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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궁(命宮)
명궁은 눈썹사이의 공간을 말하는데 산근 바로 위에 위치한다.명궁이 거울과 같이 맑고 빛나면 학문이 깊다.여기에 산근까지 평만하고(가늘지도 굵지도 않게 적당히 인당까지 두루룩 한 것) 가득 찬 듯하면 복을 누리고 장수한다.이처럼 명궁이 패이고,상처나거나,세로의 잔주름이 있거나 다른 결점이 있으면 근심과 고민이 늘 따라다니고 마음이 가난하거나 아니면 재물파재를 만나 가난하게 살수있으며 또 두 눈썹이 맞닿아 있으거나 눈썹이 성기면 하천하게되거나 아내를 극하고 재물을 잃게된다.
시에 이르기를 “눈썹과 눈 사이는 명궁인데,빛나고 밝고 맑으면 반드시 학문에 통하고,만약 주름이 어지럽고 침체된 곳이 가정의 재물을 탕진하고 조상을 해친다”고 했다.
2.재백궁(財帛宮)
코는 재성이라 하는데 재물의 주관능력,출입을 관장하는 곳이다.(경제적 발전과 성공을 모두 보여주는 위치는 아니다.이곳은 모름지기 풍만하고 밝고 윤택하여야 재물이 넉넉하고,갑자기 마르고 깍이거나 빛깔이 어둡고 검으면 재백이 궁핍하고 소멸된다.
콧대는 대롱을 쪼갠 것 같고 코 끝은 쓸개를 달아맨 것 같이 생기면 많은 창고와 많은 상자가 곧게 솟아 풍륭하면 일생 재물이 왕성하고 부귀한다.
그러므로 코가 삐뚤어지거나 치우치 않고 바르게 뻗어 내리면 꼭 오래도록 재물의 근원이 마르지 않을 것이고,매부리코면 재물을 파하고 빈한하게 되니 콧구멍을 위로 쳐들게 말라.주로 하루 걸러 먹을 양식도 없고,부엌이 만일 비면 필시에 축척할것이 없다.
시에 말하기를 코는 재성을 맡았으니 선명하게 높이고 양가의 주조를 비게 말라 위로 향하여 비혈(鼻穴)이 노출되면 집에 재산과 곡식이 없고 지각(地閣:턱)이 서로 조응(朝應:오긋하여 서
로 마주 보는 듯한 것)하면 갑옷의 궤가 풍족하리라 하였다.
3.형제궁(兄第宮)
형제궁은 두 눈에 자리하고 있으니 즉 나계(羅計:눈썹의 다른 이름인데 나(羅)는 왼 편 겉눈썹이고 계(計)는 오른편 겉 눈썹)에 속한다.눈썹이 길어 눈을 지나게되면 3,4형제가 무난하고 겉 눈썹이 빼어나고도 성기고 가지와 줄기가 자연 단정하여 마치 초생달 같이 생겼으면 동기간에 화합하여 영원히 무리에서 뛰어난다.
만일 겉 눈썹이 짧거나 거칠면 동기간에 이별수 있고 겉 눈썹이 고리처럼 휘어져 눈을 막으면 형제의 수가 반드시 많지 않으며,두가지 모양의 겉 눈썹이면 꼭 다른 어머니로 바꾸고 겉 눈썹이 선회결모(旋回結毛)하면 동기간에 사이가 나쁘다.
시(詩)에 말하기를 겉눈썹으로 형제궁을 삼는데 부드럽고 적고 길면 4,5형제를 더 두고,양 끝이 가지런하지 못하면 꼭 다른 어머니를 섬기며, 겉눈썹이 서로 닿거나 누르고 박약하면 고향을 잃고 나가 살게된다고하였다.
