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은 굉장히 광범위한 진단명으로 감염성 부터 기능성, 분비성 장염까지 다양한 진단명입니다.
과거에는 장염이 있을 경우 금식을 통해서 장의 자연 회복기간을 두는 것이 좋다는 학설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유동식을 섭취함으로서 장에 자극을 주어서 자연회복이 촉진된다는 학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원칙은 유동식과 충분한 열량 및 수분 보충이 중요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피에스) 참고로 솔잎으로 민간요법을 몇일간 하시다가 오히려 악화되어서 병원을 찾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주의하십시오
1.급성장염
(1)기본수칙
장염을 치료하려면, 잠시동안 장을 쉬게 하고 자각증상이 심한 경우는 약을 복용하지만, 보통 1 2회의 식사를 거르는 정도면 된다.
1)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 24 36시간동안 금식한다
단, 소아, 노인, 쇠약자에게는 수분보충에 신경을 쓴다.
2)그 다음에 유동식, 연식으로 교체하면서 영양을 공급한다
미음과 같은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며 부드러운 음식부터 먹기 시작한다.
3)장기간 설사로 빈혈등 영양부족과 체중감소등을 일으키므로 고단백, 고열량식으로 이를 보충하도록 한다
고열량 식품으로 꿀, 초컬렛을 먹는 것도 좋다.
4)장 점막에 기계적, 화학적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우유는 환자의 증상이나 소화능력에 따라 제한할 수 있다.
5)지방과 섬유소를 제한하는 식사를 한다
우유대신, 탈지유, 발효유를 섭취하여 섬유질 섭취를 줄임.
6)설사로 인한 탈수증을 방지하기 위해 따뜻한 물을 소량씩 마신다.
7)3-4일 지나, 설사가 가라앉으면 보통식으로 하며, 야채 등 요리는 익힌 것을 먹는 것이 좋다.
8)장에 자극을 줄만한 향신료,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은 피한다.
9)볶은 음식, 튀긴 음식 등의 섭취를 당분간 피하도록 한다.
10)증상이 회복되고, 식욕을 얻게 되어도 식사횟수를 늘리고, 양은 적게 하는 것이 좋다.
(2)적극 취할 것
1)고단백 식품
콩, 두부, 치즈, 계란, 쇠고기, 닭고기
(3)적게 먹거나 삼가할 것
1)콜라, 사이다, 술
(4)적극 피할 것
1)향신료 고추, 후추
2)우유 병이 호전되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다.
3)고기스프, 채소스프 장을 자극하거나 발효되기 쉬우므로 초기에는 주지 않는 것이 좋다.
4)신맛이 강한 과일
(5)식사 기준
주식
미음, 죽(3부죽,5부죽), 밥 보통으로 섭취
부식
채소(삶은 것), 계란(반숙) 지방이 적은 생선
기타
향신료 삼가
2.만성장염
(1)기본수칙
만성장염의 치료에는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이 함께 진행되어야 할 정도로 중요하다.
1)식사는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하고, 음식을 잘 씹어 먹도록 한다.
2)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한다
증상에 따라 유동식에서 반유동식, 연식, 경식으로 점차 교체해간다.
3)설사가 주 증상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극성이 적은 식사를 권한다.
4)소화되지 않은 지방, 다량의 지방섭취는 피한다
장벽을 자극하여 설사를 일으키므로 삼가하고, 그 대신 유화지방 식품을 공급한다.
5)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섭취에 유의한다.
6)장 점막에 기계적, 화학적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7)고섬유질 식품 섭취는 피하도록 한다.
8)단백질이 많으면 부패를 일으켜 가스나 대변의 악취가 심하다.
발효가 강할 때는 전분류를 삼가하고, 부패가 심할 때는 단백질을 제한한다.
9)폭음, 폭식, 약물(지사제)의 남용을 피한다.
10)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당분간 피한다.
