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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기존 공지에 이어서 기사님들께 답변 드립니다.
'가디언 테일즈 시즌 3 Q&A [상]' 공지는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궤도 엘리베이터에서 자동 재도전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혹은 프레임이나 스티커 등의 기념 보상을 줄 수 있는지
궤도 엘리베이터, 농장, 목장 등 지난 콘텐츠들의 경우 콘텐츠 자체의 기능적인 개선/보완은 현재 예정되지 않았지만 신규 컨텐츠와 시스템의 안정화 작업 후, 지난 시즌 콘텐츠의 달성도에 따라 스티커나 명예 보상이 획득 가능하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 |
Q. 도감 때문에 몬스터를 놓아주는 일이 없도록 목장 몬스터 수용 수를 15~20마리 정도로 확장하고,
최대 호감도 달성 시 3일이 아닌 계속 유지하도록 할 수 없는지
농장과 목장 콘텐츠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반복 플레이의 부담감을 줄이는 방향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목장의 몬스터 수용 수를 확장하기는 어려우나, 최대 호감도 달성 시 계속 유지되는 시스템은 7월 업데이트 내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Q. 월드 18 최종 전투에서 부활 횟수를 삭제해 줄 수 있는지
7월 업데이트 내에 기존 월드 보스들의 부활 횟수 제한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최신 월드를 제외한 월드에서는 부활 횟수 제한이 없도록 진행하겠습니다. |
Q. PVP 콘텐츠에서 성능이 좋은 특정 영웅 또는 속성만 사용하게 되는 메타 고착화가 있는데 대대적인 밸런스 개선을 진행해 줄 수 없는지
기존 Q&A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검증해야 할 사안으로 개발팀에서도 항상 중요도를 높게 두고 고민해 오고 있습니다. 먼저 6월 13일(목)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비앙카를 비롯한 9종의 영웅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으며, 현재는 패치 반영 후 실제 기사님들의 데이터를 조사 및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를 통해 꾸준한 개선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
Q. 라피스 특수 능력 중 광속성 파티원 치명타 확률을 전투 중인 파티원만 적용되도록 못하는지
아레나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신중하게 접근하려고 하고 있으며, 라피스와 같이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특수능력 개편 등을 포함해 전체적인 룰 개선을 2024년 3~4분기 내에 진행하고자 합니다. |
Q. 메인 월드 레벨 보정 추가 후 월드 클리어 난이도가 너무 높아졌는데 완화해 줄 수 없는지
6월 27일(목)로 예정된 업데이트 시점에 월드 별로 설정되어 있는 보정 레벨 조정을 통해 월드 난이도를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
Q. 지식 컬렉션으로 유저 간 스펙 격차가 점점 늘어가는데, 상한선을 제시해 줄 수 없는지
새로운 영웅과 장비들을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플레이해 나가는 것도 게임 요소 중 하나이기에 특정한 기준선을 설정하는 것은 다소 어렵습니다. 다만, 컬렉션이 진입 장벽이 되어 발생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보완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테이션 코스튬 상점, 선택 소환 시스템 추가와 균열 던전 확장을 통한 성장 재화 수급 개선을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작업을 통해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서비스 출시 이후 여러 영웅들이 등장했지만 각 영웅들에게 애정을 가질 수 있는 스토리 요소가 적은데
영웅들의 호감도 및 인연 스토리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서사를 보완해 줄 수 없는지
기사님들이 소중하게 육성한 영웅과 교류하며 숨겨진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영웅과의 관계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포괄적인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4분기에 선보여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질문 주셨던 방식 외에도 여러 방향으로 고민을 더하고 있습니다. 기사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콘텐츠가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개발하겠습니다. |
