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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진 선교사 자료모음(선택)
▣ 선택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비텐베르크 성에 숨어있는 동안에 라틴어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는 대과업을 완성했다. 그가 성경을 번역하던 방의 벽과 기둥에는 지금까지 잉크 자국이 남아 있다고 한다. 그에게는 이 괴로운 은둔 생활 중 차라리 교황과 타협하여 좋은 자리를 얻고 편안하게 사는 것이 낫겠다는 유혹이 마음속에 여러 번 생겼었다. 그때마다 루터는 '사탄아 물러가라'하고 외치며 잉크병을 벽이나 기둥에 던졌다고 한다. 루터가 사탄에게 'No'하는 순간은 하나님께서 'Yes'하는 순간이다. 우리는 유혹 앞에서 No라고 할 수 있는 선택의 용기가 필요하다.
▣ 동전을 던져 결혼을 결정한 스펜서
허버트 스펜서는 메리 앤 에반스라는 젊은 여성과 결혼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하다 마침내 동전을 던져 결정하기로 마음먹었다. 앞면이 나오면 그녀와 결혼하고, 뒷면이 나오는 결혼하지 않기로 정했다. 친구들은 스펜서가 그녀를 사랑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고 있었고 그녀 또한 스펜서를 사랑하고 있음을 충분히 알고 있었지만, 막상 동전의 뒷면이 나왔을 때 어쩔 수 없이 스펜서는 그녀를 포기해야만 했다. 이 여성이 우리들에게는 조지 엘리옷으로 알려진 영국의 위대한 문학가 중 한 사람이었다.
▣ 눈높이 선택
결혼을 앞둔 어떤 남성이 「완벽한 배우자」를 찾기 위해 온 세상을 여행했다. 그는 이런 배우자와 결혼하지 않고는 불행을 견딜 수 없다고 판단하고 세상 구석구석을 살폈다. 이렇게 40년을 허비했으나 그런 여성과는 결혼하지 못했다. 친구가 그에게 물었다.
『자네의 나이 이제 70인데, 그래 세상에 그런 여성이 없었나?』『사실 딱 한번 그런 여성을 만났었네, 그런데 그녀는 "완벽한 남성"을 찾고 있었다네. 그래서 결혼이 이뤄지지 못했지』
▣ 운명을 바꾸는 선택
몽골은 칭기즈칸에 의해 통일을 이루었다. 칭기즈칸은 불과 20년 만에 흩어진 부족을 하나로 묶었다. 동쪽 베이징부터 서쪽 카스피해에 이르는 대제국을 완성했다. 그러나 몽골은 급속한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몽골 민족은 그들만의 문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몽골은 힘으로는 여러 부족을 지배했지만 그들의 문화에 동화되고 말았다. 종교 선택도 문제였다. 몽골은 교리와 경전이 없는 티베트 불교를 숭상했다. 힘에 의한 통일은 사상누각(沙上樓閣)이다. 기업과 가정도 마찬가지다. 바른 종교에서 건전한 가치관이 나온다.
여호수아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외쳤다.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선택이 중요하다. 선택의 시점이 중요하다.
오범열 목사(성산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있어야 할 곳
한국인 선교를 위하여 만주에서 일하다가 신사참배 반대로 1941년 10월 일본 경찰에 연행된 미국 정통 장로교 소속의 헌트 선교사가 옥에 갇혀 있을 때의 일이다. 겨울이 되면서 날씨가 추워져 생활하기가 곤란하여 요를 넣어 달라고 했으나 거절당했다. 그는 외투 한 벌만으로 딱딱하고 찬 감방에서 지내야 했다. 미국과 일본이 전쟁을 한다는 소문이 감옥 안에까지 퍼져 술렁거리던 어느 날 헌트 선교사는 소장실에 불려갔다.
소장실 입구에는 전에 감옥 측에 부탁한 짚을 넣은 요가 놓여 있었다. 사무실에 들어가니 몸집이 크고 공부 깨나 한 것 같은 일본인이 책상에 앉아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당신 미국에 돌아가기를 원합니까? 물론 우리가 당신을 보낼 것이라는 약속은 못하지만 그러나 만약 갈 수 있다면 미국으로 돌아가겠습니까?" 이전에도 많은 선교사들이 감옥에서 많은 모욕과 고난을 받은 뒤 이 나라를 떠난다는 조건으로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일이 있었다. 그는 문 앞에 있던 누더기 요를 바라보았다. "미국이냐? 아니면 저 요 대용품을 가지고 한없는 감방생활로 돌아가는 것이냐?"
헌트 선교사는 결정했다.
"나 자신의 안전만 생각한다면 나는 미국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그러나 선교사로서 나는 하나님께서 이 나라에 보내신 것을 확신하며 따라서 내가 있어야 할 그곳에 있기를 원합니다. 나는 미국으로 돌아가기를 원치 않습니다."
일본인 간수는 진노의 눈빛으로 그를 노려보았다.
