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하드테일) 몸에 맞추기 공식정리
1.프레임 사이즈 (싯튜브는 몇 인치?)
BB 원점에서 탑튜브의 중심선과 싯튜브 중심선이 만나는 교점 사이의 거리이다.
(1인치=2.54cm)
*메이커마다 싯튜브 상단을 기준으로 삼는 수가 있으므로 실측이 필요하다.
*탑튜브가 싯튜브 중간쯤에 위치한 일부 프레임의 경우, 일반적인 프레임 구조로 환산한다.
프레임 사이즈(inch) = (안다리 길이X0.65-10)÷2.54
*안다리 길이: 발 20cm 벌리고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바닥과 사타구니 사이의 수직거리(cm)
-이 치수를 정확히 재려면 사타구니에 수평기 끼우고 재셔야지 혼자 재면 거의 꽝!!
-줄자도 수직으로 세워야 하니까 역시 누가 도와줘야 제대로 잴 수 있어요.
2.탑튜브 길이
헤드튜브 상단 중심과 시트포스트 바깥면이 만나는 수평거리이다.
탑튜브 길이(inch) = (상체길이+팔길이)X0.45÷2.54
*상체길이: 앉은 상태에서 바닥과 어깨 중간까지의 수직거리(cm)
*팔길이: 볼펜을 쥐고 벽에 기대어 앞으로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벽과 볼펜 사이의 수평거리(cm)
*같은 프레임 사이즈라도 메이커마다 탑튜브 길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탑튜브 길이 측거점은 원본의 그림을 따랐으나, 메이커마다 차이가 있으니 실측이 필요하다.
-탑튜브 길이를 자신의 몸에 딱 맞추려 하기 보단 오버벌리치를 계산해서 스템이나 핸들바로 맞춥니다.
3.안장높이
페달을 최대한 내린 상태(6시 방향)에서 페달축 중심점과 안장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로 측정한다.
안장높이(cm) = 안다리 길이X1.05
*속도 위주의 주행을 원한다면 1~2cm정도 더 올려도 상관없을 것이다.
4.안장의 앞뒤조절
안장의 앞뒤 위치에 따라 페달링 효율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제대로 셋팅해야 한다.
*측정방법: 페달을 제대로 밟고 크랭크암이 3시 방향이 되도록 하고 승차자세를 취한다.
그 다음 굽혀진 앞무릎 끝에 테이프로 실추를 메달아 아래로 늘어 뜨린다.
이때 실과 페달축 중심점과의 유격으로 안장의 앞뒤 위치를 맞춘다.
안장의 앞뒤위치 = 무릎 위치가 페달축 중심선에서 뒤로 5~10mm 오게 한다.
*속도위주로 셋팅하려면 정반대로 맞추거나 귀찮으면 아예 페달축 중심점에 맞춘다.
5. 오버럴 리치(overal reach)
오버럴 리치란 핸들바 중앙과 안장 중앙 사이의 수평거리로 보다 쾌적한 주행을 위해 셋팅한다.
오버럴 리치(cm) = (상체길이+팔길이)÷2
*핸들바는 일자바 기준으로 라이저 바의 경우 가감이 필요하다.
*오버럴 리치를 기준으로 알맞은 스템길이를 가늠할 수 있다.
6.핸들바 높이
핸들바 높이는 안장 상단에서 아래로 몇 cm를 내릴까로 정한다.
CS=0.883X안다리 길이
핸들바 높이(-cm) = 0.005 × CS × CS - (0.2 × CS) - 6
*안다리 길이가 67cm를 넘으면 이 값에서 다시 2를 빼준다.
-핸들바 높이는 산출된 값을 기준으로 개인취향에 따라 맘대로 정하세요.
-기준보다 높으면 팔(목)과 목이 편하고, 낮으면 엉덩이가 편합니다.
※뒷말
완벽한 피팅을 위해서는 전문기기에 의한 완벽한 측정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mm 단위까지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측정값에 어느정도 맞춰서 타면 될 겁니다.
"완벽을 추구하지 맙시다." "우리는 선수가 아닙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