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혁명 2030
토니 세바 (지은이) | 박영숙 (옮긴이) | 교보문고(단행본) | 2015-07-30 |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태양광과 자율주행차가 모든 산업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란 거다.
그럼 어떻게 무너뜨릴 것인가?
모든 것의 승자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이기고 그들의 방정식을 바꿨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코닥은 비용이 들어가는 게임의 승자다.
소비자는 코닥이 만든 필름을 사고 인화지에 인화된 사진을 사고 나중에 사이즈업을 하고 싶으면 또 비용을 지불한다.
그럼 그곳에서 돈을 버는 회사는 누구인가?
바로 그 시장을 독점한 코닥이 승자라는 것이다.
그런데 코닥은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업체에 의해 시장 자체가 무너진다.
디지털카메라로부터 필름 시장이 무너지고 컴퓨터로 저장하여 인화된 사진처럼 사진을 저장 또는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게다가 누구에게 보여주는 것 또한 찍은 사진을 인화하여 가까운 사람에게만 보여줬던 사진을 페이스북을 통해 모르는 사람 또는 전 세계인과 공유가 가능해지는 시대가 코닥을 무너뜨렸다는 것이다.
그럼 이 힘은 어디서 나왔는가?
제레미 리프킨이 말한 한계비용 제로 때문에 나왔다.
한계비용 제로는 어떤 것을 이용함에 있어 이용하는 비용 자체가 없거나 거의 미미한 수준으로 가격의 절하가 이뤄지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인터넷을 나와 옆집 컴퓨터에만 깔고 이용을 한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갈 것이다.
그런데 70억 명이 이용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
인터넷을 설치하고 인프라를 까는데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지만 70억 명이 쓰면 요금을 공짜로 쓴다고 하더라도 광고 등을 통해 비용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공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그럼 한계비용 제로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기술의 진보와 대중화로 이뤄진다.
예를 들자면 기술의 진보이다.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스마트폰에 쓰이는 마이크로프로세서는 20년 전보다 1000배 40년 전보다 100만 배 커졌다.
이것은 기하급수적인 기술 개선비율 때문이다.
그럼 기하급수적인 기술 개선비를 어떻게 계산하는가?
예를 들자면 테슬라모터스의 전기자동차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을 예로 들어보자.
리튬이온 배터리가 2010년 현재 자동차 한 대에 필요한 가격은 5만 3000달러다.
즉 가격이 1억 정도라면 거의 가동 차의 절반 이상을 배터리가 차지한다.
그러니 전기자동차 가격이 비싸다.
그러나 만약 매년 12%의 비율로 하락한다고 가정한다면 2028년도에는 100달러로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럼 2028년도가 되면 배터리 가격이 하락하여 배터리 가격은 0에 수렴한다.
이것이 학습곡선인데 이 책을 관통하는 아주 중요한 이론이다.
그럼 학습곡선이 무엇인가?
예를 들어 조선산업의 학습곡선이 20%이고 첫 번째 선박 건조비용이 100달러라면, 생산량이 2배가 되면 원가는 80달러가 된다.
다시 생산량이 2배가 되면 원가는 64달러가 된다.
이런 식으로 몇 년만 지나면 100달러이던 원가는 0으로 수렴하게 된다.
그래서 메모리 반도체의 이론 중 무어의 법칙이란 게 있다.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이것이 학습곡선과 같은 이론이다.
이 이론을 지금까지 실천함으로써 메모리 반도체는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아주 저렴한 가격에 메모리 반도체를 살 수 있는 것이다.
자동차 또한 가격이 하락할 것이다.
그러면서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가솔린 자동차를 대체하는가?
배터리 가격이 이 정도로 떨어지면 휘발유차로서는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전기차를 만들 수 있다.
테슬라는 고작 3만 달러(3천만 원 정도)로 포르셰 911 카레라 성능을 가진 전기차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포르셰 911 카레라
저런 자동차를 어떻게 3만 달라에 만들 수 있겠는가?
게다가 연료비와 유지보수비는 1/10이다.
일단 테슬라의 연료비는 슈퍼차지 스테이션을 이용할 경우 충전시간 30분이며 태양광으로 충전하기 때문에 연료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
배터리 가격만 떨어지면 현재의 모든 휘발유차는 테슬라와 경쟁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럼 전기차는 석유로 가는 자동차 산업을 붕괴시킨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태양광 산업의 논리 또한 마찬가지다.
태양광은 전혀 돈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에너지는 전부 돈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지금은 보조금에 의지하고 태양광 패널의 가격이 비싸다.
그래서 태양광은 비싼 에너지이지만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수백만 배의 성능 개선, 배터리의 성능 개선 등에 비춰볼 때 태양광 패널의 성능 개선은 필연이라는 것이고 시간의 문제이지 무조건 올 미래라는 것이다.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기술혁명으로 인해 기존의 강자인 석유, 석탄, 원자력, 쉐일가스 등 모든 에너지는 태양광을 비롯한 친환경 발전으로 인해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질 것이라 예언한다.
