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황실 비방 공진단(拱辰丹) 한의학 임상일기
당귀 (160g), 산수유 (160g),녹용 5냥, 사향 5돈 (20g) 토종꿀 로 재료로 쓰며
1알에 4g로 만든다
연승 공진단은 일반적인 공진단과 처방상의 차이는 없다. 문제는 사향을 제외한 공진단의 구성 한약을 분말하여 사향 혹은 침향 분말을 섞어 꿀과 반죽하여 4g정도의 환으로 만드는 방법으로는 기대하는 효과와 맛의 한계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수유는 꼭지를 따고 정선하여 술에 씻어 말리고, 당귀는 신만을 취하고 녹용은 러시아 녹용 상대를 취하여 원적외선으로 20분간 처리하여 극세말로 분쇄한다.
이렇게 분쇄한 분말에 꿀과 술을 6:4로 섞어서 1주 이상 재워둔 것을 반죽하여 100도 온도에서 교반하여 5 ~ 7일간 숙성시키는 작업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완전히 숙성되어 환을 지을 수 있을 정도로 농축되면 꺼내 식힌다.
사향 혹은 침향 분말을 넣어 환을 지으면 향과, 맛과 복용후 느끼는 효능은 일반 공진단에 비하여 매우 강하고 빠르다는 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제한 연승 공진단은 원료의 중요성 뿐 아니라 수치 법제 및 조제 법에 많은 공이 들어가는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인 제환 방법이다.
이렇게 만든 공진단을 침향의 경우 1환당 조제비를 9000원, 사향의 경우 1환당 10000~15000원으로 한다. 그 이유는 사향의 가격과 품질의 좋고 나쁨에 따라서 차별화되기 때문에 일정하지 않으며 요구하는 사향에 따라서 차등 조제할 수 있다. 주문 단위는 30개 이상으로 한다.
공진단 이란?
배한호 한의학 박사/한방내과 전문의/다움한의원 원장
전) 대전대학교 한방병원 진료교수/전)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외래교수
1. 공진단의 구성 (200환 기준)
녹용 : 사량(四兩) 160그램 (러시아산. 녹용의 분골)
당귀 : 사량(四兩) 160그램 (강원도 태백. G.A.P.재배)
산수유 : 사량(四兩) 160그램 (전라남도 구례)
사향 : 오돈(五錢) 20그램 (러시아산) 또는 정제 서사향
(침향 : 오돈(五錢) 20그램 (베트남산. 아갈로차))
숙지황 : 일량(一兩) 40그램 (국내산 생지황 9증9포)
인삼 : 일량(一兩) 40그램 (전라북도 진안삼)
꿀 : 지리산 토종꿀 (잡화)
요즘엔 사향 대신에 침향이 많이 들어갑니다.
서사향 공신단
1. 녹 용
① 콜라겐, 인산칼슘, 탄산칼슘, 단백질, Cholesterol, Palmitic acid, Stearic acid,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며 조혈기능을 촉진한다. ② 난포호르몬과 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발육을 촉진하고 성기능을 강화한다.③ 녹용의 주성분인 Pantocrine이 다음과 같은 약리작용을 한다.
* 근육의 기능을 강화하며 피로 회복을 촉진한다. * 내분비의 기능을 강화한다.* 심장혈관과 심근에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소화기관계의 기능을 촉진한다.* 부신과 신장기능을 강화한다.
2. 당 귀
① Vitamin B12, Folic acid, 철분이 있어서 조혈작용을 하며 혈허를 개선하며 혈액의 Hematocrit치를 높인다.② Vitamin E가 함유(含有)되어 있어 Vitamin E결핍증에 작용하며 자궁의 발육을 촉진(促進)한다.③ 자궁기능 조절작용이 있어서 자궁이 수축되었을 때는 이완(弛緩)시키고, 불규칙한 수축을 할 때는 수축력을 강화하여 유산(流産)을 방지한다.④ 정유(精油)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저하시키고 뇌혈류를 증진하며, 말초혈관의 혈류(血流)를 원활히 하므로 써 말초순환장애를 개선한다.⑤ Falcarindiol, Falcarinolone등이 진정(鎭靜), 진통작용을 하여 신경통,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 한다.⑥ β-Sitosterol-O-Glucoside는 항염작용이 있어서 관절류머티등 각종 염증을 억제한다.
