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렌차이즈는 대부문 1호점, 2호점, 3호점은 본사가 운영중이다. ,3년이하 되는 본사, 물류ㅍ경쟁력 확인, 순 이익 분석, 본사 자본력등 세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 한국외식문화뉴스보도국 | |
1차 시장 조사 스케줄표
1차 시장조사는 객관화된 자료를 검색 정리하여 조사자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 인지와 함께 프랜차이지로 가맹 사업을 시작할 경우의 장단점을 설명하기 위한 기초 자료이다.
▶ 업계현황 분석
동종업계에 대한 일반적이고 보도화된 자료를 조사한다.
업계현황 분석시 업종의 호황에 대한 이해는 프랜차이저의 의도적인 작업에 내재되어 있는가에 대한 평가도 반영한다.
▶ 인터넷 자료 발췌
업계 홈페이지 검색.
신문 기사화된 보도자료 검색.
프랜차이즈 컨설팅 싸이트에 정리된 내용 검색.
동일 업종에 대한 리스트 산출.
전개된 가맹점 수 체크.
기타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평가안 체크.
업계의 브랜드 순위 체크.
2차 시장 조사 스케줄
▶ 업계 1위 브랜드 조사
다수의 프랜차이저 중 객관적으로 리더에 오른 업계 방문 상담.
상담시 본사의 규모 및 상담원의 건강성 체크.
투자자금의 투명성과 거품이 들어간 부분의 조정여부 체크.
본사의 재력 및 운영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체크. (장기적이냐 단기적이냐)
가맹점에 대한 운영 지도 및 노하우의 축적 여부 체크.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본사의 마인드 분석.
▶ 업계 중위 브랜드 조사
자금 및 규모가 1위 브랜드에 비해 약하지만 건실성으로 브랜드 운영을 오래한 본사 상담.
1위 브랜드 조사와 마찬가지의 내용 체크.
브랜드 가치에 대한 본사의 마인드를 집중 체크.
▶ 신설 브랜드 조사
업종의 호황 및 가능성을 표방하고 신설된 브래드 본사 상담.
본사 상담의 내용은 위와 동일.
브랜드 파워를 키우기 위한 전략안 체크.
신설 브랜드 전개 이전의 사업 내용 체크.
3차 시장 조사
3차 시장조사는 본사에 소속된 체인점(가맹점)의 운영 호황도와 본사에 대한 호감도를 중심으로 조사한다.
점주의 운영 만족도와 본사의 지원 여부에 대한 만족도를 최대한 조사 중점 대상으로 삼는다.
▶ 호황 체인점 조사
본사에서 소개한 호황점을 조사한다.
본사의 운영 매뉴얼은 어떠하며 제반 규정의 지킴 정도를 체크한다.
▶ 불황 체인점 조사
본사에서 소개하지 않은 매출 저 점포를 선정하여 조사한다.
점주의 불만사항과 비효율적인 운영으로 진행되는 부분을 체크한다.
4차 자사 분석
▶ 건실 체인본사 선별
본사의 구조 평가.
의뢰자의 투자금액과 마인드에 합당한 본사 선별.
실제 운영되는 체인점의 불만도 반영.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여부와 브랜드 가치 상승 전략이 가장 건실한 본사 선별.
5차 전략 수립
전략의 기본 방향은 독립점포 개점시의 비교 우위를 설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건실 체인이 선정되면 건실 체인점 가입으로 인한 기대 효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독립점으로의 개점에 대한 대안도 함께 제시하여 예비 점주의 운영 계획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힌다.
▶ 독립점포와의 비교
독립점포로 개점할 경우의 난제와 사입루트 평가.
예비 점주의 점포 운영 능력을 감안하여 체인점과 독립점 개점의 비교.
독립점 운영의 효율성과 체인점 운영의 효율성 제시.
▶ 보고서 작성
보고서는 체인점으로 운영하면서도 본사의 적절한 규제속에서 남다른 전략을 구사하는데 중심을 둔다.
기존의 체인과는 다른 차별화 가능한 방안을 마련토록 한다.
프랜차이저에게 문제점을 잡히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스러운 운영안을 별도의 매뉴얼로 사용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