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
많은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흐뭇합니다. 특히, 적극적으로 토론회 등을 알아와 제안한 학생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단, 개별적으로 알아온 토론회 등의 정보(일시, 장소 내용 등)를 미리(시간적 여유를 두고) 학생게시판에 올려서 교수와 다른 학생들이 검토할 수 있게 하기 바랍니다.
다른 학생들의 현장실습 소감문을 읽기 바랍니다.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각기 다른 관점과 다른 소감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반강제가 아니면 접할 수 없는 경험을 하고 다른 학생들의 소감문을 읽으며 서로 배우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현장실습의 의도입니다. "라쇼몽 효과(Rashomon Effect)"에 대해 알아 봅시다.
토론:
첫 번째 토론과 보고서는 나름대로 열심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론 일시및 장소, 참가자는 반드시 명기 해야 합니다. 형식은 창의적으로 토론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면 됩니다. 첫번째 토론보고서는 A+ 조의 형식이 맘에 듭니다. 양농사모와 아리따움도 시각자료를 활용한것이 눈에 띕니다.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권위있는 기관 등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토론 역시 서로 배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더 많이, 좋은 것을 조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기쁜 마음으로 준비하여 토론에 임하고, 우리의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다른 조의 학생들이 읽고 깨우칠 수 있도록 노력하면 가을 학기에 다들 굉장히 똑똑해 질 수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토론보고서는 토론이 끝난 다음날 오후 11시 11분까지 올리기로 합니다.
다음 토론 주제는 조원들간에 합의가 이루어지면 바로 게시판에 올립니다(너무 늦지 않게). 청연의 두번째 주제인 "그린벨트..."는 두번째 공부할 내용의 범위를 벗어난것 같습니다. 두번째 공부할 내용과의 연관성을 설명하던지 다른 주제를 선택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