Q. 승급 기사 영웅이 다른 승급 레어 영웅에 비해 성능이 좋지 못하고 모션도 큰 차이가 없는데, 승급 기사 상향이나 공격 모션 개선 예정이 있는지
다음 월드가 업데이트되기 전에 롤 액션의 비주얼과 활용성, 검을 사용한 일반 공격의 속도 증가 등 플레이 감각을 향상시켜줄 예정입니다. 다만 모험 이외의 콘텐츠에서의 수치적인 성능은 크게 변동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기사 영웅은 모든 분들이 처음부터 플레이할 수 있도록 주어지는 영웅이자 기사님들의 아바타에 가까운 영웅입니다. 기사 영웅의 지향점은 메인 스토리에서 기사님들이 적극적으로 기사 영웅을 활용하기 용이하고 기타 콘텐츠에서는 중위권 정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지하려 합니다. |
Q. 두 번째 전용 무기 출시 일정은 언제인지
2024년 3분기 내에 두 번째 전용 무기 출시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영웅의 특성에 어울리면서도 첫 번째 전용 무기와 차별화된 무기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레어 영웅 승급 출시 일정은 언제인지
지난 1분기 Q&A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레어 영웅의 승급은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1년에 2종 정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기사 승급에 이어 올해 안에 또 다른 레어 영웅의 승급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Q. 수련의 방에서 영웅 축복과 장비 각인이 적용되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월드 20 업데이트 시점에 수련의 방에서 영웅과 장비 슬롯에 각각 최대 축복과 최대 각인이 동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련의 방 슬롯의 축복과 각인 추가 효과는 부유성 발전 정도에 맞춰 오픈 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
Q. 이벤트성으로 지급되는 것을 포함해도 축복의 서와 에픽 초월용 망치의 고정적인 수급량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축복과 각인 시스템은 모든 영웅이나 장비를 한 번에 업그레이드 하기보다 일정 기간을 두고 완성해 나가는, 일종의 '엔드 콘텐츠'로 동작하는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최상위 성장 재화의 수급은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시하여 재화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하위 성장 재화는 수급을 늘려 신규 유저들의 성장을 가속하고자 하였습니다. 최상위 성장 재화의 수급량은 지속적인 데이터 확인을 통해 필요시 이벤트 등에서 조절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
Q. 시즌 3 업데이트 후 선택 소환 위시 리스트에 윤, 토가가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시즌 3 업데이트 예정사항 미리 보기[하] 공지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토가와 윤은 이미 마일리지 상점에 추가된 영웅이기 때문에 마일리지 구매가 바로 가능하였습니다. 다만 선택 소환 위시리스트는 신규 영웅의 선택 소환 추가 규칙에 따라 적용되기에 '토가'는 6/13(목)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점을 안내드립니다. '윤'은 6/27(목) 업데이트를 통해 선택 소환 위시리스트에 추가될 예정이며, 이후 위시리스트 포함/불포함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시기 쉽도록 업데이트 안내에서 기간 추가 및 2023년 3분기 내에 UX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
Q. 전용 각인 옵션이 전용 장비의 주인인 영웅에게만 적용되어 다른 영웅의 전용 장비를 장비하는 전략적 요소가 사라졌는데
다른 영웅이 장비해도 전용 각인 옵션이 적용되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전용 무기는 무기와 짝을 이루는 영웅이 장비했을 경우 최대 효율이 나오는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영웅이 장비하였을 때 전용 각인 옵션이 적용되도록 개선할 계획은 없는 점 답변드립니다. |