4.전택궁(田宅宮)
전택궁(田宅宮)은 좌우의 두 눈두덩에 위치하고 있으나 가장 두려운 것은 붉은 맥이 눈두덩에 범하면 초년에 전답(田畓)을 탕진하고 늘 그늘막에 늙어서도 식량이 없어 일을 해야하고 눈동자가 옻칠을 한 것 같으면 일생 산업이 영창(榮昌)하고,봉(鳳)의 눈에 눈썹이 높게 붙으면 삼주(三州) 오현(五縣)을 두어 구실을 받는다.음양(陰:太陰·中陰·少陰이고,陽:太陽,中陽,少陽)이 말랐으면 전답을 보전 할 수 없고,눈동자가 붉게 충혈되나 흰자위가 너무 많은 사람은 재산을 모두 잃게 된다.
시(詩)에 이르기를 “눈은 전택궁을 주관하는 것으로,청수하고 분명함이 한결같아야 한다.만일에 음양이 다른 것이 다시 들어나면 부모의 재산을 모두 곧 무로 한다하였다.
5.남녀궁(男女宮)
남녀궁은 좌우 두눈 밑 누당(淚눈물 누,堂집 당)과 와잠(臥엎드릴 와,蠶누에치다 당)에 위치하여 있다.삼양(三陽:太陽·中陽·少陽)이 평만(平萬:함한 데가 없이 두두룩 한 것)하면 자손이 많을 뿐 아니라 복록이 영창하고,와잠(臥蠶)이 은은(隱隱숨길 은:너무 솟지 않고 은은히 그 형태를 이룬 것)하면 자녀들이 청구하게 된다.누당(淚堂)이 깊이 패이면 아들과 딸과의 인연이 없거나 짧고 또한 남녀의 인연이 없거나 짧고 검은 사마귀나 휘어진 주름이나 잔 주름이 많으면 나이가 들어 자녀를 극한다.입이 불을 부는 것 같으면 홀로 향긋하고 향기가 나는 방에 앉을 것이요,만약 인중에 오목한 데가 없이 평평하면 자손을 두기 어려운 채 늙음을 보낸다.
시(詩)에 말하기를 ·「남녀궁은 삼양(三陽:太陽·中陽·少陽)밑 와잠에서 일어나니 밝은 광채를 자손이 좋아한다.만약 현침(懸針)이 어지러이 침범하면 묵은 빛을 일생 갚지 못한다고했다.
6.노복궁(奴僕宮)
노복궁은 지각(地閣:턱)의 좌우에 위치에 있는데 수성(水星:입)과 중첩하고 얼굴 형체가 둥그스름하며 풍만하면 부하가 무리지어 시립하는 상이요, 좌보(左輔) 우필성(右弼)이 조응(朝應)하면 이호백락지상(一呼百諾之象:한 번 부르면 백이 응답하는 상)이라 한다.입이 넉사자(四字) 모양같으면 일품재상의 권세를 잡게 될것이오.턱이 뽀족하거나 비뚤어지면 은혜를 받음이 깊으면서 도리어 원한을 이룰 것이요,무늬의 흔적이 패함(敗陷)하면 노복궁에 두루 미치지 못하고,담벽이 낮고 비뚤어져으면 은인이 원수가 되어 틈이 생긴다.
시(詩)에 말하기를 「노복궁은 모름지기 지각을 위요하되 풍만해야 하나니,수성이 양구석을 서로용납하지 않는다.만일 말한 세곳이 도무지 응함이 없으면 비뚤어지고 음폭하고 주름지고 흠이져서 도무지 같지 않다」하였다.