여기서 태양광 패널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것도 학습곡선으로 풀어 설명한다.
결론은 이렇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가 지금까지의 자동차 개념을 파괴시키고 역사의 저편으로 날려버린다.
기술의 발전으로 보면 얼마 남지 않았다.
태양광의 발전은 친환경적이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강자인 석유를 비롯한 모든 에너지 발전을 중단시킬 것이란 얘기다.
석기시대가 끝난 것은 돌이 다 떨어져서 끝난 것이 아니다.
파괴적 기술혁신이 그 시대를 끝낸 것이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석유의 시대도 종말을 고할 것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첫댓글 다들 그렇게.얘기해도 정말 그렇게 될지 의심이 드는 건 어쩔수 없네요. 전기자동차는 아직 1프로도 점유를 못하는데 과연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까? 유튜브에서 테슬라 자동차를 타고 미국횡단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배터리 충전량은 잘 안 떨어지다가 갑자기 떨어진다고 약간 불평하다가 몇 초 안 걸리는 제로백에 대해 칭찬합니다. 문제는 충전기를 찾아 괘도를 수정해야 하고 거기서 충전되길 기다려야 하죠. 수퍼차저라고는 하지만 ... 모델 3가 나오면 얼마나 줄이 길어질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현대와 같은 기존 자동차업체들 부품업자들 그 들의 세금을 먹는 정부 그리고 정유업자들 모두 한 먹이 사슬인데 버틸때까지 버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이것은 책이 주장하는 바이지 제가 주장하는 바가 아닙니다.
다만 이런 것은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코닥에서 발명이 되고 코닥이 디지털카메라를 덮은 이유는 그 초기 모델이 너무 허접했다는데 있습니다.
1975년 디지털 카메라가 스티븐 새슨이라는 사람에 의해서 발명되었는데요.
무게는 무려 3.9Kg이었고 0.01메가픽셀이었다는데 있습니다.
이것은 1만 화소로서 현재 2300만 화소에 비하면 거의 걸음마 수준이었다는 것이죠.
그 때 당시 코닥에서는 이정도의 화질과 이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사진기가 앞으로 대중화 된다는 것은 1만 년 후에나 가능할 것이다라고 생각했겠죠.
그러나 지금의 시각으로 그 때 당시 코닥이 디지털 카메라 사업을 접은 것을 돌이켜보면 엄청난 실패였다는 것이죠.
1970년대의 슈퍼컴퓨터의 1000배 성능이 현재의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현재 기상관측하는 슈퍼컴퓨터의 1000배의 성능이 스마트폰으로 올 날도 머지 않았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지금의 결점은 분명 개선이 됩니다.
그럼 우리는 지금 기술의 발전을 논하는 것보다는 어느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는 것이냐가 중요한 논점이 되겠죠.
그렇다고 봤을 때 저는 앞으로 태양광처럼 돈이 안 들어가면서 무한대로 쓸 수있는 에너지가 이길 것이라 볼 수있고요.
자동차도 수동 말고 자율주행차가 대세가 될 것이고 전기차건 수소전지차건 앞으로의 흐름은 그렇게 흘러갈 것으로 보입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미세먼지 때문에 이미 5년 안에 전기차 500만 대로 대체하겟다고 했고요.
노르웨이는 2025년 가솔린 차는 도로에서 없애겠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지난 1백년 동안 지구의 온도가 1도 올라가서 지금과 같은 지구 온난화로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앞으로 30년간 1도 이상이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의 온난화 속도는 지구의 재앙 수준이 되겟죠.
그렇다면 석유에너지를 쓰지 않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 보입니다.
조던님 항상 날카로운 통찰력에 감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불름버그에서도 전기차가 향후 S커브를 그리며 예전에 포드 T모델, 냉장고, 스마트폰 등 처럼 시장에 진입할꺼다 라는 전망을 내놓았더라고요. 그래서 이르면 현재 약 60%의 판매성장세가 유지된다면 이르면 2020년 초반에는 기존 산업체제를 위협할것이고 그 추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강력해 질 것이다 라고 하더라고요..확실히 전기차는 대세이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인거 같습니다
앞으로는 전기차나 자율주행자동차가 대세겠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수동 주행과 화석 연료차가 주는 재미도 이젠 얼마 남지 않았나 봅니다. 미래엔 현재 최신형 자동차가 박물관에나 볼 수 있겠죠.. 이번 추천책도 사러 가야겠네요 :) 감사합니다
변화가 무서울 정도로 다가오네요
미래 대비가 한층 더 중요하게 생각되네요
다음 책 주문할때 사서 꼭 읽어보겠습니다.
혜안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