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lingrooms in Spokane, Washington, USA 질병: 알레르기(Allergy)
원인: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두려움, 걱정, 스트레스
성경: 신명기28:22 (염증) 율법의 저주
갈라디아서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율법의 저주로부터 구원하심
이사야서 58:8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하리라
의학: 알레르기는 어떠한 항원에 (반응을 일으키는 어떤 실체) 과민반응이다. 어떤 실체에 일어나는 이상한 면역 반응은 (알레르겐) 몸 조직으로 접촉할 때 느끼는 민감성의 정도를 결정한다. 그 반응을 알레르기라고 부른다.
사역: ● 성령께 감추어진 두려움이나 스트레스를 보여달라고 구한다.
● 아버지를 신뢰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용서와 회개의 기도를 하도록 그들은 인도한다.
● 아버지의 사랑이 그들에게 흐르도록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기도한다.
●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명한다.
●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코티솔(호르몬의 일종)이 균형을 이루도록 명한다.
● 백혈구가 균형을 이루도록 명한다.
● 치유가 일어나도록 기도한다.
● 그들을 격려해서 완전한 치유가 일어났음을 선포하게 한다.
알레르기 (Allergy) 항원항체반응(抗原抗體反應)에 의하여 생체 내에 생기는 급격한 반응 능력의 변화.
1906년에 오스트리아의 소아과 의사 C.피르케가 처음으로 제창한 개념이다. 어원은 희랍어의 합성어로 ꡐ이색작용(異色作用)ꡑ이란 뜻이다. 즉, 어떤 종류의 감염증에 걸리거나, 세균의 생산물, 이종물질로 전처치(前處置)를 하면 생체의 반응 능력이 일정한 변화를 일으키는 데에 주목하여 그 ꡐ변화한 반응능력ꡑ을 알레르기라고 지칭하고, 생체 내에 항체가 생산되기 위해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는 그 후에 결핵의 임상에도 이 생각을 도입하여 투베르쿨린에 의한 피부반응을 결핵의 진단에 응용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 현상에 대해 최초로 계통적 연구를 한 것은 프랑스의 생리학자인 C.리셰로서, 1902년 아나필락시스에 대하여 기재하고 다음해에는 프랑스의 생리학자인 아르튀스가 아르튀스 현상(국소 아나필락시스)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리셰는 개에 말미잘의 독소를 몇 번 주사하여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같은 독소를 재차 주사하였더니 최초에 견디었던 양보다 훨씬 적은 주사량으로 특유의 급격한 증세를 일으켜서 죽는 것을 발견하고 이 현상을 아나필락시(무방어란 뜻)라고 하였다. 처음에는 독소의 특유현상으로 생각하였으나, 그 후에 다른 종류의 단백질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아르튀스는 토끼에 이종단백질을 주사하여 일정기간 후에 소량의 같은 물질을 피하에 재주사하였더니 국소에 부종(浮腫)이나 괴사(壞死)를 수반하는 염증성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들의 실험적 사실에 더하여, 피르케는 사람의 두 번째 종두에서는 제1회 때보다 피부반응이 빠르고 또한 강하게 나타나는 사실과, 혈청병에서는 약 1주일 후에 제1회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제2회 이후에서는 주사 직후에 증세가 나타나는 등, 광범위한 임상적 관찰을 기초로 하여 알레르기의 개념을 도입한 셈이다.
즉, 아나필락시스나 혈청병, 이른바 특이체질 등 외에, 개념이 일단 명백해진 면역 현상도 포함하여 모두 항원항체반응에 의한 생체반응으로 보고, 강화된 반응 능력의 경우가 과민증(감수성 항진)으로서 아니필락시스이며, 약화된 반응 능력을 감감수성(減感受性) ․무감수성 또는 면역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항원항체반응에 기인하는 생체반응은 복잡다양한 현상이며, 그 기전(機轉)에는 불명한 점이 많은 것 등의 이유로, 그 후 아네르기 또는 아토피 등 다수의 학자에 의한 정의나 용어가 발표되어 혼란이 일어났다.
현재는 항원항체반응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병적인 과정을 나타내는 것을 알레르기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임상적으로는 반응성의 항진(과민성)이라는 것이 표면에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알레르기는 과민성과 거의 같은 뜻으로 보게 되었다.
질병: 협심증통 (Angina pain)
원인: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는 두려움, 걱정, 스트레스. 이 말의 문자적으로 ‘목이 졸리다’는 의미가 있다. 이 말은 감정적인 스트레스와 연관되며, 질식과 염려의 감정으로 표현되어 가슴에 심각한 통증을 포함한다.
성경: 누가복음 21:26 “사람들이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요한일서 4:18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쫓나니”
의학: 발작적이고 괴로운 질식 또는 경련을 일으키는 질병들. 협심증은 주로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안정적인 협심증(또는 전통적 협심증)은 관이 좁아지고 동맥벽이 굳어지는 것이 원인이다. 두 번째 형태는 불안정적인 협심증으로, 불충분한 산소 공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혈관경련이 원인이다. 세 번째 형태는 변형 협심증으로. 심근층(심장의 근육 물질)의 두께를 모두 채우는 것을 포함한다.
사역: ● 걱정, 두려움 그리고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다.
● 그들에게 용서를 해야하는 사람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 걱정, 스트레스 그리고 두려움의 영들에게 떠날 것을 명한다.
● 심장 질환의 영을 묶고 쫓아낸다.
● 가계의 저주를 끊는다.
● 동맥들이 질병에서 깨끗해질 것으로 명한다.
● 심장 근육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을 명한다.
● 절절한 양의 산소가 심장으로 공급되도록 명한다.
● 그들의 삶에 복을 선포한다.
질병: 신경성 식욕부진증/이상 식욕 항진 (Anorexia/ Bulimia)
원인: 자기 증오, 자기 거부 그리고 죄책감 주의; 이것은 세로토닌(혈액, 뇌 속에 있는 혈관 수축 물질)이 부족하게 만든다.
성경: 로마서 14:23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디모데전서 4:1-5 “혼인과 식물을 폐하는 악한 가르침에 대해 이야기 함”
의학: 이상 식욕 항진(Bulimia)는 비정상적으로 항상 배가 고픈 사람이다. 신경성 식욕 부진증(Anorexia)은 만성적인 식욕부진으로 세로토닌이 줄어들어 화학적인 부족을 일으킨다.
사역: ● 자기 증오, 자기 거부 그리고 죄책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런 것에 포함되어 있는 사람들을 용서한다.
