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령터널의 통행료와 설악권(속초, 고성, 양양, 인제) 지역주민을 위한 통행료감면카드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인제군 북면 용대교차로↔미시령터널↔속초시 노학동 학사평교차로)는 지난 2001년 착공해 5년 만에 완공(2006년 5월 3일 개통/동년 7월 1일 통행료 징수개시)되었는데, 전체구간은 15.7km이며 이 가운데 민자사업구간(제2공구)인 3.69km는 태백산맥을 동서로 관통하는 터널로 개설되었습니다. 강원도의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된 미시령터널은 애초에는 코오롱건설 등 6개 건설회사가 공동출자해 완공하였으나, 2008년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권을 인수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료도로인 미시령터널은 향후 30년간(2006년~2036년) 통행료를 징수하게 됩니다.
* 미시령터널에 대해 더 알아 보기
▶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2
미시령터널 설악권 지역주민 통행료 감면카드제 (시행: 2010년 1월 1일~)
설악권 영업용 차량(개인, 법인) 미시령터널 감면 적용 (시행: 2014년 4월~)
미시령터널 '지역주민통행료감면카드제'는 설악권(속초, 고성, 양양, 인제)에 거주하는 주민이 미시령터널을 이용할 경우, 통행료의 절반이 할인되는 제도로 감면카드 1매에 세대원 4명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대상차종은 승용차, 5.5톤 미만 화물차, 32인승 이하 승합차량입니다. 감면횟수는 차량 1대당 1일 왕복 1회로 한정되며, 감면횟수를 초과한 차량은 정상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통행료 할인에 따르는 손실금액은 강원도와 해당 지역 시,군이 제정한 '미시령터널 통행료 지원 조례'에 따라 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각각 50%씩 운영업체인 미시령동서관통도로(주)에 보전해 주고 있습니다. 설악권 지역에 거주하면서 거주지에 차량이 등록된 지역주민은 감면카드신청서(행정관서비치), 주민등록증, 자동차등록증을 지참하고 거주지 관할 읍면동주민센터, 시청, 군청을 방문해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속초와 고성, 양양, 인제 등 설악권 4개 시군의 영업용 차량들도 2014년 4월부터 미시령터널 통행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강원도의회는 김시성, 김성근 도의원이 공동 발의한 '미시령 통행료 지원조례 개정안'을 2014년 3월 21일 본회의에서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은 현재 4개 시.군의 일반 차량에만 적용되는 50% 할인을 개인과 법인소유의 영업용 차량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통행료 할인을 원하는 영업용 차량 운전자나 법인은 해당 시.군에 신청하면 감면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시령터널 '지역주민통행료감면카드' 발급 문의전화
속초시청: 033-639-2114 | 고성군청: 033-680-3114 | 양양군청: 033-670-2114 | 인제군청: 033-461-2122
미시령 톨게이트에 하이패스(Hi-Pass) 차로과 전자지불 정산시스템이 완료돼 운영(2014년 7월 23일)에 들어가면서 현금만 가능했던 운전자들의 통행료 수납이 한층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하이패스의 구조상 지역주민의 차량을 식별하고 할인을 적용하는 정산시스템 구축이 어려워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은 감면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 통행료의 50%를 감면받고 있는 설악권(속초, 고성, 양양, 인제) 지역주민이 통행료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차로(TCS)를 이용해야 하고, 톨부스 정산원에게 직접 '지역주민통행료감면카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일반차로에서 지역주민들도 할인된 요금으로 전자교통카드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미시령터널 통행료 감면혜택을 받는 지역주민은 미시령 톨게이트 통과시 일반차로를 이용하세요!
미시령 톨게이트 요금수납시스템 (상·하행선 각각)
■ ETCS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2개 차로(1차로, 2차로): 무인, 무정차 전자 요금수납시스템. 일명 '하이패스(Hi-Pass)' 시스템. ※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고,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은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 TCS (Toll Collection System) 3개 차로(3차로, 4차로, 5차로): 톨부스에 정산원 상주. 현금 및 선·후불 전자교통카드 사용 가능.
■ 미시령톨게이트 하이패스 차로 이용시, 미리 하이패스 차선(청색노면표지)을 따라 1차로와 2차로를 이용해 톨게이트 광장부에 진입하고, 앞차와의 추돌 위험에 대비해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규정속도인 30km 이하로 천천히 통과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터널을 빠져 나와 톨게이트로 내려 오는 하행선(속초방향) 내리막길에서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제동장치에 이상이 생긴 차량이 톨게이트에 이르러 통행료을 내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차량을 뒤에서 추돌하는 사고가 빈발하고 있으니 이 점 유의하세요!
