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식 주택-2중벽 ․ 2중단열 시공
▷조립식 주택의 주요 長點은?
1. 국산 자재라 다른 자재를 사용하는 집짓기에 비하여 월등한 경제성이 있다.
예) 일반적인 공법으로 대략 23평 정도의 주택을 짓는 예산으로 30평대의 주택 건축이 가능하다.
2. 자체 하중이 비교적 경량이라 기초는 매트 기초로도 가능하고 재료가 경량인 까닭에 기둥, 벽체, 보나 지붕 트라스 등을 만드는데 많은 자재를 소요하지 않으면서 시공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비용 절감이 많이 된다.
▷조립식 주택의 주요 短點은 ?
1. 화재에 취약하다.
(해결 방법은? 2중 벽체 구조의 패널 사이에 전기 배선을 하는 방법으로 화재로부터의 취약성을 없애는 시공이 가능하다)
2. 시공을 의외로 치밀하게 하여야한다.
3. 쉽게 춥거나 더워진다?
(잘못 시공하는 경우 즉 지붕에서 단열을 하는 구조의 집들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시공 방법과 내부의 축열구조체를 만드는 시공으로 잘 시공하면 오히려 그 반대로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주택이 된다)
◇조립식 주택 짓기의 중요한 시공 유의점
조립식 주택을 짓고자 한다면 반드시 2중 벽체, 2중 단열 구조로 짓기를 권한다.
홑겹인 조립식 주택은 여러가지 문제로 인하여 권하고 싶지 않다.
2중 벽체 구조로 하면 단열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외에 화재에 취약하다는 제일 큰 약점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홑겹보다 2중 벽체 구조로 한다해도 크게 돈이 더 들지는 않는다.
아마도 30평 기준 집 한 채 짓는 데 한 200만원 정도 조금 넘게 추가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2중 판넬 구조인 조립식 주택 시공의 진행 순서
*우선 주요 코너 부분마다 기둥을 세우고, 판넬을 5cm 정도 단열 공기층을 두고, 외벽에 100 미리 내측에 다시 50 미리 판넬로 두겹으로 시공한다.
*기둥용 골조인 사각 철제 기둥은 두 판넬 사이에 들어가게 된다.(위 그림 벽체도 참고)
기둥위에 연결 되어 5~6개 정도의 트러스를 짜서 얹어서 연결된 형태의 골조를 이루게 된다.
*천장에는 50미리 판넬로 실내 전체를 덮고 그 위 트러스 윗편에 75 미리나 100미리 판넬을 깔아 지붕면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벽체와 지붕에 두 겹인 단열층을 만드는데 소요하는 자재비용은 판넬과 철강재 가격 합하여 900만원대 정도로 충분하여 목조 주택 소요 자재보다 매우 저렴하다.
*또 다져진 땅에 집을 짓는다면 자재들의 무게가 가벼워 매트형 기초공사로도 충분함으로 기초 공사비부터 비용이 절감 됩니다.
*자재가 싸다는 것 외에 시공 속도도 빨라서 다른 공법에 비하여 인건비 품도 많이 덜든다.
▶철제 사각 기둥을 세우고, 그 다음 지붕 트러스를 만들어 올리고, 천장 부분에 판넬을 깔아 전체를 덮고, 벽체에 창호 달고, 외벽에 시멘트 사이딩 등으로 외벽 마감하는 공정까지 들어가는 인건비 전부가 30평 기준 800~ 900만 안쪽이면 될 정도로 품도 많이 덜들어 목조나 다른 주택 짓기보다 여러모로 비용이 덜 들게 되는 것이다.(예전에는 기둥 없이 판넬 위에다가 트러스를 짜서 얹기도 했는데, 반드시 골격의 근간이 되는 기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정도의 주요 작업이 끝나면 남은 외부 작업은 지붕 윗면에 방수 쉬트를 전체 덮고, 슁글 씌우는 작업 정도가 남는데, 이런 작업은 별도로 슁글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이들에게 맡기면 외벽 지붕까지 외부 작업은 거의 완성 된다.
다른 공법으로 집짓기하는 경우보다 자재비나 인건비가 거의 30% 이상 절감 되는 것이다.
▶내부 작업. 건물 내부의 석고 보드를 부착하는 작업은 인테리어 공사를 겸하여 벽체와 천장을 석고보드를 부착시키면, 남는 내부 작업은 보일러설치 포함한 설비 배관공사, 바닥에 단열재를 깔고 그 위에 엑셀을 깔아서 바닥 시공하기, 타일 공사, 조명등 달기 공사, 씽크대 부착 공사, 도배, 장판 공사 정도가 남는데 각 분야별로 전문적으로 시공하는 팀을 불러서 마무리하면 된다.
이중 전기공사와 정화조 설치 작업만큼은 건물을 준공 받을 때 시공업체에서 준공에 필요한 서류를 넘겨받아야 함으로 자격있는 시공 업자를 불러서 해야 하구요.
위에서 설명 한대로 2중 벽체라고해도 그리 어려운 공사는 아니다.
이렇게 시공하면 거의 완벽한 단열 성능을 갖춘 집을 지을 수 있다.
다른 조적조나 목조주택보다 단열 성능은 훨씬 더 뛰어난 집이 완성 되는 것이지요.
조적조인 주택 열 두어평의 연료비만으로 30평 주택의 난방 문제가 해결 될 정도인 실용적인 집이 된다.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 좋은 점은, 벽체나 천장 2중 구조의 사이에 전기 배선을 시공한다면 조립식 주택의 최대 약점이랄 수 있는 화재에 취약하다는 아주 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건물의 주단열층은 천장에서 하는 것이 목조 주택이거나 조립식이거나 마찬가지다.
맨 위 지붕에서 단열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겨울에 춥고 여름에는 더운 집이 된다.)
전기적인 누전으로 인한 스파크에서만 안전하도록 시공한다면 오히려 목조 주택보다, 가연성 목재나 합판 등을 거의 쓰지 않는 관계로 훨씬 화재에 강한 주택으로 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