● 그들이 자기 증오, 자기 거부 그리고 죄책감의 죄에 대해서 영적인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단적인 체중 감소가 특징적인 질환이다. 사춘기 여자에게 잘 일어난다. 평균 발병 연령은 17세이며 14세와 18세에 두 번 발생하는 양상을 보인다. 40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진단 기준으로는 첫째,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이며 이러한 두려움은 체중이 감소되어도 줄어들지 않는다. 둘째, 신체상에 대한 장애 즉 자신이 객관적으로는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살이 쪘다고 생각하고 주장한다. 셋째, 정상적인 체중의 15% 이상이 감소하는 심각한 체중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넷째, 체중 감소의 원인이 될 만한 신체적인 질환은 없으나 적어도 3개월 이상 연속되는 무월경증이 나타난다. 다섯째, 체중이 감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위한 최소한의 체중 유지도 거부한다.
증상으로는 무월경증, 탈모증, 체온 저하 및 탈수에 의한 피부 건조 현상 등이 나타나며 복부팽만감, 변비, 편식, 도식, 충동적 과식 등의 식습관 이상도 볼 수 있다. 환자들의 경우 체중과 체형에 의하여 자존심이 크게 좌우되며 체중 감소는 탁월한 성취와 뛰어난 자기 통제의 상징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체중 증가는 용납할 수 없는 자기 조절의 실패로 받아들인다. 처음에는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제한하는 식사 방식으로 시작하지만 결국에는 몇 가지 음식을 빼놓고는 거의 먹지 않는 극단적인 식사 제한을 한다. 여기에다 구토를 유발하거나 하제나 이뇨제를 남용하며 지나친 운동으로 체중을 감소시킨다. 강박신경증적 경향, 히스테리적 경향, 완고함, 거부 경향 등이 있으며 심리적 해석으로서 성숙 혐오, 여자가 되는 것의 거부, 모녀간의 장애 등이 거론된다. 시몬즈병,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 부근의 뇌종양과의 감별이 중요하다.
질병: 관절염(Arthritis)
원인: . 대체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쓴 뿌리에 연관된다. . 자기 면역 반응(autoimmune reaction)에 영향을 미친다. 주의: 자기 자신에 대한 쓴 뿌리는 퇴행을 일으킨다. 다른 사람에 대한 쓴 뿌리는 종기와 염증을 일으킨다.
성경: 신명기 28:22 (염증) 율법의 저주
갈라디아서 3:13, “그리스도가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함 ”
의학: 단순한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서 종기나 통증 그리고 종종 관절 내부의 파괴를 일으킨다.
사역: ● 다른 사람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쓴 뿌리에 대해서 용서와 회개를 하도록 인도한다.
● 그들이 주님에게 용서를 구하도록 한다.
● 관절염의 영을 묶고 내쫓는다.
● 염증이 치료되도록 명한다.
● 통증이 떠나도록 명한다.
● 그들의 삶에 성령의 열매들이 나타나도록 풀어준다.
관절염 關節炎 (arthritis) 관절 안에 결핵균 등 여러 가지 세균이 침투함으로써 일어난 관절의 염증.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급성】 ① 장액성(獎液性) 관절염:보통 외상(外傷)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원인불명의 것도 있으며, 대개 하나의 관절에만 발생한다. ② 장액섬유소성(獎液纖維素性) 관절염:급성관절류머티즘 때에 일어나는데, 관절강 내에 혼탁한 삼출액(滲出液)이 괸다. 섬유소의 위막(僞膜)이 생겨 염증이 가라앉아도 심한 운동장애를 남긴다. ③ 화농성(化膿性) 관절염:관절의 개방창(開放創) 또는 임질 ․장티푸스 ․성홍열 ․패혈증(敗血症) 같은 전염병에 다발성을 보인다. 생후 1~2개월의 유아는 뼈가 심하게 상하여 치료할 수 없는 탈구(脫臼)를 일으킨다. 성인에서는 골막골수염에 걸려 화농부가 터져 고름이 관절로 들어가는 것이 많은데, 이를 2차화농관절염이라고 한다.
【만성】 ① 특수성(特殊性) 염증:결핵성 ․매독성 혹은 중년 이후의 남자에 많은 요산(尿酸)의 대사 장애로 인한 통풍성(痛風性) 관절염이 있다. ② 다발성 관절염:만성관절류머티즘에 의한 것이 많은데 급성장액성 관절염에서 이행(移行)한 것과 결핵 ․매독 ․임질의 경과 중에 볼 수 있는 다발성의 것 및 패혈증의 하나인 것도 있으며, 이에는 스틸병(病)이라는 관절염도 포함된다. ③ 변형성 골관절염:뼈나 관절의 노화 또는 외상이 원인이다. ④ 혈우병성(血友病性) 관절염:혈우병을 앓을 때 관절 내의 출혈에 의한 것이다.
【치료】 원인에 따라 급성일 경우에는 운동이나 무거운 것을 들지 말며, 안정을 유지하고, 증세에 따라 천자(穿刺) ․절개 ․배농(排膿) 등을 한다. 운동은 급성기가 지난후에 장구(裝具)를 이용하여 서서히 하고, 운동장애나 강직 ․관절변형에 대하여는 관절성형수술을 하기도 한다.
질병: 천식(Asthma)
원인: . 천식은 두려운 근심의 문제이다. . 이것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을 수 있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 시상하부 분비선이 두려움과 걱정을 느낄 때, ACTH라고 불리우는 호르몬이 나오게 된다. 이 호르몬이 혈관 속에 들어가게 되면 폐포(alveoli) 안에 있는 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세포벽을 뻣뻣하게 만든다.
성경: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베드로전서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버리라”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의학: 염증을 일으키는 특정 자극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통로들이 좁아진 상태. 그 좁아진 통로가 양방향이다. 주의: 존홉킨스 대학 조사 - 1996년 조사에서는 숨을 쉬는 것이 천식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나왔다.
사역: ● 그들의 두려움이나 걱정이 무엇인지 찾는다.
● 그들이 그 두려움을 다루도록 해준다.
● 두려움은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보여준다. 그것이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그들이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났고, 용서와 회개를 통해서 그분의 뜻 안으로 돌아올 필요가 있다.
● 두려움과 걱정의 영을 쫓아낸다. 그들 안에 완전한 사랑을 풀어놓는다.
● 천식의 영을 내쫓는다.
● 세포벽에 치유를 선포하고 뻣뻣하게 되는 것이 멈추고 정상적으로 숨을 쉬도록 명한다.
● 그들이 최소한 하루에 한 시간씩 하나님의 완전한 자유의 법을 읽도록 한다.
