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콘텐츠전략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김만식(만파식적)
저자 | 김만식(金萬植) 1955년 경북 예천 태생.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대학 강의와 메타콘텐츠연구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운영카페> 콘텐츠전략카페 차 례 머리말 Ⅰ. 문화콘텐츠 경험 1. 문화콘텐츠 입문 (1) 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 / (2) 문화콘텐츠의 개념 2. 문화콘텐츠 경험 (1) 문화콘텐츠로부터 얻는 즐거움 / (2) 문화콘텐츠의 특성 (3) 문화콘텐츠의 힘, 국력 Ⅱ. 문화콘텐츠 구조적 탐색 1. 서 문 2. 문화콘텐츠의 구조 (1) 체(體, Media) / (2) 법(法, Format) (3) 묘(妙, Expression) / (4) 기(氣, Information) 3. 맺음말 Ⅲ. 탐구의 즐거움 1. 탐구 행위 (1) 탐구의 즐거움 / (2) 개발 주체 ‘나’ 세우기 2. 인간의 욕망과 정서 (1) 인간의 욕망 / (2) 인간의 정서 3. 대상에 대한 인식 (1) 대상을 바라보는 자세 / (2) 무한한 상상력 (3) 지식과 경험의 축적 4. 창조의 길 (1) 새로움을 향한 모험 / (2) 아이디어의 원천과 매체 분석 (3) 아이디어 발상과정 / (4) 아이디어의 구체화 전략과 보호 5. 창의적 사고기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2)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3) 스캠퍼(Scamper) / (4) 사전 기법 / (5) 속성열거법 (6) 결부법(Synectics) / (7) 연상하기 / (8) 강제 결합법 (9) 기회의 원(圓) / (10) 육색사고모자기법(Six Thinking Hats) (11) 스토리보딩(Storyboarding) / (12) 마인드 맵(Mind map) (13) 하이 라이팅(High lighting) / (14) PMI 기법 (15) P-P-C 기법 / (16) 고든-리틀기법(Gordon Technique) (17) 연꽃기법(Lotus Blossom Technique) / (18) 트리즈(TRIZ) 기법 (19) 모닝 페이지(Morning page) 6. 상상력 탐색 텍스트 (1) 이문화(異文化)에 대한 이해 / (2) 생명체의 탄생 (3) 인간을 찾아서 / (4) 이상향을 꿈꾸며 (5) 수(數)의 상징 의미 Ⅳ. 적용의 원리 1. 적용의 원리 (1) 적용의 첫 걸음 / (2) 적용의 원리 2. 문화콘텐츠 개발과정 (1) 문화콘텐츠 개발 과정 / (2) 아이디어의 평가 (3) 기획과 실행계획의 수립 / (4) SWOT 분석 (5) 문화콘텐츠 성공요인 3. 정보 분석과 관리 (1) 정보에 대한 이해 / (2) 정보수집과 정리 (3) 정보 분석에 대한 이해 / (4) 정보관리 4. 미래예측 기법 (1) 미래예측의 개요 / (2) 미래예측의 계량적 방법 (3) 미래예측의 질적 방법 5. 이해 관계자 분석과 의사결정 (1) 이해 관계자의 종류 / (2) 이해 관계자 분석 (3) 의사결정의 개요 / (4) 의사결정의 원리 6. 공동작업의 실천원리 (1) 공동작업의 원리 / (2) 인간관계의 중요성 (3) 피드 백의 중요성 7. 스토리텔링(storytelling) (1) 스토리텔링의 개요 / (2) 매체이동과 감동창출 ♣ 학습과제-법률콘텐츠「심청전」 8. 문화기술(CT) (1) 문화기술의 중요성 / (2) 문화기술의 발전 전망 9. 문화콘텐츠 브랜드 (1) 브랜드의 일반적 특성 / (2) 문화콘텐츠 브랜드 10. 전략적 개발과 상황 분석 (1) 갭 분석(gap analysis)기법 / (2) 경쟁적 우위(competitive advantage) 분석 (3) 포트폴리오 모형(portfolio models) 11. 외부적 환경 분석 (1) STEP(PEST) 기법 / (2) 시계열 분석(Time Series Analysis) (3) 시장조사(Marketing Research) / (4) 포커스 그룹(Focus Groups) (5) 시나리오(Scenarios) 기법 12. 내부적 환경 분석 (1) 벤치마킹(Benchmarking) / (2) BCG 매트릭스 (3) 상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분석법 (4)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 / (5) 7-S 틀(7-S Framework) 분석기법 13. 마케팅 기법 (1) 경사자집(經史子集) 전략 / (2) STP 전략 (3)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 (4) 4P 전략 (5) ZMET 기법 / (6) PPL(Product Placement) 기법 (7) 웹 2.0 마케팅 전략 14. 계획의 실천과 관리 (1) 재정계획의 의의와 평가 / (2) 계획과 예산의 괴리요인들 (3) 계획의 진행관리와 활용계획 15. 문화적 권리와 윤리 (1) 문화적 권리(Cultural Rights) / (2) 창작자의 표현의 자유 (3) 문화콘텐츠와 윤리 문제 / (4) 문화콘텐츠와 규제 영역들 (5) 문화콘텐츠와 지적재산권 / (6) 디지털콘텐츠 유통과 보호 참고문헌 찾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