▣ 영원한 선택
불구자가 된 두 청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한 청년은 축구, 레슬링, 권투 등 만능 선수로 알려진 운동 선수였는데, 그는 1979년 권투 시합에서 하반신을 못쓰는 불구가 되었습니다.
그의 담당 의사는 몇 년간 훈련을 받고 보조기를 쓰면 혼자 걸을 수 있다고 했지만 그는 1982년, 친구들에게 산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한 후 잠깐 혼자 있게 해 달라고 하더니 숨겨 온 권총으로 자살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청년은 짐 맥고원이란 사람인데 그는 불량배에게 칼을 맞고 역시 하반신이 마비되어 불구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굴하지 않는 투지로 노력한 끝에 포코노 호수에서 낙하신 점프의 묘기를 보였고, 취사·세탁·청소를 혼자 하며, 특별 장비를 갖춘 자동차를 운전하고 다닙니다. 또한 그는 스포츠에 관한 세 권의 사진집을 내는 등 적극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한 명은 죽음을 선택했고, 한 명은 생명을 선택했습니다. 우리가 선택해야 할 일은 도처에 있습니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느니, 평생을 좌우한다느니 하는 광고 문안이 있으나 신앙의 선택은 영원을 좌우합니다.
▣ 마법의 사과
어떤 임금님에게 외동딸이 있었는데, 그 따님이 큰 병이나 눕게 되었다. 의사는 세상에 둘도 없는 신통한 약을 먹이지 않는 한 살아날 가망이 없다고 하였다. 그래서 고심하던 임금님은 자기 딸의 병을 고쳐주는 사람을 사위로 삼는 것은 물론 다음번 임금의 자리까지도 물려주겠다고 포고문을 붙였다. 당시 아주 외딴 시골에 삼형제가 살고 있었는데, 그 가운데 맏이가 망원경으로 그 포고문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삼형제는 그 사정을 딱하게 여겨 임금님 외동딸의 병을 고쳐보자고 의논하였다. 삼형제 중 둘째는 마법을 쓰는 융단을 가지고 있었고, 막내인 셋째도 마법을 쓰는 사과를 가지고 있었다. 마법 융단은 아무리 먼 곳이라도 주문만 외면 잠깐 사이에 날아갈 수 있었고, 마법 사과도 먹기만 하면 어떤 병이고 감쪽같이 낫게 하는 신통력이 있었다. 이들 삼형제가 서둘러 마법 융단을 타고 궁전에 도착하여 공주한테 마법사과를 먹게 하자 공주의 병은 정말 신통하게도 말끔히 낫게 되었다. 온 백성들은 거리로 쏟아져 나와 기뻐했으며, 임금님은 큰 잔치를 벌이고 사위이자 다음번 임금이 될 사람을 발표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삼형제들은 서로 의견이 달랐다. 이 중 큰 형이 말하기를 '만일 내 망원경으로 포고문을 보지 못했다면 우리는 공주가 병으로 누운 사실도 몰랐을 게야'라고 주장하였다. 그러자 둘째는 '만일 날아다니는 내 양탄자가 없었다면 이 먼곳까지 어떻게 왔겠느냐?'고 했고, 셋째는 만약 여러분들이 임금의 입장이라면 과연 삼형제 가운데 누구를 사윗감으로 정하겠는가? 여기에서는 사위이자 다음번 왕위를 이을 사람은 마법 사과를 가진 셋째이다. 왜냐하면 망원경을 가진 첫째는 그 망원경이 그대로 남아있고, 둘째도 타고 온 융단이 그대로 남아 있으나 셋째의 사과는 공주가 먹어버려 없어졌지 때문이다. 셋째는 임금의 외동딸을 위해 자기가 가지고 있던 것을 모두 주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탈무드>에서는 남에게 도움을 줄 때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는 것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 현명한 선택
어떤 사람이 점점 시력이 악화되어 눈이 멀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담당의사가 그에게 수술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수술은 성공적이어서 그의 시력은 정상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그런데 수술 중 뇌의 신경을 다쳐서 그의 기억력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수술을 한 결과 이번에는 기억력은 되살아나고 시력은 나빠졌습니다. 그러자 의사는 당황을해서 환자에게 질문을 합니다. "어느 것을 택하겠습니까? 시력이요, 아니면 기억력입니까?" 한참을 생각한 다음에 환자는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시력을 되찾겠습니다. 지나간 일을 기억하는 것 보다는 앞으로 될 일을 눈으로 보는 것이 낫겠지요." 참으로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와 같이 선택을 잘하면 좋은 결과가 있지만 잘못 선택하면 불행한 결과가 오게 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날마다의 생활과 그 순간 속에서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가정의 주부는 음식을 만들 때마다 재료를 선택합니다. 음식에 넣을 재료들이 잘 못 선택되어진다면 음식의 맛은 버려질 것입니다. 간혹 이걸 선택하든, 저걸 선택하든 ,아무렇게 선택을 하든 별 문제가 없을 경우도 있습니다만,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면 선택을 잘하고 못하고에 따라서 그 결과가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존경하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혼자서 끙끙 앓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하지만 조언을 듣고도 마음이 내키지 않을 때는 자신에게 옳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부모 입장에서는 자신의 꿈을 자녀에게 강요하는 조언을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이 아이에게 주신 꿈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현명한 선택
현명한 사람은 75%는 자신의 내적판단에 의지하고 25%만 외부의 의견을 참고한다. 결국 결단과 행동은 혼자 할 일이다. 그리스도인은 스스로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자신을 뛰어넘어 이웃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쪽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해야 한다. 외모나 말하는 태도, 행동, 성격까지도 맘에 들지 않는다 해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그대로 자신을 사랑하는 자가 돼야 한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사랑하는 자가 되자.
