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13인치 휠을 사용타가 이번에 15인치로 인치업했읍니다.
큰 이유는 몸체가 큰데, 하체가 좀 허약해보여서 입니다. 머리는 큰데 몸집이 작은... 즉 뽀대가 안나와서 였읍니다.
저는 어련 가정 형편상??? 5인용 가족 자가용으로 쓰기에 이정도 투자는 할 만 했읍니다.
암튼 원래계획은 승차감 고려해서 14인치 였는데, 14인치는 구하기가 쉽지는 않더군요.
해서 차후에 승차감에 문제발생시 스파크 동호회에서 교환하면 되니까요. ^^
그런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겠더라구요. ^^
자 이제 그 이유를 살펴보겠읍니다.
아래는 금호에서 나온 순정 165/60R15 공장출고형 타이어입니다.
애프터용으로는 고급형인 금호 에코윙S와 한국 앙프랑에코가 있는데, 워낙 순정타이어 평이 좋아 이걸루 선택했읍니다.
또한 가격이 착하더군요.^^ 다마스순정에 배추한장만 더 얹으면 되더라구요.
한국 앙프랑에코는 연비 좋다는 평이있는데, 개인적으로 겨울철 눈길 주행에 트레이드가 좀 약하겠더라구요.
하지만 한국타이어 타이어당 하중 지수는 470Kg으로 순정 417kg보다 월등히 우수하더군요.
짐 많이 싣는 분덜은 한국타이어 추천합니다.
참고로 이전에 사용하던 타이어는 한국 타이어 175/60R13이었읍니다.
폭이 1cm가량 넓고, 지상고는 15인치대비 4cm가량 낮죠.
아래사진 연속3장은 13인치 휠을 낀 가분수형태의 다망이 사진입니다.
몸체는 큰데 휠은 쪼만한게 불안해 보이죠.
하지만 옵셋이 적당해서 돌출이 거의 없죠.
차는 멋진데??? 부실한 타이어..ㅋㅎ
아래는 이 번에 교체한 15인치 스파크 순정휠입니다.
크기가 적당하죠. 아니 딱이죠.
차체 지상고는 이론적으로 2cm가량 높아졌읍니다. 타이어 지상고 4cm니까 위아래 각각 2cm씩이죠.
암튼 덕분에 하부 닿을 일 줄었읍니다. ^^
승차감은 딱히 13인치때와 차이가 없었읍니다만, 가재는 게편이라고 오직 제느낌상 15인치가 좀 더 좋습니다.^^
한가지 타이어가 커져서 그런지 롤링은 확실히 15인치가 더 낫습니다.
또한 타이어가 좋아 그런지 노면소음 많이 감소하였읍니다.
또 한가지 휠이 커진 만큼 연비나 출력이 염려될 같은데요 이 부분도 아직은 전혀 느낄수없읍니다.
연비는 차후에 지켜봐야겠죠. 차 출발시 언덕에서도 힘이 달린다거나 출력감소 전혀 느낄수 없더군요.
저처럼 가족 자가용이나 적재용량을 벗어나지 않은 짐을 싣는 경우에는 15인치 적극 추천할 만 합니다.
참고로 15인치에 175를 끼시는 분들이 계신데, 165가 폭이 좁아 승차감에서도 또한 유리하겠죠.
아래 사진에서처럼 13인치 때는 허브스페이스를 25mm에 13인치 순정 마티즈 휠을 했읍니다.
이 조합의 경우 검사소 그대로 통과될 만큼 돌출이 없었죠.
해서 15인치의 스파크 순정휠이 마티스 순정보다 옵셋이 -7~-10가량 마이너스방향으로 빠졌더라구요.
해서 허브체인져를 25mm이 아닌 20mm 했읍니다.
아래사진에서 처럼 15인치휠도 전혀 검사에 문제될게 없어 보이네요. ^^
참고로 왜 13인치에는 허브스페이스고 15인치에는 허브체인져 용어를 사용했는지 다들 아시죠.^^
15인치 차체와 타이어 전륜 지상고입니다. 편평비 50이 아닌 60이지만 충분히 여유 있어보이죠.
참고로 발란스 잡는 납댕이가 신형휠이라 안쪽에 장착되더라구요.
그래서 휠에 군더더기 없읍니다.
15인치 차체와 타이어 후륜 지상고입니다. 편평비 50이 아닌 60이지만 충분히 여유 있어보이죠.
군더더기 없는 휠. ^^
후륜 지상고와 차체 간격입니다. 총높이는 8cm가량 외부와는 5cm가량이더군요. 충분한 완충공간이죠. ^^
장착후 뒷태.
다시한번 앞에서 본 모습. 마치 다마스 순정휠로 나온 적당한 모습이죠.
이상으로 "울 다망이 15인치에 따른 문제는 없다"라고 종지부를 찍읍니다.
