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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기반 IEP는 학생의 능력을 활용하여 약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IEP 목표는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팀이 그 능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 관심사, 선호도를 파악하고 활용하도록 돕는 것은 자기 인식과 자기 주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약점 보완만큼과 비슷하게나마 강점에 초점을 맞춘(IEP) 을 상상해 보세요 .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이렇게 적용하는 단계는 아닙니다.
전형적인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에서는 아이의 강점을 살펴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다. 강점은 회의 시작 시에 다루고 나머지 시간은 결점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학교가 약점기반에서 강점 기반 접근 방식으로 초점을 옮기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IEP는 학생의 강점, 관심사, 선호도에 훨씬 더 많은 가중치를 둡니다. 팀은 강점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약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를 활용합니다.
학생을 위한 강점 기반 IEP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점기반 개별화교육계획이란?
강점 기반 IEP는 약점뿐만 아니라 강점과 능력도 살펴봅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IEP팀이 그들에게 다음에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강점을 사용하여 특정 필요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강점 기반 IEP는 종종 사고방식의 변화로 귀결됩니다. 학교는 수년간 필요한 분야에 집중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학생들이 IEP에 적합한 자격을 갖추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점을 바꾸고 강점에 큰 중점을 둠으로써, 이 새로운 종류의 IEP는 학생들에게 약점 이상의 것이 있다는 것을 알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IEP 팀은 종종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강점, 관심사, 선호도를 파악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은 또한 팀이 이러한 강점을 사용하여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학교와 그 너머에서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자기 인식과 자기옹호를 촉진합니다 .
강점 기반 IEP를 개발하는 방법 출처: WWW.UNDIVIDE.IO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역사적으로 장애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한 잘못된 정보와 결핍 사고로 인해 교육자와 관리자로부터 낮은 기대에 부딪혔습니다. 특수 교육에 강점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하면 자녀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에 집중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러한 제한적인 사고방식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진척 부족을 장애 탓으로 돌리는 대신, 강점 기반 IEP는 먼저 전체 아동, 강점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들은 외부를 살펴보고 학생이 더 이상 진척하지 못하게 하는 학습 장벽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예: 의사소통, 신체 이동성, 시력, 독서 능력 등). 그런 다음 IEP 팀은 자녀의 기존 강점, 능력 및 관심사를 사용하여 이러한 장벽을 최소화하고 강점을 통해 자녀가 커리큘럼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생각합니다. 강점 기반 접근 방식은 팀이 자녀의 현재 수준을 전체적이고 정확하게 반영하는 IEP를 개발하여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강점 기반 IEP의 이점 출처: WWW.UNDIVIDE.IO
IEP는 종종 교사가 새로운 학생을 받을 때 읽는 첫 번째 문서이기 때문에 교사가 우리 아이들에 대해 받는 첫인상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솔론 박사는 많은 교육자들이 아동의 장애와 할 수 없는 과제에 대한 세부 사항에만 초점을 맞춘 IEP를 작성하도록 훈련받았다고 말하는데, 이는 그 아동의 전체 학교 경력의 궤적을 형성합니다.
전통적인 IEP 언어에는 종종 "00이는 5초의 집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는 "00이는 심각한 자폐증이 있고 좌절하면 잦은 짜증, 물기, 발길질이 있으며, 전통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없습니다"와 같은 진술이 포함됩니다. 솔론 박사는 이러한 학생 프로필이 이러한 학생들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까? 안타깝게도 교사에게 자녀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답은 대개 '아니요'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강점 기반 IEP가 작용합니다.