/장학일 목사(예수마을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양자 택일
프랑스의 보들레르는 (악의 꽃)을 써서 교회에서 파문까지 당했습니다. (악의 꽃)은 당시에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라고 합니다. 요새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 (악의 꽃)의 착상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선악과를 따먹는 아담과 하와의 선악과에서 착상을 얻었습니다. 선악과에서 착상을 해서 쫓겨난 에덴을 악의 꽃으로 비유했습니다. 이것이 독사의 색깔이고 독버섯의 아름다움 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악의 꽃이 가득 피어 있는 죽음과 지옥과 권태와 고독, 그것이 현대 문명의 특징입니다. 악마가 신앙을 상실한 시대를 향해서 죄와 죽음과 지옥과 죄책과 절망을 키우는 것이 악의 꽃입니다. 순간마다 하나님과 사단 사이에 서 있는 것이 인간입니다. 보들레르의 친구가 이 (악의 꽃)을 다 읽고 난 다음에 "자네 앞길은 양자 택일이네. 하나는 권총 자살이고 하나는 예수의 십자가라네."라고 보들레르에게 말했답니다. 그러나 여러 사람의 증인에 의하면,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만 (적나의 마음)이라는 일기 속에서 말년에 수도사처럼 기도했다고 합니다. 오직 기도만 이 사람을 구원할 수 있다는 신앙에 귀의했다는 많은 증인이 있습니다.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서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치 못할 것이니라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일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손종하며 또 그에게 복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내 열 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신 30 :15∼20)
▣ 양자 택일
본문: 왕상18:21 * 찬송:341장, 344장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 지니라 하니.."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세계적인 테너 가수로 성장하기까지는 그의 아버지의 힘이 컸다. 빵가게를 하던 아버지는 파바로티가 어렸을 때 남다른 음악적 재능과 타고난 목소리를 지닌 것을 알고 최선을 다해 소질을 계발시켜 주었다. 그러나 파바로티는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했고 졸업할 때 "음악과 교육" 사이에서 방황했다. 이 문제로 고민하던 파바로티에게 아버지는 말했다.
"두 의자의 사이를 크게 벌려 놓고 두 의자에 다 앉으려고 하면 바닥에 떨어진다. 평생을 보고 하나의 의자만 택하라. 그리고 그것은 네가 결장할 문제다."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마6:24)
어느 무인도에 두 사람이 올라갔는데, 한 명은 사람이 찾아온 일이 있다는 주장을 하고 한 명은 사람이 찾아온 일이 없다는 주장을 한다. 사람이 이 섬에 찾아온 일이 있다는 주장은 그 증거를 찾기가 아주 쉽다. 아무 것이라도 발견하면 된다. 책이 한 권 떨어져 있다든지, 단추가 떨어져 있다든지, 머리카락이 발견된다든지 아무 것이라도 사람이 찾아온 일이 있다는 증거를 댈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이 찾아온 일이 유사 이래로 없었다는 것을 증거하려면 힘이 든다. 일만 년 전에 찾아왔다가 죽어서 누가 불태워 공중으로 날려보냈으면 일만 년 전으로 되돌아가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땅 속에 묻었다면 섬 전체의 땅을 다 파보고 분석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으로서는 절대로 불가능하다. 하나님이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 내세가 있느냐 없느냐, 창조냐 진화냐, 뿌리가 있느냐 없느냐,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도 없이 태어나 저절로 목적 없이, 의미 없이, 던져진 모래알처럼 생긴 것이냐 하는 양자택일의 문제이다. 신앙은 양자택일 가운데서 옳고, 좋은 것을 택하는 지혜이다.(전11:9)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신30:19)
* 기도: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에 양자택일할 일들이 많나이다.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한태완 목사 설교 중에서
▣ 선택을 잘 하려면
어느 아버지가 두 아이를 데리고 주말여행을 떠났다. 계곡에 이른 아버지는 두 아이에 게 텐트를 칠 만한 자리를 찾아보라고 일렀다. 큰 아이가 바위 근처로 달려가며 말했다.
"아버지, 여기가 좋아요"
그러자 작은아이가 대꾸했다.
"아니예요. 거기는 경사가 져서 안 좋아요."
그리고는 작은아이가 소나무 밑을 가리키며 말했다.
"아버지, 여기가 좋아요."
