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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화훼장식기능사 제4회 필기시험 (1부) B형
1. 흙에 심지 않고 나무나 돌 등에 붙여 재배하는 난의 종류는?
가. 반다
나. 심비디움
다. 춘란
라. 한란
2. 덩이줄기(塊莖)에 속하는 화훼는?
가. 히아신스
나. 크로커스
다. 아네모네
라. 프리지어
3. 절화장식품을 완성한 후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작품의 견고성 여부를 확인한다.
나. 소재의 생리적 특성을 파악한다.
다. 수분의 흡수 상태를 파악한다.
라. 플로랄 폼이 완전히 가려졌는지 확인한다.
4. 화훼장식에서 매스플라워(mass flower)의 뜻과 용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길다란 꽃대에 꽃이 하나씩 달려 있다.
나. 국화, 달리아, 장미, 카네이션이 대표적인 꽃이다.
다. 꽃꽂이 전체에서 주로 중심이 되는 부분에 꽂혀진다.
라. 작품에서 매스플라워의 큰 꽃들은 주로 바깥쪽에 꽂고 중심으로 갈수록 작은 꽃들 을 꽂아야 안정감이 든다.
5. 밀폐된 유리용기 속에 토양층을 형성하여 식물이 자라도록 만든 것은?
가. 디쉬가든
나. 테라리움
다. 토피어리
라. 수경재배
6. 화훼원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영어로 floriculture인데 꽃을 의미하는 flori와 재배를 나타내는 culture의 합성어이다.
나. 형태 및 목적에 따라 생산화훼, 전시화훼, 취미원예로 구분한다.
다. 절화, 분화, 화단묘 등의 화훼를 생산, 유통, 이용, 가공, 판매하는 것이다.
라. 이용방향에 따라 과수, 채소로 나뉜다.
7. 유도화라고도 불리는 관상수목으로 내한성(耐寒性)이 약해 우리나라 중부이북의 노지에 서는 월동이 어려운 식물은?
가. 목련
나. 은행나무
다. 협죽도
라. 산수유
8. 잎 표면의 특색과 특징을 가지고 식물분류시 형태에 따른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가. 엽선(獵船) - 예두(銳頭)
다. 엽연(葉緣) - 원형(圓形)
라. 엽형(葉形) - 타원형(橢圓形)
9. 난에서 줄기가 다육화한 양분저장 기관을 뜻하는 것은?
가. 괴근
나. 인경
다. 구근
라. 위구경
10. 절화장식에 사용되는 화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병
나. 테라리움 용기
다. 수반
라. 콤포트
11.화훼장식에 사용되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플로랄 테이프는 쭉 펴서 감아주면 잘 들러붙도록 다양한 색상의 종이에 접착제 성분이 있다.
나. 철사는 지름에 따라 번호가 매겨지며, 수가 증가할수록 굵은 철사이다.
다. 워터튜브는 절화의 줄기가 짧아 플로랄 폼에 바로 꽂을 수 없을 때 사용한다.
라. 글루건은 전기를 이용하여 글루스틱을 녹여 접착제로 이용하는 기구이다.
12. 열매를 보는 장식용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피라칸타
나. 낙상홍
다. 박태기나무
라. 호랑가시나무
13. 선인장과(科)에 해당되는 것은?
가. 용설란
나. 비모란
다. 알로에
라. 칼랑코에
14.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노지 화단에서 튤립의 꽃을 볼 수 있는 시기는?
가. 1~2월
나. 4~5월
다. 7~8월
라. 10~11월
15. 벤자민 고무나무(Ficus benjamina)의 원산지는?
가. 칠레
나. 브라질
다. 아프리카
라. 인도
16. 화훼장식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생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무(無) 생장점의 디자인도 가능하다.
나. 식물의 뿌리와 같은 것으로 근원적인 점이다.
다. 식생디자인에서는 복수 생장점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라. 기하학적 형태에서는 한 점에 모이는 부분을 초점과 구분하여 생장점이라고 한다.
17. 진주암을 1000℃정도의 고온에서 가열한 무균 인조 토양으로 공극량이 많은 토양은?
가. 피트모스
나. 질석
다. 펄라이트
라. 훈탄
18. 반드시 세워서 저장 및 수송해야 하는 것은?
가. 숙근 안개초
나. 개나리
다. 글라디올러스
라. 국화
19. 식물체내의 수분의 역할 중 식물 체온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공기습도가 포화되면 엽온은 안정된다.
나.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체온의 상승을 막는다.
다. 세포내의 팽압 유지로 식물의 체온을 유지시킨다.
라. 각종 효소의 활성을 증대시켜 식물 체온이 상승하도록 한다.
20. 핸드타이드 부케 제작시 주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바인딩 포인트는 단단히 묶는다.
나. 줄기의 끝은 예리한 칼로 일자로 자른다.
다. 줄기는 나선형 또는 평행형으로 제작한다.
라. 바인딩 포인트를 기준으로 아래 부분의 줄기는 깨끗이 다듬어 준다.
