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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세계/三字經삼자경
一 而 十 十 而 百
일 이 십 십 이 백
하나가 열을 이루고, 열이 백을 이루며,
一한 하나 처음 근본 일 十 열 열 번 열 곱할 십
而말이를(접속사) 이 而말이을(접속사) 이
十열 열 번 열 곱할 열 百일백 모든 백
百 而 千 千 而 萬
백 이 천 천 이 만
백이 천을 이루고, 천이 만을 이룬다.
百일백백번 백 千일천 천 번 천
而말이를(접속사) 이 而말이를(접속사 이
千일천 천 번 천 萬일만 큼 만
※一 일 十 십: ꡐ一 일ꡑ은 數수의 처음 시작(始시)이요. 十십ꡑ
은 十進法십진법에서 수를 마무리하고 자리수를 바꾸는 끝(終종)
이다.
♧하나를 열 번 곱하면 열(十십)이 되고, 열을 열 번 곱하면 百백
이 되며, 백을 열 번 곱하면 千천이 되고, 천을 열 번 곱하면 萬
만이 된다. 이것은 世上세상에서 배워야 할 知識지식은 時間시간
이 가면 갈수록 끝이 없이 많아짐을 比喩비유한 것이다.
一 일 三삼 五오 七칠 九구의 홀수는 陽양에 속하고, 二이 四사
六육 八팔 十십의 짝수는 陰 음에 속하며, 이들이 섞여 구분되지 아니하고 천지가 열리지 아니 한 때에 太極태극의 元氣원기와 陰陽음양은 모두 하나이었으며, 天천 地지 人인의 三才삼재는 모두 太極圖태극도 속에 있다. 태극은 천지가 아직 나누기 전으로 원기가 석여 하나이었다.
一일은 수의 처음 시작으로 天地陰陽천지음양의 시작이며, 태극
도 속에서 나온 것으로 맨 처음에 나누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伏羲氏복희씨가 卦괘를 그을 때에 먼저 一 일을 그어 陽 양에 놓고, 다음에 一 일을 옆으로 하나 더 그어[--]陰음에 속하게 하니, 이것이 一일이라는 글자가 만들어진 과정이며, 이에 一陰일
음 一陽일양은 태극을 본보기로 삼아서 처음에 구분하여 그 음,양 의 뜻을 취한 것이다.
그리고 十 십은 一 일을 東동에서 西서로 옆으로 긋고, 위에다가
다시 一일을 南남에서 北 북으로 곧바로 그은 것이다. 十십이라는
글자 속에는 ꡐ東西南北동서남북ꡑ의 의미가 그 속에 들어 있다.
十십의 열배는 百백이요, 의 백배9는 千천이며 십의 천배는萬만 이고, 십의 만 는 億억, 십의 만 십의 億억 배는 兆조이다. 上古時代상고시대에 隸예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처음에 算數산 수를 시작 하였는데, 후에 周公주공에 이르러 비로소 九章구장의 法법이 이뤄지니 구구 팔십일(9X9=81)의 수이다. 구구 팔십일(81
)이란 수의 算法산법은 주공이 제정한 것으로 天地천지를 가지고 후세의 사람을 가르쳤으며, 그 과정에서 六藝육예:禮예의범절 樂
악(음악) 射사활쏘기 御어말타기 말몰기 書서글쓰기 數수셈하기가 나오게 된다.
☞九章之法구장지법: ꡒ九章算術구장산술ꡓ또는 ꡒ九數구수ꡓ라고
도 하며, 중국 最高최고의 術法술법이다.
①方田방전:논밭 측량법 ②粟米속미: 교역매매 계산
③衰分쇠분:귀천 혼합법 ④少廣소광: 소광 입방
⑤商功상공:공력.공정계산 ⑥均輸균수: 수레운임 계산법
⑦方程방정:방정식 ⑧盈朒영뉵: 안분 비례
⑨句股구고:삼각법
十십이라는 수는 처음에 河圖하도에서 시작되었다 상고시대에 文字문자가 없었을 때 龍馬용마가 그림도도를 등에 지고 黃河
황하에서 나왔는데, 伏羲氏복희씨가 이것을 보고 처음에 八卦팔
괘를 그었다. 그리고 軒轅氏헌왕씨 皇帝황제에 이르러 복희씨가 그은 一卦일괘에 一卦일괘를 더하여 짝을 이루었다.