3. 건지황, 생지황, 숙지황
① Fe가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하며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② Vitamin A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각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각질세포를 연화한다.③ Catalpol이 고혈당에 대해 현저한 혈당강하작용을 한다. 완만한 사하(瀉下)작용이 있어 하리(下利)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변비를 경감시키기도 한다.④ 강심작용이 있고 소량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지만 대량에서는 혈관을 확장하고 신장혈관을 확장하여 이뇨를 증진한다.⑤ 건지황보다 숙지황이 조혈, 자윤작용이 강하다.⑥ 혈액의 응고를 촉진하여 지혈작용을 한다.⑦ 관절의 부종, 동통을 경감시킨다.⑧ 보간(補肝)작용이있다.⑨ 항진균작용이 있다.⑩ 골수를 자극하여 적혈구생성을 촉진한다. ⑪ 숙지황은 조혈작용이 강하여 빈혈을 개선하고, 건지황은 피부각질을 부드럽게 연화하는 작용이 강하여 피부 점막에 자윤을 공급하며, 생지황은 항혈전작용이 강하여 염증국소의 혈전을 개선한다.
4. 황 기 (蜜炙)
① Linoleic acid가 고Cholesterol혈증을 경감시킨다.② Folic acid, Amino acid, Glucose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가 필요한 각종 영양을 공급하여 영양불량증으로 인한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간질액(間質液)의 피부외(皮膚外)배설을 억제한다.③ 신장기능을 강화하여 이뇨를 증진하여 피부배설을 억제한다.④ 신염의 발생을 억제하고 단백뇨 생성을 경감시킨다.⑤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므로 써 각종마비, 관절의 병변을 개선한다.⑥ 면역능 증강작용을 하여 만성염증증상과 피부말단의 염증을 개선하여 궤양치료 효과가 우수한데 만약 급성염증에 사용하면 항체가 과잉 증강되어 알러지가 유발된다.⑦ 다당체는 골수조혈세포의 DNA합성을 촉진하고 인체의 단백합성을 증가한다.⑧ 간손상을 보호한다. ⑨ 항노화작용이 있다.⑩ 용혈성연쇄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쌍구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⑪ Sex Hormone과 같은 작용과 중추신경계 흥분작용이 있어 강장제로 사용된다.⑫ Acetylcholine의 생합성을 증진하여 신경계의 기능을 활성화하므로 Energy대사를 원활히 한다. ⑬ 작약과 함께 내장근육의 장력을 강화하고 근육을 수축시켜 모든 내장의 하수를 치료한다.
5. 천 궁
① Ferulic acid가 진통, 진경작용과 평활근 이완작용이 있어 장관의 경련이나 임신자궁의 수축, 경련을 억제한다.② 정유(精油)가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대뇌의 활동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이 있으며 카페인의 흥분작용에 길항한다.③ 관상동맥,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하지(下肢)와 심근(心筋)의 혈류량을 증가한다.④ 보통 1회 용량 3g 이하에서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3g 이상에서는 혈압을 저하시킨다.
6. 부 자
① Aconitine이 세포에 열에너지 생성을 촉진하여 체온을 상승시킨다. 또 위액분비를 항진하고 장관운동을 증진시키지만 같이 함유된 Higenamine은 위점막 조직에 혈류량을 감소시켜 위장에 장애를 주므로 소화기계에는 그 유용성이 확실하지 않다.② Aconitine은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항진하고 혈관운동중추를 흥분시켜 전신 또는 국소의 혈액순환을 촉진한다.③ Aconitine은 망내계의 탐식능을 증강시켜 면역능을 강화하여 면역능부전에 의한 만성염증성 질환을 빨리 치유한다.④ Higenamin은 Adrenergic ß 흥분성 강심작용을 하여 심부전을 치료하고 심장기능을 강화하며 심근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심장의 수축력을 증진한다.⑤ 세포대사에 관여하는 효소계를 활성화시켜 물질대사를 강화하므로 써 뇌세포의 노화, 신체의 노화를 예방, 지연시키고 호르몬대사를 활성화하여 정력을 증진시킨다. 뇌하수체,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대사를 촉진하고 교감신경계를 흥분시킨다.⑥ 혈관의 탄력을 강화하고 신장세포기능을 활성화하므로 이뇨를 촉진하여 부종 특히 정맥의 운동능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항체부종을 경감한다.
7.천오두(川烏頭)
천오(川烏)라고도 하며,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한 오두의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으로 천오와 부자는 그 기원식물이 같으므로 성미가 비슷한데 부자는 바꽃의 자근을 사용하고 천오두는 바꽃의 모근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식물의 기원은 일치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부자는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는 작용이 강하나 천오는 몸 안으로 침입한 풍을 내보내는 작용이 강하다.