한계나 결핍에 초점을 맞추지 않음으로써 강점 기반 IEP는 장애가 있는 학생을 교실과 학교 커뮤니티의 가치 있고 유능하며 기여하는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솔론 박사가 말했듯이, "강점 기반 IEP를 만들면 사람들이 자녀를 우리 커뮤니티와 사회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개인으로 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 강점 기반 IEP는 더 큰 자기결정력, 독립성, 학업 기술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학생의 장애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전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학생 전체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학생의 능력, 가능성, 관심사, 지원 요구 사항을 존중하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IEP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점 기반 IEP를 작성하려면 IEP 팀이 장애를 낙인 하거나 자녀의 기술을 무시하지 않도록 사고방식과 언어를 바꿔야 할 수 있지만, 특별한 양식이나 문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부모는 IEP 팀회의에서 팀에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강점에 초점 맟추기 출처: WWW.UNDIVIDE.IO
명시적 및 암묵적 편견, 즉 의식적 및 무의식적 태도와 신념은 우리 모두가 장애를 이해하는 방식을 형성합니다. 여기에는 학교와 IEP 팀이 자녀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결정하는 방식도 포함됩니다. 자녀의 강점을 우선시하면 교육자가 커리큘럼에서 적절하게 도전적인 IEP 목표와 목적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녀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지원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향상시키고 학습 장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이자 자녀의 IEP 팀원으로서, 우리 자신의 관점을 바꾸기 위해 질문을 던지는 것은 우리가 자녀의 강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나머지 팀원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학교에서 자녀가 인식되는 방식을 제한하는 편견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는 "내 아이는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에서 "내 아이가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로 사고방식과 언어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내 아이의 강점은 무엇인가? 이 강점을 어떻게 사용하여 이 특정 IEP 목표를 지원할 수 있을까?"
자녀의 장점을 파악할 때는 학교 기록부의 백분율, 숫자, 데이터가 아니라 자녀 전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녀의 강점을 파악했다면, IEP팀의 다른 누구보다 자녀의 능력과 열정을 더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한 부모가 우리에게 공유한 것처럼, "우리 아이가 더 밀어붙이거나 도전받을 수 있는지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이는 IEP 목표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 클립에서, 솔론 박사는 강점 기반 IEP가 자녀의 강점을 활용하여 필요한 분야에서 진전을 이루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자녀의 IEP에 강점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합하는 방법
출처: WWW.UNDIVIDE.IO
IEP 문서에서 제한 사항에 초점을 맞춘 언어는 변경해 달라고 요청하여 IEP 팀을 강점 기반 접근 방식으로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자녀의 강점과 필요 사항은 IEP의 현행학습수준 (PLOP) 섹션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포괄적 언어를 모델로 삼는 한 가지 방법은 현행학습수준(PLOP) 섹션에서 자녀에 대한 설명을 강점(예: 근면함, 과학을 좋아함, 항상 친구를 돕는 데 재빠름)으로 시작하는 것이지, 한계(행동, 독서 등에 어려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의 강점을 중심으로 IEP를 구성하면 팀의 접근 방식과 해당 자녀에 대한 기대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뀝니다.
IEP 팀은 이미 효과가 있는 것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목표를 작성하여 강점 기반 관점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목표는 도식조직자, 수학 조조직자 등과 같이 어린이가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지원, 편의시설 및 전략을 나열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어린이가 기술을 습득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제거하거나 조정할 수 있습니다.
IEP 팀은 강점 기반 평가 측정을 우선시하고 팀의 모든 구성원의 의견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자녀를 가장 잘 아는 사람, 즉 귀하와 귀하의 자녀의 의견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자녀의 발전 상황에 대한 강점 기반 정보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매년 새롭게 습득한 기술을 추적합니다.
자녀의 강점, 성취, 관심사에 대한 일반적인 목록을 작성하여 IEP 팀과 공유하세요.
강점 기반 조정의 예
학생이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지 않지만 이미지를 좋아하고 미세 운동 기술에 어려움이 없다면, 팀은 의사소통 시스템으로 그림 교환 시스템이나 iPad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면서 원하는 것, 필요한 것,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미세 운동 능력과 철자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해당 학생은 타이핑을 하거나, 철자 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을 사용하여 작문 과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해력은 뛰어나지만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경우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통해 오디오 녹음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장려합니다 .