천식 喘息 (asthma)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호흡곤란.
심장천식과 기관지천식이 있다. 전자는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등에서 볼 수 있는 발작적 호흡곤란이고, 폐울혈이나 조직울혈로 인한 호흡중추의 과민상태로 인해 일어나며 예후는 좋지 못하다. 후자는 기관지의 연축(攣縮) ․협소 ․점막종창(粘膜腫脹) 때문에 호흡도가 좁아져 일어나는 발작적 호흡곤란으로서 천명(喘鳴)을 발하는 호식성(呼息性) 호흡곤란이 주특징이고, 예후는 좋다. 이 밖에도 호흡중추 영역의 장애로 인해 일어나는 뇌성(腦性) 천식이나 신장병 환자에게 일어나는 요독증성(尿毒症性) 천식 등이 있다.
질병: 암 (Cancer)
원인: . 성만찬에서 그리스도의 몸을 분별치 못함으로 인해 우리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저주 고린도전서 11:27-31 . 깊이 뿌리내린 쓴 뿌리나, 분노, 죄책감 그리고 자기 증오. .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음.
성경: 신명기 28:27 “여호와께서 애굽의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개창으로 너를 치시리니..” “The Lord will smite you with the boils of Egypt and with tumors.."
● 그들이 예수의 몸을 잘못 분별했던 것(의심과 불신 가운데 떡을 취함)에 대해서 아버지께 용서를 구하고 회개하도록 인도한다.
● 가능하다면 그들과 성만찬을 갖는다.
● 암의 영을 묶고 내쫓는다.
● 세포들의 정상적인 기능을 갖도록 명한다.
● 암에 의해 영향을 받은 모든 기관과 조직들이 치유되도록 명한다.
암 癌 (cancer) 개체의 필요에 따라 규칙적이고 절제 있는 증식과 억제를 할 수 있는 정상세포와 달리 조직 내에서 필요한 상태를 무시하고 무제한의 증식을 하는 미분화 세포로 구성되어 종괴(腫塊) 또는 종양을 형성하는 것.
궁극적으로는 주위의 정상조직 또는 기관을 침윤하여 파괴시키고 원발병소(原發病巢)로부터 개체의 어느 기관이든 전이하여 새로운 성장 장소를 만들 수 있어 개체의 생명을 빼앗아갈 수 있는 질환군을 총칭한다.
암은 대체로 병리학적으로는 원발병소가 기인되는 조직세포에 따라 상피성(上皮性)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암종(癌腫:carcinoma), 비상피성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육종(肉腫:sarcoma)으로 크게 구분한다.
이를 다시 기원 부위에 따라 암종은 편평상피암(扁平上皮癌) ․선암(腺癌) ․기저세포암(基底細胞癌) ․흑색종(黑色腫) 등으로 세분되며, 육종은 섬유종(纖維腫) ․골육종(骨肉腫) ․혈관육종(血管肉腫) ․림프절암 ․백혈병 ․근육종(筋肉腫) 등으로 세분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암의 발생빈도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아직 없으나 전체 사망률의 가장 많은 원인 중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장기별(臟器別)에 따른 암의 발생빈도는 인종 및 지역적 차이에 따라 발생되는 부위가 다르다. 대개 서양은 폐암 ․대장암 ․유방암 등이 잘 발생하며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위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이 잘 발생한다.
질병: 만성 피로 증후군 (CFS/Chronic Fatigue Syndrome)
원인: 적게 기능하거나 손상을 입은 면역 체계는 종종 낮은 영양이나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다른 질병을 가져온다. 낮은 자존감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비전이나 방향이 없음
성경: 시편 107:20 “저가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요한일서 3:8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10:10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레미야 29: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의학: 만성 피로 증후군(CFS)은 종종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 두 배 혹은 네 배정도 더 나타나는 것으로 진단된다. 이것은 자가 면역 체계와 연계되어 무력감, 절망감, 임상적인 우울증, 분노, 끊임없이 조종하고 지시하는 생활에 대한 피로감을 만들어 낸다.
사역: ● 성령께 어떠한 형태의, 특별히 가족의 기대감으로부터 오는 쓴 뿌리를 보여달라고 요청한다. 그 기대감을 풀어놓는다.
● 그들에게 말해져 온 만성 피로 증후군(CFS)의 저주를 끊는다.
● 죽음에 이르게 하는 어떠한 감염이라도 떠나고 그 몸에 에너지가 회복되도록 명한다.
● 자가 면역 체계와 순환 체계의 치유를 위해 기도한다.
● 어떠한 종류의 고통의 영이라도 묶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쫓는다.
● 성령께 하나님의 말씀의 계시와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들을 보여달라고 기도한다. 보혈로 씻기고 깨끗하게 된 이 만왕의 왕의 자녀에게 예언과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보도록 요엘서 2장을 선포한다. 할렐루야! 아멘.
만성피로증후군 慢性疲勞症候群 (chronic fatigue syndrome) 쉽게 피곤하고 지치며 몸이 나른해지는 등의 피로 증세가 6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지속하는 증세.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고, 바이러스 감염이 그 원인의 하나로 추정된다. 평소 건강한 사람에게서 감기나 몸살 기운이 있다가 이런 피로가 나타난다. 대체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이 저절로 치유되나 피로를 느끼게 하는 다른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문제가 약 50%를 차지하며, 신체적 질환으로는 당뇨병, 갑상선질환, 만성호흡기질환, 빈혈, 결핵, 간염, 신장질환(腎臟疾患)이나 암 등에 의해서도 만성적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와 같은 질환이 없는 것이 판명되면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
질병: 관상 동맥 질환 (Coronary artery disease)
원인: 자기 거부, 자기 비하, 자기 증오
성경: 에베소서 1:17-19 믿는 자의 권위, 하나님을 알게 하는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받음,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인지 알게 하는 밝혀진 영적인 눈, 성도 안에서 그 기입의 영광의 풍성함, 우리 안에 있는 그분의 능력
골로새서 3:2 자신을 향해 있는 생각과 성향들을 버리고 하나님과 위엣 것을 보라
빌립보서 3:13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라. 과거는 보내 버리고 자신을 용서하며 주 안에서 앞으로 나아가라.
의학: 방해물로 인해서 산소가 심장 근육에 닿지 못하게 되고, 동맥들이 좁아지도록 하는 동맥경화를 포함한다. 의사들이 방해물이나 동맥경화를 제거하는 대체 혈관 동맥들을 이식할 때, 새로운 것들이 여전히 막힐 수 있다.