21.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디자인의 입체적 깊이를 위한 그림자 주기 기법
나. 작은 소재들을 색상과 질감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서 사용하는 뭉치기 기법
다. 작품의 아랫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계단식 포개기 기법
라. 소재를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변화주기 기법
가. 스프레이 카네이션
나. 스프레이 장미
다. 리아트리스
라. 나리
23. 화훼장식의 디자인 기법 중 비슷한 종류나 색상의 재로를 한 곳에 모아주면서 서로의 길이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은?
가. 그룹핑
나. 스태킹
다. 번들링
라. 프레임
24. 강조하고자 하는 소재에 장식적인 목적으로 라피아, 리본 등을 이용하여 가볍게 묶는 기법은?
가. 바인딩(binding)
나. 밴딩(banding)
다. 번들링(bundling)
라. 조닝(zoning)
25. 한국의 분식물 장식에 대한 역사적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한국의 전통적인 분식물은 자생 목본식물이 주종을 이룬 분재나 분경이었다.
나. 고려 후기에는 소나무를 비롯한 매화나무와 대나무가 조종이 되었다.
다. 1970년대 경제 발전으로 인한 생활의 여유와 주거양식의 변화로 분식물 장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라. 오늘날 실내공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은 자생식물이다.
26. 절화장식의 분류 중 구성 형식에 의한 분류에서 꽃소재를 인위적으로 재구성하여 다른 형태로 구성하는 것은?
가. 장식적 구성
나. 선형적 구성
다. 평행적 구성
라. 자연적 구성
27. 절화 수명의 연장을 위한 목표와 해당 처리의 연결이 틀린 것은?
가. 미생물 증식 억제 - 8HQC처리
나. 에틸렌가스 억제 - 구연산 처리
다. 영양 공급 - 2~5% 설탕 처리
라. 수분 공급 - 45° 물속 자르기
28. 식물의 가지의 수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광의 파장 범위는?
가. 400~450nm
나. 500~600nm
다. 600~700nm
라. 700nm 이상
29. 부케 홀더를 이용해 부케를 제작했다. 아이비 잎을 이용하여 뒷면을 마감하려고 할 때 아이비 잎에 처리할 적당한 철사처리 방법은?
가. 후크(hook)법
나. 피어스(pierce)법
다. 트위스트(twist)법
라. 헤어핀(hairpin)법
30. 한국의 결혼식장에서 주로 이용되는 화훼장식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주례단상 장식
나. 화관
다. 화동의 꽃바구니
라. 십자가 장식
31. 최소한의 소재를 사용하여 소재의 형과 선 그리고 각도를 강조한 방사선 줄기 배열의 꽃꽂이는?
가. 형-선적 구성의 꽃꽂이
나. 풍경식 디자인의 꽃꽂이
다. 비더마이어 디자인의 꽃꽂이
라. 구조적 구성의 꽃꽂이
32. 절화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가. 열대성 절화는 0~4℃의 온도에서 저온 저장한다.
나. 절화의 관상 가치를 위해 꽃 냉장고에 과일과 함께 보관한다.
다. 보존 용액은 pH5정도의 약산성 용액을 사용한다.
라.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최적습도는 pH 95%이상 이다.
33. 낚시줄 같은 끈으로 꽃을 꿰어 행사 때나 송영식(送迎式)때 목에 걸어주는 것으로 리스 와 유사한 형태는?
가. 팬던트(pandant)
나. 레이(lei)
다. 리슬렛(wristlet)
라. 코사지(corsage)
34. 절화를 물에 꽂았을 때 줄기 기부가 잘 갈라지는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아마릴리스
나. 상사화
다. 칼라
라. 아이리스
35. 한국전통 꽃꽂이 화형 구성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1주지는 제일 긴 가지로 작품의 화형을 결정한다.
나. 2주지는 중간 길이로 작품의 넓이 부피는 구성한다.
다. 3주지는 전체적인 조화를 찾아 흐름을 마무리 해주는 역할을 한다.
라. 종지는 주지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하며 주지보다 더 길게 꽂는다.
36. 분화류 관수방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가. 흙의 표면이 약간 말라보일 때 관수한다.
나. 화분 바닥으로 충분히 물이 흘러나오도록 관수한다.
다. 겨울철 관수시 수돗물을 틀어서 즉시 관수한다.
라. 관수시기는 봄, 가을에는 오전 9~10시에 한번 관수한다.
37. 속이 비었거나 연한 꽃의 자연줄기를 그대로 살리고 싶을 때 철사를 줄기 속에 넣어 제 작하는 테크닉은?
가. 소잉(sewing)법
나. 피어스(pierce)법
다. 인서션(insertion)법
라. 시큐어링(securing)법
38. 베란다 및 발코니 장식을 위한 계절별 분식물로 부적합한 것은?
가. 3~5월의 시네라리아
나. 6~8월의 페튜니아
다. 9~10월의 프리뮬라
라. 10~12월의 꽃양배추
39. 걸이 화분용 소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안스리움
나. 구즈마니아
다. 러브체인
라. 테이블야자
40. 카네이션, 장미와 같이 꽃받기 부위가 발달하여 단단한 꽃 종류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꽃받침 기부에 철사를 관통시켜 구부리는 철사처리 방법은?
