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 02 | 03 | ||
<철학 주제> 01. 아름다움에 대하여 (그래, 아름다움은 주관적인 취향이야 / 아니야, 아름다움은 객관적인 사실이야) 02. 이기주의 (그래, 인간은 누구나 이기적이야 / 아니야, 사람은 이기적인 동기만으로 행동하지 않아) 03. 다수와 소수 (그래,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할 수 있어 / 아니야, 우리에겐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어) 04. 분배와 정의 (그래, 평등하게 나누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야 / 아니야, 자유를 침해하면서까지 나누는 것은 정의롭지 못해) 05. 혈액형의 과학 (그래, 설명과 예측을 잘하는 지식이니까 믿을 수 있어 / 아니야, 확증과 반증이 불가능하니까 사이비 과학일 뿐이야) 06. 자유의지 (그래, 우리에겐 자유의지가 있어 / 아니야, 모든 건 이미 결정되어 있어) 07. 생각하는 컴퓨터 (그래, 컴퓨터는 생각할 수 없어 / 컴퓨터는 생각할 수 있어) 08. 매트릭스 세상 (그래,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매트릭스(가상세계)야 / 아니야, 우리는 현실 세계에 살고 있어) 09. 신 (그래, 신은 분명히 있어 / 아니야, 신은 존재하지 않아) | <사회 윤리 주제> 01. 외모지상주의 (그래, 외모도 능력이고 경쟁력이야 / 아니야, 외모는 또 다른 차별일 뿐이야) 02. 개인주의 (그래, 나에겐 나만의 자유가 필요해 / 아니야,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어) 03. 대학입시 (그래, 대학 입학은 나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해 / 아니야, 무조건 대학 가는 대신 내 인생을 살겠어) 04. 학생인권 (그래, 학생도 똑같은 사람이야. 존중 받아야 해 / 아니야, 학생은 아직 미성년자야. 겸손하게 배워야 해) 05. 사형제도 (그래, 살인자에게 정당한 대가는 사형뿐이야 / 아니야, 사형은 또 다른 살인이야. 폐지해야 해) 06. 이혼 (그래, 이혼은 행복을 위한 개인의 선택이야 / 아니야, 이혼은 사회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야) 07. 재산상속 (그래,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게 당연한 거 아니야? / 아니야, 사회에 재산을 기부하는 새로운 문화가 필요해) 08. 경쟁 (그래, 경쟁은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 돼 / 아니야, 남을 밟고 올라서는 삶 속에 행복은 없어) 09. 정보화사회 (그래, 정보화로 새롭고 멋진 신세계가 펼쳐질 거야 / 아니야, 정보화로 어두운 위험 사회가 되고 말거야) 10. 세계화 (그래, 세계화는 모두를 풍요롭게 만들어 줄 거야 / 아니야, 세계화는 양극화만 더 심화시킬 뿐이야) | <과학 주제> 01. 극지방 개발 (그래, 마지막 보물 창고인 극지방을 개발해야 해 / 아니야, 지구의 냉장고를 훼손해서는 안 돼) 02. 원자력 에너지 (그래, 원자력은 미래에 걸맞은 꿈의 에너지야 / 아니야, 원자력이 가져올 미래는 악몽일 뿐이야) 03. 강 살리기 (그래, 강을 잘 다스려서 풍요롭게 살겠어 / 아니야, 자연의 생명줄에 함부로 손댈 수는 없어) 04. 바이러스 (그래, 바이러스의 습격은 과학기술로 극복할 수 있어 / 아니야, 백신과 치료제만으로는 질병을 막을 수 없어) 05. 나노기술 (그래, 시간 낭비하지 말고 우선 나노 기술을 발전시켜야 해 / 아니야, 나노 기술로 생겨날 문제들을 먼저 고려해야 해) 06. 유전자 조작 식품 (그래, 유전자 조작은 따뜻한 녹색 기술이야 / 아니야, 유전자 조작은 위험한 연금술이야) 07. 줄기세포 (그래, 배아 줄기세포는 생명공학이 선물해 준 꿈의 치료제야 / 아니야, 배아 줄기세포 연구는 생명의 존엄성을 해치고 있어) 08. 지구온난화 (그래, 지구 온난화는 인간 탓이야. 꼭 막아야 해 / 아니야, 지구 온난화는 자연스러운 기온 변화일 뿐이야) 09. 생태적 삶 (그래, 환경을 통제하고 관리하면 더 잘 살 수 있어 / 아니야, 돌봄과 나눔의 새로운 문화가 필요해)
|