심장 혈관 체계는 심장과 혈관으로 구성된다. 미국 심장 협회에 의해 규정되었듯이, 심장 혈관 질환은 다음을 포함한다 : 관상 심장 질환 (관상 동맥 질환, 국소 빈혈 심장 질환); 중풍 (뇌졸증); 고혈압(긴장 항진증); 류머티즘으로 인한 심장 질환
사역: ● 그들이 자기 거부, 자기 비하, 자기 증오의 문제가 있다면, 자신을 용서하는 기도를 하게 한다.
성경: 출애굽기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느헤미야 9:2 “모든 이방 사람과 절하고 서서 자기의 죄와 열조의 허물을 자복하고”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베드로전서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버리라”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의학: 만성 폐 질환. 또한 췌장과 간장과 위장에 영향을 준다. 땀 분비선과 점액이 영향을 받는다. 점액은 매우 두껍고 끈적해지며 통로와 담즙관을 막는다. 일반적으로 오직 어린이들에게서 발견이 되는데 이러한 사람의 수명이 대체적으로 매우 짧기 때문이다.
사역: ● 유전적인 영을 끊는다 (가계의 저주).
● 낭포성 섬유증의 영을 묶고 떠날 것을 명한다.
● 췌장과 간장 부분에 손을 얹고 몸의 분비선이 정상이 되도록 명한다.
● 폐, 췌장 그리고 간장이 치유되고 정상적으로 기능할 것을 명한다.
● 두려움이나 걱정을 유발시키는 것이 있는지 찾는다.
● 그들이 두려움을 가져오는 것을 대면하도록 한다.
● 두려움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것과 용서와 회개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라.
● 두려움과 걱정의 영을 내쫓는다. 그들 안에 완전한 사랑을 풀어놓는다.
질병: 당뇨병(Diabetes / 자가면역 질병)
원인: . 죄책감에 연관된 극도의 거절감과 자기 증오 . 부모나 조상들로부터 사랑받지 못한 영을 통해서 유전될 수 있다. . 깨어진 영 (마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경: 출애굽기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에스겔 18:17 “이 사람은 그 아비의 죄악으로 인하여 죽지 아니하고 정녕 살겠고”
의학: 췌장으로부터 나오는 인슐린(췌장 호르몬)의 부족
사역: ● 그들을 거절했던 사람 혹은 사람들에 대한 용서와 회개를 하도록 한다.
● 자신들에 대한 용서 - 자존감에 대한 재확립한다.
●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며 회개한다.
● 깨어진 마음을 치유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재확립한다.
● 유전의 영을 끊는다.
● 거절의 영을 내쫓는다.
● 췌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명한다.
● 혈당 농도가 정상이 되도록 명한다.
당뇨병 糖尿病 (diabetes mellitus) 인슐린량(量)의 부족으로 혈액 중의 포도당(혈당)이 정상인보다 그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포도당을 배출하는 만성질환.
그 존재는 이미 기원전에 기록된 바가 있다.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β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부족, 뇌하수체전엽 ․부신(副腎) ․갑상선 등의 내분비선 기능항진(機能亢進), 중추신경 특히 시상하부(視床下部)의 병변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인자(因子)가 합쳐져서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병인(病因)으로는 유전적 소인(素因)이 중요하며, 특히 소아나 나이 어린 환자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유전과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식생활도 발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식량사정이 좋지 않았을 때 당뇨병의 발병이 적었던 것으로도 알 수 있지만, 총칼로리 ․고단백 ․고지방식이 관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더욱이 환자의 1/3에서 반수 가까이가 비만증이라는 점에서 비만과의 관계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젊은층의 당뇨병 환자 중에는 야윈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중년 이후의 비만자의 당뇨병이 체중의 조절만으로 가볍게 낫는 점으로 미루어 비만의 병인적 의의에 대해서는 의론의 여지가 있으며, 일부 학자는 반대로 당뇨병이 비만의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임신을 계기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 임신도 어떤 메커니즘에 의하여 당뇨병을 일으키는 한 인자가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발병하는 연령은 대부분이 중년 이후로서 특히 40~60대에 많다. 발생빈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률이 커지고,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으며, 육체 노동자보다 정신 노동자에게 많다.
질병: 간질 (Epilepsy) 되풀이하여 발작하는 경향이 있는 질병으로 규정된다. 어른 중 2%는 일생 가운데 한 번은 발작 증세를 갖으며. 이들 중 2/3가 간질로서 되풀이되는 발작 증세가 있다)
원인: 모든 기록 문서에 따르면 영적인 원인은 없지만, 벙어리와 귀머거리 영이 개인을 사로잡는다.
성경: 고린도후서 10:5 (누가 당신의 생각을 조종하는가?)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이사야서 55: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고린도전서 1:25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모든 두려움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에서부터 온다)
(두려움에 대해서 읽어야할 다른 성경 구절들: 빌립보서 4:6, 데살로니가전서 5:18, 마태복음 6:34)
의학: 발작 증세는 뇌 속에서 비정상적인 전기적 충격에 반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반복적일 때 간질이라 부른다.
사역: ● 분노와 친숙의 영들 같은 가계의 저주를 대적한다.
● 벙어리와 귀머거리 영을 묶고 내쫓는다.
● 뇌가 적절하게 작용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하도록 명한다.
전간(癲癎) 의식상실과 함께 처음에는 강직성, 이어서 간대성(間代性)의 경련을 나타내는 발작성 질환.
간질․지랄병이라고도 한다. 뇌세포인 활동상황을 나타내는 뇌파의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전간의 진단․분류․치료는 임상적인 소견과 뇌파적인 이상에 의하여 행하여진다. 현재 전간의 일반적인 정의로는 ꡐ발작적으로 뇌파에 이상파형(異常波形)을 나타냄과 함께 무엇인가의 발작성 임상소견을 나타내는 것ꡑ으로 되어 있다. 뇌에 발작의 원인이 되는 소견이 보이지 않고, 유전적 소인이라고 보이는 진정전간과, 뇌의 병변에 수반하여 보이는 증후성 전간으로 구별되지만, 이 구별은 엄밀한 것은 아니다. 발작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뉜다.
⑴ 대발작(大發作):의식상실과 함께 전신이 경련을 나타내는 것. 발작 종료 후는 대개 수면으로 이행하였다가 곧 눈을 뜨게 된다. 10세에서 25세 사이에 발병하는 것이 많다.