Q. 초월한 전용 장비를 각인 재료로 선택 시 경고 창을 띄우고 각인 재료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초월한 전용 장비를 각인 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한 점은 소중한 장비를 실수로 재료로 사용하는 불상사를 방지하고자 하는 안전장치였습니다. 다만 보유 장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등 다른 방향의 불편함이 발생한다고 판단되어 8월 업데이트 내에는 개선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신규 영웅에 꿈의 진화석을 사용할 수 없어서 모든 영웅을 5성으로 진화시켰다면 사용처가 없는데 이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신규 영웅에 꿈의 진화석을 사용하지 못함으로써 남게 되는 꿈의 진화석을 히어로 크리스탈로 교환하는 방향으로 사용처 추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직 기획이 완료되지 않아 이번 Q&A에서 상세히 답변드리기는 어렵지만 2024년 3분기 내에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상세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
Q. 영웅 축복 및 각인으로 성장해도 기존 콘텐츠 몬스터 난이도가 높아지면 결국 성장에 대한 체감과 만족도가 낮은데,
신규 성장 요소 추가 시 기존 콘텐츠 난이도는 유지하고 새로운 목표을 제공해 줄 수 없는지
[2024년 하반기 개발 로드맵] 공지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2024년 3분기에 협동 원정대와 도전 업적 공개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스펙업을 체감하실 수 있는 도전 콘텐츠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
Q. 테티스 영웅전 상점 효율이 좋지 못한데, 가격 개선 혹은 코인 수급량을 늘릴 수 있는지
테티스 영웅전의 개선점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상점에서 판매하는 상품도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함께 개편을 준비하겠습니다. |
Q. 소환 시스템 개편 이후 마일리지 가치가 하락하였는데 개선 의사가 있는지
(마일리지 상점의 에픽 초월 망치 가격 조정 및 구매 횟수 증가, 축복의 서, 영웅 초기화 스톤 추가 등)
마일리지 상점에서 판매 중인 에픽 초월용 망치는 게임 내에서 설정된 기본 재화 가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보다 더 가격을 낮추는 것은 설정된 기본 가치 체계가 훼손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어려운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다만, 마일리지의 가치 보존을 위해 상품의 추가를 고려하고 있으며 추가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상점 패키지 중에는 중상위권 유저에게는 불필요한 성장 재화가 포함되어 매리트가 적어 보이는데,
축복의 서와 에픽 초월 망치와 같은 핵심 재화를 단일 상품으로 판매할 계획은 없는지
시즌 3 업데이트에 맞춰 각종 재화 및 축복의 서가 포함된 패키지 2종(S3 스타터 패키지#1, S3 기간 한정 패키지)을 선보였습니다. 신규 및 복귀, 기존 기사님에 따라 구성품에 대한 수요가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재화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패키지 구성은 기사님들께서 보내주시는 의견과 함께 실제 재화 전반 및 상품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진행해오고 있으며, 단품 판매보다 복합 상품의 효율이 높은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패키지 상품의 전체적인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기사님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패키지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가디언 패스에서 후반부 빈 곳이나 골드 보상이 너무 적은데 수량을 높이거나 쓸만한 재화로 변경해 줄 수 있는지
가디언 패스(플래티넘) 후반부 보상 조정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기획 단계에 있어 이번 Q&A에서 상세한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조정 사항과 적용 일정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패키지 상품 배경을 1성 일러스트가 아닌 다른 이미지로 변경해 줄 수 없는지
패키지의 일러스트 외에도 전반적인 디자인의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사님들께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로테이션 이벤트가 너무 반복되어 지루한데,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 예정이 있는지
올해 4분기 내에는 새로운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후로도 새로운 재미를 위한 인 게임 이벤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시즌 3에 추가된 축복과 각인 옵션이 체감 상 너무 과도한 스펙업 요소로 출시되었는데,
추후 스펙업 요소가 추가될 경우 사전에 상세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는지