(2)취할 것
식품
예
1)유동식 - 미음, 야채스프, 된장국, 육류
2)반유동식: - 3부죽 감자, 흰살 생선, 호박, 두부, 당근, 시금치, 무우
- 5부죽 고구마, 감자, 식빵, 계란, 바나나, 흰살 생선, 국수
3)연질식 - 닭고기, 육류, 야채, 식빵, 두부
4)유화지방식품 - 우유, 버터, 계란
(3)적게 먹거나 삼가할 것
1)탄산음료 : 사이다, 콜라
2)생과일
(4)적극 피할 것
1)섬유질 식품 무우, 감자, 콩, 해조, 근 채소류
2)지방 식품 우육, 돈육의 기름기, 튀긴 음식
-----------------------------------------------------------------------------------------
1) 이질풀 달인 물 말린 이질풀 20g에 물 2컵 반을 넣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다음 그 물을 하루 분량으로 삼아서 3회로 나눠 마신다.
2) 현미수프 다시마 5cm에 물 4컵을 붓고 하룻밤 정도 놔두어 국물이 우러나오도록 한다.
콩 1/5컵에 적당량의 물을 부어 중불에서 삶은 뒤 물기를 빼고 믹서에 곱게 갈고 현미 1컵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뒤 다갈색이 날 때까지 팬에 볶는다.
믹서에 간 콩과 볶은 현미를 냄비에 넣고 다시마 우려낸 국물을 부어 15분간 달인 뒤 체에 밭쳐 국물만 먹는다.
3)매실음료
당장 집에서 담그신 게 없다면... 시중에서 파는 걸로도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매원이라는 게 그나마 제일 진하더군요. 이걸 물을 반정도 타서 마시게 하시면 됩니다.
-----------------------------------------------------------------------------------------
★과일도 먹지 말라고 하시더군요(의사선생님이) 과일 성분이 대개 차갑고 수분도 많기 때문에 설사한대요 장이 않좋으면 과일을 많이 먹으라는 말과 다르죠.
과일을 많이 먹어야 되는것은 변비나 소화불량으로 변이 잘 나오지 않을때 먹는거고 장염으로 설사할때는 안먹어주는게 좋습니다. ★미지근한 보리차를 자꾸 마시면 배도 따뜻해지고 설사로 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니까 탈수도 막고요.
★장염에 좋은 음식
1.우선은 소화흡수가 잘 되는 음식으로 설사가 심하지 않으면 버터,크림,마요네즈 등 유화된 것을 소량으로 사용.
2.전해질 용액을 먹이는 것도 한 방법으로 페디라.에레드롤을 약국에서 구입하여 조금씩 먹여본다.
3.쌀로된 음식을 먹인다.죽이나 식혜,음료(예로 아침햇살),미음
4.이온음료.(예로 포카리스웨터)
5.기타로 익힌사과와 바나나,매실
★장염에 삼가해야할 음식
1.유당으로 된것.분유,두유 등
2.차가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쥬스,요쿠르트
3.기름기 있는것.고기
-----------------------------------------------------------------------------------------
장염에 먹기 편한 음식은?
한방에서 따뜻한 음식과 찬음식은
끓여서 뜨거운 음식이나 식혀서 차가운 음식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이 원래 가진 성질을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대체로 속이 찬 사람이나 몸이 차가워서 병이 생긴 분들은 따뜻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고 속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열성병을 가진 분들은 찬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따뜻한 음식은 곡식류는 쌀,찹쌀,조,감자 등이 있고 육류로는 닭고기,개고기,노루고기,참새고기,염소고기,양고기등이며 해물류는 명태,도미,조기,멸치,미꾸라지 그리고 채소류는 미나리,양배추,파,마늘, 생강,시금치등이며 과일류는 사과,복숭아,참외등입니다.
차가운 음식은 곡식류는 보리,팥,녹구,옥수수,참깨등이 있고 육류는 돼지고기,물오리 (집오리는 따뜻함) 등이며 해물류는 잉어,자라,가물치,해삼,멍게,전복,새우증이 있고 채소류는 배추,오이, 씀바귀, 상치,호박,우엉등이 있으며 과일류는 수박,참외,딸기,바나나등이 있읍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음식을 구분해서 먹는 것이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우리몸은 항상 차게만 할 수도 없고 항상 따뜻하게만 할 수도 없습니다.
