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소호벽지 도배를 했거든요.
네이버 지식인...여러 까페를 돌면서 도배하는 방법을 모아서 정리했더랬어요.^^ 직접 도배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올립니다.
실크벽지(소호벽지) 도배하는 방법 준비물>> 1) 도배용풀 2) 벽지용본드 3) 줄자 4) 긴 플라스틱 자 - 남은 도배지 처리 5) 컷터칼(작은 것보다 되도록이면 큰 컷터칼을 준비) 6) 비닐 - 도배지 풀칠할 때 바닥에 깔아야 함. 7) 마른걸레 - 도배지 붙일 때 사용 8) 젖은걸레 - 기존벽지 제거, 마른 풀 닦기 1. 기존 벽지 제거하기 1) 컷터칼로 크게 대각선으로 금을 긋는다. (이 때 초배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 2) 헌 벽지가 잘 안떨어지면 스프레이로 물을 뿌리거나 젖은걸레나 스폰지로 문질러 준다. 3) 벽지가 모두 제거되면 못자국이나, 울퉁불퉁한 벽면을 고르게 정리한다. ※ 저는 기존벽지가 두 겹으로 붙어 있어 제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못자국만 제거하고 했어요. 별다른 이상 없더라구요.^^
2. 벽지재단하기 1) 천장부터 바닥까지의 높이를 재고 10~15cm정도의 여유분을 두고 자르고, 무늬 맞추는 것을 고려하면서 자른다. 2) 무늬를 맞추어 본 후, 벽지 뒷면에 번호를 적는다. 3) 벽지 중간중간에 무늬를 맞추기 위해서 표시를 해두면 편리하다. 3. 풀 만들기 1) 찬물에 가루풀을 풀어가면서 덩어리가 없게 풀을 만든다. (더운물을 사용하면 안되고, 가루풀에 물을 타서는 안된다.) 2) 만들어 놓은 도배풀과 오공본드를 3:1이나 4:1의 비율로 섞는다. 3) 한 군데에는 물 30% + 본드섞은 물 70% 또 한군데에는 물 70% + 본드섞은 물 30%로 만든다. 4. 벽지에 풀 바르기 1) 길게 펴 놓은 벽지에 재단 시 적어놓은 번호 순서대로 풀을 칠한다. 2) 풀칠하는 방법 - 가장자리 15cm정도는 된풀을 바르고, 벽지 가운데 부분은 묽은 풀을 바른다. 3) 풀이 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히 모서리와 끝 부분을 정성스럽게 풀칠을 한다. 4) 풀칠한 벽지는 풀을 바른 부분끼리 맞붙여서 접고, 다시 반으로 접은 다음 10분 정도 벽지에 풀이 배이도록 둔다. 이 때 벽지를 꾹꾹 눌러 접지 않는다. 5) 난방된 바닥에 그냥 두면 벽지끼리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처음에는 위의 방법대로 칠하다가 나중에는 묽은 풀을 된풀에 부어서 전체에 똑같은 풀을 발랐어요. 훨씬 접착력이 좋더군요. 단, 된풀을 너무 되게 만들면 안될 거 같아요. 5. 벽지에 붙이기 1) 풀칠이 된 벽지는 재단 시 써둔 번호 순서대로 서로 무늬를 맞추어 붙인다. 2) 먼저 위 쪽의 무늬를 맞추고 양팔을 옆으로 펴면서 벽면에 벽지를 고정시킨다. 3) 벽지의 윗면에서 아랫면 방향으로 나아가며 무늬를 맞춘다. 4) 마른 걸레나 마른 도배용 붓으로 벽지의 끝 모서리와 무늬가 맞춰지는 부분을 가볍게 쓸어주며 다듬어 준다. 5) 떼어낼 수 없는 부착물의 경우 벽지를 부착물보다 약간 작게 잘라내어 칼로 다듬어가면서 붙인다. 6) 벽지 옆면의 이음 부분은 0.5~1cm 가량 덮으면서 붙인다.
※ 벽에 붙일 때, 집에 있던 돼지털빗자루를 사용했습니다. 정말 끝내줍니다.^&^ 여분 잘라내실 때에는 벽지가 약간 마른 후에 하세요. 그렇다고 너무 오래 두시면 안되구요.
6. 마무리하기 1) 냉난방을 이용하지 말고 자연상태로 건조시킨다. 2) 기포가 생겼을 때에는 기포부분에 칼로 선을 긋고 접착제를 바른 후 깨끗하게 문지른다. 3) 풀칠이 너무 많이 돼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놔두면 나중에 벽지표면이 손상될 수 있다. 4) 창이나 문으로 이어지는 부분에는 여유있게 벽지를 붙인 다음 마무리단계에서 테두리를 따라 문 안쪽으로 3cm정도 들어간 벽지를 자른다.
출처 : 살림이스트[salimist] 작성자 : 이세진
|
출처: 사랑스런 나의 가족..그리고 나의 집 원문보기 글쓴이: 은서맘
첫댓글 해보려구요..감사합니다.
지금도배하려고 하거든요..잘할수 있으려나..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