천오는 풍한습 사기를 없애고 경맥을 따뜻하게 통하게 해주며 아픔을 멈추게 하고 급성 류머티즘성 다발성 관절염, 사지가 오그라들면서 저리고 아픈 증상, 반신불수, 명치와 배가 차면서 아플 때, 부스럼 등에 사용된다. 천오두는 외용으로 사용하여도 그 약효가 탁월하여 관절이 저리고 아픈 경우에 관절 부위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음의 기운이 약하고 양의 기운이 왕성한 사람이나 통증을 수반한 열증이 있는 사람, 임산부는 복용을 금한다. 열증에는 절대 사용을 금하며 복용을 잘못 했을 경우에는 코피와 각혈 등의 출혈이 일어나며 경련 증상도 있다. 중독 되었을 때 증상은 마비, 현기증, 땀이 나고 몸을 떤다, 혈압강하, 경련, 의식장애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사망할 우려가 있다.
경증의 경우에는 물을 과량 복용하거나 구토를 한 다음 감초와 생강을 1:8정도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녹두즙을 복용하면 해독 효과가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는 atropine주사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천오두를 사용할 때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절실하며 자기 임의적으로 복용할 시에는 큰 화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여야 한다.
가을에 덩이뿌리를 캐서 모근을 골라 물에 씻어 햇볕에 건조한 다음 차가운 물에 담궈 하루 2-3회 물을 갈아주고 맛을 보아 혀의 마비감이 적어지면 검은 콩을 같은 양을 놓고 물을 부어, 천오두 내의 하얀 중앙부가 변할 때까지 삶은 후 쪼개어 햇볕에 건조한다. 약리실험 결과 강심작용, 항염작용이 밝혀졌다. alkaloid로 hypaconitin, aconitine, mesaconiti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1. 공진단은 어떤 약인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이 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예로부터 인류의 오랜 꿈이다. 공진단이나 경옥고, 불로환, 연수단, 연년익수불로단, 보명연령단은 바로 불로장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들이다. 그중에서도 공진단은 명약중에서도 최고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어서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약이다.
공진단은 원(元)나라의 유명한 의학자 위역림(危亦林)이 5대째 가문 대대로 내려온 처방을 근거로 편찬한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에서 유래한 보약이다. 이 약은 역대 중국 황실에 진상되었기에 일명 '황제의 보약'이라고도 부른다.
동의보감(東醫寶鑑) 잡병편(雜病篇) 제4권 허로문(虛勞門)에도 공진단에 대하여 '稟賦虛弱..... 但固天元一氣 使水升火降..... 百病不生'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이 약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하여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공진단은 예로부터 가장 귀하고 값비싼 사향(麝香)과 녹용(鹿茸)을 비롯해서 당귀(當歸), 산수유(山茱萸) 등 네 가지 한약재로 구성되어 있다. 방약합편(方藥合編)에 의하면 공진단에 침향(沈香)을 첨가하면 약효가 배가된다고 나와 있다. 이처럼 공진단의 처방 구성은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약효에 있어서는 같은 목적을 가진 여러 처방들 가운데 으뜸인 명방중의 명방이다.
2. 공진단에 들어가는 약재의 종류와 효능은 무엇인가?
1). 사향의 주성분과 효능
최고의 개규약(開竅藥)인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의 향선낭(香腺囊)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다. 예로부터 흥분, 강심, 진경, 진정제로 사용된 매우 진귀한 약이다.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약간 매우며 독특하고 강한 향기가 난다. 막히거나 쌓이거나 체한 곳을 뚫어주는 효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갑자기 일어난 쇼크나 중풍으로 인한 인사불성에 아주 긴요한 약이라고 할 수 있다. 막힌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관상동맥경화증이나 뇌경색에도 뛰어난 치료효능이 있다. 또한 현대인들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여서 오는 모든 울체병의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정신을 맑게 하여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강심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천연사향의 성분은 무스콘(Muscone)과 탄산암모늄, 인산, 칼륨, 콜라겐,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섬유질, 수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주성분은 무스콘이다.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스콘은 항염증작용, 혈소판응집억제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항히스타민작용, 항암작용 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스콘은 호흡중추와 심장을 흥분시켜 강심작용과 혈압강하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무스콘은 중풍,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계질환, 자율신경실조, 정신불안, 중추신경계 손상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사향노루는 주로 인도와 네팔, 티베트, 중국의 윈난성(雲南省)과 쓰촨성(四川省), 몽고, 러시아의 사할린과 시베리아, 한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러시아와 한반도에 서식하는 사향노루는 시베리아 사향노루다. 그런데 사향을 얻기 위해 마구 남획한 결과 지금은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이 되고 말았다. 1972년 세계 각국은 유엔 인간환경회의에서 'CITES(사이테스-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를 맺어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들의 불법적인 국제거래를 금지하기로 한 바 있다. 사향노루도 사이테스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이다.