가. 후크(hook)법
나. 인서션(insertion)법
다. 헤어핀(hairpin)법
라. 피어스(pierce)법
41. 소재의 바로 뒤와 아래에 똑같은 소재를 하나 더 가깝게 꽂아서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 는 기법은?
가. 파베(pave)
나. 필로잉(pillowing)
다. 쉐도잉(shadowing)
라. 베이징(basing)
42. 유럽의 신부용 부케에서 사용된 벼이삭의 의미는?
가. 행복
나. 다산
다. 약속
라. 순종
43. 디자인 구성원리 중 다른 재료들과의 구성을 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한부분에 시선을 집 중시키게 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가. 비례
나. 강조
다. 대비
라. 조화
44. 화훼장식의 디자인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선(line)
나. 구조(structure)
다. 형태(form)
라. 색(color)
45. 변이, 반복, 확산 등으로 표현되는 디자인의 원리는?
가. 대비
나. 통일
다. 리듬
라. 비례
46. 다음은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재료의 표면이 갖는 독특한 성질로서 촉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 복합 재료에 의한 것과 표현 기법에 의한 것이 있으며, 공간의 성격이나 중량감, 양감의 감각적인 면을 결정한다.
가. 균형
나. 질감
다. 색상
라. 면
47. 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형태와 구조를 만드는데 기초가 된다.
나. 면적은 없지만 방향감을 느낄 수 있다.
다. 크기는 없고 위치만 있지만 디자인 요소로서 최소의 존재이다.
라. 대상을 표현하는 동시에 독자적인 시각대상이 된다.
48. 바로크 시대 화훼장식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향기가 있는 꽃다발
나. 곡선이면서 화려함
다. 비대칭적인 형태
라. 호가스형
49. 건조가공한 장식물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포푸리
나. 갈란드
다. 드라이플라워
라. 프레스플라워
50. 화훼장식의 대칭 균형(symmetrical balan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이 느껴진다.
나. 상상에 의한 중앙의 수직축을 기준으로 양쪽 요소를 동일하게 배열한다.
다. 단조롭거나 인위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라.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과 공식적이고 위엄이 있는 듯이 보인다.
51. 화훼장식의 디자인 요소인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거친 질감과 울퉁불퉁하거나 광택이 없는 표면은 형식적이며 우아한 느낌을 준다.
나. 고운 질감의 식물은 시각적으로 멀어지는 느낌이 있으므로 가깝게 배치한다.
다. 칼라는 카네이션이나 맨드라미와 대조적인 질감의 강조를 표현 할 수 있다.
라. 무거운 색채의 단단하고 품위 있는 질감으로 화분을 선택하였다면 화분 받침이나 식물 도 그와 같은 느낌을 갖는 것으로 선택한다.
52. 색채가 갖는 감정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팽창과 수축
나, 성글고 조밀함
다. 가볍고 무거움
라. 따뜻하고 차가움
53. 색의 온도감은 난색, 한색, 중성색으로 나뉘는데, 다음 중 가장 차가운 한색에 속하는 것은?
가. 빨강
나. 노랑
다. 보라
라. 파랑
54. 두 가지 이상의 디자인 요소가 서로 분리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각 요소가 통합된 감각 적 효과를 발휘할 때 일어나는 미적 원리는?
가. 비례
나. 균형
다. 조화
라. 대비
55. 소재를 선택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디자인 형태
나. 장식할 공간
다. 작가가 선호하는 색상
라. 화기와의 조화
56. 홍만선의 「산림경제」에서 다룬 내용으로 옳은 것은?
가. 조선 초기에 발간되어 분식물의 감상법과 이용법이 설명되어 있다.
나. 조선 중기 발간되어 분식물의 종류, 가꾸는 방법, 관리시 주의 사항이 설명되어있다.
다. 조선 초기 발간되어 식물에 따fms 어울리는 수형, 심는법, 분 놓는 법이 설명되어 있 다.
라. 조선 후기 발간되어 식물의 재배요령과 분토에 이끼를 생기게 하는 요령이 설명되어
있다.
57. 화훼장식에 있어서 절화장식이나 분식물이 환경 개선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가. 공기 정화
나. 습도 유지
다. 음이온 발생
라. 이산화탄소(CO₂)발생
58.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소재 중 가장 부드러운 질감에 속하는 것은?
가. 아킬레아
나. 리아트리스
다. 알스트로메리아
라. 카네이션
59.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디자인 형태는?
가. 피라미드형
나. L형
다. 역T형
라. 직립 기본형
60. 화훼장식의 디자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가. 구성 - 일치감, 동일성과 관련된 구성 요소들을 배합하여 나타내는 미적본질
나. 조화 - 물리적, 시각적 안정감을 주는 배치에 의해 이루어지는 원리
다. 균형 - 소재들 간의 상대적인 크기의 관계
라. 강조 - 부분적이고 소극적으로 특정 부분을 강하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