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왕 워렌 버핏의 투자방법 - '바이 앤 홀드'
바이앤홀드(buy and hold)는 주식을 매수한 뒤, 따로 매도하지 않고 그냥 그렇게 매수한상태로
계속 주식을 보유하는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 기간이투자자마다 다를 뿐 언젠가는 주식을매도하게 되는데,
‘바이앤홀드’는 그렇다면 계속 주식을 보유하는것을 말할까요?
물론 아닙니다.
‘바이앤홀드’는, 단지 투자자가 목표로 한 기간 동안 주식을 따로 매도하지않거나,
애초에 매도할 타이밍이었는데 주식시장이 불확실해질경우 계속 주식을 보유하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는주식을 매도하게 됩니다. 예를 통해서 좀더 알아볼까요?
예1)
1년이지나면 주가가 20%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일단 1년간 주식을 보유한 뒤에 매도하려고 했는데,
막상 1년이 지난 후 주가가 아직 10% 정도만 상승했고 앞으로 몇 개월후에는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경우,
위 예를 보게 되면주가의 흐름이 당시 예상했던 것과다르게 흘러가 ‘바이앤홀드’를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 놓여지게됩니다.
또한 ‘바이앤홀드’는 추가매수를 의미하기도합니다.
예를 들어, 1년 후 주가가 20% 상승할 거라고 생각하고 100만원 어치 주식을 매수했다고 합시다.
반년 정도가 지나고, 주가가 조금 하락한상태인데 동시에 100만원 정도 투자금이 더 생겼을 때,
그 100만원도 추가로 매수해서 최종적으로 200만원 어치의 주식을 1년이지난 시점에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초로주식을 매수한 이후 주가가 그 사이에 오르든 내리든 상관없이
1년뒤에 20%나 주가가 상승한다고 예상한 뒤 중간에 매도하지않는 것이 ‘바이앤홀드’이자 추가매수인 것입니다.
물론 ‘바이앤홀드’ 라고 해서 해당 주식을 평생보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표한 기간이 경과했을때
주가가 목표치만큼상승했다면 그때는 매도하게됩니다.
흔히 ‘바이앤홀드’를 주식을 매수한 후 장기 보유하는 투자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바이앤홀드’ 전략으로 유명한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더웨이’의 주가는 지난 37년동안 매년 평균 20%에 달하는 초과수익률을 내주고있습니다.
“일단매수하면 잊어버린 채 영원히 보유하라”는
유명한 월가의 격언이있을 만큼, 바이앤홀드 전략은전통적이고 유명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 전략이늘 맞지는 않겠죠?
워렌 버핏 명언 27가지 모음
투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라 불리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미국 네브래스카 오마하 출신으로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대주주이자 회장입니다.
그는 가치주투자자로도 유명하고 기부왕으로도 유명한데 이에 대한 여러 명언을 남겨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인물입니다.
워렌 버핏은 말과 다른 행동으로 위선자로 불리거나 투자에 실패하여 큰 손실을 입기도 하지만
평범한 우리가 삶의 지혜를 배우는 데는 좋은 나침판이며 리더입니다.
아래 워렌 버핏의 명언 27가지로 투자의 새로운 관점을 만들고 삶의 조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아...
gunggum2.tistory.com
※ 아래 워렌버핏의 주식, 투자, 인생에 대한 명언을 구분한 것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구분했음을 알려드립니다.
가치투자자의 대명사인 워런 버핏은 평소 주식과 투자에 대한 확고한 철학에 따라
좋은 기업의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을 때 매입하고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스승이었던 벤저민 그레이엄의 저평가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던 것에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워렌 버핏은 철저하게 벤저민 그레이엄 방식의 투자 방식을 선호하였지만,
1972년 시즈 캔디를 장부가의 3배에 인수하는 경험에 따라 현재의 투자 철학을 만들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기업 투자는
△사업을 이해할 수 있고 (circle of competence),
△ 장기 경제성이 좋으며 (혹은 5-10년 뒤를 예측할 수 있으며),
△ 경영진을 믿을 수 있고 (management),
△ 인수 가격이 합리적인 (margin of safety) 기업이라고 합니다.