그러자 이번에 큰 아이는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아니예요. 거기는 송충이가 있어요."
더 나은 곳을 찾기 위해 두 아이는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갔다. 큰 아이가 물가를 가리키며 말했다.
"아버지, 여기가 어떨까요?"
그러자 작은아이가 말했다.
"아까 그 바위 근처만 못한걸."
그들은 다시 맨 처음 자리로 돌아왔다. 그러나 바위 위도 소나무 밑도 벌써 다른 사람들이 차지해 버렸다. 그러자 이번에는 아버지가 말했다.
"똑똑히 들어 두어라. 더 나은 것은 더 나은 마음만이 선택할 수 있다."
아이들이 물었다.
"더 나은 마음이란 어떤 마음인가요?"
아버지가 대답했다.
"장점을 크게 보고, 단점을 감싸 안으면서 선택하는 것이다."
▣ 생명을 선택하는 하나님의 메시지
성경: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신30:20)
성경 속에 기록된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모두 낙천적 사고가들이다. 그리고 현실주의자들이었다. 그들도 낙망, 절망, 실패가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이 위대한 것은 고민 속에서도 하나님을 사랑했고 하나님에게 도움을 청했기 때문이다. 예레미야도 크나큰 절망 속에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그럼으로써 절망이 사라지게 되었다(애3:1-66참조). 그는 주위에 있는 소극적인 세력보다도 하나님의 가능하심을 보게 된 것이다.
마음에 고민이 있는가? 갈등을 겪으며 궁지에 몰렸는가? 그럴 때마다 소극적인 생각들을 버리라. 그리고 '생명'을 선택하라. 오로지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 당신을 위한 하나님의 메시지는 이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렘29:11).'
▣ 대학 총장과 절제회 지부장 자리
프랜시스 윌라드는 1839년 미국 뉴욕에서 출생했다. 그녀는 두뇌가 명석하고 재기발랄했는데 대학 시절 성직자가 되고자 하는 희망과 정치가로서 꿈을 펼쳐 보고자 하는 생각을 동시에 지녔다. 그런데 19세 때 큰 병에 걸려 생사의 기로를 오가게 되었는데 그때 병상에 누워 여러 가지를 생각하던 중 일생을 하나님을 위해 바치고 그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죽는 날까지 싸울 것을 결심했다. 그녀는 대학을 마친 후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노스웨스턴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그런데 그녀가 35세 되던 해 어느 날 동시에 두 가지 초빙 제안이 있었다. 하나는 연봉 2,400 달러의 노스웨스턴 대학 총장으로의 초빙이었고, 또 하나는 한 푼의 수입도 없이 그 다음날부터 무엇을 먹을까 염려해야 하는 기독교 여성 절제회의 시카고 지부장으로 일해 달라는 부탁이었다.
밤을 밝혀 고민한 그녀에게 어떤 보이지 않는 압박이 있었고, 여성 절제회 일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때부터 절제회의 금주운동은 당시대의 종교 사회운동의 가장 중요한 맥이었던 바, 그녀의 활약은 눈부시게 전개되었다. 금주뿐만 아니라 여성해방, 노동자 지위향상 등에도 큰 성과를 보였다.
* 참고: 수24:15, 마6:24-34, 갈5:22-26
▣ 매일 매순간마다 하는 선택
우리는 매일 매순간마다 선택을 한다. "어느 민족 누구에게나 결단할 때 있나니 참과 거짓 싸울 때에 어느 편에 설 건가"(찬송가 521장)라고 노래한 시인은 잘못 생각한 것이다. 선택은 단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하여 매일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오늘 하는 선택에 의해 우리가 오늘 하는 선택에 의해 우리의 내일이 결정된다. 계속되어지는 선택들이 모아져 우리의 성품과 운명을 결정한다.