7.처첩궁(妻妾宮)
처첩궁은 어미(魚尾:눈꼬리 옆)에 위치해 있으니 이름하여 간문(奸門)이라한다.이곳이 빛나고 윤택하고 주름이 없으면 반드시 처첨을 보전하고 사덕(四德)을 온전히 할 것이요.이곳이 풍륭(豊隆)하고,평만(平滿평평하고 가득차면)하면 아내를 얻은 뒤 재백(財帛재물,비단)이 풍족하고 관골(觀骨)이 이마와 조응하면 아내로 인하여 재록을 얻는다.그러나 간문이 깊이 패여 오목하면 여러 번 장가드는 운이며, 어미에 주름이 많으면 아내가 악사한다.또는 간문의 빛이 어둡고 검은 기미가 끼었으면 부부가 생이별 하고,검은 사마귀가 있거나 옆으로 아롱진 주름이 많으면 아내를 두고 외간 여자와 사통을 함을 즐기며 항시 음욕(淫慾)이 많은데 여자도 마찬 가지다.시(詩)에 말하기를 「간문에 빛이 나고 윤택하면 아내를 보전하고,또는 늙도록 재물이 풍족하나,만일 간문에 검은 기미가 있고 주름이 있거나 검은 사마귀가 있으면 남녀간에 방탕하고 음란하다」하였다.
8.질액궁(疾厄宮)
질액궁은 인당(印堂) 바로 밑 산근(山根)에 위치하고 있다.이곳이 높고 풍만하면 부모 조상의 유산이 많고,복서(伏엎드릴 복,犀무소 서:인당바로 위)와 연접하면 반드시 문장을 주도하고 형연(瑩然:빛깔이 밝고 좋은 것)하게 광채가 나면 오복(五福)이 구전(俱全)하고,장수하면서 편안하면 화명(和鳴)하여 서로 분수를 지키며, 질액궁에 흉터가 있거나 주름이 있거나 움푹하게 꺼져 있으면 매년 숙질(宿疾:오랫동안 앍고 있는 병)과 침아(沈疴:중병)로 고생하고, 이곳이 깡마르고 뼈만 솟고,뽀족하거나 비뚤어졌으면 종신토록 병액의 고생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질액궁 부위의 기색이 검은 연기나 안개가 낀 것 같으면 재액이 몸을 얽어맨다.
시에 말하기를 「산근은 질액궁이니 평평하게 솟아 있으면 일생 재앙이 없고 화액이 생기지 않을 것이요,만일 주름지고 흉이 지고 아울러 살이 없이 뼈만 앙상함을 당하면 평생 신고(辛苦)를 하고 매사를 이루기 어렵다」하였다.
9.천이궁(遷移宮)
천이궁은 미각(眉눈썹 미,角뿔 각:두 눈썹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을 천창(天倉)이라고도 부른다.이곳이 융만(隆滿)하고 풍영(豊盈)하면 호화 찬란한 생활로 근심이 없고,어미(魚尾)부위가 평평하면 늙어서 남의 존경과 선망(善望)을 받게되며,역마궁(驛馬宮:눈썹 끝의 윗 부분으로 같이 천이궁에 속한다)이 솟고 완만하면 상류사회의 귀한 신분 사람이 되어 사방에 벼슬을 한다.액각(額角:옆 이마)이 저함(低陷:꺼지고 들어간 것)하면 늙어서 살곳을 찿기 어렵고, 좌우 두 눈썹이 연하여 마주 붙었거나 사이가 좁으면 이러한 사람은 조업을 파하고 고향집을 떠나게된다.천이궁의 위아래가 치우치고 비뚤어진 사람은 자는 집을 자꾸 옮긴다.타고난 상이 이와 같은 사람은 문호를 옮기지 않으면 반드시 자기가 죽어서 개묘(改墓)를 당한다.
시에 말하기를 「천이궁은 천창(天倉:이마와 가까운 양곁」의 위치에 나뉘어 있는데 이곳이 저함하면 편생 한곳에 오래 머물러 살지 못한다.어미가 말년에 상응하지 않으면 벼슬을 하지 않는 것이 도리어 낫다」하였다.