학생이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 개념은 이해할 수 있지만 기본 산수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접근성이 좋고 사용하기 쉬운 계산기나 기기에 계산기 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IEP 팀에서 귀하의 자녀가 장애로 인해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없거나 특정 기술을 수행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경우, 자녀의 능력에 대한 예를 제공하여 강점 기반 커리큘럼을 옹호할 권리가 있습니다.
자녀의 장점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접근 가능하게 만들고, 목표에 적절히 도전적인 내용을 부여하는 것은 학교의 의무이며, IEP 회의는 이를 논의하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강점을 IEP 목표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예
자녀의 강점을 IEP 목표로 전환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Dr. Solone과 함께하는 IEP 탐색 시리즈에서 부모들은 강점 기반 IEP 목표를 만든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실어증이 있는 아이의 한 부모는 아들이 훌륭한 타이피스트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원격 학습을 하기 전에 그녀의 아이는 "타이핑을 할 수 있기 전에 문장을 다섯 번이나 써야 했습니다. 마치 그가 자신의 방식대로 배우도록 격려받는 대신 벌을 받는 것과 같았습니다. 지금은 원격 학습을 하게 되어 타이핑이 유일한 선택지이므로 그는 모든 작업을 타이핑하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타이핑은 분명히 이 아이의 강점 중 하나이며 IEP 팀에 그가 쓰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다른 부모는 그녀의 아이가 말을 못하지만 수화로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화 능력은 강점이므로, 부모는 아이가 수화를 더 많이 배우도록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부모는 음악을 활용하여 전화번호를 암기하는 것이 자녀의 목표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자녀가 음악에 반응하거나 노래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데 능숙하다면 음악을 목표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비전 선언문 작성
강점 기반 IEP를 개발하는 데는 자녀의 미래에 대한 비전 진술문을 작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그것은 우리가 자녀의 삶에서 원하는 것이고 자녀가 삶에서 원하는 것입니다."라고 Solone 박사는 말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비전 진술문은 IEP에 자동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사실 Solone 박사는 캘리포니아 학군에서 비전 진술문이 포함된 것을 본 적이 없으며, 이것이 우리가 비전 진술문을 포함하도록 옹호하는 더욱 중요한 이유입니다. 비전 진술문이 모든 자녀의 IEP 문서에 통합된다면, 우리는 부모로서 IEP 팀에 목표를 전달하고 더 효과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한 부모가 말했듯이, 비전 진술문은 "성공적인 삶으로 가는 발판"을 나타냅니다. 강점 기반 비전 진술문을 작성할 때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의미있는 취업을 한다.
지역사회에서 자원봉한하다.
의미있는 사회 활동에 참여한다.
의미있는 우정을 발전시킨다.
고등교육 기회를 가진다.
“[학생의] 일찍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면 IEP 팀이 중요한 것과 귀하와 자녀가 가고 싶어하는 목적지에 대한 기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Solone 박사는 말했습니다. 어린이의 학교 생활 후반에 전환 계획에는 종종 목표 선언문과 유사한 아이디어가 포함되지만, Solone 박사가 말했듯이 이 “전환 기간”은 실제로 유치원 전에 시작됩니다. K-12 교육 전체가 학생들이 성인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학교에서 IEP에 비전 진술서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 부모 의견 섹션이나 부록에 포함하거나 별도의 섹션으로 추가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Solone 박사는 자녀의 IEP 팀에 비전 진술서에 대해 협력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지만, 팀에서 반대가 있는 경우 직접 작성하는 것도 완벽하게 허용됩니다.
다음 IEP 회의 전에 목표 진술문을 쓰는 연습을 하세요. 내년에 자녀가 노력하기를 바라는 목표를 하나 이상 적어서 자녀를 위해 구상한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세요.
