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1장
샬롬! 주님의 은총이 충만하시길, 예수 우리 주님은 은혜(=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신 분입니다. 요한 복음 1장에 나오는 귀한 말씀이지요. '은혜와 진리'의 안경으로 요한복음을 보면 아주 감동적으로 3차원 영상으로 보입니다. 사족을 그만두고, 오늘 잠언 21장을 보겠습니다.
▣ 잠언21장 문맥 짚어보기 ▣ 1-10절/ 의와 공평을 행하라 본문은 행악자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보응을 받는다는 것을 가르침으로써 의와 공평을 행하는 사람이 되라고 교훈한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관하시며 감찰하신다(1-3절). 악인의 교만과 부주의한 경경(계획), 거짓, 강포 등은 완전하시고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감찰을 받을 수 밖에 없다(시9:15/ 롬1:18).
11-31절/ 악인과 지혜자의 인생의 결말 악인과 행악자는 하나님의 긍휼을 받지 못하고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12절/ 약2:13). 지혜자는 의롭고 자비를 사랑함으로써 스스로 행한대로 보응을 받게 된다(21절). 진정한 지혜로운 생활을 하는 것은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31절)을 의뢰해야 한다. 최종적인 하나님의 심판은 장차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에서 최종적으로이루어질 것이지만 그 과정 속에서도 하나님의 공의에 위배되는 악한 소행은 결코 완전히 묵인되지 않는다. 지금도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의 통치와 사역은 계속된다(시145:13).
▣ 어려운 용어 해설 ▣ ♣ 잠 21:1-14 마음 경영/ 두 길- 굽은 길, 곧은 길 찬송: 516장(구256장) / 366장(구 485장)- 어두운 내 눈을 밝히사.
* 1-10절 의와 공평을 행하라
▷ 1-3절 하나님의 주권과 공의 1절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안)에 있음이여 마치 '보(洑)의 물'(a watrercourse NIV)과 같이 '그가 임으로 인도하시느니라'(그가 기뻐하시는곳으로 wherever he pleases NIV)" = '여호와는 왕의 마음을 물줄기를 인도하듯 쉽게 왕의 마음을 조절하신다'(The Lord controls the mind of a king as easily as he directs the course of a stream. GNB). - 왕의 마음: 누가 왕인가? 왕이 왕이 아니고, 왕의 마음을 아시고, 인도하시는 분이 왕 중의 왕이다. <전지> 벨사살의 마음을 자로 재고 아신다. 저울로 달아 아신다. 꿰뚤어 보고 아신다. -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여: 하나님의 전지(전지)-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통찰하시고- 꿰뚫어 아신다. (하갈).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이 주권(주권 Lordship) 을 가지고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것이 즉 세계 역사 속에서 잘 나타난다. 하나님은 이집트의 절대군주인, 바로에게 꿈을 꾸게 하시고, 요셉으로 총리 자리에 앉히신다. 또한 이집트 제국과 바로와 그 강한 군대을 80세 노인 모세의 마른 지팡이 하나로 꺾으셨다.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신 출애굽 사건(B.C.1447년경), 티글랏 빌레셀(사10:5-7), 페르시아의 황제 고레스의 이스라엘 포로 귀환령(B.C.539-400년경 스1:1-4/ 사45:1-6), 아닥사스다(스7:21/ 느2:1-8)와 모르드개 등은 대표적인 증거가 되는 사건이다. 왕 이상 가는 권력은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쉽게 왕도 다스리시고 인도하신다. 진정한 왕은 삼위일체 하나님(마28장 끝절) 이시다.
- 보의 물과 같이 그가 임으로 : 산으로 강의 물을 인도하신다. 바둑의 포석. - 인도하시느니라: 자원하는 마음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하나님의 인도방식- 성경- 하나님의 인생설명서. 하나님의 경영백서와 같다. 성경묵상으로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은 경험이 있는가? * 조지뮬러 - 시편' 네 입을 넓게 열게' 내가 체우리라. 시편 내 마음이 확정되었으니...(시편 108편). 성 프란시스- 복음서를 읽고 결정한다. * 신약성경을 통독하면서... 삼일교회 전병욱목사.
2절/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motives 동기 GNB) 을 감찰하시느니라' * (그 심장을 달아보시느니라 weight the heart NIV). - 사람의 행위가(All a man's way. NIV) -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거울을 보아야 나를 볼 수 있다. 내가 내 얼굴을 볼 수 없다. 내 뒤를 볼 수 없다. 거울을 보면 볼 수 있다. 나를 비춰주는 거울 - 성경. * 자기 보기에: 깨끗하여도... 양심적이어도... 의로워도... 구원받을 수 없다. 오직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구원받는다.