항상 이런 여러가지 음식들이 골고루 필요하며, 혹은 몸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음식은 몸에서 저절로 당기게끔 되어 있읍니다.
한약을 복용할 때 음식을 가리라고 말하는 것은 대체로 약에 들어간 특수한 한 두가지 약물의 부작용을 우려한 경우이거나 환자의 소화력이 부족해서 만약 체증이 생긴 다면 곤란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가리라고 적어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그 음식이 아주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속이 찬 사람이 너무 차가운 아이스 크림이나 냉면을 먹는다면 당연히 설사를 한다거나 하는 탈이 나겠죠.
그러니까 약간 따뜻한 음식을 먹어 주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되니까 찬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다시 말씀드리면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소화가 잘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음식을 가리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기름끼 많은 음식이나 질긴 음식들입니다.
질긴 음식은 오징어,문어,조개류등이 있읍니다.
그리고 평소 속이 차서 차가운 음식을 드시면 설사한다거나 하시는 분은 당연히 찬 음식은 가리시는 것 역시 중요하죠.
한약을 드실 때 음식을 가리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장염에 좋은 식사..
⑴ 충분한 열량 및 단백질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1) 충분한 열량 : 1일 체중 kg당 35-45kcal정도
성인의 경우 체중 유지 및 회복을 위한, 어린이의 경우 성장발달을 유지시킬 수 있는 열량이 공급되어져야 합니다.
2) 양질의 단백질 식품 공급 : 1일 체중 kg당 1.5-2.5g정도
장막손상에 따른 단백질의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충분한 단백질의 공급이 필요
3) 소량씩 자주 먹으며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도록 한다.
1일 6회 이상의 식사로 장에 자극을 줄이면서 영양소의 흡수를 최대한으로 하고, 매 식사 시에는 단백질 식품(고기, 생선, 두부, 계란, 콩 등)을 포함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4) 어육류 등의 결체조직이나 지방이 많은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지방성분이 많은 것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결체조직 등은 위장관에서 분해되기 어려우므로 흡수되지 않아 변의 용적을 늘리기 때문에 장의 휴식을 위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⑵ 저잔식이나 저섬유소식을 하세요
염증이 생긴 장막의 물리적인 자극을 최소화하고 장통과 시간을 늦추기 위해 저잔사식이나 저섬유소식을 하며 염증증상의 완화정도에 따라 점차 일반식으로 이행합니다.
1) 채소류는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며 되도록 푹 익히도록 합니다.
채소류의 경우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나 증상이 호전된 시기에는 푹 익혀서 소량씩 섭취량을 늘리도록 합니다.
2) 곡류는 완전히 껍질이 벗겨진 형태의 곡류를 선택합니다.
곡류의 껍질부위는 난소화성의 섬유질로서 대변의 용량을 늘립니다.
장의 자극을 줄이고 대변의 양을 줄이기 위하여 소화흡수 되지 않는 성분(섬유질)들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⑶ 비타민제와 무기질 제제를 보충하세요.
염증성 질환환자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결핍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정상적인 권장량의 1-5배이상의 복합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
러나 저잔사나 저섬유소식으로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할 수 없으므로 복합비타민제와 무기질제제로 보충하여야 합니다.
⑷ 우유 및 유제품은 가려 드세요
유당 불내성이 있어 우유섭취 시 설사가 나는 경우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그러나 유당불내성이 있는 경우에도 유당을 발효시킨 요쿠르트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⑸ 과일과 야채주스는 연동작용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대부분의 과일쥬스는 변을 묽게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신 후에 설사가 발생한다면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⑹ 증상이 완화되면 조금씩 일반식을 시행하세요
|
첫댓글 천자봉님 잘읽고 갑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