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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 라합의 믿음(히브리서 11장 27~40절) - 여리고성 함락의 의미
지난주에는 이삭과 야곱의 믿음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이삭은 율법은 온전히 지키는 행위로 구원받는 것이 아닌
복음의 말씀을 믿는 믿음으로 구원받되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이 오셔서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예수님을 닮은 자가 되어 구원받게 된다는 것을 알고
야곱과 에서를 축복했음을 말씀하고 있고
야곱은 얍복강 사건을 통하여 야곱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으로 속죄함을 받아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음을 알고 믿어 지팡이 머리를 의지하여
축복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삭과 야곱은 죄인들이 어떻게 구원받아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게 되는지 알고 믿고 있는 자들로
믿음의 용사들임을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본문은 출애굽 사건에 관련된
믿음의 용사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 27~28절을 보면 ....
히11:27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모세가 애굽을 떠나 장인 이드로의 집으로 피한 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애굽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기억하고
애굽 왕을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모세는 창세기 15장 14절의 말씀을 기억한 것입니다.
창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이 말씀대로 모세는 여호와께서 애굽을 징벌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믿고 애굽 왕 바로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히11: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이 유월절 양을 잡고
문 인방과 문설주에 피를 바르라는 말씀을 믿고
백성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르게 했다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은 그대로
이루어 짐을 믿고 있는 모세의 모습을 말하는데
저와 여러분이 율법을 지켜 구원받는 것이 아닌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모세는 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29절을 보면 ....
히11:29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갈라진 홍해를 건너는 모습을 말씀하는데
갈라진 홍해가 합쳐지면 죽는다는 것을 알고도
십자가에서 구별하여 갈라주신 복음을 믿음으로
홍해를 건넜다는 것이며
애굽 군사들은 갈라진 홍해를 건너다가
수장되어 몰살당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 또한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본문 30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 성을 7일 동안 도는 말씀을 하는데 ....
히11:30 믿음으로 칠 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졌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칠 일 동안 여리고를 도는 의미를
알기 위하여 여호수아 6장 8~16절을 봅니다.
수6:8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치매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 앞에서
나아가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언약궤는 그 뒤를 따르며
수6:9 그 무장한 자들은 나팔 부는 제사장들
앞에서 행진하며 후군은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더라
수6:10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리게 하지 말며
너희 입에서 아무 말도 내지 말라 그리하다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외치라 하는 날에 외칠지니라 하고
여섯째 날까지는 여리고 성을 돌되 하루에 한 번만 돌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는데 그 뒤를 따르는
백성들은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게 하라는 것입니다.
여리고 성은 율법을 상징하며
사탄이 다스리는 이 세상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여리고 성이 무너진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신다는 뜻으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제사장들이 나팔을 부는 것은
복음의 나팔을 부는 것을 말하며
여섯째 날까지는
백성들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가져가시기
이전이므로 복음이 밝히 드러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아직 복음을 알지 못하므로 소리를 내지
말라는 것으로 다른복음을 전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이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기 이전인
구약에서는 하나님이 택한 제사장들만
하나님의 말씀만 전했던 것이며
예수님의 제자들도 성령이 오시기 이전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고
성령이 오신 후에야 복음의 나팔을 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엿새 동안 여리고 성을 돌았다고
이어지는 13~14절을 보면 ....
수6:13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계속 행진하며 나팔을 불고
무장한 자들은 그 앞에 행진하며 후군은 여호와의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니라
수6:14 그 둘째 날에도 그 성을 한 번 돌고
진영으로 돌아오니라 엿새 동안을 이같이 행하니라
엿새 동안 제사장들만 나팔을 불며
여리고 성을 돌았다는 것인데
엿새는 안식일 전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죽으시는 날이므로
그때까지는 복음을 아는 사람이 없어 택하신
제사장들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음을 말합니다.
그럼 일곱째 날에 어떻게 하는지
이어지는 15~16절을 보면 ....