■ 미시령톨게이트 하행선에서의 추돌사고는 버스와 화물차 같은 대형 차량의 통행이 많은 5차로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차로를 이용하는 승용차들은 가능하다면 5차로 보다는 다른 차로(3차로, 4차로)를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미시령톨게이트의 하이패스 차로(1차로, 2차로)는 상시 개방되어 운영되지만, 일반차로(3차로, 4차로, 5차로)는 교통량과 교통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개폐됩니다. 차량통행이 적은 비성수기 심야 시간대에 일반차로는 상·하행선 공히 5차로 1개 차로만 개방됩니다.
■ 과적 등 운행제한 차량 단속을 위해 하이패스 이용이 제한됐던 4.5톤 이상 화물차들도 2015년 10월 15일부터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시령톨게이트에는 4.5톤 이상의 화물차를 위한 하이패스 차로는 별도 운영하지 않으니 화물차 운전자님들은 양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최대 적재량이 4.5톤 이상인 화물차와 특수차들은 하이패스 장착여부와 관계없이 미시령톨게이트 통과시 축중기(적재량 측정장비)가 설치된 일반 5차로(맨 우측 차로)를 이용하세요.
■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이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을 통과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 이상으로 인식을 못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그냥 하이패스 차로를 지나고 나중에 통행료를 결제하면 됩니다. 톨게이트의 차량통행이 한산한 상태라면 톨게이트 광장부 갓길에 잠시 차를 세우고 톨게이트옆 영업소를 방문해 직접 통행료를 납부해도 되고, 나중에 목적지에 도착한 후, 미시령톨게이트 영업소 요금정산실(☎ 033-635-7338)에 전화를 걸어 차량번호를 알려주고 영업소에서 안내해 주는 입금계좌로 통행료를 입금하면 됩니다. ※ 미납 통행료를 계좌이체로 입금 할 때, 반드시 입금자명을 차량번호로 기재해야 정상적으로 완납처리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 미시령에는 연중 내내 강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미시령톨게이트 일반차로에서 통행료를 내기 위해 정산원에게 현금을 건네거나 거스름 돈을 받는 과정에서 강풍이나 돌풍에 의해 돈을 놓쳐 바람 속으로 날아가 분실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 점 유의하세요!
* 미시령터널(미시령동서관통도로) 운행 시 안전운행을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
▶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14
2014년 7월 23일, 미시령 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차로와 전자지불 정산시스템 구축, 운영개시
하이패스(hi-pass)는 고속도로와 유료도로에서 통행료를 무선통신으로 지불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OBU)에 하이패스카드를 삽입 후, 무선통신(적외선 또는 주파수)을 이용하여 하이패스차로를 30km/h 이하로 무정차 주행하면서 통행료를 지불하는 최첨단 전자요금수납시스템으로, 필요장비는 단말기(OBU)와 하이패스카드(선·후불)이다. 하이패스는 송수신 기능을 갖춘 차량단말기에 전자카드를 꽂아서 이용한다. 차량단말기는 한국도로공사에서 판매하며, 전자카드는 한국도로공사와 신용카드회사에서 발급한다. 하이패스 전용차로가 설치되지 않은 요금소에서는 일반차로에서 전자카드로 요금을 정산한다. (출처: https://www.ex.co.kr)
※ 하이패스카드와 하이패스차로는 개념이 서로 다릅니다!
■ 하이패스카드는 고속국도와 유료도로에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는 전자카드입니다. 재정구간(한국도로공사)과 민자구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차로에서는 통행권(폐쇄식 구간)과 하이패스카드를 톨게이트 정산원에게 제시하면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고 개방식 구간에서는 정산원에게 카드를 제시하거나 단말기에 카드를 접촉하면 통행료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차량에 설치한 단말기에 하이패스카드를 꽂으면 하이패스차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하이패스차로는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 달리면서 무선통신으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는 차로입니다. 차량에 설치한 단말기에 하이패스카드를 꽂아야 통행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차로가 사고로 폐쇄되거나 점검 중인 경우, 그리고 단말기가 고장나거나 등록이 안 된 경우에는, 하이패스차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로 통행료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 본 문서는 2017년 06월 28일, 마지막으로 수정(업데이트)되었습니다. ♣
Last Modified (Updated) on June 28,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