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程顥)
정명도(程明道)
師範大學 倫理敎育科 金基賢
조현규.〈동양윤리의 담론〉. 새문사. 2006. 을 요약 정리한 것임
01. 정호의 이기일원론
정호사상의 핵심은 ‘천리(天理)와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에 집중된다. 그는 주돈이가 태극을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 한 것에 대해서, 천리로써 이를 대신하였다. 성리학의 이(理)개념이 여기서 드러난다. 하지만 정이천, 주희의 리(理)와는 성격을 달리한다. 정이나 주희의 리는 기에 대립하고 차갑고 엄격한 것이지만 정호의 리는 기도 포용하는 넓고 따뜻함을 갖춘 것이었다. 그래서 정호의 사상을 ‘이기일원론’으로 귀결된다.
정호가 말하는 천리는 우주만물의 법칙이며 도리이다. 천리는 자연현상에 내재하며, 생생한 작용은 인간의 내부에서 충족된 자기 확인 안에서 규정될 수 있는 것이므로, 이것을 ‘인(仁)’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은 인간을 포함한 만물에 내재한다.
이처럼 만물일체가 천리라고 하면 천리 속에는 모든 만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된다. 즉 악도 천리 속에 있게 되는 것이다. 정호는 악을 선에 대립하는 그런 개념으로 보지 않았다. 천하의 선악은 모두 천지의 이치이기 때문에 악이라 하여 그것이 본래적인 악은 아니며 지나치고 혹은 부족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악은 선에 지나친 것, 또는 부족한 것이고 선과 질적으로 다른 것이 아닌 것이다. 그래서 악이란 단지 ‘불완전한 선’에 불과하다.
성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태어나 지니는 것이며 하늘에서 받은 기이다. 인간이 받은 기에는 본래 선악이 없다. 성의 선악은 물의 청탁(淸濁)과 같은 것이므로 악한 성도 깨끗하게만 하면 곧 선한 성으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수양법에 있어서도 매우 온화한 방법을 취했는데 성인의 커다란 마음은 어떠한 외적 사물이 온다고 해도 이것을 거부하지 않고 사사로운 정념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 헛되이 내외의 구별을 해서 외부 사물의 유혹을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본래 외부 사물에 대해 희노애락의 정념을 갖는 것은 인간 성품의 자연적 현상이다. 즉 희노애락의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포용하는 것이다.
정호의 사상은 형제인 정이나 주희와는 매우 다르며 오히려 육구연, 왕수인등의 심학과 통하는 점이 많다.
정이(程頤)
정이천(程伊川)
01. 정이의 이기이원론
정이의 사상의 근본은 ‘성즉리(性卽理)’에 있다. 형인 정호도 인간의 본성을 천지이치의 현시라 하여 성즉리라 할 수 있지만 정이의 경우 리와 기로 엄격히 양분된다. 그에 의하면 기는 형이하학적인 것, 즉 형태가 있는 것, 물질적인 것이다. 만물은 이 기를 소재로 해서 구성된다. 그러나 만물은 기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의 근거인 리가 존재한다. 리는 형이상의 것이고 형체가 없는데, 유형의 기 안에서 기의 ‘근거’가 되며, 그 본체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기는 존재하는 것이고, 리는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근거이다. 이와 같은 구분은 곧 ‘이기이원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리는 일사일물(一事一物)의 내에 내재하는 것인데, 특히 인간 속에 있는 리를 성(性)이라고 한다. 즉 사물에 있어서는 ‘리’라하고 사람에 있어서는 ‘성’이라 한다. 여기서 성즉리의 주장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理致이고 理性이다. 그러나 리는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기에 부수하는 것이므로 현실 인간의 마음은 리와 기를 겸비하고 있다. 그런데 기는 리와는 다르고 음양과 청탁의 속성을 갖는다. 그래서 마음이 정지의 상태에 있을 때는 성이며 리이고, 선(善)이지만, 일단 사려의 작용을 하게 되면 거기에 기의 요소가 나타나고 선악의 차이가 생겨나게 된다. 즉 기가 청정하면 선이 되지만 기가 탁하면 악으로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성인 리를 순수하게 하고 완전하게 하기 위한 수양법이 필요하다. 정이는 ‘경(敬)’으로 이 문제를 풀고자 하였다. 경은 ‘신(愼 : 삼가다)’ ‘경(警 : 경계하다)’등의 뜻을지닌 말이다. 즉 경(敬)은 ‘주일무적(主一無適)’이다. 주일은 한 가지 일에 전념하는 것이고, 무적은 남의 일에 마음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그는 또한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수양법을 강조하였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유학이 노장사상과 불교에서 독립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으며 송대 주희에 의해 그 완성을 이룬다.
첫댓글 그동안 잘 몰랐던 명도선생에 대한 것과 이천선생에 대한 것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북송 염계선생의 太極論이,횡거선생의 氣철학, 명도선생의 理氣一元론,이천선생의 理氣二元的 理哲學으로 나아가 남송 주자에 의해 性理學으로 마무리되는 과정을 거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