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 구봉산(九峰山) 1,002m
위치 ; 전북 진안군 주천면
전북 진안군 주천면과 정천면 경계에 우뚝 솟은 구봉산(九峰山)은 아홉 개의 봉우리가 시원한 조망을 보여주는 전망 좋은 산이다.
주봉인 천황봉(장군봉)과 8개의 봉우리는 설악산의 공룡능선처럼 험준하게 솟아 있는데, 각각의 봉우리에 오를 때 마다 서쪽으로는 복두봉과 운장산, 남쪽으로는 부귀산과
마이산의 두 봉우리가 선명하며, 동쪽으로는 덕유산을 위시한 백두대간 능선이 한눈에 펼쳐진다.
구봉산은 연꽃산이라고도 불리는데, 천황봉을 제외한 8개의 봉우리가 막 피어오르는 연꽃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훌륭한 조망과 함께 북쪽으로 운일암 반일암계곡과 남쪽의 갈거리계곡 등 크고 아름다운 계곡을 끼고 있고, 용담댐과 메타쉐콰이어 길 등 볼거리가 많아 사람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구봉산 남동쪽으로는 875년 창건한 천황사가 자리하고 있는데, 천황사 앞 전나무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 있다.
등산코스
ㅇ윗양명주차장→1봉→5봉→8봉→돈내미재→구봉산(장군봉)→바랑재→윗양명주차장(4시간 30분)
ㅇ윗양명주차장→1봉→5봉→8봉→돈내미재→구봉산(장군봉)→바랑재→865봉→지댕이재→윗양명주차장 (5시간)
대중교통
ㅇ진안으로가서 버스를 갈아탄다.
ㅇ자가운전
서울 - 경부고속도로 - 대전 - 대전진주간 고속도로 진입 - 금산 - 무주 - 무주 I.C 에서 30번 국도로 진입하여
진안, 전주방향으로 가다가 진안 안천면, 용담댐을 순환 하여 진안군 주천면으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