⑵ 잭슨형 전간:대뇌피질의 운동령이나 지각령에서의 발작성 흥분의 확산에 수반하여 피질부(皮質部)에 대응하는 신체 부위에 경련 또는 지각이상이 순차로 확산되어 가는 형이다.
⑶ 초점발작(焦點發作):잭슨형과 같은 확산의 경향이 적고, 국소적으로 멈추는 것을 말한다.
⑷ 정신운동발작:발작성에 의식의 혼탁을 일으키고, 때로 아래위의 이를 마주 물거나 혀를 길게 늘어뜨리기도 하고, 또 주위의 상황과 전혀 관계 없는 행동, 즉 옷을 벗거나 하는 발작형이다.
⑸ 소발작(小發作):수 초 또는 십수 초의 단시간의 의식상실(실신)의 경우와, 의식이 없는 입술 등의 율동적인 근수축을 반복하는 형이 있다.
⑹ 자율신경발작:발열․발한․오심․복통 및 심계항진 등의 자율신경기능의 발작성 증세를 나타낸다.
【치료와 응급처치】 치료로서는 각종의 항전간제(抗癲癎劑)에 의한 약물요법이 가장 유효하며, 임상적인 발작형과 뇌파이상형(腦波異常型)과를 고려하여 사용약제를 선택해야 한다. 또, 섭생에 의하여 발작의 유인을 극력 피하도록 해야 한다. 술을 엄금하고 심신의 과로를 피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발작의 억제에 신경을 쓰는 나머지, 환자나 가족의 심리적 부담이 커져서 환자의 성격이나 행동면에 영향을 끼치는 수가 많으므로 주위의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발작 중에는 옷을 느슨하게 하여 호흡이 편하도록 하고, 조용히 눕힌다. 혀를 깨물지 못하도록 거즈나 천을 젓가락 등에 감은 것을 입에 물린다. 침을 흘릴 때에는 닦아낸다. 무리하게 손발을 누르거나 하지 말고, 환자가 요동하는 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단, 환자 주위에 위험한 것이 있으면 제거해야 한다. 발작이 끝나면 잠에 빠지므로 그대로 두고, 눈을 뜨더라도 얼마 동안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질병: 섬유조직염(Fibromyalgia)
원인: 걱정, 스트레스, 두려움, 그리고 완전주의가 보통 자신을 보호해주는 영적인 지도력이 없이 혼자 남겨진 것을 알게된 여성들에게 이 질병이 일어나도록 원인을 제공한다. 그 들은 당연히 영적인 위치에 올라야하고 자신들이 대처할 수 없는 책임감을 스스로에게 감당시키려고 한다.
성경: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 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이사야서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 를 의뢰함이니이다”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의학: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섬유 조직, 근육, 힘줄, 인대 그리고 다른 “흰” 결합조직에 고통을 유발시킨다. 육체적 혹은 정신적인 스트레스, 긴장, 우울, 걱정 그리고 분투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사역: ● 그들이 자신을 거부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 대해서 용서해야 하도록 한다.
● 그들을 향한 아버지의 마음을 다시 세워주며, 그들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한 다.
● 그들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의지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아버지께 용 서를 구하며 회개하도록 한다.
● 외로움의 영을 내쫓고 아버지의 사랑을 붓는다.
● 섬유조직염과 고통의 영을 쫓아낸다.
● 섬유 조직, 근육, 힘줄, 인대 와 모든 다른 결합조직이 느슨해지고 정상적으로 기능하 도록 명령한다.
섬유조직염 纖維組織炎 (fibromyalgia) 온몸이 아프고 피곤함을 느끼는 병.
온몸이 모두 아프고 힘든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몹시 피곤함을 느끼는 병을 말한다. 섬유 조직, 즉 근육과 같은 살에 오는 일종의 류머티스 질환이며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특정한 곳을 일정한 힘으로 눌러보면 여러 곳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통점이 있으며 섬유 조직에 염증이 없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과 혈중 아미노산의 이상, 조직의 잘못된 산소 이용, 바이러스 감염설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며 피곤함과 편두통,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월경 이상, 입마름증, 손발 저림, 오줌 소태 등이 나타난다.
특정한 검사 방법은 없으며 전문의의 문진과 진찰로 어느 정도는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유사한 증상의 류머티스 질환이나 다른 질환과 구분하기 위해서 일반 혈액 검사뿐만 아니라 특수 면역 검사나 X선 촬영 등의 검사가 필요하다. 치료 방법은 크게 약물 요법과 비약물 요법이 있다. 숙면 시간을 늘려주는 소량의 항우울제나 안정제,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 윗몸 일으키기 등 근력 강화 운동, 수영 및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등이 효과적이다. 근본 치료보다는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는 물리 치료에는 침술이나 마사지, 적외선 열 치료, 레이저 및 초음파 치료 등이 있다.
질병: 담석증 (Gall Stones)
원인: 두려움, 걱정, 그리고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 삶의 문제에 있어서 당신의 마음에 평화가 없다.
성경: 빌립보서 4:6: “어떠한 것에 대해서라도 두려움이나 걱정을 갖지 말라”
베드로전서 5:7: “당신의 모든 염려를 하나님이 담당하시도록 그 분께 던져버리라”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의학: 담낭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이 담석으로 바뀌게 된다. 발병률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증 가한다. 높은 콜레스테롤과 과체중은 돌로 변하는 기회들을 증가시킨다. 이 돌들은 담 즙관에 쌓이게 되고 큰 고통과 황달의 원인이 된다.
사역: ● 스트레스, 걱정 그리고 두려움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것을 다룬다.
● 두려움과 걱정의 영을 쫓아낸다.
● 담낭이 있는 부분에 손을 얹고 그 돌들이 분해되도록 명령한다.
● 담낭이 치유되고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명령한다.
담석 膽石 (gallstone) 담낭(膽囊:쓸개) 속에 생긴 결석(結石).
담석증을 일으키는 것으로서는 담낭관을 폐쇄하여 주로 심한 산통발작(疝痛發作)을 일으키는 담낭결석과 총담관(總膽管)을 폐쇄하여 주로 심한 황달을 일으키는 담관(총담관)결석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성분상으로 분류하면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 주성분인 콜레스테롤 결석, 담즙색소가 주성분인 빌리루빈(bilirubin) 결석, 또 이 두 가지 것이 혼합된 결석이 있다.
지방성분을 많이 섭취하는 서양인에게는 콜레스테롤 결석이 많고 동양인에게는 빌리루빈 결석과 혼합결석이 많다. 결석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담즙의 울체(鬱滯), 담즙성분의 변화, 담도계(膽道系)의 염증 등이 중시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 담석의 크기는 모래알만한 것에서부터 달걀 정도의 것까지 있고, 그 수도 1개부터 수백 개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담석이 크고 그 수가 많은 경우에는 수술치료한다.
