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HECK POINT ◈
* 아세틸렌은 폭발범위가 대단히 넓은 가연성 가스로 점화원 존재시 언제든지 폭발할 수 있다. * 아세틸렌은 산소없이도 자체점화에 의하여 폭발하는 분해폭발성을 갖는 가스이다. |
1.아세틸렌 취급 안전작업수칙
◎ 용기저장실은 통풍이 잘 되도록 하고, 가스가 누설되어도 체류하지 않는 구조로 하고, 불연성이나 난연성의 가벼운 재료로 지붕을 설치한다.
◎ 산소용기와 같이 보관하지 않는다.
◎ 용기저장실에는 “위험 고압가스”, “흡연 및 화기엄금” 등의 경계표지를 설치한다.
◎아세틸렌가스 배관에는 정전기제거를 위한 접지선을 설치하고, 역화방지를 위한 역화방지장치를 설치한다.
◎ 용기 저장실에는 방폭 휴대용 전등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휴대하고 들어가지 않는다.
◎ 용기 근처에 화염이나 스파크 등을 접근시키지 말고, 특히 토오치의 불꽃은 절대로 조정기․호스․용기밸브에 가까이 하지 않는다.
◎ 사용시 아세틸렌의 압력을 1.3㎏/㎠이상 올리지 말아야 한다.
◎ 아세틸렌은 전부 사용하지 말고 용기내에 약간의 잔압(0.1㎏/㎠정도)을 남겨 놓는다.
2.아세틸렌 취급 안전작업방법
■ 아세틸렌 충전작업
◎ 충전중의 압력은 온도에 관계없이 25㎏/㎠이하로 한다.
◎ 충전후의 압력은 15℃에서 15.5㎏/㎠이하로 한다.
◎ 충전후 24시간동안 정치한다.
◎ 충전은 서서히 하며, 1회에 끝내지 말고 정치시간을 두어 2~3회에 걸쳐 충전한다.
◎ 충전전에 빈용기는 다공물질의 침하에 의한 포켓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음향검사를 한다.
◎ 아세틸렌의 충전용 교체밸브는 충전 장소에서 격리하여 설치한다.
◎ 아세틸렌 제조를 위한 설비중 아세틸렌에 접촉하는 부분에는 동 또는 동 함유량을 70%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 충전용 지관에는 탄소의 함유량이 0.1%이하의 강을 사용하여야 하며, 굴곡에 의한 응력이 일부에 집중되지 않는 형상으로 한다.
◎ 아세틸렌을 압축하여 온도에 관계없이 25㎏/㎠의 압력으로 할 때는 질소․메탄․일산화탄소․에틸렌 등의 희석제를 첨가한다.
■ 아세틸렌 제조장치
◎ 가스 발생압력은 1.3㎏/㎠이하로 해야 하며, 36~65℃범위(최적 50~60℃)내에서 운전한다. (1.5㎏/㎠에서 폭발위험이 있고, 110℃이상이면 분해폭발의 위험이 있다.)
◎ 습식가스 발생기의 표면온도는 70℃이하로 유지 한다.
◎ 발생기내의 온도계는 일반적으로 열전대 온도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발생기내의 이상압력에 대비하여 안전밸브를 설치한다.
◎ 불순물이 존재하면 아세틸렌 충전시 아세틸렌이 아세톤에 용해되는 것이 저해되므로 청정기를 사용하여 불순물을 제거한다.
◎ 건조기로 아세틸렌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액체가 압축되는 것을 방지한다.
◎ 아세틸렌 가스압출기는 급격한 압력상승을 피하기 위해 회전수 100rpm 정도의 저속 2~3단의 압축기가 사용되며 압축기를 충분히 냉각시키기 위해 보통 수중에서 작동시킨다.
◎ 압축기의 실린더 내부 윤활유가 가스중에 혼입되지 않도록 유분리기를 설치한다.
◎ 아세틸렌의 고압건조기와 충전용 교체밸브 사이 및 아세틸렌 충전용 지관에는, 역화방지기를 설치한다.
◎ 역화방지기와 고압 압력계 사이에는 방호벽을 설치한다.
◎ 용기에 아세틸렌 충전시 다공질 물질이 함유된 용기에서 아세틸렌을 아세톤에 용해시켜 충전한다.
《 가스역화사고 원인 》 가. 호스가 낡거나 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가스가 셀 경우 나. 가스 토치가 노후 또는 조절밸브가 헐거울 경우 다. 팁(Tip)이 노후하거나, 막혔을 경우 라. 가스 용기내의 가스를 거의 다 사용해 가스압이 현저히 저하됐을 경우 마. 가스 용기내의 액체 또는 분말로 된 다공물질이 조정기(Regulator)를 통해 나와서 토치를 막으면 호스의 약한 부위가 부풀어 터지면서 역화하는 경우 바. 가스 용기가 넘어지거나 충격을 받을 경우 사. 가스 접합설비의 탱크나 배관선로상에 외부의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아. 가스 용기내에 원인 모를 이상 고압이 발생했을 경우 |
첫댓글 첨부파일을 열기 또는 다운받으시면 온전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