⑨ "콤플렉스가 신경증의 원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上)
*그림 = The Finding of Oedipus by Johann Heinrich Kelle
이성의 부모에게 애착을 가지며, 동성의 부모에게는 경쟁적이고 적대감을 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부친을 죽이고 모친과 결혼하는 고대 그리스 비극 <오이디푸스 왕>에 뿌리를 두고 있다.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테 사이에 태어난 오이디푸스는 커서 ‘아비를 죽이고 어미를 범할 것’이라는 신탁에 따라 발이 꽁꽁 묶여 버려진다. 오이디푸스는 다행히 목동에 의해 구해져 이웃 나라 코린토스의 왕자로 성장한다.
오이디푸스는 ‘부은 발’을 뜻하는데, 발견 당시 발이 부어 있어서 붙은 이름이다. 그러던 어느 날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출생에 의문을 품고 신탁을 청하자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될 것이니 고향을 떠나라는 충고를 듣게 된다.
오이디푸스는 고향을 떠나 길을 가던 중 뜻하지 않게 라이오스 왕을 만나 길을 비켜 주지 않고 다투다가 그를 죽이게 된다. 이후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고 그 보상으로 이오카스테를 아내로 맞아 자식도 낳는다.
신탁을 생각하며 걱정하는 오이디푸스에게 이오카스테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어머니와 함께 자는 꿈을 꾸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을 대수롭게 여기는 사람은 인생의 짐도가볍답니다” 라는 위로의 말을 건넨다.
오이디푸스가 행방불명된 왕을 대신해 테베를 통치하던 중에 역병이 돌게 되고, 그 원인이 라이오스의 살해범 때문이라는 소문이 퍼진다. 곧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비극을 알게 되고 두 눈을 찔러 눈이 먼 상태로 방황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며 갈등을 해소한다. 즉, 남아는 아버지가 금지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본능적 욕구를 조절하는 초자아를 발전시키고, 아버지를 모델로 성장한다. 여아 역시 어머니를 모델로 여성적 정체성을 형성한다.
이 시기에 고착하면 남아는 남성적인 면을 과시하고 허세를 부리며 바람피우는 남성이 될 수 있으며, 여아는 남성에게 유혹적이면서 주장이 강하고 남성과 경쟁적인 성향을 보이는 여성이 될 수 있다.
혹은 반대로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억압하여 성적 무기력을 느끼거나 성을 터부시하거나 혐오감을 보이기도 한다. 정신 분석학자 에릭 에릭슨은 이 시기의 주된 심리적 과제를 주도성과 죄책감으로 보았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잘 해소하면 사람들과 적절하게 경쟁하며 사회적 성취를 이룰 수 있다. 그렇지 못하면 경쟁에 죄책감을 느끼고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프로이트는 말을 무서워하는 ‘리틀 한스(Little Hans)’와 강박 증상을 보이는 ‘쥐 인간(rat man)’ 등의 신경증 사례를 분석했는데, 해소되지 않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그 원인으로 보았다. <계속>
글 | 김창윤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