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13(화) → 내용추가(2012.10.14)
지하철 8호선 연장(암사~별내)
‘별내선’2014년 착공
서울 8호선은 남양주시에 위치한 별내신도시 개발에 따라 현재 암사역에서 구리시를 거쳐 별내신도시까지 연장할 계획이 있다.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중인 별내신도시 연장이 되면 남양주시와 구리시에서 서울 천호동과 잠실 지역으로 이동이 훨씬 편해질 예정이다.
또한 경춘선과 중앙선 환승역이 생겨 경춘선, 중앙선 쪽에서 강남권으로 이동도 지금보다 더 빨라질 예정이다.
다만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나온 노선에 대해 지자체에서 서로 다른 노선 연장안을 내놓고 있어 아직까지 별내 신도시 연장선은 확정된 노선이 아니다.
8호선은 이용객 30만명 남짓에 노선 연장도 17Km에 불과하지만, 오래전부터 그 필요성이 대두되어 오던 노선이고, 지금도 서울 동남권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노선이다.
장기적으로는 장지동, 문정동 일대의 가든파이브, 법조타운 개발은 물론 향후 위례신도시 등 8호선 일대의 개발예정지구도 상당히 많다. 또한 앞으로 별내신도시 연장을 통해 구리시, 남양주시에도 8호선을 통해 서울 동남권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해져 광역전철로서의 기능도 더 커질 예정이다.
우리나라 지하철역중에서 5번째로 이용객이 많다는 천호역을 중심으로 향후 발전될 상권의 모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도(경기도)
내용추가 : 2012.10.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