과거 한반도 전지역의 산악지대에도 사향노루가 많았지만 밀렵꾼들의 무분별한 사냥으로 거의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사향노루를 천연기념물 제216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1987년 오대산에서 사향노루을 잡았다가 놓아 주었다는 기록이 있다. 최근 강원도에서 사향노루 수컷 한 마리가 포획되었는데, 암컷이 잡히면 바로 증식복원에 들어갈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사향노루가 희귀하기 때문에 천연사향은 진귀하고 값이 비쌀 수 밖에 없다.
사향은 산지에 따라서 중국산(통킹 메지, 윈난 메지, 난징 메지)과, 네팔산, 몽골산, 러시아산(알타이 메지, 시베리아 메지, 치타 메지) 등으로 구별한다. 이 가운데 난징 메지는 시장에서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사향 생산량의 70%(약 200㎏)는 통킹 메지와 윈난 메지가 차지하고 있다. 네팔 사향은 연간 생산량이 1kg밖에 되지 않아 국내에서 거의 유통되지 않는다. 알타이산맥에서 생산되어 러시아 알타이 메지와 품질이 거의 비슷한 몽골산은 대부분 중국으로 반입된다. 최근 국내에서는 러시아산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러시아산 사향의 생산량은 알타이 메지<시베리아 메지<치타 메지 순이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러시아산 사향은 그 맛과 향이 시베리아 메지와 비슷한 치타 메지라고 보면 된다.
공진단의 가격은 어떤 사향을 쓰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품 천연사향은 1g당 5~9만원에 거래되고 있는 고가약이다. 최근에는 천연사향 가격의 1/3 수준인 무스콘이나, 1/10 수준인 영묘향(靈猫香, 사향고양이의 향선낭 분비물)을 첨가하여 공진단을 만들기도 한다. 무스콘이나 영묘향이 첨가된 공진단의 가격은 100환에 1~2백만원 정도 한다. 진품 천연사향으로 만든 공진단의 가격은 사향의 품질과 함량에 따라서 100환에 3~5백만원을 호가한다.
침향이 첨가된 공진단은 100환에 1천만원을 호가한다. 베트남 북부에서만 자라는 아퀼라리아(Aquilaria agallocha Roxb)의 상처에서 나온 수지를 침향이라고 한다. 침향은 남성의 신기허한(腎氣虛寒)과 하복부 냉증, 음경 냉증으로 인한 기역천촉(氣逆喘促)과 정력감퇴, 하체무력증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침향은 1g에 3~5만원이나 나가는 아주 값비싼 약재다. 베트남 정부가 정한 공식가격은 kg당 3만 달러(약 2천8백만원)이고, 국제시세는 품질에 따라서 kg당 2~7만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 녹용의 주성분과 효능
최고의 보양약(補陽藥)이자 보정강장약(補精强壯藥)인 녹용은 간장(肝臟)과 신장(腎臟)을 보하여 남성의 정력을 강화시켜 주고, 여성의 자궁을 튼튼하게 해 주며, 근골(筋骨)을 튼튼하게 하고 정액과 골수, 그리고 혈액을 보충해 준다. 한마디로 녹용은 흥분성 강장제로서 하원(下元)의 진양(眞陽)을 보하는 성약(聖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녹용은 신체 허약증이나 빈혈, 현훈, 양기부족, 정력부족, 골다공증, 심장쇠약증, 발육부진, 허리와 다리 무력증 등에 빠질 수 없는 약재다. 또한 녹용은 오장육부(五臟六腑)의 허로를 보하고 만성피로증후군의 회복에도 매우 우수한 효능이 있다.
녹용은 숫사슴의 어린 뿔을 잘라서 가공한 것으로 고가의 약재다. 사슴은 포유류 동물 가운데 유일하게 해마다 뿔을 잘라도 새로 돋아나는 특징이 있다. 척박하고 추운 곳에서 자란 사슴일수록 골질이 치밀하고 단단할 뿐만 아니라 양기를 보충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녹용은 부위에 따라 하대, 중대, 상대, 분골(粉骨)로 나뉜다. 녹용의 효능은 하대<중대<상대<분골 순으로 좋다. 녹용이 부위별로 가격차가 많이 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상대는 중대의 2배, 분골은 중대의 3배 정도 가격차이가 난다. 회분 함량이 많은 하대는 녹용으로 쓰지 않는다. 공진단에 들어가는 녹용은 분골만을 쓴다. 산지별 분골 근당 시세는 깔깔이가 38만원, 뉴짜가 38만원, 원짜가 56만원 정도 한다.
