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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MA12의 거리감쇠 측정결과 이상과 같이 라인 어레이에 대해 스피커 시스템으로서의 이행 과정을 배경으로 한 관점과 기술적인 관점의 양면에서 설명을 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수식을 이용한 설명이 그리 필요 없었지만 라인 어레이의 음향적인 성질의 개요와 정량적인 성질에 대해서는 수식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점 이해하기 바란다. 끝으로 라인 어레이는 역시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콘서트용 모듈 타입 라인 어레이 보다는 콤포넌트나 어레이어블의 시피커 시스템이 보다 양호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도 일러두고 싶다. 또한 소형 라인 어레이 시스템보다는 통상적인 스피커 시스템이 보다 적절한 경우도 있다. 가령 모듈 타입 라인 어레이의 각 모듈 사이에 5도 이상의 각도를 취함으로써 비교적 적은 수로 프로세니엄 스피커로서 사용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는 모듈 사이의 간섭이 중고음역에서 격렬해지거나 본래의 라인 어레이로서의 효과(거리감쇠가 작다 등)가 전혀 없어지고 만다. 따라서 이처럼무리한 방법을 사용하기보다는 종래의 원 박스 스피커를 이용한 원호형의 어레이를 취하는 것이 음향 성능적으로 훨씬 낫다. 중요한 점은 라인 어레이 본래의 성질과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응용하는 것이다.
편집:미래음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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