* 참조: 왕상18:20,22, 수24:15, 마10:38
▣ 죽음의 계곡
본문: 마7:13-14 * 찬송: 265장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인디언들이 아메리카 서부의 대평원을 거침없이 누비던 시절에 "죽음의 계곡"이라는 골짜기가 있었습니다. 용감한 개척자들, 탐험가들이 말을 달려 이 계곡으로 가기만 하면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날센 젊은이가 그 이유를 알아보기로 굳는 결심을 했습니다. 인디언들은 그를 말렸습니다. 그러나 조금도 약해지지 않고 어느 화창한 여름날 계곡을 향하여 말을 달렸습니다. "죽음의 계곡" 근처까지 왔으나 아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젊은이가 계곡의 굽이까지 왔을 때 두 갈래의 길이 있었습니다. 한 길은 사람이 지나가기에 편한 길이고 다른 한 길은 나무가시와 덩쿨로 무성하게 얽혀진 길이었습니다. 양편 길 모두 계곡아래 강으로 통하는 길이었습니다. 이 젊은 탐험가의 첫 번째 유혹은 넓고 쉬운 통로를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심성 있는 젊은이는 나뭇가지를 꺾어 넓은 길 강을 만나는 지점에 던져 보았습니다. 놀랍고 두려운 사실이 일어났습니다. 나뭇가지는 땅 속으로 가라앉고 말았습니다. 모래펄이었습니다. 마침내 젊은이는 많은 사람이 돌아올 수 없었던 이유를 알았습니다. 그 넓은 길은 보기에는 쉽지만 죽음의 계곡으로 직통하는 길이었습니다. 그는 칼을 꺼내어 좁은 길을 막고 있는 가시덩쿨들을 잘라내고 강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었습니다. 길의 마지막 끝에 통나무가 모래펄 위에 놓여진 것을 발견하고 이 통나무를 타고 계곡 건너편으로 안전하게 건널 수 있었습니다. 당신은 세상으로 통하는 넓은 쉬운 길을 택하시렵니까? 좁은 길로 방향을 돌리십시오. 그 길은 예수님께서 안전하게 만드셔서 영생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13:24)
* 기도: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무엇을 선택할 때 먼저 주님의 나라와 공의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한승진 선교사
▣ 예수를 선택한 여인
한 유대인의 여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가족들은 그 여자로 하여금 새로이 얻은 믿음을 버리게 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했다. 유럽 여행을 시켜주기도 하고 그리스도를 부인하기만 한다면 갖고 싶은 것이나 하고 싶은 어떤 일이라도 다 하게 해주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 여자는 그리스도께 대한 그녀의 사랑 안에서 조금도 흔들림이 없이 굳세게 버티었다. 마침내 여자의 부모는 딸을 위해 만찬을 베풀고 모든 친구들을 다 불렀다. 아버지가 식탁에 서서 손님에게 말했다.
“우리는 오늘 밤 어떤 특별한 이유로 여러분을 이 자리에 모셨습니다. 우리 딸이 저 비천한 나사렛 사람을 따르기로 작정했습니다. 오늘 밤 내 딸은 마지막 결정을 내려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를 단념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영원히 부모의 집을 떠나든가 해야 합니다.”
놀라고 당황한 딸은 한동안 말문을 열지 못했다. 얼마 후 딸은 피아노를 치면서 찬송가를 부르기 시작했다.
“십자가를 내가 지고 주를 따라가도다. 이제부터 예수로만 나의 보배 삼겠네….”
노래를 마친 딸은 자기 방으로 들어가서 옷을 갈아입고 가방을 꾸려 부모의 집을 떠났다.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최상의 희생을 기꺼이 치렀던 것이다.
/허쉘포드
▣ 잘못된 선택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잘못된 선택으로 후회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마릴린 먼로가 그의 친구 콜린 타운센드를 만나서 한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두 사람 모두 할리우드에서 유명한 배우가 되는 꿈을 가졌는데 타운센드는 후에 예수를 믿고 선교사와 결혼해 할리우드를 떠났고 먼로는 세계적인 배우가 되었습니다. 후에 두 사람이 만났을 때 먼로는 이런 고백을 했다고 합니다. “우리 영화배우가 되기로 했을 때 나는 굳게 결심했지. 그래서 꿈을 이루었지만 너무나 비싼 대가를 치러야만 했어. 나는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비참하고 불행한 사람이야.” 그리고 얼마 후 먼로는 자살하고 맙니다. 그의 선택의 귀결이었습니다. 배우가 되는 것이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수가 되는 것이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위하여 택하고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지혜와 믿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장자옥 목사(간석성결교회)
▣ 순간의 결정
미국의 한 교도소에 수감된 사형수가 신문 한 장을 손에 쥐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그 신문의 머리기사는 ' 미국 제 22대 대통령 클리블랜드 취임'이었다. 간수가 사형수에게 슬피 우는 이유를 묻자 그는 고개를 떨구며 말했다.
" 클리블랜드와 나는 대학교 동창입니다. 어느 날 수업을 마치고 나오다가 둘은 교회의 종소리를 들었어요. 클리블랜드는 내게 속삭였어요.
'친구여, 교회에 가보세' 그때 나는 거절했지요.
결국 클리블랜드는 교회로, 나는 술집으로 향했어요. 그것이 우리의 운명을 확연하게 갈라놓았습니다."
클리블랜드는 그날 새 삶을 다짐했고, 다른 친구는 주지육림에 빠져들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두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졌다. 교회의 종소리를 '경건한 하늘의 초청'으로 받아들인 사람은 대통령, '환락이 소리'로 여긴 사람은 사형수가 되었다.
▣ 성경이냐 권총이냐
성경: 시16:8 * 찬송: 383장, 395장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내가 요동치 아니하리로다
구세군 교회의 높은 직분을 맡고 있던 허버트라는 분이 6.25 동란시 북한 인민군의 감옥에 갇혀 있었다. 하루는 그를 괴롭히는 인민군 간수가 성경을 한 손에 들고 감방으로 들어왔다.