녹용에는 글리신(Glycine) 등 17종의 아미노산과 칼슘 등 13종의 무기질, 당류(糖類)를 비롯해 갱글리오사이드(Gangliosides), 판토크린(Pantocrine), 프로테오리피드(Proteolipid) 등이 들어 있다.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은 다양한 단백질의 합성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칼슘 등의 무기질은 생체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특히 녹용에 풍부한 칼슘은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근육수축과 심장수축의 조절을 돕는다. 또한 신경신호의 전달과 혈액응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출산시 자궁의 수축을 촉진하고 젖의 생성에도 관여한다. 칼슘이 부족하면 어린이의 구루병이나 골다공증, 골연화증이 발생한다. 부갑상선호르몬이나 비타민 D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칼슘결핍증은 테타니증후군과 고혈압, 결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당류는 생체의 에너지 저장원이다. 갱글리오사이드는 항암작용과 함께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준다. 판토크린과 프로테오리피드는 근육기능과 내분비기능을 강화하면서 면역력을 증강시켜 준다.
녹용은 산지에 따라 알래스카산, 캐나다산, 뉴질랜드산, 중국산, 러시아산, 국내산으로 나눌 수 있다. 일명 '스카'라고 하는 알래스카산 녹용은 엄밀한 의미에서 녹용이 아니다. 스카는 스칸디나비아반도와 러시아, 알래스카에 걸쳐 서식하는 순록(馴鹿, Reindeer)의 뿔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스카는 1993년부터 수입이 금지되었다. 캐나다산 녹용은 록키산맥과 캐나다 남부에 서식하는 와피티(Wapiti, 大鹿, 일명 Amarican Elk)의 뿔을 채취한 것이다. 그런데 캐나다 산악지대에 서식하던 야생의 엘크를 동물성 사료를 먹여서 인공적으로 사육하다 보니 만성소모성질환(CWD, Chronic Wasting Disease)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는 2000년부터 캐나다산 녹용의 수입을 전면 금지시켰다. CWD는 일명 광록병(狂鹿病)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광우병과 혼동되어 자칫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달시 돈 농무담당 일등서기관에 따르면 CWD는 광우병처럼 인체에 전이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한다.
뉴질랜드산 녹용 일명 '뉴짜'는 원래 사슴고기를 얻기 위해 유럽에서 들여온 적록(赤鹿, Red deer)의 뿔을 채취한 것으로 국내 소비량의 약 60~70%를 차지한다. 뉴질랜드는 정부차원에서 녹용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은 품질면에서 러시아산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중국산은 대륙사슴인 매화록(梅花鹿, 꽃사슴, Cervus nippon Temminck)에서 채취한 '매화용(梅花茸, 일명 화용)'과 마록(馬鹿, Cervus elaphus Linné)에서 채취한 '깔깔이' 등 두 가지가 있다. 매화용(특히 만주록의 녹용)은 중국인들이 최상품으로 여기는 까닭에 대부분 중국에서 소비되고 국내에서는 거의 유통되지 않는다. 깔깔이는 중국의 신쟝성(新疆省)에서 많이 생산되기에 일명 '신쟝 메지'라고도 한다. 신쟝 메지는 천산산맥 이남에서 생산되는 '남강 메지'와 천산산맥 이북에서 생산되는 '북강 메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남강 메지보다는 북강 메지의 품질이 더 좋다. 중국의 동북삼성(東北三省-遼寧省, 吉林省, 黑龍江省)에서 생산되는 깔깔이를 '동북 메지'라고 한다. 그러나 그 생산량은 그리 많지 않다.
러시아산 녹용은 최상품으로 인정받는 까닭에 일명 '원용(元茸)' 또는 '원짜'라고 부른다. 알타이 산악지대에서는 주로 마록, 시베리아 툰드라 지대에서는 엘란(순록과 엘크 교잡종)과 만주록, 엘크의 녹용이 생산된다. 러시아 양록업의 쇠퇴로 현재 엘란은 거의 사라지고, 만주록은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 국내에서 사육되는 사슴은 꽃사슴과 캐나다에서 들여온 엘크, 뉴질랜드에서 들여온 적록 등 세 종류가 있다. 국내에서 사육하는 사슴에서 생산되는 녹용은 다른 녹용에 비해서 품질이 떨어진다. 국산 녹용은 식품회사나 건강원 등에서 주로 건강식품 제조에 사용한다.
3). 당귀의 주성분과 효능
당귀는 대표적인 보혈제(補血劑)로 여성에게 있어서 성약(聖藥)으로 일컬어지는 약이다. 당귀는 혈액의 생성을 도와주는 효능과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한마디로 양혈보혈(養血補血), 활혈행혈(活血行血)의 성약으로 일체의 혈병(血病)을 치료한다. 당귀의 이러한 효능은 피부노화, 팔다리와 허리가 시린 증상, 두통, 빈혈, 여성의 갱년기 장애, 생리불순, 생리통, 정신불안, 히스테리, 스트레스, 건망증, 불면증 등을 개선시켜 준다. 그리고 신진대사와 내분비 기능을 활성화하므로 허약체질이나 불임증, 심장쇠약증, 관절염, 신경통에도 좋다. 또한 완하(緩下)작용이 있어서 변비에도 좋으며,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
무엇보다 당귀는 미백, 피부 재생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여성에게 매우 좋은 약재임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타박상이나 혈전성 동맥염, 만성 화농증에도 응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당귀는 아픈 사람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늘 차로 달여서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마음이 안정되어 오래 살 수 있게 된다.
