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2011년 4월 28일(목) 제4692호 아동심리칼럼
✔ 집 그림의 해석
집은 가족이 함께 모여서 사는 공간이다. 그 때문에 집 그림에는 아동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 각각에 대한 표상과 생각, 그와 관련된 여러 감정, 소망들이 투영된다.
또한 집은 일차적으로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자아, 그 사람이 현실과 관계를 맺는 정도와 양상, 그리고 개인만의 내적 공상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정보를 준다. 집그림에 나타난 아이 심리상태 해석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아이에게 집을 그리라고 말한다.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그려 보세요."라고 설명하면 된다. 아이가 그림을 다 그리면 다음과 같이 질문해 그림에 반영된 심리상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림만 보고 이해하기보다는 아이와 함께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 마음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이 집에 누가 살고 있니?
・ 이 집에 사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이니?
・ 집안 분위기는 어떤 것 같니?
・ 너라면 이 집에서 살고 싶을까?
・ 이 그림에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니?
・ 네가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니?
・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니?
・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건 뭐니? 왜 그렸니?
✔ 그림의 해석 - 그림의 크기
1. 나이가 어린 아동이 그림을 크게 그릴 경우, 이는 주로 과활동성, 공격성, 인지적 미성숙과 관련되며, 청소년의 경우에는 내면의 열등감과 부적절감에 대한 과잉보상욕구, 행동화 경향성, 충동성을 시사하는 경우가 더 많다.
2. 그림을 지나치게 작게 그리는 경우는 내면에 열등감, 부적절감이 있거나, 자신감이 없고 매우 수줍어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지나치게 억제돼 있으며, 어떤 압박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 그림의 해석 - 위치
'집 그림' 위치 예시
그림을 구석에 몰아서 그렸을 경우, 즉 그림을 종이의 네 귀퉁이에 몰려서 그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위축감, 두려움, 자신 없음과 관련될 수 있다.
✔ 그림의 해석 - 세부묘사
'집 그림' 세부 묘사 예시
지나치게 상세하게 그리는 것은 자신과 외계와의 관계를 적절히 통합하지 못하거나, 환경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데 혼란을 겪는 경우일 수 있다.
✔ 그림의 해석 - 생략과 왜곡
'집 그림' 생략과 왜곡 예시
그림의 어떤 부분이 생략되거나 왜곡돼 있는 경우에는 그 부분의 존재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음을 나타낸다.
✔ 집 그림의 구조적 해석
✔ 1. 문
문
문은 집과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통로이다. 따라서 집 그림에서 문은 자신의 삶에 타인이 접근하는 데 대한 허용의 정도, 자신이 세상으로 나아가는 통로를 의미하며, 세상과의 접근 가능성을 나타낸다. 친밀한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 또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가는 자체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과 거부감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해 볼 수 있으며,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불편감과 긴장감, 친밀한 관계 형성에 필요한 공감 능력, 타인에 대한 의존도도 반영된다. 실제로 얼마나 세상과 접촉되고 있는가, 얼마나 고립되고 위축되어 있는가도 문의 형태를 통해 알 수 있다.
✔ 2. 창문
창문
창문은 세상을 내다보거나, 세상과 타인이 집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통로이다. 이는 대인관계와 관련된 주관적인 경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과 관련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창문을 하나 그리거나 작은 것을 두세 개 그리고, 크기가 적당하며, 집의 벽에 위치하고, 화분이나 커튼으로 창문이 많이 가려지지 않게 그린 것이 적절하다고 간주된다.
◼ 실제 아동의 '집' 그림해석
✔ 실제 아동의 '집그림' 사례 1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1
집을 사람과 나무보다 아주 작게 그리고, 지웠다 다시 그린 흔적으로 보아 아동이 심리적으로 가정과 거리감이 있으며, 갈등이 엿보인다. 또한 문과 창문을 작게 그려 타인과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나타낸다.
✔ 실제 아동의 '집그림' 사례 2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2
그림이 종이 우측하단으로 치우쳐진 것과 주변 그림 없이 집만 단조롭게 그린 것으로 보아 자신감 없는 성격이 드러난다. 집에 아무도 없다고 설명한 것으로 미루어 가정에서의 정서적 빈곤감을 엿볼 수 있다. 창문은 크게, 문은 작게 그린 것은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는 있으나 관계를 맺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쓴이 : 아동심리상담사 송인진 (우리마당·그림마당·다문화 상담센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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