질병: 갑상선기능부진증 중 갑상선종 (Goiters in Hypothyroidism)
원인: . 주된 원인으로 자기증오, 자기거부 그리고 죄책감 (Hashimoto's Disease). . 두려움, 걱정 그리고 스트레스가 계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만든다 (Hashimoto's Disease) . 걱정, 두려움 그리고/혹은 자기증오, 자기거부 그리고 죄책감 (Graves' Disease)
성경: 로마서 8:1,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로마서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 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빌립보서 4:6-8 “아무 것에도 염려, 걱정, 안달함, 두려움을 갖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 나신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이사야서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 를 의뢰함이니이다”
요한일서 4:18,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쫓나니”
의학: 갑상선기능부진증 (Hashimoto's Disease)는 티로이드(tyroid)에 의해 분비되는 티록신 (thyroxin,갑상선 호르몬의 하나)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다. 티로이드는 스트레스의 직 접적인 영향을 받아 티록신의 저분비를 유발한다.
갑상선기능부진증 (Graves' Disease)는 티록신이 과분비되는 것이다. 이것은 갑상선종 을 만들어내며 눈을 붓게 하고 두근거림과 떨림을 일으킨다. 자가면역 체계가 있다. 우 선적으로 걱정으로 혼란스럽게 된다. 이것은 감정적인 충격이나 오랜 기간 동안의 근 심에 의해 시작될 수 있다. 티로이드를 자극해서 티로이드 호르몬을 과도하게 생산하 고, 과분비된 티로이드 자극을 만들어내는 뇌하수체 종양에 의해 일어나기도 한다.
갑상선종은 흉골 밑에 위치한 선(腺)이 넓혀진 것이다. 티로이드 선이 붓는다.
티록신 결정(結晶) 갑상선종은 과도한 티로이드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티로이드 안에 있 는 하나 혹은 많은 결정(結晶)이며, 티로이드 자극 호르몬이 조절을 한다. Graves' 질병 의 부은 눈과 피부와 연계되어 있다. 사역: ● 그들의 두려움과 걱정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낸다. 그들의 과거에 자기거 부, 자기증오 그리고 죄책감을 갖게끔 만든 학대나 개인적인 죄가 있는지 찾는다.
●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용서의 기도로 그들을 인도한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들이 누구인가에 대한 계시의 지식을 갖도록 그리고 그리스 도의 마음과 마음의 평강을 위해서 기도한다.
● 자기증오, 용서하지 않는 마음, 걱정, 두려움, 정죄감 그리고 자기거부를 묶고 내쫓는 다.
● 요한일서 4:18을 그들에게 선포한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그들이 완전하게 될 것이 며 그들의 삶 가운데 있는 모든 두려움이 떠나갈 것을 선포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을 사랑하기 시작하며 하나님의 눈을 통해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게 될 것 을 선포한다.
● 티로이드가 (hypothyroidixm이라면) 높은 수준을, (hyperthroidixm이라면) 낮은 수준의 티록신을 생산하도록 명한다. 티로이드에게 적당한 양의 티로이드 자극 호르몬을 생 산하도록 명한다.
● 갑상선종에 손을 얹고 분해될 것을 명한다.
● 새로운 티로이드 선(腺)을 명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甲狀腺機能低下症 (hypothyroidism) 갑상선 기능의 저하로 인한 호르몬의 분비 부족으로 일어나는 질환.
갑상선기능부전증(不全症)이라고도 한다. 선천성이거나 어릴 때 발병하면, 크레틴병(cretinism)으로 신체 발육이 늦어 성인이 되어도 유아의 체격을 가지고 백치 또는 저능아가 된다. 성인이 되어 발병하면 점액수종(粘液水腫) 증상이 나타나서 눈두덩과 다리 등 전신에 무친(mucin)이 모여 부종(浮腫)이 생긴다. 기력이 감퇴하고 추위를 몹시 타며 탈모 증세도 있는데, 남성은 성욕 감퇴, 여성은 월경 불순이 많다.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제(劑)에 의한 대상요법(代償療法)인데, 효과는 좋으나 계속 복용하여야 한다.
갑상선종 甲狀腺腫 (goiter) 갑상선의 종창(腫脹).
갑상선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이 없다. 본태는 일반적으로 갑상선 조직의 증식 ․비대 및 그 일부분의 퇴행변성(退行變性)이라 여겨지는데, 이것을 일종의 선종이라고 하는 유력한 주장도 있다. 특히, 결절성 갑상선종은 종양(腫瘍)에 속한다는 견해도 많고, 적어도 그 일부에는 진성 종양이 포함되어 양자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또 갑상선종이라는 명칭은 염증 ․악성 종양 등에도 널리 쓰이나, 여기서는 이러한 것은 제외하기로 한다. 갑상선종에는 갑상선 기능이 거의 정상적인 단순성 갑상선종과, 갑상선의 내분비 기능의 항진 또는 저하를 수반하는 것이 있다.
【단순성 갑상선종】 상세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음료수설 ․요오드 결핍설 등이 있다. 병리학적으로 갑상선 전체가 부어서 커진 미만성(彌滿性) 갑상선종, 경계가 뚜렷한 결절(結節)을 형성하는 결절성 갑상선종, 낭포(囊胞)를 형성하는 낭포성 갑상선종 등으로 분류한다. 갖가지 정도로 갑상선이 종대(腫大)하여 연하운동(嚥下運動)과 함께 움직인다. 그 정도에 따라서 호흡장애 ․연하곤란 ․혈관압박 등의 압박증상이 나타나지만 그만큼 큰것은 드물다.
치료는, 내과적으로는 요오드의 갑상선 제제를 쓰지만, 요오드의 과도한 내복으로 갑상선기능 항진을 초래하여 요오드바제도라는 증후군을 보이는 수도 있어, 실제의 사용에 있어서는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수술치료는 절제 ․적출 수술 등이 있다.
질병: 편두통 (Migraines)
원인: . 두려움을 만들어내는 죄책감 . 삶 가운데서 자주 대립하는 다른 사람에 대한 죄책감 . 그 죄책감을 만들어내는 대립을 내면화시킨다. . 낮은 자존감
성경: 이사야서 53:4,5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 그가 채 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의학: 혈관을 수축하고 팽창시키는 세로토닌(혈액, 뇌 속에 있는 혈관 수축 물질)의 분비가 감소하는 것이 원인이 된다.