당귀의 주성분은 정유 및 부틸프탈라이드(Butylphthalide), 데쿠신(Decursin), 베타시토스테롤 (β-Sitosterol), 수크로오스(자당, 蔗糖)와 같은 당류, 니코틴산(Nicotinic acid), 엽산(葉酸, Pteroylglutamic acid, Folacin), 비타민 E 등이다. 정유와 데쿠신은 방향성 성분이고, 부틸프탈라이드는 중풍의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진정작용이 뛰어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다. 또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담즙분비를 촉진하는 효능도 있다. 수용성 비타민 B복합체인 니코틴산(니아신)은 펠라그라(Pellagra)병과 고질적인 피부질환, 위장장애, 신경장애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역시 수용성 비타민 B인 엽산은 필수적인 영양소로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꼭 필요하다. 비타민 E(토코페롤)는 습관성 자연유산, 근이영양증(筋異營養症)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지방의 산패를 막는 항산화제(抗酸化劑)로 쓰인다.
당귀는 국산당귀인 참당귀와 중국당귀, 일본당귀가 있다. 참당귀는 중국당귀, 일본당귀보다 매운 맛이 강하다. 그래서 음혈을 보양하는 효능으로 사용하려면 단맛이 보다 강한 중국당귀나 일본당귀를 쓰는 것이 좋다.
4). 산수유의 주성분과 효능
산수유는 우수한 보음보정약(補陰補精藥)으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정액을 보충해준다. 정력 부족과 조루증 등 성기능 감퇴에 꼭 필요한 약이다. 또한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털을 희어지지 않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노령과 신허로 인해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을 개선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그래서 산수유는 내과와 부인과, 소아과 질환의 허증에 주로 처방된다. 신허로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플 때, 유정, 오줌을 자주 누는 데, 음위증, 어지러움증, 귀울음,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식은 땀이 날 때 좋다.
공진단을 씹을 때 약간 상큼한 맛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산수유 때문이다. 산수유에는 코르닌(cornin)과 모로니사이드(Morroniside), 로가닌(Loganin), 탄닌(tannin), 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들어 있다.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등은 부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신장의 생리기능을 강화하여 정력을 증강케 하고,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능이 있다. 탄닌은 해독, 살균, 지혈, 항암작용이 있으며, 사포닌은 항염증, 항암, 항스트레스, 혈당강하, 고혈압, 콜레스테롤 대사의 개선에 그 효능이 뛰어나다. 포도주산 등의 유기산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독성분을 해독시켜 줄 뿐 만 아니라 식욕증진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3. 공진단 가감방
공진단은 체질과 증상에 따라서 가감방을 만들기도 한다. 기와 혈이 모두 부족한 증세가 있을 때는 인삼과 숙지황을 더 넣는다. 냉체질이나 냉병 증세가 있으면 육계와 부자를 더 넣는다. 기침과 천식 증세에는 진피와 패모, 오미자를 더 넣는다. 울체증이 심하면 침향과 목향을 더 넣는다. 학생이나 수험생을 위해서는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총명탕을 가미한다.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에 나오는 사상방 태음인 공진단이 공진흑원단이다. 원방에서 당귀, 산수유를 빼고 산약, 천문동, 제조을 넣어서 오매고로 환을 지은 것이다
4. 공진단의 효능
공진단은 간기능 회복에 특효가 있어서 간허증(肝虛症)이 있는 사람에게 가장 훌륭한 약이다. 아울러 심장과 신장을 두루 보하고, 근골을 든든하게 하며, 기혈과 경맥을 잘 통하게 한다. 심간신(心肝腎)의 일체 허로를 보하면서 뭉치고 막힌 곳을 시원하게 뚫어주기에 영양과잉과 운동부족,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그야말로 최고최상의 보약이다. 한 마디로 공진단은 중년 이후의 체력과 정력, 그리고 심력(心力)을 보강해주는 최고의 명약이라고 할 수 있다.
공진단은 장년의 남자에게 좋은 약이라고 나와 있지만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다. 소아에게 있어 선천적으로 허약한 아이나 잔병치레가 잦은 아이, 성장발육이 부진한 아이에게 적합하고, 노인의 경우에는 다른 질병이 없더라도 인체의 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체력 저하와 면역력 저하, 기억력 감퇴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특히 머리가 어지럽고, 얼굴에 핏기가 없으며, 허리와 다리가 시리고, 눈이 어두운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더없이 좋다.