10.관록궁(官綠宮)
관록궁은 중정(中正:이마의 중앙 부문)의 위치에 있는데 위로(離宮:즉 午宮으로 이마의 중앙)과 합하고 복서(伏犀)로부터 이마를 꿰뚫듯 하면 일생에 공판정(公判廷)에 서지 않고,역마가 조정으로 돌아가면 관아가 벼슬을 버려 요란하고,이곳이 빛 나고 발고 맑고 깨끗하면 현달함이 무리에서 뛰어날 것이요,액각(額角)이 당당(堂堂:풍만하고 윤택한 것)하면 무릅쓰고 관아에 붙으면 귀하게 풀릴것이요,관록궁의 부위에 주름과 흠집의 결이 깨지면 항상 횡액의 일을 불러오고,눈이 붉은 잉어의 눈과 같으면 형장(刑杖)으로 죽게된다.
시에 말하기를 「관록궁은 일신의 영귀를 보는 곳이니 자세히 살피라.산근과 창고는 서로 적당함을 필요로 하니,홀연히 발고 깨끗해서 흠집이나 점같은 것이 없으면 반드시 관의 영화가 오래고 귀함이 길다」하였다.
11.복덕궁(福德宮)
복덕궁은 천창(天倉하늘 천,곳집 창:두 눈썹으로부터 옆이마 상단의 중앙)에 위치하고 지각(地閣:턱)까지 연결되고 오성(五星:이마·코·좌우관골·턱)이 조공(朝拱:도루룩하여 마주 바라보는 듯한 모양)하면 평생 복록이 진진하고, 천지(天地:이마와 턱)가 서로 조웅(朝應)하면 덕행으로 꼭 오복이 온전하다.턱이 둥글고 이마가 좁으면 모름지기 고생됨이 초년에 있음을 알 수있고,이마가 넓고 턱이 뾰족하면 초년은 길하나 차츰 운이 막이는 상이요,눈썹이 높고 눈이 솟으면 더욱 평탄하고, 눈썹은 누렇고 귀는 번쩍 들렸으면 복록은 말하지 말라
시에 말하기를 「복덕궁은 천창(天倉)이니 지각(地閣)이 둥글고 오성(五星)이 모두 환하게 조림(照臨)하면 복록이 면면(綿綿)하다.만일 이곳이 이그러지거나 함하거나 깍이거나 뾰족하면 의식이 평평하다가 다시 온전치 못하다」고 하였다.
12.부모궁(父母宮)
부모궁은 일월각을 보는데 일각은 아버지를 월각은 어머니를 상징하며 모름지기 높고 둥글어야한다.부모궁이 밝고 선명하면 부모가 건강하고 편안하고 장수하며,낮거나 패여으면 어려서 부모와 헤어진다.부모궁에 어둡고 검은기색이 잇으면 부모에게 질병이 있을 수 있다.또는 동부이모(同父異母)이거나 재혼한 모친을 따라 고향을 떠나 가정을 이루지만,재난과 이변이 많으므로 잠시 양자 노릇을 해야 형상을 벗어난다.나후와 계도가 이중이면 두 부모를 섬길 운이며,아버지가 방탕하고 어머니도 음란하여 다른 사람과 간통한다.머리가 기울고 이마가 좁으면 대부분 서자(庶子)이거나 간통으로 인해 태어난 사람이다.왼쪽 눈썹은 높고 오른쪽 눈썹이 낮으면 어머니가 먼저 돌아 가시고,반대로 왼쪽 눈썹이 낮고 오른족 눈썹이 높으면 아버지가 먼저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개가한다.이마가 각인 듯하고 눈썹이 교차하는 것을 격각살(隔角殺)이라고 하는데, 부모가 무정할 뿐만 아니라 부모와 일찍 이별한다.양각이 이마로 들어가면 부모가 모두 영화롭고 재산도 조상의 음덕을 받으며 이름을 떨친다.기색이 청색이면 부모에게 후환이 있거나 구설또는 상형의 액이 있고, 검거나 희면 부모가 모두 사망하며,홍색 도는 황색을 띠면 경사가 있다.
동국역학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