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모형
1. 가정학습 단계
-학생들의 예습 과제 (1학기 과제 체제와 동일)
2. 본 수업 단계
* 출석 및 과제(예습, 복습) 확인
가. Session 1 (학생 협력 발표, 20분, 수행평가 수업태도 영역에 전체 50점 반영)
1) 단어 학습 (6분): 한 명은 발표자료 (한글, 파워포인트 이용) + 한 명은 발표 시연
2) 구문 학습 (6분): 한 명은 발표자료 (한글, 파워포인트 이용) + 한 명은 발표 시연
* 단어와 구문 학습의 시연 원리는 전통적인 어학 학습 원리인 PPP (Presentation -> Practice -> Production)를 지켜야 함*
3) Pops English (6분) : [노래소개 + 노래 불러보기] 혹은 교과서 지문 암송하기 : Pops English를 선택할 경우 한 사람은 자료를 만들고, 한 사람을 노래를 직접 불러주며 노래를 가르쳐 줍니다. 교과서 암송의 경우에는 두 명이 지문을 양쪽으로 나눠서 암기 후 역할극을 하거나, 본문 내용을 암기 후 암송합니다. 암송 시연을 한 후, 한 명의 지도로 나머지 친구들은 모두 따라서 암송을 합니다.
4) 발표에 대한 평가 (2분) : 개인별 점수 기록 -> 모둠별 평균 점수 -> 최고점과 최하점 제외->평균 점수 부여
나. Session 2 (교사 수업, 20분)
1) 예습 과제 확인 Quiz (6분) : 개인별 예습 과제에 따른 쪽지 시험 -> 조장은 시험 후 부장에게 보고 -> 부장은 다음 시간 처음에 시험 후 과제를 걷어서 보고 (하지 않음 사람-> 바로 그 시간에 체력단련 프로그램 가동)
2) 핵심 문장 설명 및 보충 설명 [PPP] (7분)
3) 형성 평가 문제 풀이 (5분)
4) 복습 및 정리 (음악과 함께 명상) / 특별 예습 과제 부여 (2분)
* 1학기 수업 모형과 차이점 :
1) 수업시간 첫 부분에 예습과제를 구두시험으로 부분이 삭제됨 -> Session 2에서 보는 Every Day Quiz (학생의 시험으로 인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자유 선택형 피드백’ 제도를 마련)
2) 수업시간 첫 부분에 선생님이 팝송을 소개하는 주체가 학생으로 바뀜 (중급자1, 중급자4번 학생)
3) 선생님의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됨. 교사 대 학생의 말하기 기회가 5:1 정도에서 1:1 비율로 조정되어, 학생의 발표와 참여도를 50% 이상으로 끌어올림
4) 과제 시스템 변경사항-모둠별 복습 과제는 카페에 올리는 것이 아니고, 연습장에 10문제 만들어서 공부, 다음 시간 제출
첫댓글 노래도 못불르고 팝송도 잘안듣는데 옆에서 팝송하자고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