공진단은 노화방지와 질병예방, 정력증강, 혈액순환 촉진, 피로회복의 효능이 뛰어나다. 그래서 만성 소모성 질환, 조로증, 빈혈, 하지무력, 시력저하, 만성피로증후군을 개선시켜 준다. 남녀를 불문하고 정력감퇴, 불감증 등 성기능 저하에 빠르고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동맥경화증, 부정맥, 심근경색, 협심증, 혈액순환 장애 등 심혈관계의 질환에도 좋다. 또 만성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 호흡기계 질환의 증상에도 좋다. 여성의 경우 간, 신과 여성호르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상열감, 한열왕래와 같은 조열도한증이나 우울증을 동반하는 갱년기증후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공진단은 칠정의 울체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불안, 두근거림, 불면, 두통, 우울증 등 일체의 심인성 질환에도 좋다. 체력을 보강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기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이나 수험생에게도 좋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에도 치료효과가 좋다. 대수술, 중풍, 대상포진 등 큰 병을 앓고 난 뒤 공진단을 복용하면 회복이 빠르다. 면역력이 떨어져서 입안과 입술이 자주 헐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만성 인후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
공진단은 비만체질이면서 음양기혈이 부족한 허증으로 보약이 필요하지만 살이 찔까봐 고민하는 사람에게 좋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으면서 역시 음양기혈의 부족으로 보약이 필요하지만 혈압과 혈당치가 올라갈까봐 걱정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공진단을 복용하면 눈이 깔깔한 증상, 안구충혈, 어지러움증, 두통, 목이 뻣뻣한 증상, 피로감, 말초순환 장애 등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모든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지나친 음주와 흡연, 간염, 지방간 등으로 간수치가 올라가거나 간기능이 저하되어 한약복용을 꺼리는 사람에게 이보다 좋은 보약이 없다.
5. 공진단의 적응증과 활용
1). 공진단의 적응증
(1). 알콜성 간 질환이나 잦은 음주, 스트레스로 인해 간기능이 떨어진 사람
(2).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이나 병에 잘 걸리는 체질
(3). 중풍, 대상포진, 대수술, 큰 병 등으로 쇠약해졌을 때
(4). 여성의 부인병과 갱년기증후군
(5). 정신적 육체적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증후군
(6). 남성의 정력부족과 여성의 성기능 감퇴
(7).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소모성 질환
(8). 혈액순환 장애로 몸이 무겁고 가라앉으며, 팔 다리에 쥐가 나고 저림증이 있는 사람
(9). 심인성으로 인한 심계, 불안, 두통, 불면증, 우울증이 있는 사람
(10). 성장 발육 부진으로 키가 잘 안 크는 어린이
(11). 노화로 인해 체력과 면역력, 기억력이 저하된 노인
(12). 안면이 창백하고, 허리와 다리가 시리거나 시큰거리며, 눈이 어두운 사람
(13). 정신적 중압감이 크고 늘 피로에 지치기 쉬운 고시생과 수험생
(14). 체력과 정신력 소모가 심한 사업가와 가수, 배우, 탤런트, 연예인 등 방송종사자
2). 공진단의 활용
(1). 노화방지와 질병예방
(2). 집중력 강화와 기억력 증진, 두뇌 총명
(3). 동맥경화증, 부정맥,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계 질환
(4). 만성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 호흡기계 질환
(5). 잦은 감기, 구내염과 구순염, 만성 인후두염 등 면역력 저하증
(6). 만성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7). 비만 허약자
(8). 난치성 주부습진
6. 공진단의 복용 방법
공진단의 적응증과 활용에 나오는 증상이 있을 경우 하루 1~2회(1회당 한 알)을 공복에 씹어서 먹은 다음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신다. 공진단을 복용할 때 특별한 금기식품은 없으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보관은 냉장보관하면 된다. 공진단을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사향의 향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보관기간이 6개월을 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공진단은 매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출처] 중국 황실 비방 공진단(拱辰丹)
연승 공진단은 일반적인 공진단과 처방상의 차이는 없다.
문제는 사향을 제외한 공진단의 구성 한약을 분말하여 사향 혹은 침향 분말을 섞어 꿀과 반죽하여 4g정도의 환으로 만드는 방법으로는 기대하는 효과와 맛의 한계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수유는 꼭지를 따고 정선하여 술에 씻어 말리고, 당귀는 신만을 취하고 녹용은 러시아 녹용 상대를 취하여 원적외선으로 20분간 처리하여 극세말로 분쇄한다.