이런 그의 투자 철학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우리는 알면서도 잘 실행하지 못하는 것들이라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아래 워렌버핏의 투자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명언으로 다시 한번 투자에 대한 기본을 다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 때 욕심을 부려라.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 때가 욕심을 부려도 되는 때이다."
▶ "분산투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투자자에게만 알맞는 투자방법이다."
▶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 때가 회사를 사야하는 가장 좋은 때이다."
▶ "시장이 10년동안 중단된다면 가지고 있을 때 행복한 것만 사라."
▶ "충분한 현금을 보유해라"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 이유가 최근 가격이 상승해서여서는 안된다."
▶ "10년 이상을 볼 것이 아니면 10분도 그 주식을 갖고 있지 말아라."
▶ "12시 자정이 넘어가면 휴지조각으로 변하는데도 당장보이는 성공적인 수익에 눈이 멀어 발을 빼야 할 때 못 빼는 미련한 짓을 하면 안 된다."
▶ "경제는 나 같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들어주지만 가난한 사람에게 작동하지 않기에 기부가 필요하다."
▶ "회사가 손실을 입는다면 나는 이해할 것이다. 회사가 평판을 잃는다면 나는 분개할 것이다. 평판은 값을 매길 수 없는 자산이다."
▶ "타고 있는 배가 항상 샌다는 것을 알게 되면 구멍을 막느니 차라리 배를 바꿔 타는 것이 생산적이다."
▶ "주가 변동을 적으로 보지 말고 친구로 보라. 어리석음에 동참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이용해서 이익을 내라."
▶ "가격은 우리가 내는 돈이며, 가치는 그것을 통해 얻는 것이다."
▶ "훌륭한 가격에 적당한 회사를 사는 것보다, 적당한 가격에 훌륭한 회사를 사는 것이 훨씬 낫다."
워렛 버핏은 투자가이지만 기부를 많이 하는 기부왕이기도 합니다.
빌 게이츠의 재단에 재산의 85%인 370억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2007년에는 21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등 기부에 앞장서고 있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의 백만장자들도 기부에 동참하게 독료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해서는 직설적인 말로 악명이 높지만
워렌 버핏의 이런 선의와 그의 인생에 대한 다양한 명언으로 현자라 불리는 이유일 것입니다.
워렌 버핏의 품격과 여유를 느껴볼 수 있는 몇 개의 명언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 "너무 많은 일을 잘못하지 않는 한, 인생에서 몇 가지 일만 올바르게 하면 됩니다."
▶ "신뢰는 만들어지는데 평생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데는 단 5분도 안 걸린다."
▶ "오늘 누군가가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전에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 "비가 오는 것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방주를 짓는 것은 중요하다."
▶ "나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다. 그러면 그 좋은 행동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리라."
▶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데서 온다."
▶ "성공하는 사람들과 정말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차이는 정말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에 NO(노)라고 말하는 것이다."
▶ "진정한 성공이란 내가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해주는 것이다."
▶ "나는 넘지도 못할 7피트 장대를 넘으려고 애쓰지 않는다. 나는 내가 쉽게 넘을 수 있는 1피트 장대를 주위에서 찾아본다."
▶ "기회가 왔을 때 일을 하라.
내 일생에는 한꺼번에 수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호기가 오랫동안 계속되던 시기가 몇 번 있었다.
만일 내가 다음 주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나는 뭔가라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 "썰물이 빠졌을 때 비로소 누가 벌거 벗고 헤엄쳤는지 알 수 있다."
▶ "정직은 아주 비싼 재능이다. 싸구려 인간들에게 기대하지 말라"
[출처] 주식왕 워렌 버핏의 투자방법 - '바이 앤 홀드'|작성자 산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