수6:15 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수6:16 일곱 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제사장들이 여리고 성을 일곱 번 돌았다는 것은
약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셨다는 뜻으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셨음을 말합니다.
일곱째 날의 의미를
골로새서 2장 1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골2: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모든 죄의 값을 이미 다 받으셔서
죄인들을 처벌할 법적인 근거가 없애주셨다는 뜻으로
그를 믿는 자들의 죄를 죄로 여기지 않고
의롭다 여겨 주신다는 뜻입니다.
즉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상징하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려 주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16절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다 없애 주셨으므로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는 의미로 외치라 말씀하는 것으로
복음을 아는 자들은 모두 복음의 나팔을 불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이 오심으로
제자들도 땅끝까지 복음의 나팔을 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을 아는 자들은 그들의 삶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가져가심으로 여리고 성이 무너질 것을 알고
칠 일 동안 여리고 성을 도니 예수님이 오셔서
여리고 성을 무너뜨려 주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백성들의 믿음이 어떠했는지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믿고 있는 백성의 모습을 말합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본문 3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그럼 기생 라합은 어떻게 믿음에 이르게 되어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게 되었는지 정탐꾼을 숨겨주는 장면인
여호수아 2장 9~11절을 보면 ....
수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수2: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수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기생 라합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기 위하여 애굽에서
출애굽한 일과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들어서 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여호와라는 것은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가나안에 있는 모든 족속을 멸하고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다는 약속을
이루어 주시고 있음을 알고 있다는 뜻으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탐꾼을 숨겨준 것이며
하나님 여호와는 하늘에서도 땅에서도
하나님임을 입으로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을 가진 기생 라합은 생명을 살렸다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마태복음 10장 42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10: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복음을 전하는 예수님의 제자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상을 잃지 않는다는 것으로 구원받게 된다는 것인데
복음을 전하는 자에게 냉수 한 그릇을 주는 것은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받아들인 자는 구원 받게 됨을 말합니다.
이 말씀처럼 복음의 말씀을 듣고 받아들인 기생 라합은
생명을 살리게 되었다는 의미로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해서 멸망 당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32절을 보면 ....
히11:32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모든 선진들도 믿음의 선진들처럼
동일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고난에도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고
이어지는 33~38절은 말합니다.
히11:33 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히11:34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히11: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히11:36 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
히11: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히11:38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믿음의 선진들은 보이지 않은 약속의 말씀만 믿고
수 많은 박해를 받으며 살았는데
이들이 이러한 심한 박해를 받으며 살아간 것은
더 좋은 본향을 사모하기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선진들은 복음을 믿지 않으면
지옥불에 들어 가지만 복음을 믿음으로 더 좋은 본향인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을 알고 있으므로
수 많은 고난과 핍박에도 믿음을 잃지 않고
살아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3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11:39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믿음의 선진들은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해 주신다는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 날을 소망하며 살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했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보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그들보다 더 좋은 것을
하나님이 예비하셨다고 본문 40절은 말합니다.
히11:40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구약의 믿음의 선진들은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준 것을 보지 못하고 믿어야 했지만
우리는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것을 보고 믿을 수 있도록 해주셨다는 것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신
일을 보고 믿음으로 믿음의 선진들의 믿음이
온전함을 알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구약에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것을 보고도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겠냐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엠마오로 돌아가는 제자들을 만나
성경의 말씀을 자세히 풀어 주셨는데 ....
누가복음 24장 26~27절을 보면 ....
눅24:26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눅24:27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이렇게 성경을 자세히 풀어 전해주셔서
고향으로 돌아가려는 제자들을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하셨고 제자들을 만나 또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눅24: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눅24: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기록된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셨다는
복음을 자세히 전해주시고
또 영원히 잊지 않도록 마음판에 기록해 주셨다는 뜻으로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모습처럼 히브리서 기자는
구약의 믿음의 선진들이 무엇을 믿고 살았는지
말씀하며 유대교로 돌아가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저와 여러분이 무엇을 믿어야
구원받게 되는지 성경은 자세히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도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 주는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어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