그는 말하기를, "나는 공산당원이기 때문에 네가 믿는 예수라고 하는 친구를 멸시한단 말이야! 자, 어디 네 하나님에게 기도해서 그 하나님의 능력을 내게 보여 달란 말이다. 내가 한 손에는 성경을 들고, 다른 손에는 권총을 들고 있을 것인데, 어떤 손에 내가 성경을 들었는지 네 하나님께 가르쳐 달라고 해! 만약에 너의 대답이 틀리면 나는 권총으로 너의 머리를 쏘아버릴 것이다." 험악한 간수는 이렇게 말하며 두 손을 등뒤로 감추었다. 허버트는 머리를 숙이고 조용히 기도하기 시작했다. 밖에는 눈보라의 바람이 감옥의 철조망을 울리는 소리가 들렸다. "어디 보자, 너는 네 하나님께 기도를 했나?" 간수가 물었을 때 허버트는 고개를 끄덕했다. "자 그러면 그 하나님은 내가 어떤 손에 성경을 잡고 있는지 말해 주더냐?" 허버트는 조용히 그러나 분명히 대답했다. "나는 하나님께 그것을 여쭈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물어보았단 말이냐?"
허버트의 두 푸른 눈은 이윽고 간수를 바라보며 다음과 같이 대답을 했다. "나는 하나님께 두 가지를 기도했습니다. 첫째로 내 마음이 분노로 흔들리지 않게 해 주십사 라고 기도했고, 둘째로는 당당히 죽을 수 있는 힘을 주십사라고 기도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간수의 골이 난 얼굴은 일그러지며 총을 들었던 손은 무릎 앞으로 힘없이 내려졌다. 그리고는 후다닥 감방에서 뛰어 나가 버렸다.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 기도: 환난이나 고통 중에도 하나님 나라와 의를 선택하고, 믿음에 견고히 서는 가정으로 축복하여 주시옵소서.
/한태완 목사(예화포커스)
▣ 나의 선택
도리아의 소설로서, 영화로 유명해진 "하이눈"이 있다. 주인공 보안관은 마을의 법 질서를 사수하려 한다. 악당들과의 대결을 앞두고 보안관은 마을 사람들의 도움을 간청하며 이렇게 말한다. "총 잘 쏘는 사람을 구하지 않습니다. 내가 필요한 사람은 '이 일이 나의 일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 그러나 한 명도 나서지 않아 결국 보안관 혼자서 결투를 벌이게 된다.
나이팅게일은 30세 되던 날 이런 일기를 썼다. "오늘 내 나이 서른이 되었다. 예수가 그의 사명을 시작한 나이다. 주님, 오늘부터 당신의 부르심에 따라 살겠습니다. 유치했던 생각은 이제 버리고 나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신 주님의 목적에 순종하겠습니다. " 그 후 헌신적인 간호사로서 나이팅게일은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성공적인 생활의 비결이 무엇이냐?"라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녀는 조용히 대답했다. "비결은 하나뿐입니다. 주님께서 나를 불러 주신 그 뜻에 나를 맡기고 사는 일입니다. " 하나님의 부르심을 듣는 생활과 나의 음성만을 듣는 생활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은 우리의 선택이다. 마음의 선택에서 한 발자국 전진하여 몸으로 하는 선택, 즉 나의 생애를 방향 짓는 결단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 결정은 나의 이름을 불러 개인적으로 맡겨 주신 하나님의 목적을 자각하는 데서 더욱 구체적이며 가치있게 발전된다.
/ 최효섭(인간과 인생)
▣ 선택
시집갈 딸을 두고 고민하는 아버지가 계셨다. 사윗감 둘을 놓고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아버지가 고민하는 모습을 보고 딸이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버지 무슨 고민을 그리하십니까?"
아버지 대답이 "너의 결혼 상대를 선택하는데, 동쪽에 사는 총각은 부자이긴 하지만 인물이 볼품없고, 서쪽에 사는 총각은 인물은 훌륭한데 먹을 것이 없단다."고 대답하자, 딸이 "아버지 걱정하지 마세요. '동가식 서가숙'(東家食 西家宿)하면 되지요"라고 하였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선택하셨습니까? 아니면 어떤 사람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성경에 보면 아브라함의 조카 롯은 비옥한 땅을 선택하여 결국 소돔과 고모라의 불심판을 보게 되었고, 딸과 음행하는 범죄를 하게 되었고(창13; 9- 11, 창19장), 나오미의 며느리 룻은 시어머니를 따르는 선택으로 복을 받았다.(룻1: 8- 22, 룻4:13- 22)
/한태완 목사(예화포커스)
▣ 후회 없는 선택
어느 주일날, 주일학교의 한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이야기를 다 해주고 난 뒤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여러분은 부자가 되고 싶어요, 아니면 거지 나사로가 되고 싶어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들 중의 한 명이 손을 번쩍 들더니 대답하기를 “선생님, 죽기 전에는 부자가 되고 싶고, 죽은 다음에는 거지 나사로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어린이와 같은 생각을 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상도 사랑하고 싶고 예수님도 사랑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두 가지를 다 사랑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은 예수님을 미워하게 되고,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죄악된 세상을 미워하게 됩니다. 베드로는 처음부터 훌륭하고 위대한 사람이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가룟 유다는 비열하고 간사한 사람이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베드로와 가룟 유다의 갈림길은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선택했고,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삶의 목적이 아니라 삶의 수단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한 사람은 예수님을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로 믿었고, 한 사람은 예수님을 치부의 수단이거나 민족 해방의 수단으로 삼았습니다. 그리하여 한 사람은 천국을 선택했고, 한 사람은 지옥을 선택한 것입니다.