乾건은 셋이 이어져 있고(≡) 坤곤은 여섯이 끊어져 있으며(ㅇㅇ)
離이는 가운데가 비어 있고( ) 坎감은 가운데가 차 있고( ) 震진
은 위를 보면서 떨치고 나오려는 모습이고( ) 艮간은 사발을 뒤집어 놓은 듯이 머물러 나아가지 않으려는 모습이며( ) 兌태는
위가 빠져 있고( )巽손은 아래가 끊겨 있다.( ) 이것이 八卦팔괘
의 모양이다. 즉 軒轅氏헌원씨가 만든 팔괘는 伏羲氏복희씨가 陰陽음양의 卦괘를 그은 것에서 비롯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文字문자가 없었을 때에 만들어졌으며 蒼詰창힐이 문자를 만든
것은 그 이후이다.
복희씨가 괘를 그었는데 河圖하도를 보면, 五十五오십오 陰陽음양
이 잇다.二이의 七칠이 위에 있고, 一일과 六육이 아래서 있고 三삼과 八팔이 있고, 四사와 九구가 오른쪽 있으며, 五오와 十십
이 가운데에 있다. 또 易經역경 繫辭傳계사전에서 “河圖하도에서 하늘의 수[天數지수]는 一일 三삼 五오 七칠 九구요. 땅의 수[地
數지수]는 二이 四사 六육 八팔 十십이다. 라고 한 것에서 天數
천수와 地數지수는 각각 다섯 개씩이다. 천수를 합하면[1+3+5+7
+9]25가 되고 地數지수를 합하면[2+4+6+8+10]30이 된다. 이 天地천지의 數수를 합하면[25+30]55가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하나에서 시작하여 열을 이루는 수는 河圖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훗날 배우는 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중국의 숫자[數수]文化문화
중국인 친구 집을 방문할 때 주의할 것 중의 하나가 가지고 가는 선물을 雙(쌍:짝수)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술도 2병 아니면4
병을 사야 하고, 사탕 한 봉지를 사면 그에 맞춰 과자도 한 봉지 사야 한다. 중국인들은 유달리 좋은 일에는 쌍으로 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春節춘절: 음력 1월 1일이 되면 집집마다 대문이나 창문에 囍희자를 붙인 것을 보았을 것이다.
囍희자는 즐겁고 吉길한 喜희자 2개 붙여서 만든 것이다. 손님 접대도 마찬가지다. 메뉴는 쌍으로 주문하는데 보통 4개 6개 8개 식으로 올라간다. 절대로 7개 9개 요리를 주문하는 법은 없다.
요즘에는 拜金主義배금주의 탓인지 보통 8개의 요리를 주문한다.
8이라는 글자가 오늘날 중국에서 부유해진다는 의미의 “發발”
자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데서 유래한 것이다. 이처럼 중국인은 특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 民俗민속에“1은 수의 시작이고, 9는 수의 極(극: 가장 큰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중국인의 民俗的미속적인 心理심리에 있어서, 1은 숫자數수의 시작인 동시에 萬物만물이 시작 이며, 또한 新生신생의 의미를 갖는다. 중국의 전통적인 名節명절이나 오늘날의 慶祝日경축일을 살펴보면, 이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元旦원단은 음력 1월 1일이고, 春節춘절은 음력 1월 1일이며, 이 외에도 5월 1일은 勞動節 6월 1일 兒童節아동정 7월 1일 建黨節
건당절[중국공산당창당기념일] 8월 1일 軍節건군절 [중국인민해
방군전군기념일] 10월 1일 國慶節[중국인민공화국건국기념일]등
이 1자와 연관이 있는 날들이다. 또한 11일은 제 2의 시작을 의미하며, 101은 1에서 시작하여 1로 끝나는 無窮無盡무궁무진 함을 상징하기도 한다. 元旦원ㅁ단의 旦단자가 地平線지평선: 一일이나 水平線수평선 一일에서 해(日일)해가 솟아오르는 것을 映像化영상화 것이 기 때문이다.
2자는 즐겁고 좋은 일에 많이 쓰인다. 그 淵源연원은 陰陽二元說
음양이원설이다. 즉 自然的자연적인 것은 모두 짝으로 되어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天地천지 運行운행의 法則법칙이라는 것이
다. 인간[人類인류]도 男子남자 와 女子여자 두 사람으로 이루어
져 있는 것은 물론, 動物동물이나 植物식물 등 生命생명을 가진 것은 모두 모두 雙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天地間천지간의 法則법칙으로 對稱대칭되는 것으로는 하늘[天천] 땅[地지] 山산
과 물[水수] 등이 있으며, 이들은 대립하면서도 화합하여야 번영 하는 對稱物대칭물로 그 상호작용으로 세상이 運行운행되어진다 는 것이다.
