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독일제 캬라반들은 한가지 회사의 전기장치(메인배선함)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번에 봤었던 제품은 너무도 허접한 제품이 달렸더군요. (확인해보니 프랑스제였음)
일단 캬라반의 전기장치는 세부분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외부전기가 들어오면 작동하는 부분들
두번째, 차량과 컨넥터를 연결하면 무조건 들어오는 부분들
세번째, 차량의 시동이 걸려있을 경우에만 전기가 들어오는 부분들
이 중에서 전원 공급의 순서와 원리에 대해 아래 답글로 사진을 올려 설명 드리겠습니다
트레일러의 전기 부분은 위 덧글에 설명대로 세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여기에 태양전지나 외부 충전형 베터리를 장착하면 모든 전원 부분이 더욱 복잡해 지겠지요.
일단, 세가지로 나뉘는 부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외부 전기(220V)가 들어오면 메인 배전함에서 릴레이가 작동합니다.
이 릴레이는 차량에서 건너오는 전기를 차단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스위칭파워에서 공급되는 12V전기를 각각의 사용기기들에 공급하게 됩니다.
이 때 전원을 공급받는 부분은.....
1. 물펌프(수도가랑의 레버 작동에의해 전원이 단락됨)
2. 실내등.
3. 실외등(일부 제품은 외부 전기가 들어올 때만 작동되는 방식도 있음)
4. 냉장고의 실내등(냉장고는 작동안됨)
5. 히터 휀모터(가스히터의 열을 내부 덕트를 통해 캬라반 구석구석으로 공급해주는 모터)
6. 화장실 펌프(일부 제품은 캬라반의 청수탱크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공급 안되는 것도 있음)
또 한가지......
외부 전기를 그대로 공급하는 부분은~
1. 냉난방기(보통 천정형이며, 냉난방 겸용이거나, 냉방전용)
2. 온수기(전기식일 경우 약 4~500와트의 용량)
3. 냉장고(220V롤 작동 시킬 때 사용 -> 이 때도 고내등은 12V가 공급됨
4. 220V콘센트
이제 사진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옷장 내부에 감춰진 배전함입니다.
보통 때에는 바닥면에 커버가 덮혀 있어 이 부분에 배전함이 있는줄 모릅니다.
히터 뒷부분에 엄청난 열이 발생 함에도 불구하고 독일 사람들은 이 부분에 배전함을 설치한 것을 보면 모든 것이 정확한 데이터에 의존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막연히 열기가 있는 곳에 배전함을 두면 문제가 있다는 생각 보다는, 열기의 열량을 계산하고 배전함의 통풍 정도를 계산하여 설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사진이 배전함입니다.
제일 왼쪽에 흰색 커버가 있는 부분이 외부 전기가 들어오는 단자함이고, 오른쪽의 커버를 분리한 부분이 배전함입니다.
좀 더 확대된 사진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 중에서 오른쪽 차단기가 220V를 제어하는 곳입니다.
이 중 왼쪽은 메인 차단기이고, 오른쪽은 냉난방기 전용 차단기 입니다.
과부하만 차단할 뿐 누전을 차단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외부 입력선에 누전차단기를 장착 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진의 왼쪽 부분에 릴레이가 장착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이 외부 전기가 들어오면 차례대로 차량측의 전기를 차단(차량이 방전될 수 있으므로)시키는 장치입니다.
가운데 파워부분이 두개 보일 것입니다.
이 부분이 외부 전기를 12V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가운데 콘덴서(전기를 순간적으로 보관하는 장치)가 다이오드에 의해 -부분이 걸러진 교류(1초에 +와 -가 60번 바뀌는 것을 말함)를 직류 전원으로 공급할 수 있게 전기를 끊기지 않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다음은 위에 보이는 단자들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부터 1,2,3......12까지 숫자가 적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부분에는 휴즈가 달려 있고요.
1번부터 5번까지는 -단자함입니다.
이 부분은 차량측에서 공급받는 전기와 공통으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입니다.(차량의 접지선과 결선되어 있음)
왼쪽은 캬라반에 전기를 공급하는 부분(6~10까지)과, 차량측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11번과 12번을 손대야 하는데, 이 부분이 차량측에서 상시적으로 전기가 들어오는 것과, 엔진 시동이 걸려있고 발전기에서 전기가 공급될 때만 연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만약 캬라반을 구입한 다음, 외부 전기는 없고 차량측에서 전기를 공급받아야 한다면.......
저녁 내내 실내등을 켠다든가, 기타 전기 장치들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차량측 베터리가 방전되어 다음날 집에 못돌아 올 수도 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가능하면 별도의 전기장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태양전지 장착기를 보신 분들은 외부에서 전기가 공급되지 않더라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기 관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아셨으리라 믿습니다.
