z] 바로 전 작업을 취소한다.
[ + Y] 마지막 작업을 반복한다. [] 키와 같다.
[ + ] 셀 편집 상태에서 커서 위치부터 줄 끝까지 텍스트를 삭제한다.
[ + -] 선택한 셀을 삭제한다.
[ + + +] 빈 셀을 삽입한다.
[] 맞춤법 검사를 시작한다.
수식 입력/계산에 관한 단축키
[=] 수식을 입력한다.
[ + + Enter] 수식을 배열 수식으로 입력한다.
[] [이름 붙여넣기]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 함수 마법사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 A] 수식 편집 상태에서 함수 인수 이름과 괄호를 삽입한다.
[ + '] 현재 셀 위의 수식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한다.
[ + + '] 현재 셀 위의 값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한다.
[ + `(왼쪽 따옴표)] 셀 값 표시와 수식 표시를 전환하면서 [수식 분석] 도구 모음을 나타낸다.
[ + =] SUM 함수로 자동 합계 함수를 삽입한다(도움말에도 나와있으나, 한국어 버전에서는 안됨!).
<그림5> 셀 선택 상태에서 데이터 입력 후 [Ctrl + Enter] 키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서식 관련 단축키
[ + '(작은 따옴표)] [스타일]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1](숫자 패드 아님) [셀 서식]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 + !] 숫자를 1000단위 구분 기호를 넣어 표현한다.
[ + + @] 숫자를 시간과 분, AM/PM의 시간 형식으로 나타낸다.
[ + + #] 숫자를 날짜 형식으로 표현한다.
[ + + $] 숫자를 통화(돈)로 표현한다(음수는 괄호로 표시).
[ + + %] 숫자를 백분율로 표시한다.
[ + + ^] 숫자를 지수 형식으로 표현한다.
[ + + &] 선택한 셀에 윤곽선(테두리)를 적용한다.
[ + + _(밑줄)] 선택한 셀에서 윤곽선(테두리)를 해제한다.
[ + B/I/U/5] 글자를 굵게/기울임/밑줄/취소선 형식으로 표현하거나 해제한다.
[ + (/)] 선택한 셀이 속한 행/열을 숨긴다.
[ + + (/)] 선택 영역 안에서 숨긴 행/열의 숨김 속성을 취소한다.
<그림6> 숫자 '12345'를 여러 가지 형식으로 표현했다.
단축키 종류 기능 설명
매크로 관련 단축키
[ + ] [매크로]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 + ] Visual Basic Editor를 나타낸다.
[ + ] 새 메크로 시트를 삽입한다.
[ + + ] Microsoft Script Editor를 나타낸다(기본 설치만 했다면 추가로 설치해야함).
파일/기타 단축키
[ + N/O/S] 엑셀 문서 새로 만들기/열기/저장
[] 엑셀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 + ] 키와 같다.
[] 현재 범위 데이터를 차트로 만든다. [ + ] 키와 같다.
엑셀의 경우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데이터 입력과 선택, 이동할 일이 많으므로 단축키가 더욱 중요합니다. 자료 수가 적다면 괜찮겠지만, 수천~수만개의 자료를 입력했다면 일일이 마우스로 찾아다니기가 매우 어렵겠죠.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려면 중요한 단축키는 반드시 익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