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자격증 미소지자에 대한 소양교육 강화 등 학습보조인턴교사제에 대한 내실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회 예산정책처(처장 신해룡)가 낸 '2009년도 국가 주요 쟁점사업' 보고서를 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진행하고 있는 학습보조인턴교사제가 '전문성 축적이나 일자리 확보 등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이에 대한 내실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학습보조인턴교사는 세부적으로 △학력향상 중점학교 학습보조, △전문계고 산업현장 실습보조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지원 △위기자녀 지원 전문상담 △수준별 이동수업 학습보조 △과학실험 보조 △사교육 없는 학교운영 보조 등 이다. 이들은 현재 각 영역별로 8,709개 학교에서 1만6,25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교원자격증 미소지자의 지원이 모두 가능하다. 이에 대해 예산정책처는 "교원자격증 미소지자의 경우 학교 현장과 학생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한 사전적인 학습이나 이해가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며, "인턴교사에 대한 충분한 사전 교육과 연수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인턴교사 선발자에 대한 사전교육은 시도교육청별 자율로 하고 있으나, 대체로 교육기간이 1~2일 정도다. 또한 "학습보조 인턴교사의 채용 기간도 2009년 2학기(9월~12월)로 한정되어 있어, 전문성 축적은 물론 일자리 확보와 경제적 어려움 극복도 기대하기 어렵다"며, "사업결과에 따라 내년에 사업을 계속하거나, 성과 우수자에 한해 방과후학교 보조교사 배치 등 연계 방안도 마련하라"고 교과부에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