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산스님 법어 법문
47.보리수나무 아래서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을 얻고, 처음 펴신 가르침이 바로 소승불교이다. 부처님은 우리네 삶은 고통 그 자체이며, 어떻게 하면 여기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설파하셨다.
부처님이 설하신 소승불교는 세 가지 통찰을 기본으로 삼고 있는데, 무상관(無常觀), 부정관(不淨觀), 무아관(無我觀)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통찰 중 무상관을 이야기 해보자.
‘무상관’은 우리 삶에서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고통조차 영원한 것은 없다. 모든 것은 변하고 변하고 또 변한다. 이것이 우주의 기본 성질이다. 아침 8시쯤 서울 강북에서 강남으로 한강 다리를 건넌다고 하자. 그리고 한 시간 후에 다시 강남에서 강북으로 건넌다고 하자. 그때 바라보는 강은 한 시간 전의 그 강이 아니다.
완전히 다른 강물이 흘러가는 것이다. 8시와 9시에 바라보는 물은 똑같은 물이 아니다. 물은 계속 흘러간다. 물론 한강은 여전히 같은 한강이지만 아침 8시에 보았던 강물은 이미 바다로 흘러갔다.
따라서 아침 8시에 불렀던 ‘한강’은 아침 9시에 부르는 ‘한강’과는 다르다. 순간순간 강은 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이다. 아침에 일어나 눈을 떴을 때 우리 몸은 달라져 있다. 아주 미묘한 변화가 잠자고 있는 동안 일어난 것이다. 전날 먹은 음식은 소화되어 있을 테고, 얼굴이나 치아나 피부 상태도 전날과 다를 것이다.
음식물은 끊임없이 대변과 소변으로 변하고 있을 것이며, 얼굴은 이미 어제보다 늙었을 것이다. 우리가 비록 눈치채지 못할지라도 사람의 몸은 매 세포가 매일매일 교체돼 7년마다 완전히 탈바꿈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아무도 이를 알지 못한다. 시간마다, 순간마다 몸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누군가 “10년 전 나는 파리에 갔었다”고 얘기한다고 하자. 사실 그건 완전히 엉터리 같은 소리이다. 10년 전 파리에 갔던 육신은 엄격히 말하면 다른 사람이다. 바로 지금 이 순간 말하는 몸과는 다른 육신인 것이다. 이것을 ‘무상(無常)’이라 한다. 영원한 것,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우주도 마찬가지이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오래 전 이 지구는 태양에서 나왔고 달은 지구에서 나왔다고 한다. 미래의 어느 날,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 뒤 태양 에너지는 완전히 소진해서 점점 차가워질 것이다.
태양 에너지가 멈추면 지구 역시 점점 차가워진다. 모든 생물은 살아남지 못한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이며, 우리가 영원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은 텅 빈 시간과 공간의 세계로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이름과 모양이 영원하다고 믿으면 괴로움이 생긴다. 우리 마음에 괴로움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이 세상 실체를 있는 그대로 제대로 보지 못하게 덮는 이름과 모양에 집착하고 있다는 얘기이다.
현상 세계를 제대로 보고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욕망과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원인들은 사라질 것이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들은 곧 사라질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을 깨닫는다면 욕망과 그 욕망이 빚어내는 고통은 더 이상 우리를 쥐고 흔들어대지 못할 것이다. 고통이란 바로 이렇게 덧없는 것들에 대한 집착에서 온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내 삶은 아무 문제 없어. 나는 이미 많은 것을 가지고 있어.’ 아마 이런 사람들은 지금 당장을 사는 데는 그다지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부자이고 아무리 오래 산다 해도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는가? 죽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모든 사람은 결국 죽는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무상한 것들을 붙잡고 욕심을 내고 언제나 자기 마음과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면서 살아간다.
‘좋고 싫은 것’을 엄밀히 구분해 놓고 이것을 진리처럼 껴안고 산다. 이것이 바로 ‘집착’이다. 세상이 무상하다는 것을 제대로 바라본다면 집착하지 않게 될 것이며, 외부 상황이 변해도 별로 고통받지 않을 것이다.
모든 것은 곧 사라지는데 왜 집착하는가? 지금 이 순간 행복하다 하더라도 그 행복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 것인가? 두 남녀가 결혼을 한다. 신혼 초기에는 “아! 나는 내가 기다리던 사람을 드디어 찾았어. 너무 행복해”라며 좋아할 것이다. 참으로 아름다운 경험이다. 하지만 이런 마음이 얼마나 계속될까?
1년, 2년, 3년? 아마 3년 이상 이런 느낌을 가지고 산다면 아주 특별한 커플일 것이다. 보통 3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이 변한다. “난 당신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아.” 그들은 급기야 갈라서고 고통받는다. 모든 것은 변하기 때문에 인간은 아무것도 가질 수 없고 계속 유지해 나갈 수도 없다. 그러므로 우선 이 세상이 무상함을 먼저 알고 아무것도 붙잡지 말고 다 내려놓아라. 다 놓아버려라.
일부 소승불교와 티베트 불교 전통에서는 승려들이 몸의 무상함을 경험하기 위해 공동묘지에서 참선 수행을 하기도 한다. 그러면 이 몸이 집착하는 욕망을 놓아버릴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무상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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