영웅 축복과 각인의 능력치는 재화의 가치와 만족도를 충족하면서 지나치게 강력해지지 않도록, 또한 각종 지식 보너스와 합산됨으로써 지식 완성도에 따른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많은 고민 끝에 결정되었습니다. 차후에는 스펙업 요소가 추가될 경우,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빠른 시점에 안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여 기사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게임 내 큰 업데이트나 이슈가 발생한 경우에는 유저와의 소통을 위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줄 수 없는지
오프라인 행사는 진행 지역의 선정 및 많은 준비가 필요하기에 쉽게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기사님들과의 소통을 위해 분기별 Q&A로도 보완하고자 하였으나 소통의 측면에서 많은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도 직접적인 소통에서 제약이 다소 발생할 수 있겠지만 기사님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확장하고, 주요 업데이트에 대해 상세히 안내드릴 수 있도록 방법과 일정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하겠습니다. |
Q. 세계 탐험과 같이 클로징 되어 기존 재화가 통합되는 경우 유저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교환비를 사전에 여유 있게 알려줄 수 없는지
시즌 3를 앞두고 진행된 재화 통합 안내의 경우, 개발팀의 내부 판단과 달리 기사님들께서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기엔 부족했다는 점을 느끼고 있습니다. 차후에는 사전 안내의 적절한 시점을 고려하고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기사님들께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시즌 3 업데이트로 신규/복귀 유저에게 진입 장벽이 될만한 요소 늘어났는데 이러한 신규/복귀 유저 친화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는지
개발팀에게는 기존 기사님들뿐만이 아니라, 신규/복귀 기사님들을 위한 친화적인 업데이트도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많은 기사님들이 가디언 테일즈를 찾아 큰 어려움 없이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리는 것이 하나의 목표였지만, 고려하지 못한 점이 많아 기사님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 점에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며, 미흡했던 점을 꼼꼼히 체크하여 더욱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Q. 업데이트 시 가디언 테일즈만의 세계관과 스토리 요소들을 가급적 유지할 수 없는지
(대장장이, 부유성 로비와 연결된 궤도 엘리베이터와 미궁, 탐사선 등)
가디언 테일즈의 변화에 따라 일부 요소들도 함께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함께해 오며 기사님들께서 중요하게 여기시는 특별한 요소들은 가능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가디언 패스 부분 중복 기재하셨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연속으로 똑같은 ㅋㅋㅋㅋ
대충하는거 티내는건가
두 번 말하므로써 강조효과를 준 것이죠
그만큼 강조하고 싶으셨다는거지
한잔해~
글 써놓고 수시로 고치는게 파풍이랑 어쩜 이렇게 똑같냐 ... --ㅋ
청문회 열자
결국 우리 하고싶은데로 하겠다는 거네
?? : 아 됐고, 시즌3 미완성인데 완성할 거니까 닥치고 그냥 해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책임 못진다네요.
섭종 ㄱㄱ 걍 장사접으셈
진심 유저가 원하는게 뭔지 모르는 건가.. 고구마 도 이런 고구마가 없네. 게임 들어 갈때 마다 울컥울컥한다 정말 짜증.
4년 살던 정든 집에 전세들어온 놈이 내집이다 이러면서 불지른 느낌.
아... 정말 감 없구나
점검 맡겼더니 부품 빼가고 하위 호환으로 교체해놓고서는, 한참 수리해서 4분기까지는 좋게 만든다고 하시네 ㅋㅋㅋ
아 내 게임에서 쳐 나가 김부강ㅅㄲ
가테는 서비스 종료다...
멀쩡한 집 허물어놓고 한다는게 검토 고민 논의ㅋㅋㅋㅋㅋ
After watching qna, my heart is completely dead…😇
어휴... ㅍㄹㅍㅅ 알바나 쓸줄알지
ㅗ
방어전 죽어버렸네 ㅅㅂ...
유저가 이렇게 많이 죽을줄 몰랐으려나
존나 소수가 징징거린 부활제한 결국 삭제하네 이게 맞냐? 그리고 대장장이 롤백도 애매하게 대답하고 수련방 축복 같은건 지금 당장 적용ㄱㄴ 아님? 뭔 월드20때 같이 ㅇㅈㄹ
에휴... 기다려 이 ㅈㄹ하고있네
니들이 이겼다
liar
복귀 유저인데 ... 이거 가테 맞나요??? 제가 알던 가테가 아닌거 같은데 .... 요히려 과금요소 늘어난 느낌드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