-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여호와는 심장(NIV)을 달아보시느니라. 심장(마음)은 지성이 거하는 곳이며, 의사결정의 주체이다. (참고 전도서3:17/ 렘20:12).
* 하갈이 만난 하나님: 감찰하시는 하나님. * 메네메네 데겔 우바르신. - 다니엘서
* 3절 '의와 공평'을 행하는 것은 제사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느니라( = 참고. 잠28: 9) (LB. God is more pleased when we are just and fair than when give him gifts). - 의와 공평: 잠언 1장 - 솔로몬 왕의 리더십의 원칙: 지공정공(지혜와 공의, 정의와 공평). * 참고 - 정도 경영 우리는 두 가지- 의와 공평과 제사 중 어느 것도 다 놓칠 수 없다. 의와 공평은 율법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랑에서 나온다(창18:9/ 삼하8:15/ 욥37:23/ 사56:1).
- 제사드리는 것: '제사'를 리빙바이블은 선물(gifts)이라고 한다. '우리의 소유'를 드리는 것보다 '우리의 존재'(we are just and fair)의 올바름, 곧 의와 공평이 하나님께서 더 기뻐하시는 선물이 된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요한복음 4장)- 신령과 진정>. *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예배 - 위선적 예배. (이사야 1:11-17). 생활 속에서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시면서 예배드리기를 원하신다. 예배회복 - 삶의 회복이 두 바퀴이다. 예배와 생활의 관계- 겉과 속/ 우와 좌/ 앞과 뒤. 겉과 깊이. 하루와 6일. * 의와 공평.
-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느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히 11장 - 참고. 믿음/ 참고. 롬 12:1).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
▷ 4-8절 악인의 형통과 부: 악인의 행동의 특징들(5가지) 4절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의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 :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들(잠6장)> 눈에서 마음(심장으로 암이 퍼졌다. 교만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설 수 없다. * 하나님의 말씀/ 예배에 집중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청종- 순종. 모든 악한 행동의 근본원인 - 교만! 교만한 눈 - 마음에서 온갖 악한 행동이 나온다. 습관 - 행동 - 마음의 교만부터 성찰하여야 한다. 진리의 거울, 진리의 빛으로 비추어야 한다. 나의 악행이 무엇인가, 나의 교만한 마음이 무엇인가? - 악인의 형통한 것(the lamp of the wicked. NIV): * 죄란 무엇인가? 그 기준은 세상의 법 보다는 하나님과 그분의 율법과 복음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 곧 행동이 아닌 마음의 태도와 중심의 자세만으로 죄라고 하신다!
5절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Plan carefully and you will have plenty GNB. 언어 시적 유희),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것이니라" - 부지런 한 자의 경영(plans. NIV): 악한 행동의 특징 2번째.
- 조급한 한자: 조급한 자란 곧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빨리 부자가 되기에 급급한 사람을 말한다. 그 반대인 '충성된 사람은 복이 많다'(28:20). 부지런한 자는 미리 준비하지만, 조급한 자는 준비하지 않는 자이다. 개역성경의 '부지런한' 것을 GNB는 '주의 깊은' 경영으로 해석한다. 6절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LB. Dis-honest gain will never last) 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 다니는 안개'(NIV. a feeting vapor)니라. - 속이는 말로 (LB. Dis-honest gain : <악한 행동 3째 악한 행동> 속임. 부정직.
- 재물을 모으는 것: <돈 & 연기> 정직한 수고와 땀. 어떤 돈은 곧 죽음이며 안개/ 연기다. 다름 아닌 속이는 말로 모은 돈(재물)이다. 부유하게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성경적인 물질관에 눈이 떠져야 한다. 그러나, 재물을 잘 선용하면 그의 면류관이 되기도 한다. 은도 금도 다 주님의 것이다.
7절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이니라. NIV. - 악인의 강포: <4번째의 악한 행동> 정의를 행하기 싫어하는 것. 8절 죄를 크게 범한 자의 길은 '심히 구부러지고'(NIV. devious 악마적인, 악한) - 죄를 크게 범한 자: 악인의 행동 5째 특징.
큰 범죄. "Guilty people walk a crooked path. 죄을 범한 자는 구부러진 길을 걷는다."(GNB). - 전쟁, 살인, 도적질, 자살 등 범죄의 배경에는 사단(악마)의 은밀한 역사가 있음을 알고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 9-14절 악인의 특징
9절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 '나으니라' : 나으니라 말씀(better sayings) 중 하나다
- 움막에서 NIV : 지붕의 모퉁이나 비좁음 다락방(왕상17:19)를 의미한다.