목표 선언문이나 강점 기반 목표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솔론 박사는 부모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목표와 연결되도록 돕는 시각화 연습을 권장합니다. "유능한", "독립적인", "행복한"과 같이 다른 사람들이 자녀를 어떻게 보길 원하는지 설명하는 단어를 시각화해 볼 수 있습니다. 자녀가 괴롭힘, 수치심 또는 소외감을 두려워하지 않고 학교에 가는 모습을 시각화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자녀가 행복하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 순간에 수반되는 모든 감정을 시각화해 볼 수 있습니다. 자녀의 비전 선언문에 대한 영감이 필요하다면 이 비디오에서 솔론 박사의 안내 시각화를 따르세요.
솔론 박사는 또한 IEP 팀과 공유할 수 있는 비전 진술서 템플릿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강점 기반 IEP의 작동 방식
https://www.understood.org/en/articles/strengths-based-ieps-what-you-need-to-know
강점 기반 IEP를 개발하는 방법은 단 하나가 아닙니다. 하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요소와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EP 회의 전에 강점 발견 도구를 사용하세요.
이런 종류의 학생 자체 평가는 IEP 팀이 강점 기반 IEP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점 테스트는 IEP 팀에 아이들의 능력에 대해 알려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그들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찰력은 IEP 회의 내내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의 학교에 이미 강점 발견 도구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IEP 회의에서 학생들에게 리더십 역할을 부여합니다.
학생들이 IEP 회의의 일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강점 테스트를 치르면서 자신에 대해 발견한 내용을 공유하는 회의의 일부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IEP 회의에 학생이 참여하면 강점에 대한 논의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IEP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때 소유권 감각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학생 주도 IEP는 또한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약점을 개선하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가 아이들이 최소한 IEP 회의의 첫 번째 부분에 참석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때 팀은 학생의 강점, 관심사, 선호도에 대해 논의합니다. 나이가 많은 학생은 IEP 회의의 더 많은 부분에 참여하거나 이끌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IEP 팀이 강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을 재구성하세요.
IEP 팀은 종종 "00이에 대해 제가 좋아하는 점은..."과 같은 말로 학생의 강점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코멘트는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IEP의 나머지 부분과 연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IEP 팀은 강점 논의를 재구성하여 능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00이는 무엇을 잘하나요?"
IEP의 현행 수준에 있는 문구는 새로운 교사가 자녀에 대해 처음 읽는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섹션 전체에서 강점과 약점을 강조하는 것은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자녀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방법에 대한 더 나은 감각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00이가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녀는 그 과목에서 어떤 점을 잘할까요? 그녀는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요? 그녀는 그룹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할까요? 그녀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강점 기반 IEP는 이 섹션에서 논의된 각 기술 세트에 대한 강점으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강점을 IEP 목표에 넣습니다.
