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런던의 교통〕
1800년대 런던의 인구는 이미 2백~3백만에 도달한 상태였고
런던 중심지의 교통량은 거의 포화 상태였습니다.
결국 1850년대에 "지하로 가는 기차"가 대안으로 대두되었고
마침내 1863년 지금의 해머스미스 시티 라인 일부가 개통되어
런던은 세계 최초로 "지하철"을 갖게 되었습니다.
1863년 1월 10일이 정식 개통일이고 첫날 승객은 4만명이었습니다.
1878년 런던 중심가
1890년 런던브리지
런던의 지하철 노선과 개통년도
해머스미스 시티 라인(1863년)
매트로폴리탄 라인(1863년)
디스트릭트 라인(1868년)
이스트런던 라인(1869년)
써클 라인(1884년)
노던 라인(1890년)
워털루 시티 라인(1898년)
쎈트럴 라인(1900년)
베컬루 라인(1906년)
피카딜리 라인(1906년)
빅토리아 라인(1969년)
쥬빌리 라인(1979년)
〔예전의 런던 지하철〕
"출근하는 시민들" 1863년 지하철 개통 직후 - 당시에는 증기기관차였음..
1863년 베이커 스트리트 역
1865년 메트로폴리탄 라인 건설 현장
1911년 런던 지하철 내부
1930년 지하철 역 에스칼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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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2년 어느 지하철 역 내부.
현재도 런던 지하철역 대부분은 이 모습 그대로임.
1940년 독일의 런던 공습 당시 지하철 역으로 피신한 런던시민들
런던 지하철(London Underground)은 영국 런던에서 운행되는 도시철도로,
런던 광역권과 그 주변 일부 지역까지 아우른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철 이며, 노선 총 연장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1863년 1월 10일에 메트로폴리탄 철도(Metropolitan Railway)의 운행이
개시 되었으며, 당시의 노선 대부분은 현재 해머스미스&시티線의 일부로
속해 있다. 지하철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전체의 노선의 55%는 지상
구간이다. 보통 'the Underground'(지하철), 또는 지하 터널의 모양을
본뜬 이름인 ‘the Tube'(튜브)라고 부르기도 한다. 런던지하철은 오늘날
274개 의 역과 총 연장 408 km에 이르는 노선으로 이루 어져 있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아 폐쇄된 역과 구간도 있으며, 전체 승객 수는 9억
7천 6백만 명, 일일 승객 수는 2백만 6천 7백여명에 이른다. 2003년부터
런던 지하철은 런던 광역권의 버스 체계와 기타 교통 관련 시설을 관장
하는 런던교통공사의 일부가 되었다. 이전까지 런던 지하철 주식회사는
런던지역교통공사(LRT, London Regional Tranport)의 자회사였다.
♣~력사(歷史)
튜브”라는 별명은
둥그런 터널 모양에서 유래한 것이다.
사진은 북부선의 남행 열차가
헨든 센트럴 역의 북쪽에 위치한
터널을 나오는 모습이다.
1).초창기
런던 지하철의 시초인 메트로폴리탄 철도는 지금의 패딩턴인
'패딩턴 (비숍스 브리지)'역에서부터 패링던 북서쪽에 위치하던 임시역인
'패링던 스트리트' 구간을 운행하던 세계 최초의 여객용 지하 철도였다.
재정 등의 문제로 인해 개통이 연기되어, 1854년에 인가된 철도는
1월 10일에 공공 운행을 개시하였다. 개통 당일에는 10분 간격의 운행
으로 총 40,000 명의 승객을 수송하였으며, 규모가 커진 '메트'(Met)는
1880년에 이르러 연간 4 천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게 되었다.
1884년에는 '이너 서클'(현재의 서클線)이 완공되는 등, 다른 노선들이
속속 추가되었다. 초기 노선에서는 증기 기관차가 운행되었는데,
따라서 바깥과의 효율적인 환기를 필요로 했다.
그 뒤, 전기 철도의 발전은 기존의 절개식 공법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고심도 터널의 사용을 가능케 했으며, 고심도 터널의 설계도
터널링 실드와 같은 장비 및 기술의 사용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최초의 고심도 노선이자 전철 노선인 시티 앤드 사우스 런던 철도
(북부 선 의 일부)는 1890년에 개통하였다.
2).20세기 초
20세기 초에는 여섯 개 노선의 운영 주체가 각각 달랐기 때문에, 이용객들은
다른 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서는 지상으로 나와서 갈아 탈 역까지 걸어가야
하는 등의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그런 체제를 유지하는 데에는 큰 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여러 회사들은 돈을 벌 수 있는 교외 지역으로의 확장과
노선 전철화를 지원할 자본가들을 찾기 시작했다.
그 중 1900년부터~1902년까지 메트로폴리탄 디스트릭트 철도와 당시 미완공
이던 채링 크로스, 유스턴&햄프스테드 철도(후에 '북부선'의 일부가 됨)을
인수한 미국의 재벌 찰스 여크스가 유명하다. '여크스'는 또, '그레이트
노던&스트랜드' 철도와 '브롬프턴&드 피카딜리 서커스' 철도와(후에 합쳐져
'피카딜리 선'의 주요부인 그레이트 노던, 피카딜리&브롬프턴 철도가 된다)
베이커 스트리트 & 워털루 철도 (후의 베이컬루 철도)를 인수하여
1902년 4월 9일에 런던 지하 전철 주식회사를 설립한다.