10절 "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LB. loves)나니..."(Wicked people are always hungry for evil 악인은 항상 악에 굶주려 있다. GNB). - 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윈윈'(win win) 전략- 너도 잘되고 나도 잘되야 한다는 사고를 가저야 한다. 복의 근원은 자기가 복을 받고, 다른 사람이 나를 통하여 복을 받고, 나를 축복하는 자에게 복이 임하게 되는 사람이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복의 근원이다.
<11-31절/ 악인과 지혜자의 인생의 결말> 11절 거만한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는 경성하겠고, 지혜로운 자가 훈계를 받으면 지식이 더하리라( LB. The wise man learns by listening; The simpleton can learn only by seeing scoffers purnished)
12절/ 의로운(신) 자는 악인의 집을 감찰하시고, 악인을 환란에 던지시느니라.(LB. The godly learns by watching ruin overtake the wicked)
- 하나님의 태도: 의의 하나님이시다! 공의는 사랑이다. (로마서 전체). - 환란 : 파멸. LB.
* 13절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느니라.
-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관대하심을 왜곡하는 것 - 궁핍한 자에 대한 무관심과 물질에 대한 탐욕이다. 궁핍한 자를 우리 주변에 두시는 이유는 첫째,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라는 것이다. 둘째, 그들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예민한 감수성, 자비로운 마음을 배우게 하려는 것이다. 우리가 거부하면, 눈먼자, 귀머거리가 될 수 있다. 위 말씀은 정의와 식량을 요구하는 절망적인 호소일 가능성이 높다. <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333쪽> 구제의 도(마 6장) -은밀하게. 구제는 의로운행동(what is right) 이다. 물고기과 낚시법. <기도 응답의 비결> 기도는 하나님과 나만의 관계가 아이라, 나와 이웃과의 관계도 포함된다. 굉장히 놀라운 통찰력이다. 긍휼히 여기는 사람은 복이 있다.
14절 '은밀한 선물' 은 노를 쉬게 하고 품의 뇌물은 맹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 - <삼물- 예물, 선물, 뇌물> 예물- 봉헌예물: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린다. 하나님의 은혜의 빚진자(롬1장) -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다! 뇌물과 같은 말이다. 좀더 넓게 말하면 정당한 노동의 댓가롤 얻지 않은 불로소득이다.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욱 어렵다. 바르게 주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악인의 외곡된 모습을 보여준다!
♣ 잠21:15-31 의인의 영광, 악인의 패망 415장(구 471장).
▷ 15-18절 악인을 이긴 의인
15절 공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 공의가 나에게 즐거움인가? 죄가 즐거움인가? 즐거움의 내용과 방향이 무엇인가? 그 답이 의인과 죄인을 결정한다.
16절 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會衆)에 거하리라(Death is waiting for anyone who wanders away from good sense - 사망은 좋은 분별력을 잃어버린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 GNB).
- 어느 길을 가는가?
17절 연락(宴樂)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 '연락'을 좋아하는 자: 어리석은 부자(눅16장)와 달리 주님이 좋아하시는 것을 좋아하게 하소서.
잔치를 열고 즐기는 것, 곧 쾌락(NIV, pleasure)이나 사치(luxuries GNB)를 말한다. '술'은 방탕을, '기름'은 사치를 상징한다. '노세 노세 젊어서 노세'- BTS - 얼마나 노력하는가!를 몰라서 하는 말이 아닌가! 18절 악인은 의인의 대속이 되고 궤사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 - 본문과 정반대의 사건이 십자가의 사건이다. 내가 죽어야 하는데 하나님의 아들이 대신 죽으시다니,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은 측량하지 못한다.
▷ 19-29절 의인의 인내와 악인의 멸망
19절 '다투며 성내는 여인'(a nagging, complaining wife 바가지 긁고 불평하는 아내GNB )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21절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Be kind and honest 친절하고 정직하라 GNB)는 생명과 의(prosperity. NIV)와 영광을 얻느니라." - '의'는 한두 번 착한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끝까지 다하는 것, 곧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가 올바름이다. - 의만도, 인자만도 아닌 의와 인자를 함께 하는 것은 좁은 길이다. 좌로 치우치면 의, 우로 치우치면 인자다. 좁은 문, 좁은 길이 생명, 의, 영광의 길이다(마7장).
