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의 에티켓은 프랑스어로 사교상의 마음가짐이나 몸가짐을 뜻합니다. 우리 말로는 예의, 또는 예절, 품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예의가 바로 에티켓임을 알 수 있지요. 사전적 의미의 매너는 사람이 행동하는 방식이나 자세를 뜻합니다. 우리 말로는 몸가짐이나 버릇, 태도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사람의 행동 양식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너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에티켓은 일종의 법칙과 같아서 말하지 않아도 지켜야 하는 약속과도 같습니다. 반면에 매너는 본인이 판단해서 행동하는 만큼 그 기준이 매우 주관적입니다. 매너는 제3자, 즉 본인보다는 상대방이 원하는 희망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문에 나와 있듯이 추울 때 상대방이 옷을 벗어 나에게 건네주면 그 상대방은 매너가 좋은 것이며, 춥다고 내 옷을 가져갔다면 매너가 나쁜 것이지요. 이처럼 매너의 기본 개념은 상대방을 존중해 주는 데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불편이나 폐를 끼치지 않고 편하게 해주는 것을 의미하지요.
아직도 이해가 잘 안 된다면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지하철에서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은 에티켓입니다. 일종의 법칙이지요. 그런데 자리양보를 공손하게 하느냐, 그렇지 않게 하느냐는 매너입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며 공손하게 자리양보를 한다면 매너가 좋은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매너가 좋지 않은 것이지요. 또 하나 예를 들어보면, 화장실에서 노크를 하는 것은 에티켓이지요. 그런데 똑똑똑 노크를 하는지, 쾅쾅쾅 노크를 하는지는 매너의 문제입니다. 이렇게 에티켓은 사람들 사이의 합리적인 행동 기준을 말할 때 사용되고, 매너는 에티켓을 바탕으로 한 행동을 말합니다.
에티켓의 기본 개념 세 가지
Charming이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어본 곳은 어디세요? 바로 우리 말로 백마 탄 왕자님으로 해석되는 ‘Prince Charming’이 아닐까요? 에티켓의 첫 번째 기본 개념은 바로 매력, Charming입니다. 매력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행위 중에 하나인데요.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것이 에티켓의 기본 원칙이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지요.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행위는 사회 전반에 걸친 예의 중에 하나입니다. 사교 모임의 대화뿐 아니라 테이블 매너, 복장까지 호감을 주는 것이 에티켓의 기본 개념입니다.
두 번째는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것인데요. 서양에서는 특히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요. 우리나라의 공중도덕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서양에서는 아주 어릴 때부터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을 엄하게 교육하기 때문에 습관이 몸에 잘 배어있는데요. 따라서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을 무심코 하는 동양인은 서양인에게는 매우 이상하게 비쳐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세 번째는 상대방을 존경하는 일입니다. 이는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지요. 비단 서양의 에티켓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물론, 그 어느 나라에서도 예의의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지요.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에티켓이란
각 상황에 맞는 기본 에티켓이 있지요. 지하철에서는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하며, 어른을 보면 인사를 해야 한다는 등이 기본 에티켓입니다. 그런데 에티켓에서도 사람과 사람을 대할 때 가장 밑바닥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에티켓이 있는데요. 한 번 알아볼까요?
자, 먼저 lady first를 기억해주세요. 사적인 일에서는 항상 여성을 우선해야 합니다. 단 육체적 힘을 요하지 않는 공적인 일에서는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 것이 에티켓이랍니다. 어느 문이든 출입은 여성이 우선이지만 어두운 방이나 낯선 집을 방문할 때는 남성이 먼저 들어가는 것이 기본 에티켓이지요. 승차 시나 음식점 등에서도 여성에게 먼저 편한 자리를 권해야 하며, 여성이 앉으면 그 후에 자리에 앉아야 합니다.
남성과 여성이 서로를 만났을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에티켓도 있답니다. 먼저 남성이 여성을 대할 때, 여성에게 개인적인 질문이나 화제는 피하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또 무거운 것을 들 때와 같이 남성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주어야 하겠지요. 친밀한 사이가 아니면 성적 농담이나 이른 아침, 늦은 저녁에 전화하지 않는 것도 에티켓입니다. 여성과 함께 있을 때는 담배를 자제하거나 또 피울 시는 반드시 양해를 구하는 것이 기본 에티켓입니다.
남성을 대할 때의 여성은 지나치게 여성임을 강조하는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남녀의 구분을 크게 두지 말아주세요. 또 무거운 것을 들어주는 등의 남성이 친절을 베풀면 사양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남성이 친절을 베풀 수 있게 도와주세요. 남성이 출입 시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힘든 일을 돕거나 하는 때 남성을 믿고 맡기는 것도 에티켓이랍니다.
에티켓은 대인관계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사회 공동의 약속입니다. 매너는 사람을 만날 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한 몸가짐이나 마음가짐을 말하는 것이지요. 에티켓과 매너를 지킨다면 어떤 일을 하든 보다 세련되고, 품위 있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현대사회는 글로벌 시대입니다. 기본적으로 에티켓은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유지하려는 필요성에 의해 발달한 것이기 때문에 서로 에티켓을 지키면 삶의 질은 더욱 높아질 듯합니다. 여기에 상대방을 존중하는 매너도 포함해 서로 배려하는 삶을 살아가는 멋진 글로벌 시민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