인삼 또한 홍삼으로 법제하여 쓰면 훨씬 약효가 좋을것이다,
이렇게 분쇄한 분말에 꿀과 술을 6:4로 섞어서 1주 이상 재워둔 것을 반죽하여 100도 온도에서 교반하여 5 ~ 7일간 숙성시키는 작업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완전히 숙성되어 환을 지을 수 있을 정도로 농축되면 꺼내 식힌다.
사향 혹은 침향 분말을 넣어 환을 지으면 향과, 맛과 복용후 느끼는 효능은 일반 공진단에 비하여 매우 강하고 빠르다는 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제한 연승 공진단은 원료의 중요성 뿐 아니라 수치 법제 및 조제 법에 많은 공이 들어가는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인 제환 방법이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녹용을 달이는 법
1.서당골생녹용 200g을 확인 합니다. 생녹용을 개봉하고서 물로 씻지 마세요. 핏기가 조금 있는데 이는 녹혈로서 좋은 약재로 쓰입니다.
2.생녹용 200g을 달이기 위해서는 2400ml의 물이 필요합니다. (사진은 일반맥주컵, 한잔에 200m
3.세라믹 용기에 생녹용200g과 물12잔(2400ml)를 넣습니다.
4.처음에는 강한 불에 약 30분 정도 달입니다. (불의 양 모습)
5.뚜껑을 덮으면 넘치니 강한불로 달일때는 뚜껑을 덮지 마세요.
6. 강한불로 달인지 10분이 지난 모습입니다..
7. 강한불로 달인지 15분이 지난 모습입니다. 녹용에 함유 되어 있는 녹혈이 응고되어 떠오릅니다. 이것을 절대 걷어내지 마세요. 좋은 약성분이거든요...^^
8.7번에서 이물질 처럼 떠오르는 것은 주걱등으로 한번 휘저어 주면 가라앉습니다.
9.강한불로 달인지 30분이 지나면 불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10. 이 정도 약한 불로 줄이세요.
11.불을 줄였으면 이제는 뚜껑을 덮고 한동안 작은불로 달입니다. 8번에서 휘저어 주었기 때문에 넘칠 염려는 별로 없습니다
12.작은불로 달인지 4시간 정도가 되면 분골, 상대, 중대는 다 녹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하대만 남습니다. 이제 다 된 것이지요....^^
13.이제 녹용달인물을 걸를 준비를 하죠... 작은 그릇에 체를 받칩니다.
14.그위에 한약 걸를때 쓰이는 천이나 거즈를 덮으면 준비 완료~!
15.녹용 달인 엑기스를 천위에 천천히 붓습니다. (뜨거우니 조심하셔야죠...*^^*)
16.천위에는 녹용 하대 찌꺼기만 남겠죠? *^^* 하대 남은 것을 다시 재탕하셔도 좋습니다.
17.마지막 한방울 까지 짜냅니다.... 비싼 녹용인데 낭비할 수 없죠~
18.짜잔~ 녹용 엑기스 완성!엑기스는 식으면 묵처럼 굳습니다. 굳기 전에 빨랑 보관해야 하죠.
19.맥주컵에 따라서 4잔 즉 800ml가 나오면 제대로 달인 것입니다. 800ml가 넘으면 조금 더 달이시고, 모자라면 물을 조금만 넣고 더 달이세요.
20.이제 냉동고 얼음 제조 틀에 붓습니다. 이렇게 보관해야 나중에 하나씩 복용하기가 편합니다. 녹용엑기스 한조각은 약 20g이고 총 48개 입니다. 아침,저녁으로 한개씩 대추,생강,감초,당귀를 달인 물에 녹여서 드세요. (여기참조)
슬로우쿠커로 달이는 법
1.서당골생녹용 200g을 슬로우쿠커에 넣습니다. (물로 절대 씻지 마세요~ 녹용의 좋은 성분이 씻겨 나갑니다. )
.2.맥주컵 6잔(1200ml)의 물을 붇습니다.
3.슬로우쿠커는 불 조절할 필요가 없죠? 뚜껑을 덮어도 끓어 넘칠 염려가 없고 가끔 휘젓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4.6시간 30분이 지나니까 녹용이 다 달여 졌습니다. 슬로우쿠커가 녹용달이기에 편한것 같아요...*^^* 녹용을 걸르고 냉동고 얼음 제조틀에 붓는 것은 위의 일반적으로 달이는 방법에서 설명한
첫댓글 좋은 정보입니다
다음에 만들어야 겠어요
한번 만들어 보세요 사향을 구하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사향만 구한다면 시중에서 비싸게 판매하는 공진단을 믿고 만들어 드실수가 있지요
아마도 시중에서 판매하는 공진단은 거의가 가짜라고 보시면 맞을듯 싶습니다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사향이 일년에 17킬로 정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