22절 지혜로운 자(a shrewd general 빈틈없는 장군 GNB)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히 의뢰하는 것(walls 성벽 GNB)을 파하느니라. - 지혜와 용기 중에 지혜를 더 큰 덕목으로 삼는다. 양자를 겸비하되 지혜로운 자가 되라.
23절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란에서 보전하느니라. - 성을 지키기 보다 입과 혀를 지키기가 어렵다.
24절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명령된 자'(공. 거만한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25절 게으른 자의 '정욕'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A lazy man who refuses to work is only killing himself 일하기를 거절하는 게으른 사람은 자신을 죽일 따름이다GNB). - '정욕': 욕구(desire), 욕심(현대인의 성경), 포부(공동번역)로 번역된다.
*잠언 21: 26 어떤 자는 종일 토록 탐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시제(施濟)하느니라" (A righteous man , however, can give, and give gererously. GNB) - '시제': 아낌없이 구제함. 종일토록 탐하기 하는 사람은 거머리와 같은 사람이다.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었어 다고 다고(Give me!) 하느니라..."(잠언30:15). *- 의인은 아까지 아니하고 시제하느니라(참고. 신명기 15:7-8/ 시편112:9): 너그러운 사람은 남에게 베풀 수 있을 때 그대로 실천한다. 탐욕스러운 구두쇠 - 와 게으름뱅이들과 대조적이다. 참고. 잠언 31:20 '지혜로운 여인의 행동유형에 속한 것이다. 너그러운 사람(관대한 사람)은 곡물투기업자와 달리 적절한 때에 남에게 도움을 베출면서 산다(잠 11:24-26).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시편개론, 334-335쪽> -> 잠언 13:22. 27절 악인의 제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evil motives 악한 동기 GNB)으로 드리는 것이랴'. - 마음에서 우러나는 참 사랑과 감사가 아닌 자신의 이름(명예)나 반대급부적 이익을 노리고 행하는 구제, 자선, 헌금, 헌물 등은 하나님앞에 위선이며 기만이 된다. 하나님은 성전에 드리는 악인의 제물을 받지 않았다!
29절 악인은 그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한 자는 그 행위를 삼가느니라(Righteous people are sure of themselves; the wicked have to pretend as best they can 의인은 그 자신에 대해서 확신하나 악인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선으로 가장한다 GNB).
▷ 30-31절 하나님의 승리 * 잠언 21:30 지혜로도 명철로도,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치 못하느니라.
- 지혜: 주님보다 지혜로운 사람, 정의로운 사람이 없다. - 명철(insight. NIV).
*- 모략(Plan. NIV)으로도: 참고. 시편 2편. 하나님은 주권자이시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분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과 계획- 모략을 이루워드리고, 자신만 손해본다. 모세 당시의 이집트의 파라오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무리가 그러하다! 하나님에게 대항하면, 참된 종합- 지혜, 분석- 명철, 정책- 모략에 도달할 수 없다.
31절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 삶의 변화를 위한 성경공부 - 악인의 특성 ▣ 잠언 21장에 악인에 대한 말씀이 8번 언급되어 있다. 찾아보고 그 특성을 정리해보자. 1.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의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잠21:4). 2.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공의 행하기를 싫어함이니라(잠21:7) 3.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잠21:10) 4.의로우신 자는 악인의 집을 감찰하시고 악인을 환란에 던지시느니라(잠21:12) 5.악인은 의인의 대속이 되고 궤사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잠21:18) 6.악인의 재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잠21:27) 7.악인은 그 얼굴을 굳게하나 정직한 자는 그 행위를 삼가느니라(잠21:29)
▣ 말씀묵상 - 여호와 ▣ 잠언은 '여호와'라는 말씀만 나와도 마음이 설레이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21장도 '여호와'라는 말씀으로 시작(1-3절)하여 여호와로 끝난다(30-31절). '여호와'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말씀을 중심으로 잠시 묵상 속으로 들어가보자.