01. 성형수술 열풍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성형수술은 개인의 권리인가, 사회적 문제인가? -외모를 경쟁력으로 간주하는 사회는 바람직한가? 02. 인터넷 언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해도 될까요? -인터넷 언어는 언어 파괴 현상을 부추기는가? -인터넷 언어는 세대 간의 갈등과 언어 폭력을 조장하는가? 03.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줘야 할까요?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행동이 생명 존중인가?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행동이 지역 환경을 해지는가? 04. 학교 안에 CCTV를 설치해도 괜찮을까요? -학교 안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이 학교폭력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학교 안에 CCTV 를 설치하는 것이 인권 및 사생활을 침해하는가? 05. 동물 실험은 필요악일까요? -인간은 미래를 위해 동물을 이용할 수 있는가? -동물 실험은 효용성이 탁월한가? 06. 빈곤은 누구의 책임일까요? -빈곤의 원인은 개인에게 있는가? -우리 사회의 부의 분배 기준은 공정한가? 07. 교복 자율화를 실시해도 될까요? -교복은 학생 인권을 침해하는가? -교복은 교육적인 효과가 큰가? 08. 원자력은 정말 대재앙의 씨앗일까요? -원자력 발전은 안전한가? -원자력은 친환경적인가? -원자력 발전은 경제적인가? 09. 사형은 국가의 정당한 법 집행일까요? -사형제는 인권 및 사회정의를 구현하는가? -사형제는 범죄를 억제하는 가? 10.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해야 할까요? -국방의 의무와 양심의 자유 가운데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대체 복무제는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가? 11. 인터넷 실명제를 되살려야 할까요? -인터넷 실명제는 불법행위를 감소시키는가? -인터넷 실명제는 개인정보 유출의 근원인가?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도 되는가? 12. 게임중독을 막기 위한 법적 규제가 필요할까요? -게임에 대한 법적 규제는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가? -게임은 중독성이 있는가? -게임에 대한 법적 규제는 게임 중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게임에 대한 법적 규제는 게임 산업에 악영향을 끼치는가? |
★ 자유토론 주제 (찬반 양론보다는 자유로운 의견을 서로 말할 수 있는 토론 주제들, 안광복 선생님의 '열일곱 살의 인생론'이란 책을 읽고 토론에 임해도 됩니다. 아래 자유토론 주제는 그 책을 참로로 제시해 놓은 겁니다. 각각의 토론 주제를 제시해 놓을 테니 책을 읽고 각각 그 내용에 대한 하위 쟁점을 몇가지 더 마련해서 토론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1. 돈: 부자가 되면 더 행복한가?
2. 짝사랑: 사랑은 인생의 구원인가?
3. 열등감: 인정 받아야만 행복한 삶인가?
4. 의미: 내가 정말 바라는 건 뭘까?
5. 가치관: 재벌 2세는 왜 가난한 처녀와 사랑에 빠질까?
6. 적성: 성적은 과연 능력을 보여 주는가?
7. 인생 진도표: 삶의 낙오자는 언제 결정될까?
8. 말하기와 글쓰기: 설득력은 논리에서 오는가?
9. 중독: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0. 이미지 메이킹: 나는 무엇으로 돋보이는가?
11. 용서: 내 마음은 왜 분노로 가득 차 있을까?
12. 변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자 한다면?
13. 관계: 진정한 친구는 왜 드물까?
14. 성욕: '건전한 성욕'이 인정되는 때는 언제인가?
15. 애도: 죽은 뒤에도 삶은 이어지는가?
* 서로 친해지길 바란다... (^-^)
* 5반 토론 모둠 편성 결과
1모둠
김승윤, 임준재, 김가람, 김채승, 김수진
2모둠
조현석, 김지수, 최문정, 최지훈, 박민혁
3모둠
박광재, 기건우, 이인애, 최다운, 정승주
4모둠
양우석, 배진성, 박진성, 송경훈, 김설, 김유진
5모둠
박민희, 박지훈, 강지희, 이수민, 오희빈, 김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