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과 어린이 해열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계절적인 영향으로 큰 일교차, 일시적 면역력 저하 등으로 감기에 걸리는 경우, 휴식을 취하고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해 약을 먹는 경우 졸릴 수 있으므로 자동차 운전은 하지 않아야 하며,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감기약이나 두통약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음했다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는 약이 몸에 미치는 영향이 어른과는 다르므로 의약품 상세정보를 읽어보고 어린이의 나이, 체중 등에 맞는 정확한 용법ㆍ용량을 확인해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24개월 이하 영유아는 반드시 의사 진료에 따라 감기약을 복용해주고, 부득이하게 병원에 가기 어려워 감기약을 복용시켰다면 보호자가 주의 깊게 보살펴야 합니다.
어린이가 정상 체온을 넘어 열이 나는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지만, 병원에 갈 수 없는 경우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성분이 함유된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반드시 제품에 있는 용법ㆍ용량에 따라 아이의 체중이나 나이에 맞게 정확한 양을 복용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체중이나 나이에 맞지 않게 많은 양을 복용하거나 복용 간격을 지키지 않으면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부프로펜’은 위를 자극하거나 콩팥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가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는 탈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베이비뉴스도움말-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