1절.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이 있음이여 마치 보(湺)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으로 인도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물질(물)을 다루듯이 다루시는 권능이 있으십니다. 농부가 농사를 짓기 위해서 물이 보(저수지)에서 수로를 따라 흘러가게 하듯이 주님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십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비밀을 아는 사람은 주님께 기도합니다. 구약성경에서 에스더 왕후는 금식기도를 하면서 아하수에로 왕의 마음을 움직이실 것을 기도하였습니다. 결국 주님은 에스더의 기도를 응답하셔서 왕의 마음을 움직이셨으며 유다 민족을 멸망의 위기에서 구하는 여걸이 되었습니다.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한 것도 주님의 권능이며, 바사(=페르시아)왕 고레스의 마음을 움직여서 민족의 해방을 성취하신 것도 주님이 마음을 움직이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허드슨 테일러는 기도로 자신을 고용하고 있는 의사에게 월급을 줄 수 있게 마음을 움직여달라고 기도하여 그 응답을 받는다. 이때 그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시는 하나님임을 믿고 깨닫고 중국 내지 깊숙한 곳으로 들어갔으며 본국 영국인의 물질적인 후원보다 주님을 의지하는 믿음을 얻어 선교사역에 큰 공헌을 하는 믿음의 씨가 되었다. 주님은 교장 선생님의 마음을 움직이실 수 있다. 전도대상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시다. 주님은 우리의 마음도 움직이실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게 하소서.
2절.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리라. 내가 나를 나의 기준에서 평가하고 보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주님은 나를 어떻게 보시는가? 우리의 심령을 보신다고 하셨다. 우리의 지체중에서 마음(심령, NIV. heart)이 가장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우리의 마음이 어떤 동기와 생각을 품고 있는가? 그 사람의 마음이 그 사람이라는 잠언의 말씀이 있음을 기억하자.
3절. 의와 공평을 행하는 것은 제사를 드리는 것 보다 여호와를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주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우리의 영적인 생활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다. 주님은 우리의 삶의 현장인 가정과 직장에서 의와 공평의 삶을 살 것을 기대하시고 이것은 주일의 예배(제사)보다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라는 것이다. 주여! 제가 주님의 기쁨이 되길 원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아들이라고 성경은 증언하고 있다. 의란 하나님과 사람과 바른(바를 義) 관계가 의이다. 공동번역을 읽으면 로마서의 주제 중의 하나인 의를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라고 번역해 놓았는데 이것은 의미상 좋은 번역이라고 생각된다. 공평을 행하려면 우리의 기호, 좋고 싫음 대신에 주님의 말씀으로 사람을 보고, 사람의 외모, 성적으로 학생을 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30절. 지혜로도 명철(NIV. insight, 통찰력)으로도 모략(NIV.plan 계획)으로도 여호와를 당치 못하느니라. 하나님을 이기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겸손한 회개와 간절한 기도와 마음을 다하는 정성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이길 수 없다!!! 야곱은 하나님을 이겼다. 명철과 지혜로 이긴 것이 아니다.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얻었고, 축복을 얻어 야곱(속이는 자라는 의미)이 이스라엘(하나님을 이긴자)라는 칭호를 얻었다.
31절.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전쟁에서 패배는 죽음이요 아니면 노예로 평생을 사는 것이다. 그러나 승리는 생명을 건지는 것이요, 부요한 삶을 살게되는 것이다. 고대의 전쟁은 더욱 그러하였다. 그러므로 누구나 군비를 확장하고 현대화하기를 원하였다. 전쟁의 최신의 무기는 전차와 마병이다. 보병이나 창병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므로 어느 왕이든지 전쟁에 마병을 예비하여 후환을 없게 한다. 우리 현대인들은 물질을 마병 처럼 의지한다. 지위도 그러하다. 우리 교사 그리스도인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 우리는 이김(승리)는 주님의 주권하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하고 살아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28장에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갖고 계신 분이라고 하셨다. 아멘! 그렇습니다!!!
주님을 깊이, 신실하게 의뢰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승리는 주님의 것, 주님의 편에 서서 학원선교를 감당할 사람이 누구런가! 주님의 깃발아래로 모이라!
참고도서
1. NIV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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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3절. 두사과이야기 https://band.us/band/59217593/post/4095
2절 자기가 자기를 칭찬하면 지혜가 없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아야한다.
3절. 의와 공평: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하나님 앞에서의 삶이다. 삶 속에서의 경건.
4절. 교만은 악이면서 동시에 죄이다. 히브리어원문 참고.
8절. 길: 예수 그리스도는 길 the way 이다.
10절.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은 악인이 망하는것 조차 기뻐하시지 않는다.
14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거룩하신 제물이다. 뇌물이 아니다.
5절.겸손하고 부지런하게 경영하라!4절과 함께 읽으라
10. 나는 주님의 마음으로 빌이장
15.하나님이 인간에게 이ㅊ땅에서 주신 즐거움에는 무엇이 있는가? 공의를 행하는것.
17.무엇을 좋아하는가?
18.대속 속량물... 인간의 상식을 뛰어넘는 진리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새언약의 진리여!
22. 자혜보다 강한것이 없도다. 하나님의 자혜이신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