그 회사는 세 개의 전차 노선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런던 제네럴 옴니버스 회사를 인수하며 이른바 카르텔을 형성하게 된다.
1913년1월 1일에 지하 전철 주식회사는 CSLR과 센트럴 런던 철도 등
두 개의 노선을 추가로 인수하였다. 이 중 센트럴 런던 철도는 뱅크에서부터
셰퍼즈 부시까지 도시의 동서 구간을 잇는 중요한 노선을
1900년 7월 30일에 개통해 운영중인 회사였다. 1933년에 런던 대중교통국
(London Passenger Transport Board)이 설치되었다.
카르텔과 시영 및 독립 버스/전차 회사들은 이에 통폐합되어 그 크기가
런던교통공사에 이르게 된다. 대중교통국은 교통망 확장과 기존의 타 주요
노선 운수 회사들로부터 노선을 인수하기 위해 1935년-1940년간 '뉴 웍스'
계획을 추진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된다.
런던 대공습이 있던 1940년대 중반부터 많은 수의 지하철 역들은 처음엔
교통 당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시로 방공대피소의 역할을 하기 시작해
나중에는 임시 숙소, 화장실 등의 시설까지도 설치되었다.
북부선의 모닝턴 크레슨트 역으로
런던 지하철 1995 차량이 진입하고 있다.
3).전쟁 이후의 발전
북부선의 모닝턴 크레슨트 역으로 런던 지하철 1995 차량이 진입하고 있다.
전쟁이 끝나면서 교통 정체가 계속 부각되었다.
면밀하게 계획되어 런던 중심부를 북동부에서 남동부까지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던 빅토리아 선은 교통량의 상당 부분을 흡수하였다.
1977년에는 피카딜리 선이 히드로 공항까지 연장되었으며,
1979년에는 베이커 스트리트와 채링 크로스를 잇는 새로운 터널이 뚫리는
등 베이컬루 선의 일부를 흡수하며 주빌리 선이 개통되었다.
주빌리 선은 1999년에 완전히 새롭게 재개장한 웨스트민스터의
환승역을 포함해서 런던 동부 이스트 엔드의 스트랫퍼드까지 연장되었다.
2003년 1월 이후 런던 지하철은 공공-민간 협력 방식 하에 기반 시설 및
차량의 관리를 민간 업체들과 30년 이하의 계약을 통해 위임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런던 교통공사의 소유와 운영권은 유지되고 있다.
노선 체계
보통의 런던 지하철 노선도의 범례를 따라
실제 지형에 맞게 그린 Zone 1(센트럴 지역)의 노선도
런던 지하철은 유지 보수를 노선의 운행이 끝난 밤 시간에 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운행되지 않는다.
첫차는 새벽 5시 직후에 있으며, 막차는 새벽 0시 30분 경에 운행된다.
뉴욕시 지하철 등과는 달리, 런던 지하철에는 일부 구간에만
유지 보수 공사 구간을 우회할 수 있는 급행 선로가 존재한다.
최근에, 계획된 기술 작업 등을 위해서 해당 구간의 운행을
주말 동안 잠시 중단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차량
스트랫퍼드 마켓 차량기지에 세워져 있는 1996 차량
런던 지하철에는 1960년부터 1996년 사이에 제작된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저심도 노선에서 운행되는 차량은 영문자를 붙여 구분하며
(예를 들어, 메트로폴리탄 선의 A62 차량),
고심도 노선에서 운행되는 차량은 차량이 설계된 년도를 붙여 구분한다
(예를 들어, 주벌리 선의 1996 차량).
디스트릭트 선의 제외한 모든 노선에서는 한 가지 종류의 차량만으로 운행하며,
디스트릭트 선은 C 차량과 D 차량 등 두 종류의 차량을 사용한다.
현재 빅토리아 선에서 사용될 2009차량과 메트로폴리탄 선의 A 차량을
대체하는 것을 시작으로 저심도 노선에서 사용될 S차량이 개발되고 있다.
새 차량은 2009년 경에 공개될 예정이다.
역(驛)
런던 지하철에는 274개의 역이 있으나
리전트 파크 지하철 역(2007년 6월 재개통 예정)은 임시로 폐쇄된 상태이다.
위의 숫자는 사용이 완전히 중단된 쇼어디치 지하철 역을 제외한 숫자이다.
이 역은 현재 임시로 버스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으며, 동런던 선 연장구간에
속하게 될 쇼어디치 하이 스트리트 역이 그 역할을 대체할 예정이다.
열 네 개의 역이 대런던 지역 바깥에 위치하며, 그 중의 다섯 개는
런던 도시순환고속도로의 바깥에 위치하고 있다.
선로
런던 지하철은 4개의 레일로 되어 있는 몇 안되는 전철 시스템으로,
바퀴가 사용하는 2개의 레일 외에,
두 레일 바깥 쪽의 직류 +420 V의 '레일'과,
두 레일의 가운데의 -210 V의 '레일'(총 630V) 등
두 개의 전력 공급 레일을 포함해 총 네 개의 레일이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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