음양이월설은 인간사회의 법칙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고 보아, 이에 따른 民俗민속이 중국인들 사이에 굳게 자리 잡게 된 것이
다. 예를 들면, 손님을 請청하여 술을 마실 때에도 한 잔[一杯일
배]을 乾杯건배한 바로 뒤에 “좋은 일은 쌍으로 되어야 한다[好
事成雙호사성쌍]“면서 두 번째 건배를 권하고, 建築건축에서도 건축물의 長房形[직사각형]스타일이나 대칭으로 配置배치하는 등
陰陽음양2원설에 의한 2자의 槪念개념은 중국인의 생활에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사기』에“숫자는 1에서 시작하여 10으로 끝나며, 3으로 이룩
된다.[數始於一수시어일 終於十종어십 成於三성어삼]“는 말이 잇다.여기서 대응물이 결합한 결과는 만물이 생성하고 번영하는 근원이라는 것이다. ꡐ이룩된다[成성]ꡑ는 말은 이런 뜻이다. 고대 중국의 城성은 동서남북 네 벽의 길이를 모두 9里(리)로 하
며, 사면에 모두 문을 3개씩 두고, 동서남북의 도로가 모두 9갈래
의 길을 내며, 길의 幅[폭:넓이]은 72자로 정하고 있는데, 여기서 숫자는 모두 3이거나 3의 배수이다.
이것은 ꡐ3은 만물이 생성 한다[三成萬物삼성만물]ꡑ는 의미를 받아들여 王朝왕조의 興흥하고 盛성하느며 발달을 기원 하고 있기 때문이다. 儒敎유교에서 ꡐ三皇삼황:天皇氏천황씨 地皇氏 人皇氏인황씨ꡑ를 尊崇존숭하고ꡐ三綱五倫삼강오륜ꡑ을 가르치는 것이나, 道家도가에서 神仙신선이 사는 라는ꡐ三淸(삼청:玉淸옥청 上淸상청 太淸태청)ꡑ등은 모두 3자와 관련된 문화를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중국 사람들은 三分法삼분법으로 자연과 인간사회를 표현하고 있다.
다음의(49)~(52)에 나오는 것처럼 天地人천지인을ꡐ三才삼재ꡑ라
하고, 日月星일월성을 ꡐ三光삼광ꡑ이라고 한다. 그리고 福祿壽복
록수 :행복 봉록(급료) 長壽장수를ꡐ三星삼성ꡑ이라고 하며 松竹
梅[송죽매: 소나무 대나무 매화]를ꡐ三友삼우ꡑ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3자는 긴 시간과 큰 공간 및 많은 數量수량을 나타내기도 한다.
36計(36계:ꡐ달아나다.ꡑ의 의미로 兵法병법에 나옴)九萬里長天(
구만리장천: 끝없이 높고 먼 하늘)등이 例예이다. 李白이백이 詩
시望廬山瀑布망려산폭포에서는“ 飛流直下三千尺(비류직하삼천척
폭포의 물줄기가 곧바로 3000자나 되는 높은 곳에서 거침없이 날아 쏟아져 내리는데)“이라고 하였으며,『莊子장자』逍遙遊소요
유에서도 “鵬붕새가 남쪽 바다로 날아갈 때에는 날개를 펴서 3천리나 되는 수면을 쳐서 파도를 일으키고, 회오리바람을 타고 9만리 높은 하늘에 올라, 6개월을 날아가 남쪽 바다에 이르렀다.
“라고 하였다.
4자는 오늘날 중국어에서 죽을 死사자와 발음이 비슷해서 그 사
용을 꺼리며 피하고 있다. 쌍을 좋아 하지만 4자는 피하니 남의
집을 방문할 때에 술을 사가도 6甁병은 너무 많고 4병을 피하다 보면 아무래도 2병이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5자는 陰陽五行說음양오행설로 유명한 숫자이다. 오늘날에는 별
로 잘 쓰이지 않지만, 옛날에는 격식을 따지는 관계로 많이 사용
되었다. 세상 만물이 木목:나무 火화:불 土토:흙 金금:쇠 水수:물
를 5종 元素원소로 하여 이들의 상호작용에 구성되고 循環순환한
다고 여겼다. 세상은 東西南北동서남북의 四方사방과 하나의 中心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보았으며, 스스로가 그 중앙에 있다. 고 생각한 데서 중국 고유의 中華思想중화사상이발전하였다.祭壇제단
을 쌓을 때에도 동서남북의 사방을 평평하게 쌓고, 그 중앙은 보
다 높은 제단을 쌓기도 하였다.
