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3계 1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RM편성)
1. 차량개요
813계 100번대는 닛포본선의 421계와 나가사키본선/사세보선의 715계 등 국철시대의 노후 차량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5년부터 1996년까지 제작된 계열로서 2,3,4차 증비분에 해당한다.
제작 당시에는 3량 편성과 2량 편성의 두 종류로 제작되어 전량 미나미후쿠오카에 배치되었으나 2량 편성 유닛은 2001년 후쿠호쿠유타카선에서의 운용을 위하여 3량 편성화와 함께 노가타 차량센터로 이동하였다.
현재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서 운용 중인 100번대는 0번대와는 달리 처음부터 사하 813형을 연결한 3량 편성으로 제작되었는데 0번대와의 차이라면 출입문 주변을 고정식 좌석으로 하면서 공간이 확대되어 차량별 입석정원이 늘어났다는 점이 가장 크다.
당초에는 13개 편성 39량이 배치되었으나(노가타 이적분 제외) 2002년 가고시마본선 에비츠~교이쿠다이마에 구간에서의 충돌사고로 RM101편성이 파손, 그대로 폐차처분되었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 현재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 배치된 100번대는 3량 편성 12개 편성 36량이며 가고시마본선 및 닛포본선/나가사키본선의 일부 구간에서 보통/쾌속열차에 투입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4년 3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85 / 4295
편 성 : 3량 1편성 (1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3량편성시)
기 어 비 : 6.50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1K / 부수대차 TR401K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하카타~아라오) / 닛포본선 (고쿠라~우사) / 나가사키본선 (토스~히젠야마구치)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3량 편성 12개 편성 36량 재적, 운용 중
* RM101편성은 2002년 추돌사고로 폐차
813계 1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RM |
<< 모지코 방면 ---------- 아라오/우 사 방면 >> |
|
<> |
|
|
|
쿠하 |
사하 |
쿠모하 |
813 |
813 |
813 |
|
Tc |
T |
Mc |
|
VVVF |
|
|
SIV |
|
TRANS |
|
COMP |
RM102 |
102 |
102 |
102 |
RM103 |
103 |
103 |
103 |
RM104 |
104 |
104 |
104 |
RM105 |
105 |
105 |
105 |
RM106 |
106 |
106 |
106 |
RM107 |
107 |
107 |
107 |
RM108 |
108 |
108 |
108 |
RM109 |
109 |
109 |
109 |
RM110 |
110 |
110 |
110 |
RM111 |
111 |
111 |
111 |
RM112 |
112 |
112 |
112 |
RM113 |
113 |
113 |
113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0. 10.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