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에서 서쪽으로 55km 떨어져있는 남포시는 북한의 수도 평양의 서쪽해안관문도시이며 북한 황해의 이름있는 국제 항구 도시이다.
남포시는 평양남동에 속하여있다가 1979년 12월에 직할시로 되였다. 현재 항구구역, 와우도구역, 대안구역, 천리마구역, 강서구역과 룡강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양과 남포사이에는 철도, 도로, 하천 등 교통이 매우 편리하여 우리로 치면 인천과도 같은 평양의 관문 도시이다.
남포시는 평양의 위성도시로, 항구 문화 도시로 웅장화려하게 꾸려져있다.
남포지구에는 천리마제강련합기업소, 금성뜨락또르종합공장, 대안중기계련합기업소, 남포유리련합회사, 남포조선련합기업소와 같은 북한에서 손꼽히는 흑색 및 유색 금속, 농기계, 전자기계, 유리, 선박 생산기지들이 있다.
시내에는 유리선거리, 체육촌거리, 와우도거리들과 남포극장, 경기장, 체육관, 수영관을 비롯한 체육문화시설들이 있다.
그리고 와우도유원지, 우산장, 태성호와 같은 경치좋은 곳들과 약수리(강서약수)를 비롯한 약수가 나오는 여러곳들에 근로자들을 위한 휴양소, 정양소, 요양소들이 꾸려져있다.
남포시의 유적으로는 룡강군의 황룡산성을 비롯하여 룡강, 강서, 덕흥, 약수리, 수산리, 삼묘리 등에 이름난 고구려벽화무덤들이 있다.
<중앙일보 북한네트>
남포는 또 평양의 관문이라할 항구이기도 하다. 사과는 이 지역의 명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황주, 평양과 더불어 사과 생산지입니다)
남한에서 사과를 많이 생산하는 지역으로는 경상북도 내륙지역이 있습니다.
왜 사과를 재배하는가? 과수의 경우 강수량이 많을 경우 열매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썩어버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여름에 비가 적게 올 경우 과일류는 당분함량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과일은 소우지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여름철 강수량입니다. (출처: 통계청)
또한 남포는 대동강과 바닷물이 합류하는 이 곳은 북한의 주요 수산기지이다.
주요 수산물로는 갈치, 조기, 가자미등이 있다.
<북한의 음식>
o 평양 : 평양냉면, 대동강숭어국, 평양온반, 평양쟁반, 평양어죽, 갈비국, 갈비구이 뱀장어구이, 평양군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