6자는 順理순리롭게 잘되기를 바라는 일에 많이 쓰인다. 무슨 일 이든지 척척 잘 풀리기를 바라는 의미이며, 술자리에서 興趣흥취
를 돋우기 위해 하는 劃拳획권놀이에서 口令구령으로 ꡐ六六大順
육륙대순ꡑ이라고 소리치는 경우에 6자가 사용된다. 기념으로 주
기 위한선물로 책이나 상품을 살 때 그 가격이 6원이 되지 않아 도 오히려 6원을 지급하고 거스름돈을 받지 않는 사람도 있다.
7자는 특별한 의미가 없으면서도 널리 쓰이는 숫자로 알려져 있 다.그것은 사람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무지개
는 七色(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으로 되어 있고, 사람에
게는 七情(칠정: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사랑 미움 욕심)이 있
으며, 音樂음악은 七聲(칠성:宮궁 商상 半商반상 角각 藢-ꟊ치 半
藢-ꟊ반치 羽우)으로 되어 있는 등 중국 사람들은ꡐ七칠ꡑ자의
이치[原理원리]를 不可思議불가사의 한 것이라고 믿고 있다.
8자는 요즈음 들어서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다. 중국 대륙의 改革
개혁과 開放개방은 남쪽의 홍콩(香港향항)과 인접한 廣東광동 지
방에서 시작되었고, 그 영향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拜金主義的배금주의적인 경향도 함께 불고 있다.8이라
는 글씨가 오늘날 중국어에서ꡐ부유해진다.ꡑ는 의미의 ꡐ發발ꡑ
자와 발음이 같다 그리하여 현재 8자 選好선호 경향이 중국대륙
을 휩쓸고 있다. 전화번호나 문패번호 그리고 은행계좌 번호 신청 등에서 8자가 들어가는 번호는 일부 지방에서 競賣경매에 붙여진
곳도 있을 지경이다. 상품 이름에도 8자가 들어가는가 하면, 가격의 마지막 자리 수도 8자로 끝맺는 경우도 있다.
9자는 숫자 중에서 가장 큰 숫자라는 것과 3의 3倍배라는 점에서
意味가 크다고 하겠다. 하늘의 아들인 天子천자로서 地上지상의주
인이라고 스스로 일컬은 중국의 황제가 살았던 宮闕궁궐인 北京
북경 紫禁城자금성의 房방 數수도 9.999間간이다.
두자리 숫자에 해당하는 10자 역시 죽을ꡐ死사자와 중국어의 발
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별로 쓰이지 않는다. 대신 13이라는 숫자
를 보면, 서양에서는 그 사용을 대단히 꺼린다. 그러나 중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그와는 전혀 상관없이 널리 쓰이고 있다. 儒敎유교의 대표적인 經典경전 13가지를 묶어서『十三經십삼경』
이라고 하여 중요시하며,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牛黃淸心丸과 安
宮丸안궁환은 중국에서 유명한 藥局약국인 同仁堂동인당의 13가
지 명약인 十三太保십삼태보에 속한다.
十십 이상의 두자리 숫자는 한자리 수의 倍數배수로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면 12띠와 24節氣 등은 2의 배수, 각종 직업을 가르키는 36장(行행:業種업종)또는 360항 孔子공자 門下문하의
뛰어난 72弟子제자 등은 모두 3의 배수이다. 특히 36과 72는 曆法역법과 典籍전적등에서 가장 많이 擧論거론되는 숫자로 중국
문화 속의ꡐ神秘신비한 숫자(數字수자)ꡑ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중국의“四大奇書사대기서”에 나오는 梁山泊양산박의 頭領두령 施耐庵시내암이 지은『水湖志수호지』에 나오는 梁山泊양산박의
頭領두령 108명은 36명의 將帥장수와 72명의 副將부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
첫댓글 한자 속의 숫자의 의미가 이렇듯 있으니 제 우매함에 깨달음을 주시네요%^^%
헤원님:안녕 하세요? 한문에도 수의 개념이 많으며 오행음양설에서 부터 많은 학문이 존재를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 주셔서 고맙고 감사 합니다. 늘 행복 하시구요. 건필 하세요. *^^*
송정님 숫자에 대한 자료 감사합니다. 글자가 약간 흐려 눈이 아프네요..명절 잘 보내세요.
玄珍님:안녕 하세요? 이렇게 오셔서 고은 마음을 덜어 주시고 가심에 고맙고 감사 합니다. 지적 하여 주셔서 조금 진하게 하여 놓았습니다. 지적 하여 주셔서 감사 합니다. 설 명절 잘 보내세요. *^^*
한자 공부할사람이 음악에 푹 빠져 나오지 못하겠군요.음악이 너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