사역: ● 삶 가운데서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 간에 있었던 대립을 다룬다. 거기에는 용서와 회 개가 필요할 것이다.
● 편두통의 영을 내쫓는다.
● 세로토닌의 수준이 정상적이 되도록 명한다.
● 뇌 속에 있는 동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명한다.
●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저주를 끊는다.
편두통 偏頭痛 (migraine) 두부(頭部) 혈관의 기능 이상 때문에 나타나는 발작성 ․주기성 두통.
주로 일측성(一側性)으로 볼 수 있다. 두뇌 노동자나 여성에게 많다. 연령으로는 소아기 ․사춘기에 많고, 정신적 소인이나 생활환경과 관계가 있으며, 원인은 두부 혈관의 수축에 의한 뇌의 국소적 빈혈이다. 증세는 전신권태 ․두중감(頭重感) 외에 섬광암점(閃光暗點)이 특징적이며, 시야의 중심에 암점이 나타나고, 거기에서부터 시야의 주변으로 향하여 번쩍번쩍 빛나는 광휘가 퍼져간다. 또 식욕부진이나 오심 ․구토를 수반하는 일도 있다. 두통은 일측성인데, 심하면 반대쪽으로도 퍼진다. 부위로는 측두부 ․전두부 ․안와부(眼窩部)에 많고, 다음에 두정부에서 후부로 확대된다. 이 두통 발작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안에 소실한다. 치료에는 진통제 ․혈압강하제 ․혈관확장제 ․항히스타민제 등이 사용된다. 평소에 심신의 안정에 마음을 쓸 필요가 있다.
질병: 복합 경화증(硬化症, Multiple Sclerosis)
원인: . 복합 경화증은 깊은 자기증오와 죄책감에 원인이 있다. . 대부분 아버지로부터의 거절감에서 온다. . 매우 낮은 자아상을 갖는다. . 유전적일 수 있다.
성경: 베드로전서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로마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의학: 복합 경화증은 백혈구가 신경의 미엘린(myelin, 수초를 이루는 지방질 물질) 덮개를 적 으로 간주할 때 발생한다. 이것은 또한 신경 자체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근육이 적절 히 일하도록 하는 신경이 신경전도과정(nerve transmission process) 가운데 단절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적절하게 작용하는 근육을 방해한다.
관상동맥의 내강에 지방 ․콜레스테롤 ․석회 등이 침착되면, 협착 또는 폐색을 일으켜 심근(心筋)의 산소수요에 불균형을 초래하고 나아가 대사이상(代謝異常)을 나타내어 혈전증(血栓症)의 원인이 된다. 임상적으로는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不整脈), 때로는 돌연사(突然死)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병태(病態)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므로, 겉보기에 건강한 사람이 돌연 발병하는 것 같이 보인다.
주증세는 협심발작(狹心發作)인데, 이것은 쥐어짜는 듯한 가슴의 발작성 통증으로서, 왼쪽 어깨에서 왼팔로 확산된다. 지속시간은 대개 수분에 그치고 15분 이상 계속되지는 않는다.
관상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유인은 유전, 고칼로리 및 고포화지방 식사, 끽연 ․비만 ․고혈압 ․당뇨병 ․본태성 과지혈증(過脂血症) 등이다. 진단에는 심전도(心電圖) ․벡터심전도 ․혈중지질(血中脂質)의 측정 ․흉부X선사진 등이 이용된다. 대체로 노화에 따른 40세 이상의 남자에 많은데, 정신적 스트레스의 반복, 때로 매독이 관련되기도 한다. 특효있는 치료법은 없다.
다발성경화증 多發性硬化症 (disseminated sclerosis)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뇌와 척수에 걸쳐서 작은 탈수(脫髓) 변화가 되풀이하여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병.
20~3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병하며, 경과는 만성적이다. 주요 증세로는 시력장애 ․안구진탕 ․운동실조 ․운동마비 ․지각장애 ․방광직장장애 ․언어장애 ․반사이상 등이 있으며, 일시적인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병리해부학적으로 볼 때, 중추신경계 전체에 경화성 병소(病巢)가 많이 산재되어 있고, 주로 백질(白質)이 침범당한다. 병소는 처음에는 림프와 플라스마(plasma) 세포를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는 섬유성 교질(膠質)이 증식하여 경화되므로 주위와 구별된다. 원인은 불명이고 확실한 치료법도 아직 없다.
질병: 골관절염 (Osteoarthritis)
원인: . 어떤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 자기 쓴뿌리 . 어떤 사람이 행한 것으로 인한 죄책감이 만들어진다. . 용서함 없이 값을 치룰 수 있다는 믿음
성경: 잠언서 3:8, “(하나님의 법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이사야서 58:11,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 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댄 동산 같겠고 물일 끊어진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 이라”
의학: 관절과 척추 내에서 진행되는 연골 퇴행으로 보통 염증은 수반하지 않는다.
사역: ● 그들에게 만약 하나님이 그들을 용서하시면 (로마서 4:7), 그들도 자신을 용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 그들 자신과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며 회개를 하도록 그들을 인도한다.
● 퇴행의 영을 묶고 내쫓는다.
● 관절과 척추 안에 있는 연골이 다시 생성되도록 명령한다.
질병: 턱관절 증후군 (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
원인: 걱정을 일으키고, 분노를 일으키는 환경이나 생활 습관이 쓴뿌리로 변하게 된다. 용서 하지 않는 것이 주요한 요인이다. 이것들은 빈번한 턱의 청소나 치아를 가는 것에 의해 서 턱관절에 나타난다. 때로는 잠자는 동안에 나타나기도 한다. 치아 정렬 같은 치아 기형이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직접적인 관절에 대한 충격이 상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염증 때문에 치료가 늦어질 수 있고, 긴 시간이 턱을 사용하는 동 안 딸각거리거나 물고 있는 상태에서 통풍을 가져올 수 있다.
요한일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 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마태복음 9:12,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마태복음 8:3,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마태복음 8:7,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
마태복음 9:2,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의학: 에스레이(X-ray)가 상처입은 부분이나 턱관절 주변 조직이 염증을 보여줄 것이다. 떨어 지고 뒤집히고 뒤로 넘어간 신경은 딸각거리는 혹은 붙잡는 소리를 유발한다. 치아 기 형이 관절에 스트레스를 주어서 조직에 염증과 상처를 주는 턱의 잘못된 정렬을 유도한 다.
사역: ●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에 대한 용서.
● 그들의 삶 가운데 예수를 주님으로 다시 모신다. 그분이 주관하시도록 한다.
