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일시: 4월 20일 12:50-15:00
0. 감독 : 관진펑(關錦鵬) : Stanley Kwan
1957년생, 홍콩 침례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 TV방송국에서 일하다가 1980년대 초 영화계에 입문, 조감독 생활을 시작
1985년 「여인의 마음(女人心)」으로 정식 데뷔, 「연지구(胭脂扣)」(1988), 「뉴욕 사람(人在紐約)」(1989), 「두 여인(兩個女人)」(1992) 등
가장 페미니스트적인 감독으로 손꼽힌다.
0. 작품의 배경 : 1930년대(1929~1935) 상하이(上海) 영화계
상하이는 중국 영화의 중심지였다. 경제의 중심지여서 제작자본 조달이 용이했고, 서유럽 문명, 특히 영화 문화의 유입이 가장 일렀다.
1920년대의 도피주의 경향의 영화(대중소설을 각색한 시대극, 검술, 멜러 영화 등)에서 서서히 리얼리즘 영화로 방향 전환을 하고 있었다.
항일, 반봉건주의 경향의 작품, 리얼리즘의 황금기
電通公司(공산당 계열), 聯華公司(羅明佑 등), 明星公司 등
좌파 영화인들에 의해 주도 : 夏衍, 鄭伯奇, 阿英, 洪深 등
0. 阮玲玉(1910.4.26~1935.3.8) : 원명 阮阿根, 또는 阮玉英. 1930년대 중국의 가장 뛰어난 여배우 중의 한 사람이었고 동방의 진주라 불림.
0. 독특한 형식 :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갈마들기
상하이를 방문하여 阮玲玉과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쑨위(孫瑜), 리리리(黎莉莉), 천옌옌(陳燕燕) 등을 만나 阮玲玉에 대해 인터뷰한 장면을 삽입시키는 동시에 이 작품에 출연하고 있는 연기자들, 장만위(張曼玉), 량쟈후이(梁家輝), 친한(秦漢) 등과의 인터뷰도 삽입시키고 있다.
관진펑은 阮玲玉과 張曼玉이라는 두 여배우를 대비시키는 데 커다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여배우의 사회적 지위 변화에 대한 고찰이나, 홍콩 영화의 뿌리인 상하이 영화의 대표적 여배우와 당대 홍콩의 최고 여배우를 대비시킴으로써 넓게는 1930년대와 1990년대의 범중국권 영화의 변화 또는 중국과 홍콩 영화의 유사성과 차이를 고찰하려 했을 것이다.
0. 시작 : 阮玲玉의 흑백사진과 함께 阮玲玉에 대한 인상을 이야기하는 阮玲玉 역의 張曼玉에 이어 1929년의 상하이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0. 聯華公司 창립멤버들이 「故都春夢」(감독 孫瑜, 1930)에 대해 이야기
‘국산영화 부흥, 국산영화 개조’를 기치
0. 阮玲玉의 애정 생활을 동료에게 고백--->다큐멘터리 장면으로 전환(관진펑과 장만위의 대화)
0. 드라마 장면 : 阮玲玉이 신인배우(陳燕燕)을 만난다.
…
0. 蔡楚生(梁家輝 분)과의 운명적 만남. 당계산
<감상 포인트>
1930년대의 상하이와 1990년대의 홍콩
시공간적 배경에서의 여배우의 삶과 사회적 지위
다큐와 드라마의 혼합 형식
1930년대 중국 영화 : 리얼리즘
여배우와 가계부 : 가계부의 의미(??)
사회적 금기(기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함)를 건드린 우상에 대한 언론의 마녀 재판(스캔들 폭로 등)
세 남자의 반응
아둔하면서도 교활한 장다민 : 자신을 위해 루안링위를 곤경에 빠뜨림
비겁한 탕지산
우유부단한 차이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