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동서양 人性敎育(死口와 活口)
(1) 활구(活口)살아있는 글을 읽어야 할 이유
自然에는 살아있는 것들이 많다. 특히 살아서 움직이는 것들은 모두 모양과 소리를 가지고 있다. 그 모양은 따지고 보면 살아있는 글이다. 그래서 活口라고도 말하는데 사실 우리가 쓰는 모든 글은 이 살아있는 글인 생명들을 원본으로 하여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살아있어 모양을 갖고 있는 모든 것들은 자연속에 있는 우주의 글이기도 하다. 이 큰 우주의 글을 읽을 수 있다면 우리는 모든 막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모든 것을 창조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살아있는 글인 진리를 읽지 않고 죽은 글인 책속에 있는 글만 읽으므로 날이 갈수록 혼란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내 경험으로는 죽은 글 또는 책속에 있는 글은 의문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도 답을 줄 수는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 죽은 글에서 답을 찾았던 것이다. 죽은 글은 어떤 답이 있는 곳을 찾아갈 수 있는 약도는 될 수 있어도 답은 될 수 없다는 진실을 깨닫는 것도 대단한 것으로 올바로 살 수 있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방법은 우선 인간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이 인간다워지려면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쳐 터득하든지 아니면 인간다워진 사람을 봐야 한다. 그런데 인간다워진 사람의 말과 글을 통해 알려는 무지를 범하므로 결국 인간다워지는데 실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인간다워진 사람의 글과 말로도 인간다워짐을 배울 수 없다. 그런데 인간다워지지 않은 사람들의 말과 글이야 오죽하겠는가? 그런데 더욱 한심한 것은 인간다워지려는 사람들 즉 아직 미숙한 사람들이 인간다운 인간이란 ‘이런 사람이다!’ 하는 관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관념은 활고인 인간다운 사람을 보고 생긴 관념이 아니고, 사고인 글이나 말에 의해 생긴 관념이기 때문에 바로 그 관념 때문에 인간다운 인간을 만날 수 없고 또 만났다 하더라도 몰라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모두 활고인 우주의 글 또는 모든 살아있는 생명의 모양을 글로 읽을 수 없는데서 생기는 것이다.
(2) 나무를 보고 찾은 인간다운 인간상
이제 구체적으로 활구를 읽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우선 우리는 인간다운 인간을 알 수 있는 지혜가 없다.
게임철학 : 창의 창조를 배우는 마인드.
1 윷. 2 오목. 3 체스 4 바둑마인드
한국철학마인드 자료 = 천부경. 지부경. 인부경. 격함유록
(이상범 게임철학탐구가 육상마인드 탐구논문)
동서양 글로벌 마인드자료
1) 게임에서 질은 창조와 결합한다.
(질) 세勢의 전략.. 세에 에너지를 투입해 창의한다.
◎ 地勢를 쓴다. (지정학적 구조, 외교관계, 핵심은 동맹전략)
◎ 印稅를 쓴다. (사회학적 구조, 신분제도, 계급질서, 혁명, 핵심은 신분상승)
2) 己物들은 각각 獨立한다.
(입자) 법法의 전술.. 하나의 단일체로 묶어낸다.
◎ 규칙,순서,질서를 교육한다.( 법률, 제도, 훈련, 시스템)
◎ 정치한다. (민주주의적 방법, 리더와 간부의 선출, 역할분담)
◎ 미디어를 쓴다. (언론, 인터넷, 영화, 각종 문화매체)
3) 에너지 힘은 교섭한다.
(힘) 술術의 전투.. 힘으로 혹은 속임수로 제압한다.
◎ 제압한다. (전쟁의 물리적 제압, 권위주의적 방법)
4) 동정운동은 변화 한다.
(운동) ◎ 사교한다. (사회주의적 여러 동원수단들)
◎ 경쟁한다. (자본주의적 여러 조작수단들)
5) 량은 침투한다.
(량) ◎ 거래한다. (자본주의, 교환)
◎ 보상한다. (사회주의, 용돈, 포상, 선물, 복지로 통제)
1) 배움은 조절할 수 있다.
a) 배움의 시작부터 조절할 수 있다. (출구 = 들어가는 것)
b) 배움의 마무리는 조절할 수 없다. (퇴로 = 나오는 것)
c) 배움 조건맞게 따지면서 배우고, 답을 알고 배우는 의도가 있어야한다.
2) 배움의 순서
1) 고수는 기간을 따른다.
2) 하수는 공간을 얘기한다.
3) 배움의 기본을 잘못 배우면 배워서 나빠진다.
4) 밖에서는 해결하고, 안에서는 정리한다.
5) 이유와 조건을 다 아는 이야기가 창의이다. (안, 밖을 보는 것이 창의)
6) 원인과 결과를 아는 것이 창의의 기본이다. (창의의 기본은 발견이다)
차는 앞으로 간다, 엔진을 끄면 뒤로 간다.
7) 밖을 해결하면 안은 정리된다.
게임문화 기본교육
1) 글로벌 게임문화 (놀이-게임-인성-문화-수리-철학)
① 文 : 10을 하나로 수축하는 힘. (질 : 만드는 것 十)
② 化 : 하나를 10으로 펼치는 힘. (량 : 줄이는 것 一)
③ 게임을 왜 배우는 가 : 심심해서 지루함을 벗어나기 위해서,,,
생각하는 사고력을 게임을 통해, 몰입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④ 배움 : 배움은 나누고, 구분하는데서 시작한다.
맞고, 안 맟 고가 아니라, 옭고, 그름을 따져야 한다.
2) 마음 과 욕심
① 양심 - 여유 - 느긋 - 건강 - 성공 - 희망 (뱁새 : 작은 새)
② 욕심 - 경쟁 - 긴장 - 피곤 - 쓸쓸 - 절망 (뻐꾸기 : 큰 새)
③ 공간 - 규칙 - 시스템 - 고정되어 있는 기본을 모두가 배워야 한다.
시간 - 순서 - 장르 - 변화하는 기본을 알고 있어야 한다.
3) 욕심을 비우면 창의력이 생긴다. (욕심이 많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① 물과 얼음 관계를 발견하는 것이 창의이다.
② 장난이 창작이다. 상상력은 자유롭지 않고, 생각에 표준이 있다.
③ 좌 뇌 정보 : 사색 (지도그리기) 우뇌 정보 : 창조 (지도 따라감)
④ 마음이 콩밭에 가면 안 된다, 화 날 때 숨을 푹 내 쉰다.
동서 6상마인드를 배우고 깨달아야 창의 창조의 기본을 개우칠수 있다.
동서양 6상마인드 1. 1水 3木 5土 2火 4金 6氣
2019년게임철학 인성교육
1. 유치부 인성교육 1.윷놀이를 통해 자립심을 키워준다.
2. 저학년 수리교육 오목게임을 통해 기본을배운다.
3. 고학년 인성교육 체스를를 통해 서양마인드를 배운다.
4. 중학생 창의교육1 바둑을 통해 흑백마인드를 깨우친다.
5. 고등창의마인드 2 동서마인드 페에플레이 마인드 觀
6. 대학생 창의 창조마인드로 사회에서 벤처인 사업가 覽
살아있는 自然의 智慧敎育 (死口와活口)
동서양 6상 체질마인드 (음력)
1. 1水氣 = 20시23분 / 24시49분
2. 3木氣 = 24시49분 / 5시 15분
3. 5土氣 = 5시15분 / 8시23분
4. 2火氣 = 8시23분 / 12시49분
5. 4金氣 = 12시49분 / 7시15분
6. 6氣氣 = 17시15분 / 20시23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