만약 태양전지를 장착하지 않고 외부 전기가 없을 경우에 캬라반 내부에 베터리를 설치하고 싶다면......
그리고, 외부 전기가 들어올 경우에는 이 베터리의 충전을 병행하고 싶다면.....
일단 위 배전함의 11번 선을 제거하고(이 때 분리된 전선은 반드시 밀봉을 하여야 함)
필요에 따라 12번 전선도 제거하고(냉장고를 차량측 전기로 작동시킬 필요가 없을 경우) ->제거하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11번 단자에 베터리의 +를 연결합니다.(-는 오른쪽 아무데다 연결함)
이 때 베터리의 위치가 배전함과 멀리 떨어져 있게 되므로 차량 바닥에 있는 환기구(지름40mm크기의 모기장이 설치된 환기구가 캬라반 구석구석에 많이 있음)를 통해 전선을 통과시키고 캬라반 바닥을 거쳐서 배전함의 바닥을 통해 연결하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
1. 전선의 굵기는 최소한 2.0스퀘어 이상을 사용하시고(4.0 권장)
->잘 모르시면 전기집에 가셔서 그냥 "이쩜영 투피" "부드러운 선으로 몇미터 주세요~"하시면 됩니다.
2. 전선은 KIV(여러가닥의 전선이 합해져있는 연한전선)를 사용하기고->필수
3. 2가닥 전선 겉면에 또 한겹의 피복이 되어있는 전선을 사용하시되, 외부에 CD관(수도호스같이 생긴 프라스틱 주름관)을 추가하시어 전선이 쇼트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4. 베터리 부분은 당연히 휴즈를 설치 하시고.....
이렇게 작업하시면 일단의 전기 장치가 해결됩니다.
이 때 12번 전선을 제거하지 않으면.....
만약 깜빡 잊고 냉장고를 DC로 작동시킬 경우 소중한 베터리의 전기를 소모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냉장고는 외부 전기가 들어오더라도 가스로 작동시키는게 좋습니다.
->일단 캠핑장의 외부전기는 불량한 경우가 많아 180V도 안되는 경우가 있음.
->가스로 작동할 경우가 냉장고의 선능이 가장 좋음.
이 외에 티브이를 본다던가, 기타 12V전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절대 위의 배전함에 연결하여 사용하지 마시고 베터리에서 직접 전원을 공급한 소켓 등을 통해 전기 기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위 배전함에 기타의 전기 기기들을 연결할 경우 배전함의 스위칭파워가 손상되게 됩니다.
->실제 이런 경우가 비일비재함.
얼마전 캬라반의 수입상에서 베터리를 장착하고, 전기장치를 개조한 경우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이 여기에 태양전지를 장착해달라고 하여 직접 캬라반의 전기 배전함과 베터리 연결 부분을 본 적이 있는데, 한마디로 그 한심함이 극치를 이루고 있더군요.
기본적인 전기 안전장치도 갖추지 않고, 기타 지식도 전혀 없어 보였습니다.
이 경우 자신의 실력만 믿고 소비자들에게 위험을 도처에 도사리는 성냥이나 라이터 같은 제품을 인도한 것 밖에 되질 않습니다.
자신이 실력이 없으면 다른 전문가에게 맞기면 되는 것을 오로지 그 돈 몆푼 벌려고 수입상에서 손을 댄 것을 보면 정말 한심하다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는 그 사람들을 무시해서가 아닙니다.
가짜 그림을 팔아먹는 것은 단순히 사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안전사고에 직결된 부분을 알면서, 혹은 모른채 출고 시칸다는 것은 그 자체가 심각한 범죄 행위인 것입니다.
자신의 지식이 미천하면 다른 전문가의 손을 빌려야지 절대 화재나 기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것을 알면서 손을 댄다는 것은 가능하면 꼭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위 전기장치를 뜯어 보지도 않고, 차량측과 연결되는 컨넥터와 케이블을 구해다가 캠핑장에 도착하면 차량측의 컨넥터를 제거하여 또 다른 커넥터에 꽂게 개조하였음) ->그리고.... 베터리에 휴즈라고는 단 한개도 부착하지 않았음.
다소 설명이 길어졌습니다.
위와 똑 같은 제품이 아니더라도 유럽의 표준에 의한 전기장치가 내장된 캬라반들은 대부분 이 같은 전원 공급장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제품을 뜯어보고 연구하시어 그 차량에 꼭 맞는 전기장치를 장착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부 전자동 방식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기본 원리는 똑 같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추가로 문의하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