스탈린 시대 때, 보리스 콘펠드라는 젊은 유대인 의사가 스탈린에 대한 좋지 않은 말을 했다 해서 체포를 당했습니다. 시베리아의 집단 강제 수용소에 수용되었는데, 마침 그 수용소에 그리스도인이 한 사람 있어 이 유대인 의사에게 집요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 당시 유대인들은 러시아 정교회 교인들에게 많은 박해를 당하던 터라 예수를 완강히 거부했습니다. 이 의사도 처음에는 항거했지만 그리스도인의 집요한 전도 끝에 드디어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이 의사는 예수님을 받아들이고 영혼의 자유와 평안을 얻고 나서 두 가지 결심을 했습니다. 첫째는 이 놀라운 사랑을 가르쳐 준 그 그리스도인처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사랑하며 살겠다는 결심이고, 또 하나는 나에게 기쁜 소식이었던 이 복음을 나도 전하면서 살겠다는 결심이었습니다. 수용소 안에서도 그는 의사로서 있었는데, 부정이 횡행하는 그 곳에서 의사로서의 활동은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있었고, 또 부정에 협조해야 하는 일들이 있었지만 그는 일체를 거절하고 신앙인답게 살아갔습니다. 그때 한 젊은 사람이 암으로 고생하고 있었는데 그의 수술환자 명단에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 의사는 그를 수술하기로 결심히고 수술을 했습니다. 이 소문이 알려지자 규칙을 어겼다 해서 그에게는 말할 수 없는 박해가 왔습니다. 어느 날 밤, 이 의사는 자기가 수술했던 젊은이 곁에 앉아서 밤늦도록 그에게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소식에 대해서 증거했습니다. 그리고 이튿날 아침에 이 의사는 처형을 당했습니다. 처형당하기 직전에 그는 마지막으로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선택에 후회함이 없소?” 이때 그는 이런 유명한 대답을 남겼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결코 후회함이 없습니다.” 그는 한 영혼을 사랑했고, 복음을 전했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런 약속을 그에게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사람에게는 두 개의 방향밖에는 없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방향과 하나님을 등진 방향입니다. 인간도 이 두 종류의 인간밖에는 없습니다. 한 번 방향을 전환한 사람들 중에는 증상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내가 중생을 했느냐 안했느냐가 확실치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마치 이것은 임신이 되었는데도 얼마 동안은 임신이 됐는지 안 됐는지 전혀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병도 암에 걸려서 자각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고 안 나타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느 때인가는 나타나지만 처음에는 안 나타나는 것입니다. 방향을 바꾼 후로 어떤 사람은 빨리빨리 뛰어가는 사람이 있고, 젊은 독수리처럼 날개치고 올라가는 사람이 있고,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사람이 있고, 가다가 뒷걸음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한참 방황하다가 늘그막에 죽을 때가 되어서 회심을 하고 주님을 부르고 믿고 회개하고 구원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어떤 사람은 잠도 안 자고 마구 뛰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주 속도 빠르게 자라나는 사람입니다. 아무튼 예수 안에서 더디 자라고 빨리 자라고, 빨리 가고 더디 가고 하는 차이는 있지만 방향에 있어서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향한 방향과 하나님을 등진 방향의 두 개의 방향밖에는 없습니다. 복음전도라는 것은 하나님을 등진 사람에게 ‘뒤로 돌아 섯!’해서 하나님을 향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게 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남북전쟁이 끝난 후 두 병사가 고향으로 가다 언덕에 있는 교회를 발견했습니다. 한 병사는 교회에 들어가 감사기도를 드리자고 했고 한 병사는 술이나 마시러 가자고 했습니다. 그로부터 20여년이 지난 후, 술마시자고 한 병사는 알콜중독으로 범죄자가 되어 교도소에 들어갔는데 어느 날 신문을 보다 깜짝놀랐습니다. 그것은 미국의 22대 대통령에 클리블런드가 당선되었다는 기사였습니다. 클리블런드는 전쟁 후 자신과 함께 고향으로 가다 교회에 가자고 했던 전우였기 때문입니다. 신앙이 두 사람의 운명을 갈라놓았던 것입니다. 즉 어느 방향(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처럼 일생의 흐름을 바꾸어 놓습니다.