이것이 강점 기반 IEP의 핵심입니다. IEP 목표는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팀이 약점 영역에서 작업하기 위해 그 능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IEP 목표는 SMART( 구체적 , 측정 가능, 달성 가능, 결과 지향적, 시간 제한적) 여야 합니다 . 자녀의 강점을 SMART 목표에 통합하면 목표가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잘하는 것을 활용하여 진전을 이루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강점 기반 IEP 목표가 강점 기반이 아닌 SMART 목표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SMART IEP 목표 | SMART 강점 기반 IEP 목표 |
5월 15일이 되면 00이는 5번의 시도 중 4번에서 90%의 정확도로 두 개의 한 자리 숫자의 곱을 모두 기억해 낼 것입니다. | 00이는 5월 15일까지 곱셈표를 사용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5번의 시도 중 4번에서 90%의 정확도로 두 개의 한 자리 숫자의 모든 곱을 기억하여 알아낼 수 있도록 전환할 것입니다. |
00이는 4주 중 3주 동안 90%의 정확도로 수업 어휘를 배울 것입니다. | 00이는 4주 중 3주 동안 창의성과 대인 관계 기술을 활용하여 90%의 정확도로 학급 어휘 게임을 개발하고 동료들을 이끌 것입니다 . |
4학년 수준(4.0)의 독해 자료가 주어졌을 때, 00이는 4번의 연속 과제 중 3번에서 85%의 정확도로 본문의 세 가지 세부 사항을 자신의 말로 적었습니다. | 4학년 수준(4.0)의 논픽션 주제 독해 자료를 받은 00이는 학습에 대한 사랑과 과학, 역사에 대한 관심을 활용하여 4회 연속 과제 중 3회에서 85%의 정확도로 본문의 세 가지 세부 사항을 자신의 말로 적었습니다. |
00이는 연속된 4번의 과제 중 3번을 85%의 정확도로 정해진 시간 내에 과학 실험 보고서를 완성했습니다. | 00이는 실습 학습에 대한 자신의 선호도와 기술 활용 능력을 활용하여 과학 실험실에서 노트를 받아쓰고 , 4번의 연속 과제 중 3번에서 85%의 정확도로 정해진 시간 내에 과학 실험실 보고서를 완성했습니다. |
공통 목표와 강점 기반 목표는 학생 진도에 대해 동일한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하지만 강점 기반 목표만이 학생의 능력과 관심사를 사용하여 진도를 향한 길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의 응답 출처: WWW.UNDIVIDE.IO
강점 기반 IEP를 위해 자녀의 강점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습니까?
명시적 또는 암묵적 편견,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태도와 신념은 우리 모두가 장애를 이해하는 방식을 형성합니다. 여기에는 학교와 IEP 팀이 자녀의 능력이 무엇인지, 무엇이 불가능한지 결정하는 방식도 포함됩니다.
부모이자 자녀의 IEP 팀원으로서, 우리 자신의 관점을 바꾸기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은 우리가 자녀의 강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IEP 팀의 나머지 구성원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자녀가 인식되는 방식을 제한하는 편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즉, "내 아이는 이 과제를 완수할 수 없다"에서 "어떻게 하면 내 아이가 이 과제를 완수할 수 있을까?"로 사고방식과 언어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아이의 강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이 강점을 사용하여 이 특정 IEP 목표를 지원할 수 있을까?"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자녀의 강점을 파악할 때는 학교 기록의 백분율, 숫자, 데이터가 아닌 전체 자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녀의 강점을 파악한 후에는 IEP 팀의 다른 누구보다 자녀의 능력과 열정을 더 잘 안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자녀의 장점을 IEP 목표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습니까?
소그룹 연구 중에, 실어증이 있는 아이의 부모 중 한 명이 아들이 훌륭한 타이피스트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원격 학습 전에는 아이가 "타이핑을 할 수 있기 전에 문장을 다섯 번이나 써야 했습니다. 마치 벌을 받는 것 같았고, 자신의 방식대로 배우도록 격려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원격 학습을 하게 되어 타이핑이 유일한 선택지이므로 모든 작업을 타이핑하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타이핑은 분명히 이 아이의 강점 중 하나이며, IEP 팀에 쓰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다른 부모는 그녀의 아이가 말을 못하지만 수화로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화 능력은 강점이므로, 부모는 아이가 수화를 더 많이 배우도록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부모는 자녀의 목표 중 하나가 음악을 사용하여 전화번호를 외우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자녀가 음악에 반응하거나 노래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데 능숙하다면 음악을 목표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왜 강점 기반 IEP가 더 효과적인가요?
강점 기반 IEP는 아동의 장애뿐만 아니라 전체 아동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전체 아동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학생의 능력, 가능성, 관심사 및 지원 필요성을 존중하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IEP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www.understood.org/en/articles/strengths-based-ieps-what-you-need-to-know
https://blog.naver.com/akrhkdgns/22358746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