첫댓글 와락...!!! 얼마나 좋을까나....ㅎㅎ... 기분 함 팍팍 내봐요...^^
저 노므 스파크 15인치 휠 사실 무척 가지고 싶었던 휠이었읍니다.
아시죠 그 기분 하고 시픈것 했을때... 이 기분 대략 일주일은 갈것 같네요 ^^
@다마스따라(경기도 하남) ㅎㅎ.. 이리와요..내가 축하주 사줄게요 ^^
@풀잎새(구의동) 메디칼님은 어쩌려구요 ^^
주말에 한적안 교외 양평벙개 한번 맹그러 볼까요 ^^
암튼 고맙습니다. 맘으로 충분히 마시겠읍니다.^^
제일 중요한게 짐.... 하중... 그리고 고속시... 여러가지 아시니까 테스트 하신 다음에 후기 쫘악 부탁해요... 생각중이신 분들 도움되시게... 나... 첨으로 부러움을 표시합니다...ㅎㅎ... 얼마나 좋을까나...^^
네 그러죠. ^^ 추가로 저처럼 승용으로 사용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왜냐니까 순정 총높이10센티에서 8센티로, 2센티가량 버퍼가 낮아졌죠. 짐을 과적으로 싣는 분들에게는 첨부된 사진에 있는14인치 휠에 165/60R14 추천합니다. 이 경우 순정과 차이가 없읍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거 설명하자면 이야기가 긴데.
먼저, 승차감때문에 바꾸시려면 과적화물 적재 라보에게는 마땅한 대안이 없어보입니다.
왜냐
1. 일단 타이어 공기압 엄청나게 넣으실거 아닙니까. 그러면 다망이 특성상 편평비 80/70/60/50 상관없이 통통 튑니다. 제경우 13인치일때 40을 넣고 다니니 마찬가지루 통통튀더군요. 그래서 35로 줄이니 조금 나아졌읍니다.
그래서 이번에 15인치에는 37을 넣었읍니다.
2. 순정12인치휠과 "175/50R15인치"휠일때 직경 거의 동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체와 타이어 간섭이 생긴다고 하셨죠.
여기에 60싸이즈를 끼면 1.3cm가량 휠하우징(적재함상단의 하부)과 타이어가 더 가까워집니다.
때문에 과적시 차체와 타이어 간섭이 더 빈번하게 발생 할 겁니다.
3. 정 하고 싶다면, 하중을 덜 받는 차 앞쪽만 일단 60으로 끼워보세요. 공기압도 적당한선에서 맞춰보고요.
추가로 라보세요님 라보 타이어 스토퍼부분 사진 올려주시면 주시면 고맙겠읍니다. 얼만큼 먹어들어갔는지 확인좀 하려구요.
저도 제차로 사람들 태워서 어느정도 까지 얼만큼 주저 앉는지 차후에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예상으로는 400~500 kg 정도까지는 버텨 줄 같습니다.
사실 순정12인치 타이어 대비로는 1.3cm 그리고 13인치 대비해서는 2.0cm 가량 밖에 타이어 지상고 변화가 크기 않기 때문입니다.
@라보세요(은평) ^^
휠만바꿨을뿐인데 디게커보이네요 이뻐요~
13인치가 워낙 작다보니까 상대적으로 크게 보이는 같네요. 사실은 큰게 아니라 적당하다고 봐야겠죠. ^^
@다마스따라(경기도 하남) 암튼 축하드립니다~~~^^
최저 지상고 편평비 그리고 후차축 기어비를 (종감속비)최종 감속비를 계산하여 타이어및 휠을 인치업 하셔야
합니다,
기능장 리님, 계산 이런거 저같은 일반인은 머리가 아픕니다. ^^
주행, 느낌 아니까요!! ^^ 느낌으로 타고 댕겨야 할 같습니다.
이런 문제가 나오면 게시판 지기인 저는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계산 하셔서 몇인치 휠에 어떤 타이어라고 콕 찝어 주시면 얼매나 좋을 까요
기능장님 플리즈~~~
20미리 체인처 구매경로 부탁드립니다~^^
구매는 이 방 카페지기인 하사랑님에게... ^^
인치업에 대해 거의 문외한이라 여쭤보는데요. 휠만 바궈 끼우면 되는 건가요.
하사랑님 010 9217 0862 에게 전화로 물어보세요 자세히 알려줄겁니다
다마스따라님 고맙습니다.
글 잘 보고 있습니다. 13인치와 비교해서 튀는 맛은 어떤가요? 저도 고민중이라서요!~
다따님~ 한쪽바퀴만 경사를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간섭이 없나요?
스파크가 마티즈 레이 모닝 보다 타이어 외경이 한치수 큰 사이즈입니다.
165 60보단 175 50이 안전상이나 연비면에서 우월할겁니다.
다따라님 15인치 만족하고 타고계신가요? 저도 15인치로 한번 바꿔볼까 하는데 정보도 많이없고해서요.
자세나오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