우리는 인생의 갈림길에서 넓은 길과 좁은 길, 세상과 하나님, 하나님과 재물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입니까? 둘 다 겸하여 섬길 수는 없습니다. 후회 없는 선택을 하는 지혜로운 성도 여러분이 모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 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 지니라 하니...”(왕상18:21)
/한태완 지음, 요나출판사, “기쁨의 샘” 중에서
▣ 배우자의 선택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지으신 후 홀로 있는 아담의 고독을 보셨습니다. 그래서 아담의 갈비뼈로 아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아내인 하와를 지으십니다. 이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아담은 하와를 보는 순간,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는 말로 기쁨과 만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어떤 타입의 아내를 원하느냐고 물으신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의도대로 하와를 지었을 뿐이지요.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 지니라”는 성경의 말씀처럼 지금도 서로 모르던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 서로 사랑하게 되면서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게 되는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신비스런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그토록 만족해하던 아담과 하와의 가정이 불순종의 죄로 고통스런 삶을 자초한 것처럼 오늘도 수많은 가정들이 붕괴되는 이유는 사탄의 공격 앞에 대적 한번 제대로 해보지 못한 채 주저 앉아버리는 우리의 영적 무력감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생의 배우자를 찾는 믿음의 젊은이들이 취할 태도는 하나님께서 최상의 배우자를 이미 준비해놓고, 기다리고 계신다는 믿음을 갖는 일입니다. 이 믿음을 지니게 되면 세상의 조건을 찾아 이 사람 저 사람에게 기웃거리는 무분별한 데이트를 버립니다. 대신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그 배필을 위해 기도하면서 가정과 가정의 만남이라는 방법을 통해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이 일을 위한 부모의 기도와 적극적인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이처럼 배우자의 선택에서부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맺어진 부부는 이후의 삶 속에서도 가정을 파괴하는 사단의 공격에 의연히 대적하면서 승리의 삶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 인생 최고의 선택
세계 최대의 IT회사로 평가되는 애플사의 회장인 스티브 잡스는 대학 중퇴의 학력을 지녔습니다. 그는 대학에 진학했으나 부모가 수입의 상당액을 등록금으로 지급하는 모습에 회의를 느끼고 6개월 만에 자퇴를 결심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학업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학교생활을 계속 하면서 자신이 듣고 싶었던 수업만 몰래 청강했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더 빨리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식 등록 학생이 아니었던 그는 병을 팔아서 음식을 사먹기도 했으며, 친구 집 마룻바닥에서 며칠을 보내곤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인생에서 최고의 선택은 대학 자퇴의 결심이었다고 말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들이 가지 않는 두렵고, 외로운 길을 찾아갑니다. 하지만 그곳에는 누구도 해낼 수 없는 성공의 열쇠가 있습니다.
/지하철 사랑의편지 편집실
▣ 세월이 흐른 후에
수많은 세월이 흐르고 흐른 후에 숲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노라고, 그리고 나는 사람들이 덜 간 길을 택했노라고, 그리고 그것이 내 운명을 정했노라고.
- 유영만의《용기》중에서 -
*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를 재인용한 글입니다. 인생의 숲길을 가노라면 반드시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그때 남이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로써 또 하나의 새로운 숲길이 생겨나고 새로운 역사, 새로운 창조가 시작됩니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 선택에 관한 성경 말씀
0 너희의 각 지파에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 받는 자들을 택하라 내가 그들을 세워 너희 수령을 삼으리라 한즉(신1:13)
0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신30:19)
0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수24:15)
0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 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 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찌니라 하니 백성이 한 말도 대답지 아니하는지라(왕상18:21)
0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6:24)
0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0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마7:13- 14)
0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16:13)
0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행6:3)
▣ 선택에 관한 금언
0 가장 휼륭한 사람은 모든 것을 버리고, 그 중에서 단 하나를 선택한다. 영원한 명예를 취하고 사별해 버릴 것은 미리부터 버린다.(헤라클레이토스)
0 사랑한다는 것은 선택한다는 것이다.(루오)
0 각자는 자기 길을 택할 줄 알아야 한다.(프로페르티우스)
0 벗을 선택하는 것처럼 저자를 선택하라(로스고론)
0 이것이냐 저것이냐(키에르케고르)
0 너는 자유다. 스스로 선택하고 발명하라(사르트르)
0 볶은 콩도 골라 먹는다.(사람은 무엇이나 골라 갖는다는 뜻)(한국 속담)
0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한국 속담)
0 친구를 선택할 때는 천천히, 친구를 바꿀 때는 더욱 천천히(영국 속담)
0 걸인은 구걸할 때 고르지 않는다.(영국 속담)
0 폭풍우를 만나면 아무 항구나 택한다.(영국 속담)
0 너무 고르다가 눈먼 사위 얻는다.(한국 속담)
0 새벽 호랑이가 중이나 개를 헤아리지 않는다.(한국 속담)
0 모든 사람은 이것이든 저것이든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만 된다.(사르트르)
0 너무 고르는 자가 가장 나쁜 것을 갖는다.(영국 속담)
0 보다 많이 갖는 것보다, 보다 적게 바라는 쪽을 택하라(아게나스)
/한승진 선교사 자료모음(HP; 010-7736-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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