● 그들의 생각과 몸과 가정의 상황과 환경에 평안을 선포한다.
● 치유의 말씀을 생각과 혼과 육과 그리고 영에 적용한다.
● 염증이 묶여지고 떠나도록 명한다. ● 영적인 영역으로 들어가 마귀의 활동에 열려져 있는 모든 문을 닫고 고통의 영을 내 쫓는다.
● 하나님의 자녀를 대적하는 것들을 부숴뜨린다. 사단에게 하나님의 영역에서 그의 손 을 뗄 것을 명한다. 어떠한 무기도 대적하지 못할 것이다.
●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그분께 영광을 돌리도록 부름을 받은 그들 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한다.
질병: 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
원인: 극도의 두려움, 걱정 그리고 공포. 다른 점들은 신뢰하지 못하는 것이나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들일 수 있다.
성경: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이사야서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 를 의뢰함이니이다”
의학: 자극을 받은 결장의 내벽에 있는 수상돌기의 맥박이 심한 출혈을 하며 결장 내벽의 궤 양을 일으킨다. 가끔 빈혈이 일어난다.
사역: ● 두려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는다.
●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한 것에 대한 용서를 구하도록 그들을 인도한다.
● 두려움과 걱정의 영을 내쫓는다.
● 아버지의 완전한 사랑과 평강을 풀어놓는다.
● 수상돌기가 흔들거리는 것(flaring)이 멈추고 염증이 치유되며, 출혈이 멈추도록 명령 한다.
궤양성대장염 潰瘍性大腸炎 (ulcerative colitis) 대장(大腸)의 하부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
궤양은 결핵이나 매독 등의 경우처럼 특이한 조직상(組織像)을 보이지 않으므로, 비특이성 궤양성 염증이라고도 한다. 조직학적으로는 궤양성 변화와 함께 증식성 변화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양에서는 전인구의 10 % 정도가 이 병에 걸리며, 동양인에게는 적게 발생하나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에 있다.
원인으로는 감염설 ․알레르기설 ․교원병설(膠原病說) ․정신신경설 등 여러 가지를 들고 있으나 결정적인 것은 없다. 증세는 급성기에는 고열 ․설사 ․점혈변(粘血便) 등이 있고, 식욕부진까지 겹쳐 몸이 쇠약해지기 때문에 적리(赤痢)로 취급되는 경우가 있다. 만성기가 되면 열도 내리고 변도 좋아지나 1년 이내에 재발하는 확률이 높고, 급성기 증세를 나타낸다. 이러한 급성 악화를 반복할 때마다 병변은 확대되어 심하면 궤양이 결장(結腸) 전체로 퍼진다.
일반적으로 주장법(注腸法) X선 검사와 직장경(直腸鏡)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세균검사에 의하여 세균성 질환을 제외하는 일도 필요하게 된다. 치료는 내과적으로 이루어지며, 경구(經口) 또는 주장(注腸) 방식으로 항생물질이나 술파제(劑)와 함께 부신피질(副腎皮質) 호르몬이 유효하며, 또 고단백 ․고칼로리 식사를 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병변(病變)이 심할 때, 재발을 반복할 때, 출혈이나 천공(穿孔) 등을 일으켰을 때는 결장의 절개수술을 한다.
당신의 치유를 유지하는 법
우리 모두는 치유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치유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과 그것이 역사 하는 것을 이해할 때, 우리의 육신에 치유가 나타난다. 우리의 목표는 치유의 나타나심을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행하신 일로 인해 하늘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질병은 마귀에게 억압되는(눌리는) 결과이다.
사도행전 10:38,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마귀는 우리에게 질병을 줌으로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하나님의 말씀이 치유를 가져오고 그의 일을 멸하는 것을 싫어한다. 마귀는 항상 우리에게서 말씀의 진리를 빼앗아감으로써 그의 영향력을 다시 세우려고 한다. 마태복음 13:19에서 이렇게 말씀하는 것을 본다.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리운 자요.”
대적은 말씀이 우리 마음 가운데 확고하게 뿌리내려서 치유를 가져오기 전에 그것을 훔쳐가기를 원한다. 마귀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의 역사(질병)보다 더 힘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그는 말씀이 우리 안에 뿌리내리기 전에 그것을 자르려고 한다. 오직 뿌리내린 씨만이 열매를 거둘 수 있다.
마태복음 13:20,21을 보자.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라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우리가 치유에 대한 말씀을 받고 기도를 받고 또 치유의 시간이 소요될 때, 우리는 그것을 기쁨으로 받는다. 그러나 마귀가 언제나 같은 증상을 가지고 우리의 생각을 바꾸기 위한 영향을 주려고 하기 때문에 그 말씀은 우리 안에 반드시 확실한 뿌리를 내려야한다. 21절은 말씀으로 인해서, 이런 고통이 한번 더 우리를 대적해서 우리를 떨어지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귀는 한번 더 질병의 증상들을 가져다주어 우리로 하여금 치유를 받지 않았다고 믿도록 시도할 것이다. 이것은 공허한 거짓말이다. 공허한 거짓말의 근본적인 의미는, 어떤 것이 당신을 대적하며 와서 당신의 생각을 바꾸게 하려는 것이다. 만약 마귀가 하나님의 말씀 대신에 증상을 보도록 우리를 유인할 수 있다면, 그는 우리로 하여금 그의 거짓말을 믿게 할 수 있다. 우리가 증상이나 고통 혹은 그런 것들에 초점을 맞춘다면, 의심과 불신이 우리의 마음에 찾아와서 질병에 대한 두려움을 우리 안에 다시 세울 수 있게 된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에 고정시켜야 한다.
이사야서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우리는 선한 것을 확고하게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말씀이 우리 안에 뿌리를 내려 치유의 나타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요나는 이것의 본보기이다. 그는 큰 물고기에 의해 삼켜졌고 3일 밤낮을 그 물고기 배속에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을 포기하지 않았다.
요나서 2:8-9에서 그는 말하기를,
“무릇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자는 자기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사오나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 께로서 말미암나이다.”
요나는 공허한 거짓말을 믿지 않기로 결심했고,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이 그를 그 상황에서 구해줄 것을 믿었다. 요나가 그 거짓말을 믿었다면, 믿음을 잃고 구원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기보다는 마귀에 의해서 좌지우지된다면, 어떻게 우리가 하나님이 구원하실 것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증상이 다시 나타날 때,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을 믿어야 하고, 어떠하던지 상관없이 그의 거짓말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마귀에게 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