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갈이 새 분안에 난초의 위치를 잘잡고 특히 신아가 나올 것을 예상하며 위치를 잡는다.
(6)난초의 위치를 잘 잡은후 대립.중립 순서로 분안에 난석을 고루 채운다.
(7)중립과 소립의 난석을 마저 채우며 뿌리사이에 빈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난석을 빈셋등을 이용하여 채운다.
(8)마지막 화장토로 난분과 난초주위를 마무리 한다.
(9)분갈이 정리가 다 된 상태.
난초의 분갈이:난초의 분갈이는 시기적으로 춘분과 추분을 전후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포기가 많은 난초를 분에 포기 나누기하여 옮겨 키울 경우 화분에 여러촉의 난으로 포기를 나누어 심을수 있으며,
포기를 나눌때에는 세촉이상 그리고 난초의 눈이 있는 곳을 여유를 주어 심는다.
심기: 식재는 난석과 마사토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작은 분에 망을 깔고 과습을 막기 위해 대.중.소립의 난석으로 채운다. 이때 작은 숯과 토탄 덩어리를 콩알 만큼 잘라 여기저기 놓는다. 난초의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소독한 후 자리를 잡은 다음 작은 난석이나 마사토로 뿌리 주위를 채운다. 제일 윗 표면에는 화장토(소립난석) 벌브 주위를 잘 덮어준다.
관리: 햋빛,통풍, 시비는 춘란에 준하여 하면 좋다. 주의 할 점은 난분갈이후 일주일간은 통풍이 잘되고 시원한곳에서 물을 주면서 정양(안정)시킨다. 겨울에는 부득히 한 경우에는 분갈이를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불가피 할때에는 난실관리가 바람직하며 10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살균. 살충:분갈이 하기전 포기나누기 하여 소독만 충실하다면 별 방제는 필요없다.
번식: 뿌리가 내린 튼튼한 마디를 2마디 이상 잘라 심으면 번식이 가능하다. 이방법은 새촉의 세력이 많이 떨어지므로 가급적 자연상태에서 한줄기에서 2~3촉이상으로 분갈이 하는 것이 좋다.
소독제는 살균제(다이젠/톱신M/벤레이드)를 쓰고요..곰팡이제(몬카트)를 쓰고있습니다. 영양제는 신아철(2~3월경)엔 바이오레민/하이포넥스/마캄프K/마스나카고형비료 를 쓰고있구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묽게 타시거나 아님 규정용도루 사용하시는게 가장 현명하구 오래 난을 키우시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즐란하세요
첫댓글 그림이 않나오고 있어요... 나만 그런가요...???
저도 안 보여요...
헉...전 보이는데요? ㅡ.ㅡ; 이궁..확인하구 혹 잘못되었슴 수정하겠습니다.^^;
언제나 성심성의것 답변과 지식을 주어서 감사합니다...
우리 베란다에 있는 넘들은 벌써 뿌리의 생장점이 움직였어요. 전 사진이 잘 보이는데요?
타래님 이제 뿌리가 움직일 만콤 좋은 날씨여요. 관리에 신경쓰시구..이쁜 뿌리의 움직임과 신아 만나는 기쁨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분갈이 하는데 대략 얼마정도 해요? 울사무실도 분갈이 해야하는데..비싸면 안해줄꺼 같아요..알려주세요.. 혹시 싼데 있음 알려주시구요. 참고로 저희 사무실은 광화문이고 저희 집은 연신내 쪽입니다 그근처로 알려주세요.
분갈이가격은 잘모르겠네요..^^ 전 제가 직접하걸랑요.^^; 작살미녀님두 직접해보시는게 어떠실지요..^^
소독약제와 영양제는 어떤것을 쓰시는지요 궁굼합니다.저두 분갈이 할려구 하는데요 가르쳐주시면 감사합니다.
소독제는 살균제(다이젠/톱신M/벤레이드)를 쓰고요..곰팡이제(몬카트)를 쓰고있습니다. 영양제는 신아철(2~3월경)엔 바이오레민/하이포넥스/마캄프K/마스나카고형비료 를 쓰고있구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묽게 타시거나 아님 규정용도루 사용하시는게 가장 현명하구 오래 난을 키우시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즐란하세요
분갈이^^??....일반 난원에서 해주고요...비용은 3천원 부터 1만원 정도 합니다...지역에따라 다소 차이는있을듯 합니다..
햐~~~ 사진을 보니까 훨~~ 이해되네요~~ 감사합니다~
사진을 보면서 산채한 난을 구입하여 한번 심어보았습니다.. 알기쉽게 잘 해놓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런... 금방전에 분갈이를 했는데... 가위소독하는걸 깜빡했어요... 병 옮았으면 어떻게 하죠??? 일곱개를 분갈이 했는데.. 두번째즈음에 했던 난의 뿌리가 썩었었는뎅...애구애구애구...
춘란과 한란의 관리법, 혹운 차이점 좀 갈켜주세여 올 봄에 이사하면서 집마당에 며칠두었더니 잎이 누렇게탔던데 어덜게 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